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4 업데이트 "빙결의 환상" 패치노트가 공개됐다. 이번 패치는 오늘인 15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의 점검을 통해 적용될 예정이다. 신규 레이드인 '대미궁 바하무트 : 진성편'과 '얼음의 신 시바' 토벌전, 그리고 4개의 만레벨 던전이 추가되며, 유료 콘텐츠인 '영원의 언약식'도 함께 출시된다.

한편 이번 패치는 신규 유저를 위한 편의성 증대에도 비중을 싣고 있는 것이 눈에 띤다. 50레벨까지의 주요 퀘스트 경험치가 두 배 증가, 잡 퀘스트 완료 보상에 아이템 레벨 90의 휘장 아이템이 추가되는 등, 야만신 토벌전 입장 수준까지는 만레벨과 동시에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배려했다.

상편하편으로 나뉜 이번 패치 노트는 약 2주 전 공개됐던 2.4패치 미리보기 사이트의 세부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중에서 특기할만한 것을 따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 잡 퀘스트 완료하면 아이템 레벨 90 장비 지급

시르쿠스 주제한 해제로 대부분 유저들의 아이템 레벨이 110으로 상향 평준화, 그리고 이번 2.4패치로 인해 아이템 레벨 상한선이 130 이상으로 올라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신규 유저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45와 50레벨의 잡 퀘스트 보상에 90레벨의 장비를 추가하는 특단의 조치가 취해졌다. 이는 마물 담당관 NPC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휘장 아이템과 동일하다.

또한 패치 적용 직후부터 50레벨까지의 주요 퀘스트 경험치가 두 배 증가하므로, 신규 유저들의 만레벨 달성 속도 역시 매우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 죄측은 기본 보상, 우측은 추가 보상 장비


■ 던전에서도 휘장템을 구할 수 있다

이번 패치로 '골동품' 시리즈 아이템이 추가된다. 아이템 레벨 90의 휘장 아이템과 교환이 가능한 골동품 아이템은 신규 만레벨 던전인 얼음외투 대빙벽, 사스타샤 침식 동굴(어려움), 카른의 무너진 사원(어려움)까지 세 곳에서 드랍된다.

이 조치는 2.4패치의 '시학' 석판 도입으로 마물 사냥 빈도가 낮아질 경우 상대적으로 휘장 아이템 파밍이 어려워질 수 있는 신규, 복귀 유저들을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


▲ 아마지나배 투기대회 결승전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유의하자!



■ 일부 퀘스트 아이템 선지급

'렌틸 콩과 밤 스튜'같이 퀘스트 도중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이 아닌, 상인 등을 통해 입수해야 했던 퀘스트 요구 아이템이 선행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추가된다. 또한 유저들이 NPC 발견에 어려움을 겪었던 '까다로운 손님' 퀘스트에도 약간의 변경사항이 적용됐다.

* 주요 퀘스트 「벼룩모기의 알주머니」 퀘스트 보상에 하이포션 추가 
※서브퀘스트 「유비무환」 의 전제 퀘스트

* 주요 퀘스트 「농작물 횡령 의혹」 퀘스트 보상에 하이포션 추가
(유비무환 퀘스트의 라노시아판)

* 주요 퀘스트 「전쟁터에 가져가야 할 것」 퀘스트 보상에 하이포션 추가
(유비무환 퀘스트의 울다하판)

*「반가운 분실물」 퀘스트의 전제 퀘스트 보상에 달걀 추가
*「가을박 마을에서 일어난 괴이한 사건」 퀘스트의 전제 퀘스트 보상에 렌틸 콩과 밤 스튜 추가

▷ 일부 퀘스트에서 말을 걸어야 하는 NPC의 위치가 조정됩니다.

* 울다하 Lv8 「까다로운 손님」 퀘스트에서 말을 걸어야 하는 NPC중
언덕 위에 있던 NPC의 위치가 언덕 아래 건물 입구 쪽으로 재배치됩니다.



■ 극 야만신, 이제 퀘스트만 하면 갈 수 있다!

패치를 통해 일부 극 야만신 개방 조건이 완화됐으며, 극 라무와 극 시바 토벌전같은 경우 주요 퀘스트 진행만으로 자동 개방되도록 변경됐다.

* 극 라무 개방 퀘스트 수주 조건이 완화되어,
극왕 모그루 모그 XII세 토벌전 및 극 리바이어선 토벌전을 클리어하지 않아도 수주할 수 있게 변경
* 극 시바 개방 퀘스트 수주 조건이 완화되어,
극 라무 토벌전을 클리어하지 않아도 수주할 수 있게 변경

※본 내용 패치 후, 극 라무/극 시바 모두 주요 퀘스트 진행만으로 개방할 수 있게 됩니다.
※극 가루다/극 타이탄/극 이프리트는 독립된 일련의 스토리로서 이들 컨텐츠의 클리어 유무가
극 라무/극 시바 토벌전 개방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수주조건의 완화는 없습니다.
※극왕 모그루 모그 XII세 토벌전/극 리바이어선 토벌전 개방 퀘스트 또한,
극 가루다/극 타이탄/극 이프리트 토벌전 클리어 여부와 관계없이
주요 퀘스트 진행만으로 독립적으로 개방되기 때문에, 별도의 수주조건 완화는 없습니다.



■ 장인 장비 교환에 필요한 HQ 아이템 개수 변경

14일에 있었던 레터라이브 7회의 실시간 Q&A에서 유저 질문이 있었던 항목이다. 당시에는 명확한 대답을 듣지 못했으나, 이번 패치 노트를 통해 자세한 변경 사항이 확인되었다.

기존에 장인 제작 무기 교환에 필요한 HQ 아이템 개수가 50개나 되었는데, 2.4패치 적용 이후부터는 아이템 종류에 따라 최저 8개~20개로 크게 하향된다. 장인의 역반무테 안경 교환에 필요한 아이템도 기존 10개에서 4~5개로 줄어들었다.




■ 닌자를 위한 쌍검 레시피 추가

신규 직업인 쌍검사/닌자가 추가되면서 '쌍검'이라는 무기군이 새로 생겼다. 이에 따라 아이템 레벨 전범위에 걸쳐 쌍검 제작 레시피가 추가됐다.

또한 기존 야만신 토벌전을 통해 획득 가능한 장비군에도 쌍검이 추가됐다. 따라서 극 리바이어선 토벌전을 통해 '리바이어선 쌍검' 등의 야만신 무기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 2.4 업데이트 "빙결의 환상" 공식 트레일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