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5일 목요일, 크루세이더퀘스트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크루세이더퀘스트 고유의 신규 용사 2종이 오랜만에 추가되었으며 로만 공화국 세력의 챔피언 야수왕 아그리오스가 등장했다. 또한, 기존 용사인 맨디와 빈센트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고 신규 코스튬 추가, 연습모드 개선, UI/UX 패치도 함께 이뤄졌다.





▣ 이게 얼마 만이야! 새롭게 추가된 신규 용사, 서리사냥꾼 레이븐과 삼라만상 해달

볼프강, 카구야, 이츠위, 노엘 등 작년 10월의 업데이트 이후 약 8개월 만에 크루세이더퀘스트 고유의 4~6성 고급 용사 2종이 추가되었다. 헌터 클래스의 서리사냥꾼 레이븐과 위자드 클래스의 삼라만상 해달이 그 주인공이다. 삼라만상 해달의 경우, 올해 2월에 열렸던 2천만 다운로드 기념 이벤트 중 하나인 '3성 일반 용사 승급' 투표의 결과로 당첨된 '깨달은 해달'의 고급 용사 버전이다.

이번 신규 용사 2종의 스킬을 자세히 읽어보면 모두 패시브 발동에 '특수 스킬'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리사냥꾼 레이븐은 서리 징표의 중첩을 터트리기 위해서 특수 스킬을 사용해야 하며, 삼라만상 해달은 패시브 발동을 위한 '열반 상태'에 다다르기 위해 특수 스킬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즉, 패시브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특수 스킬이 강제되는 용사라 할 수 있다.

또한, 삼라만상 해달은 공격력도 예사롭지 않다. 훈련 + 열매 MAX를 기준으로 기존에 공격력이 가장 높았던 마법인형사 바이올렛(2267.6)을 제치고 삼라만상 해달(2605.3)이 1위에 올라섰기 때문이다. 치명타 확률 역시 52로 상당히 높은 편이므로 준수한 피해량을 기대할 수 있다. 물론, 스킬 사용 시의 모션이나 패시브 발동을 위해 필요한 조건 등 실제 사용 시에는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야 하므로 그 활용도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 신규 계약 전용 헌터 레이븐.

▲ 레이븐의 스킬. 천 단위의 배율이 눈에 띈다.

▲ 깨달음을 얻어 삼라만상을 파악한 승급 용사 해달. 2천만 다운로드 이벤트의 결과다.

▲ 해달의 스킬.




▣ 로만 공화국의 야수왕, 히어로 타운에 등장! 신규 챔피언 아그리오스

아킬레우스나 아테나, 헥토르 등이 속한 로만 공화국 세력과 그 챔피언인 야수왕 아그리오스가 모습을 드러냈다. 거대한 키마이라 '팔로르'를 타고 있는 모습으로, 스테이지에서 직접 사용하면 팔로르가 발을 휘두르거나 화염 숨결을 발사하는 등 팔로르를 이용한 공격이 주를 이룬다.

로만 공화국 세력으로 새롭게 편입된 용사는 크림힐트, 아킬레우스, 헥토르, 아테나, 지크프리트, 아탈란테, 베아트리체, 오르페오 등 8종이다. 이중 아킬레우스는 챔피언 획득을 위해 지원 보내야 하는 용사 중 하나이기도 하다. 6성 아킬레우스를 지원 보낸 뒤 설원 스테이지 보통 난이도 1-3을 클리어하면 아그리오스를 영입할 수 있다. 먼저 클리어했더라도 챔피언 획득을 위해서는 다시 한번 클리어해야 하니 유의하자.

로만 공화국 세력의 아그리오스는 개발자 노트를 통해 '물리 속성'에 특화된 챔피언이라 밝힌 바 있다. 그 말마따나 액티브 스킬로 물리 피해를 주고 패시브 스킬로 물리 방어력을 상승시키거나 물리 피해를 무시하는 등 물리 속성과 관련된 스킬을 보유 중이다. 7레벨 달성 시 개방되는 초월 스킬은 아그리오스의 액티브 스킬을 사용하면 모든 아군 블록이 즉시 1개 생성되는 효과이며, 아그리오스가 공격하는 동안 모든 아군 용사에게 기절 면역, 밀려나지 않음 속성을 부여한다.

▲ 신규 챔피언 획득을 위한 조건. 필요 용사는 6성 아킬레우스다.

▲ 아그리오스의 초월 스킬.

▲ 거대한 키마이라 '팔로르'와 함께 등장한다.

▲ 챔피언 이야기에선 아테나와의 연관성도 찾아볼 수 있다.




▣ 더욱 강력해진 한 발? 빈센트, 맨디의 밸런스 조정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함께 이뤄졌다. 이번 업데이트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된 용사는 모두 헌터 클래스로 승급 용사인 빈센트와 계약 전용 용사인 맨디 등 2종이다. 조정 내용을 들여다보면 빈센트는 피해량 증가 및 추가 공격이 새로 생겼으며, 맨디는 툴팁이 더욱 명확해졌고 3체인 블록 배율이 상승했으며 구르는 모션과 관련 효과가 추가되었다.

