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새벽, 프리그 서버에서도 마침내 드라이어드의 숲 10인 영웅 모드 클리어 되었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클리어의 주인공들은 뜻밖에도 창설된 지 이틀도 채 되지 않은 신규 공대였는데요, 공대원 각자의 소속 길드까지 달라 오히려 막공에 가까운 공대가 프리그 서버의 최초 드라이어드의 숲 영웅 모드를 클리어했다는 점이 많은 유저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기간은 짧지만, 공대 구성 과정만큼은 여느 유명 공대 못지않았는데요, 길드는 달라도 서로 친분이 있었고, 개개인의 기량이 무척 뛰어났기 때문에 몇 차례 전멸을 겪긴 했어도 화목한 분위기에서 트라이를 유지했다는 것이 공대장이 밝힌 빠른 클리어의 비결이었습니다.

아직은 정식 공대명도 없지만, 최상급 공대에 뒤지지 않는 단결력을 보여주면서 프리그 서버의 드라이어드의 숲 공격대 영웅 모드 클리어 갈증을 해소해 준 무명의 공대, 공대장 '쿰' 유저와 9명의 공대원을 만나 간단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인터뷰 답변은 공대원 전원의 의견을 종합해 작성했으며,
개인 코멘트 앞에는 따로 유저명을 표기해 두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공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쿰 = 안녕하세요. 프리그 서버에서 워리어를 플레이하고 있는 '항공KTX택시버스' 길드의 '쿰'이라고 합니다. 메인 탱킹 및 공대 오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공대는 따로 이름이 없어요. 그냥 드라이어드 10인 영웅 클리어를 목적으로 지인들끼리 모여 구성한 공대입니다.


▲ 오더 담당 / 메인 탱커 방특 워리어 '쿰'

▲ 분노 워리어 'DUDE' / 독 로그 '밤의살인귀' / 보조 탱커 대지 가디언 '백야혼'

▲ 사격 아처 '썬더' / 선율 아처 'Aphrodite' / 습격 로그 '범인'

▲ 습격 로그 '습격의신' / 선율 아처 '뫼비우스' / 화염 소서리스 '공지'


드라이어드 영웅 모드는 아이템 레벨 862 이상 캐릭터만 도전할 수 있는데, 아이템 레벨 862 이상인 유저가 손으로 꼽을 정도였어요. 그래서 평소 알고 지내던 공대장분들 및 지인들을 모아 막공을 구성했고, 16일 저녁 9시부터 트라이를 시작했습니다. 첫 트라이에서 8만을 남기고 전멸해 이른바 '멘탈 붕괴' 상태에 빠졌다가 재정비 후 다시 도전, 18일 저녁에 마침내 10인 영웅 모드 클리어에 성공했습니다.



Q. 공대 구성 과정이 막공이나 다름없는데, 상당히 빠른 시간 안에 성공하셨네요?

= 이렇게 같이 공대를 구성해 활동한 적은 없지만, 공대원 대부분이 서로 예전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였고, 가끔 던전도 같이 도는 등 친분이 있었습니다. 서로 같이 도와주기도 하고, 또 워낙 쟁쟁한 분들이다 보니 미묘한 라이벌 관계 같은 것도 있었죠. 사이가 워낙 좋다 보니 공략에 몇 차례 어려움이 있었지만 좋은 분위기 속에서 서로 격려하며 트라이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이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봅니다.


▲ 16일 저녁 공대 구성 후, 약 하루 반 후 클리어



Q. 전 서버 최초가 아닌 것은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매우 어려운 업적 달성에 성공한 만큼 남다른 소감이 있을 것 같습니다.

DUDE = 저는 클리어라는 기쁨보다 도전욕이 더 커지더군요. 빨리 상위 던전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습격의신 = 분명 어려운 던전이지만, 다들 기량이 뛰어난 분들이라 어느 정도 예상은 했습니다.

