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도타2의 넥슨 스타터 리그(Nexon Starter League)의 예선전이 열리면서 올 가을 시작될 국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넥슨은 지난 6월 12일 LA에서 열린 도타2 간담회를 통해 "도타2의 한국 서버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도타2 계정을 생성해야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기존 스팀을 통해 베타 버전 계정을 플레이하던 유저들은 새로운 계정에 스팀 계정을 연동시켜 전적을 비롯한 플레이 기록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동안 스팀이라는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이미 도타2를 즐길 수 있었던 상황에서, '계정 연동'이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게 되며 어떤 혜택을 가지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는 불분명했던 것이 사실. 이에 인벤에서는 계정 연동에 관한 몇 가지 질문을 뽑아 도타2 관계자로부터 답변을 들어봤다.


1) '도타2 계정'을 만들어라? 스팀을 통해 플레이하던 유저의 계정은 어떻게 되는가?

스팀이라는 플랫폼의 구조

스팀을 통해 도타2의 베타 버전을 한 번이라도 플레이한 적이 있는 유저들은 이미 '도타2 계정'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팀 플랫폼의 시스템적 구조를 알아야 한다.

스팀 로그인에 사용되는 계정은 기본적으로 '마스터 계정'으로, 이는 각각의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한 계정과는 별개의 개념이다. 스팀은 개별 게임을 구매하거나 설치한 유저에게 마스터 계정과 똑같은 개별 게임용 계정을 부여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이것을 통합시킴으로써 다양한 게임을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한 것이다. (단, 이것은 시스템 상으로 존재하는 과정이고, 유저들은 따로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스팀에 로그인할 때 inven 이라는 계정을 쓰는 유저가 유료 게임 A를 구매했다면, 스팀에서는 해당 유저에게 A라는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인증된 inven 이라는 계정을 새로 부여한다는 것.

만약 도타2 베타 버전과 같이 인증 키(시리얼 넘버)를 입력해 활성화시키는 방식이라면, 인증 키를 입력해 게임을 활성화시키는 순간 플레이할 수 있는 계정을 부여받게 된다.

즉, '도타2 아이디'란…

이러한 원리에 따라 inven 이라는 스팀 유저가 도타2의 베타 버전을 한 번이라도 플레이한 적이 있다면, 그 유저는 inven 이라는 도타2 아이디를 이미 부여받은 셈이 된다.

또한, 도타2 베타를 설치한 적 없이 스팀 계정만 가지고 있는 유저라면 해당 ID를 도타2 계정으로 쓸 수 있고 넥슨 계정과도 연동할 수 있다.


2) 넥슨 계정과의 연동,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어떤 이점이 있나?

넥슨 계정과 연동하면?

만약 기존에 넥슨 포털에서 사용하던 통합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도타2 계정과 연동해 게임 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영웅 치장 아이템 등의 유료 서비스도 포함된다.

스팀을 통해 게임을 이용할 경우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통해서만 결제가 가능하지만, 넥슨 계정과 연동된 후에는 보다 다양한 결제 수단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계정 연동은 어떤 식?

만약 서든 어택이나 메이플 스토리 등 기존 넥슨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사용하던 inven2 라는 통합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을 도타2 아이디인 inven 과 바로 연동시킬 수 있다. 이렇게 연동한 inven 계정을 통해, 도타2 클라이언트 내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3) 이전까지 도타2를 플레이한 적도, 스팀을 이용한 적도 없다면?

국내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를 기준으로 봤을 때, 이전에 스팀을 이용하지 않았던 유저라면 스팀 계정을 새롭게 만들어 플레이할 수도 있고, 넥슨에서 내려받은 클라이언트를 통해서도 계정을 생성해 도타2를 즐길 수 있다.

스팀에서 새롭게 계정을 생성한 경우

국내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라도 스팀 계정을 새로 만들어 도타2를 설치하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단, 이 경우 한국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싶다면 넥슨 계정과의 연동 과정을 거쳐야 한다.

넥슨 클라이언트를 통해 계정을 생성한 경우

넥슨 클라이언트에서 생성한 계정으로 접속하면 한국 서버에서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 만약 글로벌 서버에서 전세계의 유저들과 플레이하고 싶다면 스팀을 통해 도타2에 접속하면 된다.


4) 정리 : 도타2 한국 서버를 플레이하려면...

계정 연동과 관련해 유저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도타2 한국 서버를 플레이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다. 글로벌 서버는 기존과 같이 스팀을 통해 접속하면 즐길 수 있기 때문.

정리하자면, 한국 서버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넥슨 계정과의 연동이 필수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상황에 따른 연동 여부를 정리해봤다.

나는 스팀 계정과 넥슨 통합 계정을 모두 가지고 있다

넥슨에서 내려받은 클라이언트를 실행해 계정 연동을 진행한 뒤 접속

나는 스팀 계정을 가지고 있지만 넥슨 통합 계정은 가지고 있지 않다

넥슨 통합 계정을 새롭게 생성한 뒤 ①번과 마찬가지로 연동을 진행

넥슨 통합 계정을 가지고 있지만 스팀 계정이 없다

넥슨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클라이언트를 통해 한국 서버를 플레이할 수 있다. 단, 글로벌 서버에서도 도타2를 플레이하고 싶다면 스팀 계정을 새롭게 생성한 뒤 ①번과 마찬가지로 연동을 진행해야 한다.

스팀 계정과 넥슨 통합 계정 둘 다 없다

- 한국 서버를 플레이하고 싶다 : 넥슨 통합 계정을 새롭게 생성
- 글로벌 서버를 플레이하고 싶다 : 스팀 계정을 새롭게 생성
- 한국 서버, 글로벌 서버를 모두 플레이하고 싶다 : 넥슨 계정과 스팀 계정을 모두 생성한 뒤 ①번과 마찬가지로 연동을 진행


넥슨의 도타2 운영서비스 관계자는 "계정 연동에 관해 공개된 내용은 현재로서는 하나의 유력한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다시 발표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또한, "플랫폼과 플랫폼 간의 연동은 생각보다 훨씬 복잡한 구조를 띠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가장 효율적인 형태를 위해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