먼저 빈센트는 블록 스킬의 배율부터 상승했다. 기존 40(1체인), 125(2체인), 300(3체인)% 배율에서 100(1체인), 220(2체인), 400(3체인)% 배율로 상향 조정된 것. 패시브는 2차 폭발 효과가 사라진 대신 500%의 물리 피해를 주는 유탄 2발을 발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또한, 공격이 종료될 때까지 기절에 면역되는 효과가 새롭게 생겼다.

6성 초월 무기 정의집행은 간단했던 효과가 대폭 수정되었다. 업데이트 이후 새롭게 바뀐 6성 정의집행을 착용하면, 패시브가 강화되어 추가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경우 1회에 한하여 추가타를 재발사한다. 또한, 패시브가 변경되어 3체인이 치명타로 발동할 경우 7초간 공격력을 45% 증가시키고 공격력의 1,000%만큼 물리 피해를 주며 2차 폭발을 일으켜 1,000%만큼의 물리 피해를 주는 정의 집행탄을 발사한다.

전체적으로 배율이 상향 조정되었고 확률적으로 적용되던 2차 폭발 효과 대신 고정 피해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공격이 종료될 때까지 기절에 면역되는 효과가 추가됨에 따라 기절로 공격이 중단되는 경우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소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공격 모션은 감안해야 할 것이다.

▲ 모션이 정말 멋있다. 다만, 모션이 짧지 않다는 점은 별개의 문제다.


맨디는 블록 스킬의 3체인 배율이 기존 250%에서 500%로 상향 조정되었다. 또한, 실제 활용과 다르게 해석할 여지가 있었던 1체인 스킬의 효과 설명이 명확해졌다. 패시브 스킬에는 '구르기' 모션이 추가되었다. 이제 패시브가 발동하면 맨디가 앞뒤로 구르며 강화탄을 발사한다. 6성 초월 무기 분노의 대디를 착용하면 구르는 동안 회피율이 60%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전체적으로 3체인 배율 상승과 구르기 모션, 초월 무기의 구르기 시 회피 효과를 제외하면 크게 달라지지는 않은 모양새다. 일부 유저는 공격 모션이 추가되어 오히려 하향이 아닌가 하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 굉장히 역동적으로 굴러다니는 맨디.




▣ 이제 맞기만 하는 허수아비는 그만! 연습모드와 허수아비 개편

가만히 맞으면서 서 있는 것이 전부였기에 반격형 용사 등 일부 용사의 성능을 제대로 시험할 수 없었던 연습모드가 개편되었다. 업데이트 이후 연습모드에 진입하면 상대 허수아비를 먼저 고를 수 있는데, 새로운 허수아비는 총 7종이며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개방된다.

이후 연습모드에 입장하면 다양한 설정을 시험해볼 수 있다. 기존에도 적용되었던 초월 무기 적용은 물론 0.5배속과 2배속 설정도 가능해졌다. 전투 준비를 선택하면 연습모드에서 나가지 않고도 용사와 여신, 챔피언 등을 다시 설정할 수 있어 불필요한 로딩이 줄어들었다.

상세 설정에서는 허수아비의 전원을 켤 수 있는데, 전원을 켠 이후부터 공격 설정이나 방어 설정, 기능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 먼저 공격 설정에서는 허수아비의 공격과 대상, 거리, 밀쳐냄 효과, 아군에게 해로운 효과 부여 등을 고를 수 있으며 방어 설정에서는 밀려나지 않음, 죽지 않음, 회복과 회복량 설정 등이 가능하다. 기능 설정에서는 회피율과 공격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가장 아래의 스테이지 메뉴에서는 연습모드가 적용되는 배경을 바꿔서 실험해볼 수도 있다. 이제 다양한 설정과 조건 아래서 자신만의 용사 조합을 더욱 편리하게 실험해볼 수 있게 된 셈이다.

▲ 다양한 종류의 허수아비들.

▲ 나름의 설정을 읽는 맛도 쏠쏠하다.

▲ 상세 설정에서 전원을 켜면 다양한 추가 설정을 할 수 있다.

▲ 가장 아래에선 스테이지 배경도 변경 가능!

▲ 배속 설정도 할 수 있다.




▣ 브리짓 상점과 시공의 도서관에도 추가되었습니다! 신규 코스튬과 용사 이야기

업데이트를 거듭할수록 더욱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는 새로운 코스튬도 추가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코스튬을 입게 될 용사는 시엔, 볼프강, 시구르나, 데모나, 비올라, 사이가, 루냥, 파우스트 등 8종으로 저마다의 개성을 살린 새로운 모습을 코스튬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또한, 3성 용사 승급 투표와 함께 진행되었던 2천만 이벤트 중, 코스튬 리뉴얼 이벤트에 선정되었던 '장미의 기사 잔다르크' 코스튬의 새로운 외형이 공개되었다. 외형이 바뀌기 이전의 코스튬을 보유하고 있었던 용사단장에게는 신규 코스튬이 새롭게 지급되니 걱정하지 말자.