백야혼 = 프리그 서버 최초 클리어라는 것이 너무 기쁩니다. 업적이 뜰 때는 손이 떨릴 정도였어요 .

뫼비우스 = 부족한 저를 데리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공대원 분들께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밤의살인귀 = 아프리카 방송을 하는 입장에서 인지도가 올라갔다는 게 참 맘에 듭니다!

쿰 = 보스를 잡은 순간 업적이 안 떠서 놀랐는데, 쫄까지 마무리하고 나니 업적이 떠서 안도했던 기억밖에 없습니다.

Aphrodite = 영혼이 타들어 가는 느낌이라고 표현해야 하나? 온몸이 부르르르 떨렸습니다.

썬더 = 클리어 당시 PC방에 있었는데, 저도 모르게 소리 질러버릴 정도로 짜릿했습니다.

(범인 = 범인님은 이 멘트밖에… 치줌! 치줌! 범인 치줌좀요! 치줌요! 아… 진짜 죽겠네!)


▲ 무언가 다급함이 느껴지는 멘트!



Q. 전멸로 인한 멘탈과의 싸움도 있지만, 물질적인 부담도 상당했으리라 예상되네요.

= 물약, 수리비 같은 비용은 말할 것도 없지만, 특히 도핑 아이템 가격 부담이 정말 컸어요. 캐릭터 사망 시 다시 먹어야 하는 데다가 개당 10~15골드는 기본이고요, 특히 로그의 치명타 영약은 최고 70골드까지 육박하는 아이템이라 더 심했습니다. 개인당 트라이 한번에 50~100골드 정도 소비하는 셈이고 공대 단위로 보면 500골드이니 골드 부담이 정말 큰 셈이죠.


▲ 부담이 특히 컸던 영약 도핑



Q. 드라이어드의 숲 영웅 모드 클리어에 핵심이 되는 공략 포인트를 공개해주신다면?

= 저희 공대가 진행했던 공략을 다 공개하겠습니다. 드라이어드의 숲 영웅 모드는 총 10명으로 구성이 됩니다. 입장레벨은 862이며, 탱커 1, 부탱커 1, 그리고 8명의 딜러로 구성이 됩니다.

일반 드라이어드와 다른점은 폭파병이 1페이지와 2페이지에 걸쳐 계속해서 나타납니다. 드라이어드의 만피는 660만이고, 2페이즈를 시작하는 피통기준이 358만입니다. 드라이어드는 패턴 이외에 렌타 공격을 하는데, 렌타 때 피 관리를 유지해주고 렌타를 맞고 나서 바로 독해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독해제는 선율과 로그분들이 렌타타이밍 직후 바로 해주어야 하고요.

저희 공대 기준으로 독로그인 밤의살인귀님과 분노워리어인 DUDE님은 계속해서 드라이어드를 말뚝딜했습니다. 즉 장판이나 폭파병이 타겟으로 삼지않는 이상 이 둘은 무조건 뿌리도 안풀고 드라이어드만 딜링하는 것이죠.

도핑이 준비되면 공대 레디체크를 시작하고 시작과 동시에 딜러들은 소울키고 각종 디버프 및 버프 걸고 딜링을 시작합니다. 얼마 지나지않아 뿌리를 소환하고요. 2명이 뿌리에 갇히게 되면 바로 풀고 딜링을 합니다.

뿌리가 풀리면 드라이어드가 갑자기 빛을 내며 두 손으로 땅을 내려찍고 나서 한 손을 더 내려치고 심판공격(원형모양)을 시전합니다. 한 손을 내려찍을 때 근접딜러들이 모두 빠져주어야 하고요. 이 타이밍은 모든 공대원이 숙지해야함은 물론이고 공대장은 정확한 타이밍을 재어주어 만일이라도 일어날 수 있는 혼란을 대비하여 오더를 내려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한 손 찍고 심판나옵니다. 근딜 이제 빠지세요' 라는 식이죠.

