네오위즈인터넷에서 서비스하고 네오위즈CRS에서 개발한 무협RPG '밀땅무림'이 금일(31일) 티스토어에 무료로 출시되었다.

'밀땅무림'은 상인 도적 무사 등 6명의 캐릭터들이 등장해 서로 경쟁해 가며 레벨을 올리는 텍스트 기반의 무협 RPG다. '밀땅무림'은 기존 머드가 텍스트에 의존했다면 '밀어서 전투'라는 확실한 차별된 전투를 할 수 있다. 또한 '밀땅무림'은 3종의 무기와 방어구마다 고유한 속성값이 있으며, 서로 상성관계에 놓여 있다. 때문에 상성관계를 이용해 전투를 할 경우 레벨이 조금 낮더라도 이길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프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스토리
갑자기 황금빛 도시가 등장한 무림에 높은 명예와 막대한 부를 가질 수 있는 ‘특별한 것’이 존재한다는 소문이 돌게 된다. 황금빛 도시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하는 세력이 무림의 우두머리가 된다는 전설에 따라 6개의 무림 대표들이 모여 각 세력을 대표하는 수련생을 선발하기 시작한다.

즉 플레이어는 각자 선택한 6개 세력의 수련생 중 하나가 되어 서로 경쟁하면서 주어진 퀘스트를 수행하고 결투를 통해 명성치를 쌓아 최고의 위치에 도달하는 것이 게임의 목적이다.

2. 캐릭터




3. 퀘스트
플레이어가 경험치를 얻는 주요 메뉴 중 하나로 레벨에 따라 오픈 되는 퀘스트의 수락  진행  보상입수의 과정을 따른다. 퀘스트의 대부분은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게임에 대한 학습 목적의 장비 구매, 건설 등이며, 일부는 다른 플레이어와의 전투를 그 형식으로 하고 있다. 단 퀘스트를 통한 몬스터 사냥 시 ‘전투특성’이라고 하는 일종의 상성개념(공격 : 베기/관통/타격-방어 : 코팅/가죽/갑주 사이에서 정해짐)을 잘 이용해야 효율적인 게임진행이 가능하며, 이는 다른 플레이어와의 결투에도 통용된다.



4. 전투
전투는 크게 던전과 결투로 나뉘는데 전자의 경우에는 앞서 설명한 퀘스트를 진행하는 장소인 퀘스트 던전과 도시근교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도시근교는 퀘스트를 통해 처치한 몬스터를 반복적으로 사냥할 수 있는 장소다. 단 이 도시근교에서 몬스터를 잡기 위해서는 ‘몬스터 탐색’을 해야 하며, 확률에 따라 나타나지 않을 경우도 있다.

또한 결투는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를 펼치는 일종의 PvP 장소이나, 명성치와 게임머니만을 뺏을 뿐 상대방의 아이템은 가져오지 못한다. 결투 탭 중 특이한 것은 수배자인데 이는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 후 패배하면 도구 아이템 중 고발장을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블랙리스트처럼 관리하는 기능을 가진다.



5. 용병
용병은 플레이어들의 전투시 끌고 나가는 병력의 개념이다. 그러나 게임머니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고용할 수는 없으며, 화면 상단의 최대 병력규모 내에서만 운용할 수 있다. 용병은 공격력을 위주로 하는 공격계. 방어력을 특성으로 가진 방어계, 그리고 필살기 확률(크리티컬 확률)을 상승시켜주는 지원계로 구성된다.


6. 길드
길드는 플레이어간 친목과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 마련된 공간으로, 길드 가입신청과 가입권유 등이 이곳에서 이뤄진다. 특히 길드 가입신청 시 홈화면에 있는 고유 코드값이나 생성된 길드의 길드코드를 신청해야 한다(길드를 생성한 길드 마스터의 경우에는 자신의 고유코드가 바로 길드의 고유코드로 바뀌며 다른 플레이어가 길드코드를 입력해 가입신청을 한다).

길드는 타 길드와의 길드 대항전도 가능한데, 이는 길드마스터가 ‘길드도전장’을 상점에서 구입한 후 다른 길드마스터에게 이를 사용하면 이뤄지는 방식이다. 이런 길드 대항전은 대적하는 길드 구성원 간 100번 승리하면 우승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7. 조합
조합은 몬스터를 사냥해 얻는 소재를 가지고 원하는 아이템을 만드는 시스템이다. 각각의 소재는 등급이 있으며, 이 소재 등급의 필요여부에 따라 상위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밀땅무림’의 조합 시스템을 타 게임과는 달리 해당하는 슬롯에 표시된 소재 등급에 필요한 수만큼 집어넣고 ‘조합’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특히 이 게임의 조합 시스템에서는 필요한 게임머니 외에 그 어떤 것도 요구하지 않으며, 100%의 성공률을 보장한다. 단 조합 중 장비류는 특정 레벨대에 도달해야지만 플레이어에게 오픈된다.



8. 랭킹
랭킹은 ‘밀땅무림’의 플레이어들 사이에 누가 더 우위에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다. 그러나 이 게임의 랭킹은 타 게임들과는 달리 각 계급별로 구분되고 그 계급 안에서 순위를 보여주고 있다. 즉 가장 낮은 계급에서 1위를 하다 결투 포인트를 더 쌓으면 바로 위의 계급의 가장 아래 단계로 올라가는 일종의 ‘호봉제’ 개념이라 봐도 무방하다. 이런 결투 포인트는 전투 메뉴 중 결투를 이용해 쌓을 수 있으며, 플레이어 간 대전 시 주고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