시공 도서관의 판도라가 들려주는 용사들의 이야기, 용사 이야기도 새롭게 선보였다. 포포의 대모험 코너에서는 '이 투구의 주인은 누구?'를, 용사단 일지 코너에서는 '라이르의 재정관리법'과 '그래도 다시 한 번!'을 만나볼 수 있다. 용사 이야기 관람에는 그에 해당하는 용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유의하자.

▲ 상점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신규 코스튬 8종.

▲ 2천만 다운로드 이벤트로 리뉴얼된 잔다르크 코스튬의 결과.

▲ 미리 보유하고 있었던 용사단장은 우편으로 배달된다.

▲ '이 투구의 주인은 누구?'는 포포의 대모험에서

▲ 나머지 2종은 용사단 일지에서 만날 수 있다.




▣ 더욱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UI / UX 개선

UI와 UX 분야의 패치도 이뤄졌다. 먼저 용사 상세정보 툴팁이 개선되어, 장비 상세정보가 제한 영역 이상으로 길어질 경우 스크롤이 추가되어 더 이상 툴팁이 화면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탭 이동 UI 역시 개선되었다. 이제 한정, 일일, 주간 퀘스트 메뉴에 진입할 경우, 완료한 퀘스트가 있는 탭으로 바로 이동한다. 우편함 역시 받은 우편이 있는 탭으로 이동하며 모든 퀘스트를 완료하면 퀘스트 아이콘이 완료된 상태로 변경된다. 용사 상세정보 확인과 우편 수령 시 스크롤이 초기화되는 문제도 고쳐졌다.

탐험 UX 역시 개선되었다. 탐험 중인 용사들은 나침반 모양의 '탐험 중' 아이콘이 표시된다. 해당 용사를 승급 혹은 지원 보낼 경우, 해당 탐험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팝업이 등장한다. 디바이스의 화면 비율은 16:9로 고정되어 해당 비율보다 길 경우는 좌우에, 짧은 경우에는 상하에 검은색 박스가 노출된다. 끝으로 상점의 상품 구매 UI도 일부 변경되었다.

▲ 용사 상세정보 툴팁 개선은 바로 이런 경우.

▲ 라히마, 마이, 달타냥, 테레사에게 붙은 나침반 마크는 탐험 중이라는 표시다.




▣ 기타 편의사항 개선 및 버그 수정

용사단의 전투 결과 확인창이 더욱 세분화되었다. 결과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그래프' 버튼을 통해 전투 통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공격과 방어, 블록, 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정기계약 패키지, 빵빵 패키지 등 상품을 통해 획득하는 계약서에서 중복 용사를 획득할 경우는 중복 보상 빵을 획득할 수 없었던 점이 개선되었다. 이제 상품에 포함된 계약서에서도 중복 용사 획득 시 빵을 얻을 수 있다. 우편으로 지급되는 이벤트 보상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각 콘텐츠의 최대 한도는 더욱 상향 조정되었다. 용사 최대 한도는 350명에서 500명으로, 무기 최대 보유 한도는 300개에서 400개로, 빵의 최대 보유 한도는 200개에서 300개로, 반지의 최대 보유 한도는 200개에서 300개로, 열매의 최대 보유 한도는 150개에서 300개로 늘어났다.

신규 로딩 이미지 12종이 추가되었으며, 노엘 패시브 스킬의 베기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어 명확하게 스킬 사용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벚꽃이 휘날리던 마을의 배경도 계절에 맞게 여름으로 변경되었다.

쇼콜라의 벌레잡이, 버그 수정 역시 이뤄졌다. 홍련의 힘 선택지 진입 시 소환수를 사용하는 특수 스킬을 연달아 사용할 경우 진행이 불가능해졌던 상황이 수정되었다. 제육천마왕이 회복할 때 사라졌던 팔이 다시 생성되던 문제와 불꽃의 사념이 패턴 사용 시 애니메이션을 2번 사용하던 문제도 고쳐졌다.

블레이크의 패시브 효과 중 '부활 시 2초간 무적'이 이로운 효과로 인식되어, 이로운 효과 해제 또는 아르브레 여신 스킬의 영향을 받던 현상이 고쳐졌다. 시엔의 초월무기 패시브에 일부 이로운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와 홍련의 힘에서 여신의 비약을 사용할 수 있었던 문제가 개선되었으며, 끝으로 메모리 사용이 최적화되었다.

▲ 결과창에서 저 버튼을 선택하면

▲ 다양한 분야의 통계를 확인할수 있다.

▲ 마을의 이미지도 계절에 맞게 여름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