▲ 최고급 회복 수단은 필수


천벌을 찍고나서 곧바로 쫄(봄)이 나타납니다. 독로그와 분노워리어, 메인 탱커 외에는 모두 봄을 공격합니다. 봄은 원딜러들이 공격하는 뒤편에 위치시켜서 드라이어드와 20m 이상 거리를 두고 잡으면 됩니다. (봄이 드라이어드와 거리가 15m 안에서 죽을 경우 드라이어드 체력을 채워줍니다)

분명 봄이 죽기직전이나 죽고나서 바로 폭파병 2마리가 각각 오른쪽(빨강), 왼쪽(파랑)에서 생겨납니다. 그와 동시에 공대원 10명 중 2명의 머리위에 파란색, 빨간색의 표식이 뜨게 되는데요. 빨간색의 표식이 떴다 그러면 빨간색이 소환되는 오른쪽 반대방향인 (드라이어드 기준) 왼쪽으로 쭉 도망가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파란색 표식이 뜨면 파랑이 소환되는 반대쪽인 오른쪽으로 쭉 도망가면 됩니다.

폭파병 근처로 가면 느려지는 디버프가 걸립니다. 그러니 서로 반대방향으로 뛸 때 폭파병을 지나쳐서 도망가지 마시고 조금 돌아서 가시기 바랍니다. 폭파병의 폭파범위는 7m 정도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모든 딜러들은 중앙에서 대기(원딜은 딜링)해야 폭파병의 폭파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폭파병이 폭발 후 사라지면 두 손 내려찍고 천벌이 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은 자연의 천벌, 오른쪽에서 왼쪽은 대지의 천벌) 천벌은 무조건 원딜러와 근딜러, 탱커 모두 움직여서 피해야 하고요. 일반에서 원딜러분들이 구르기로 중앙에서 회피하시던건 하지마세요. (독장판 틱당 1만뎀을 줍니다)

천벌을 피한 자리에서 딜링을 하다가 뿌리를 2명한테 거는데 그걸 풀고 중앙으로 다시 자리를 잡습니다. 두 손 내려찍고 한 손 찍고 심판이 나오는 데 다시 또 근딜러는 심판 범위에서 빠집니다.

이제 여름쫄이 소환되고요. 여름쫄 또한 원딜 뒤에서 잡고 폭파병도 위와 같이 처리하면 됩니다. 여름 버프는 모든 공대원이 받고 들어가야 되는데 공격력 증가 버프를 주기 때문입니다.

다음엔 가을쫄이 소환됩니다. 가을쫄은 드라이어드 왼쪽 손에서 좀 더 나와서 거기서 잡으면 되는데요. 일반에서 잡는 위치와 같습니다. 이유는 가을, 겨울은 죽을 때 주변에 있는 사람에게 방어감소 디버프를 겁니다. 이걸 드라이어드에게 주기 위해서 드라이어드와 가깝게 위치시키는 겁니다.

가을이 잡힐때 400만피를 보아야 하고요. 겨울이 잡힐때쯤 2페이즈가 넘어가야 합니다. 겨울도 같이 처리하고 2페이즈를 넘어가면 (체력 358만) 씨앗과 폭파병 페이즈가 시작됩니다.

메인 오더가 씨앗뿌리는 타이밍을 잘 말해주어서 미리 첫 번째 씨앗에 모두 달려갈 준비를 해야합니다. 첫 씨앗을 제일 구석에 깔아야 예쁘게 깔리거든요^^ 씨앗이 나오면 총 3명의 머리위에 파란색 세모 표시가 뜹니다. 그걸 보는 순간 달려가서 씨앗을 까는데, 깔림과 동시에 폭파병이 생성됩니다. 이 때 머리를 또 잘 보셔서 파란색이면 오른쪽, 빨간색이면 왼쪽으로 엇갈려 쭉 뛰어갑니다.

