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네이션즈의 지도자인 플레이어는 도시를 성장시키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하지만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며, 다른 지도자는 플레이어의 자원을 약탈해 갈 기회만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따라서 도시를 성장 시키기 위해서는 뺏고 빼앗기는 자원 쟁탈전에서 승리를 거둬야 한다.

쟁탈전에서 가장 기본에 되는 것은 방어다. 든든한 기지 방어 시스템이 갖춰진다면 안정적인 성장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성장력을 바탕으로 상대의 기지를 침투할 수 있는 강력한 전투 유닛을 양성할 수 있다.

지배자인 당신은 항시 적이 공격해 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함정이나 타워 등의 방어 건물을 효과적으로 배치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기본적인 건물 배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도미네이션즈의 전투는 일종의 실시간 디펜스처럼 진행된다. 벽을 세워 적의 진로를 막고, 타워 등의 방어 건물을 통해 침입해 들어오는 적을 퇴치하는 방식이다. 침입자는 아군의 방어가 허술한 곳을 찾아 공격을 시도해 오며, 타운 센터와 자원 저장소를 성공적으로 보호하면 아군의 승리가 된다.

마을 배치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일에 따라, '자원 우선 보호형', '타운센터 우선 보호형' 2가지로 나뉜다. 벽의 개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원을 보호할지 아니면 높은 리그로 올라서기 위해 자신의 타운센터를 보호할지생각해 봐야 한다.


자원 우선 보호형

▲ 저장고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넘어야할 장벽이..

초보자가 흔히 실수하기 쉬운 것 중 하나가 바로 타운센터의 위치다. 타운센터는 문명의 시대를 결정하는 가장 중심이 되는 건물이며, 이 건물이 파괴되면 건물 파괴 정도와 상관없이 패배가 되면서 상대방에게 메달 점수를 헌납하게 된다. 때문에, 타운센터를 가장 안쪽에 숨기고 벽을 감싸 보호하려고 한다.

하지만 초보자는 메달 점수를 올리기 보단, 자원을 모아서 빠르게 마을을 성장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혹여나 메달 점수를 모아서 상위 리그로 진입하더라도 더욱 강력한 상대들을 만나기 때문에, 무작정 점수를 올리기 보단 적당히 조절해 자신 수준에 맞는 리그에서 활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타운센터를 장벽 밖으로 배치하고 자원 저장소를 좀 더 안쪽으로 배치하면 방어가 수월할 뿐만 아니라, 타운센터가 파괴되면 보호막이 생성되기 때문에 약탈의 위협으로부터 부담을 한시름 덜 수 있다.

타운센터를 외곽에 배치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점

- 메달 점수를 관리하기 편리하다.
- 적의 공격을 최소한으로 방어할 수 있으며, 손 쉽게 평화시간을 생성할 수 있다
- 자원 저장소를 좀 더 안쪽으로 배치 가능하다.



타운센터 우선 보호형

▲ 타운센터와 자원을 모두 보호하는 기본 배치 형태

타운센터를 장벽 안에 배치해서 자원과 함께 보호하는 방식이다. 최소 화약시대까지 올라간 후, 메달 점수를 올려 상위리그로 올라가고 싶을 때, 이 배치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국의 경우 북미나 유럽 지역에 비해 늦게 오픈을 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테크트리가 뒤처져 있다. 이미 다른 나라의 유저들은 대부분 화약~계몽시대까지 테크트리가 올라가 있는 상태로, 화약시대 이전까지는 자원 보호에 집중해 건물을 올리는 것이 좋다.

타운센터의 면적이 꽤나 넓기 때문에, 자원과 함께 보호하려면 배치와 장벽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자원 우선 보호형에 비해 장벽 면적이 넓어짐으로 인해 증가하는 취약점은 고려해야 하며, 함정과 방어타워로 이를 메꿔야 한다.

▲ 중세시대때는 평화로웠지만..

▲ 화약시대에 들어서기 시작하면 이미 진입한 많은 유저의 환영(?) 공격이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