폭파병이 터지면 천벌이 몇 초 뒤 (양 손찍고 한 손 찍을때) 나옵니다. 천벌 피하시고 딜하면서 뿌리풀고 씨앗깔고, 폭파병 처리하고 반복입니다. 2페이즈는 딜링이 좋아야 많은 씨앗을 깔지않고 클리어가 됩니다. 1페이즈에서 2번째 봄을 안보셨다면 딜은 충분할거고요. 생존이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모두 죽지 않고 클리어해야 수월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역량이 크게 중요합니다. 물론, 각 공대마다 스타일이 있으니 저희 공략이 답은 아닙니다만, 다들 힘내시고 드라이어드의 숲 영웅 공략 성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Q. 공대원들이 서로 다른 길드에 소속되어 있는데, 공대 운영에 어려움은 없었나요?

= 각자 소속된 길드의 스케쥴과 공격대 트라이 시간이 겹치는 문제는 사전에 미리 조율해서 모두 해결한 상태입니다. 또한, 모든 공대원이 같은 목표를 가지고 도전했기 때문에 소속감이나 진행에 있어 별다른 문제는 없었습니다. 어느 게임의 어느 공대도 마찬가지겠지만, 강인한 멘탈과 오래가는 체력, 정확한 오더가 관건인 듯합니다.

다만 공대원 구성이 어떻게 되든 아이템 분배는 확실히 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희 공대는 먼저 아이템을 클래스와 특성에 맞게 배분하고, 수요자가 겹칠 경우 주사위를 굴려 이긴 사람이 먼저 획득, 진 사람은 나중에 동일한 템이 나올 때 획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장신구는 공통 부위이기 때문에 직업 불문하고 아이템 획득 횟수가 적은 공대원 우선으로, 단 무기는 이미 획득한 사람도 주사위를 굴릴 수 있도록 예외로 두고 있습니다.





Q. 에오스 최초의 공격대 던전인데, 클리어 후 느낀 아쉬운 점은 없었나요?

= 108~111 등급 아이템이 117~120 등급으로, 4단계 제작 아이템이 5단계로 드랍되는 것을 제외하면 보상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일반 모드보다 훨씬 어려운 반면에 보상은 크게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해요.

10인 이상의 인원이 한 장소에 모이는 데 타겟 시스템이 불편한 문제도 있습니다. 선율 특성 버프를 받을 때 해당 선율 스킬을 시전한 아처로 타겟팅이 강제 변경된다든가, 목표 대상을 화면 센터에 두고 탭 키를 눌러도 가장 가까운 적으로 타겟팅이 바뀌는 등의 문제점이 있는데 빠르게 개선되었으면 좋겠어요.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DUDE = 전섭 최강 분노 워리어, DUDE 입니다!

뫼비우스 = 랭커 길드에서 전장을 좋아하는, 서로 협력하면서 멋지게 게임 해보실 유저분들을 모십니다. 그리고 선율 아처 유저분들 화이팅입니다! 아르티에나 형님께 감사하다는 말씀도 드리고 싶어요!

Aphrodite = 프리그섭 친목 길드 헤라 길드로 오세요~ 이쁜 여성 유저 많아요~

습격의신 = 버스가 필요하신 초보 유저분들, 항공KTX택시버스 길드로 오세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쿰 = 초보 유저 여러분, 항공KTX택시버스 길드로 버스 타러 오세요. 서버 최고의 기사들이 직접 태워드립니다!

밤의살인귀 = 아프리카 BJ 독로그 밤의살인귀 많이 시청해주세요! 추천&즐찾!

백야혼 = Airen 길드, 소규모지만 다정다감, 가족 같은 분위기의 길드입니다. 소중한 인연 오래오래 갔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범인 = 움직이는 프리그섭 대부 1위 범인! '(주)범인' 입니다!

썬더 = 사격 아처 화이팅~

공지 = 좀 더 재미있는 던전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함께 클리어하진 못했지만, 같이 트라이하신 'SINDERELRA'님, '대지척살'님, '쏘마레이'님 모두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