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8일(목) 진행된 하이퍼유니버스 업데이트로 하이퍼 및 아이템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금일 밸런스가 변경된 하이퍼 및 아이템은 각각 22종으로, 하이퍼 부문에서는 최근 좋은 모습을 보여온 쿠레나이, 손오공, 홍두깨 등이 너프되고 그린핏불, 아테나, 리타 등이 상향되었다. 아이템에서는 카인, 태극, 올가의 전용 아이템이 상당한 변화를 맞이했다.

먼저, 쿠레나이의 순보 - 개화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9초에서 11초로 증가했다. 쿠레나이는 랭크 대전에서도 꾸준히 밴 목록에 이름을 올리고 있던 만큼 많은 이들이 너프를 예상하던 하이퍼다. 개발자 코멘트에서는 쿠레나이의 너프 이유에 대해 타 스토커에 비해 효율이 좋은 이동기라 판단되어 진행했다고 전하며, 높은 밴율에 비해 승률이 낮아 추가적으로 데이터 수집을 할 예정이라 덧붙였다.

손오공도 하향 조정되었다. 화과산의 돌원숭이 스킬의 '공격력 235 이상일 때 적에게 주는 고정 피해 10 증가 효과'와 '방어력 235 이상일 때 적에게 받는 피해 10 고정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다. 딜탱 위주의 아이템을 착용해 공격력과 방어력을 모두 상승시켰을 때 받을 수 있는 추가 혜택이 사라진 것. 또한, 봉신등천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로 증가했고 피해량도 감소했다.

시그널은 플라즈마 머신건의 공격 중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30%에서 40%로 줄었다. 홍두깨는 뽑아 매치기 스킬의 잡기 범위가 높이를 기준으로 100 감소해 활용도가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홍두깨는 이 외에도 궁극기 스킬 요지경이 약화되었는데, 봉인 시 초당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5% 고정 피해 발생 효과가 삭제되었고, 적 방출 시 가하는 피해량이 기존보다 15% 감소했다. 이 외에 레드, 제트, 투스와톱스, 사피텔부브, 트론, 샤샤 등이 스킬 조정을 통해 하향되었다.

▲ 손오공은 화과산의 돌원숭이와 봉신등천 스킬이 하향되었다


그린핏불, 핑키, 카인, 한 등의 하이퍼는 상향되었다. 먼저, 그린핏불은 소화 스킬의 최대 생명력 영구 증가 수치가 기존 15에서 20으로 변경되었고 꽃의 덫 스킬의 시야 범위는 300이 늘었다. 가시 촉수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는 기존 50%에서 60%로 증가하여 활용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핑키는 매지컬 쉴드의 보호막 마나 계수가 100%에서 150%로 증가해, 마나를 통한 보호막 효과를 기존보다 많이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카인은 보호의 계약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로 기존보다 5초 줄었고, 쉴드량은 20% 증가했다. 지난 6월 1일(목) 등장한 스트라이커 타입 하이퍼 미셸은 베테랑 스킬의 효과인 '공격력의 10%만큼 방어력 증가'가 상향되어 '공격력의 15%만큼 방어력 증가'로 변경되었다.

아테나는 여신의 은총 스킬의 전투 상태 생명력 재생 능력이 100%에서 150%로 50% 증가되었다. 아이샤는 스킬 활용이 중심이 되는 눈꽃 망토 스킬의 지속시간이 2초 증가했고 거대 눈보라에는 피해 분산 효과의 절반을 무시하는 옵션이 생겨, 보다 강력한 광역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크레이그와 리타는 기본 공격력이 기존 65에서 75로 상향되었다.

▲ 아테나 패시브 여신의 은총, 전투 상태 생명력 재생 효과가 강화되었다


아이템 부문에서는 카인, 태극, 올가의 전용 아이템 변화가 눈에 띈다. 먼저, 카인은 금기된 주문서, 흑암의 외투, 언약의 장갑, 혈석 브로치 등 전용 아이템 4종이 모두 조정되었다. 금기된 주문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5% 줄어든 대신, 공격력과 방어력이 각각 5씩 상승했다.

흑암의 외투는 최대 생명력 옵션이 사라지고 공격력 30 옵션이 추가되었다. 다만 기본 옵션의 방어력 수치가 45에서 30으로 감소했고, 보호의 계약 스킬 강화 효과에 있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수치는 5초에서 3초로 줄었다.

언약의 장갑도 일부 옵션이 수정되었다. 공격력 30, 방어력 무시 30%였던 기존과 달리, 공격력 25, 생명력 흡수 10%, 방어력 무시 30%로 변경되었다. 혈석 브로치는 방어력과 최대 생명력 스탯이 사라지고 치명타 확률 15%와 공격속도 10%가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공격력과 방어력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아이템이었으나, 변경 이후에는 공격력을 강화하는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카인의 전용 아이템 4종은 모두 큰 변화를 맞이했다


태극은 그릇된 기운과 검은 도복띠가 조정되었다. 그릇된 기운은 스탯이 기존 공격력 35, 방어력 20, 방어력 관통 15, 이동속도 5에서 공격력 30, 방어력 30, 이동속도 5로 변경되었다. 공격력이 5 감소하고 방어력 관통 효과가 사라진 대신, 방어력이 10 오른 형태다. 강화 효과는 상향으로 볼 수 있는데, 기존의 무극의 힘 최대 보유 수 1 증가 효과와 함께 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한다.

검은 도복띠에는 공격력 스탯이 삭제되었다. 방어력이 기존 30에서 35로 올랐고 최대 생명력 400 옵션이 추가되어 안정성을 강화하는 아이템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2단계 업그레이드 시 적에게 받는 지속피해 50% 감소 효과가 생기고, 3단계 달성 시 감 - 물의 보호 스킬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존에는 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감소였지만, 이는 감 - 물의 보호 시전 중 피해 감소 효과 75% 증가, 모든 해로운 효과 해제로 변경되었다.

올가의 전용 아이템 고성능 무전기, 사보식 철갑탄, 미니 MIRV도 조정되었다. 고성능 무전기는 기존 공격력 45, 생명력 흡수 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5%에서 공격력 45, 치명타 확률 15%, 생명력 흡수 10%로 옵션이 변경되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지고 동일 수치의 치명타 확률이 추가되었다.

사보식 철갑탄은 공격력이 기존 40에서 45로 증가했다. 또한, 치명타 확률도 10%에서 20%로 상향되었다. 다만, 방어력 관통 효과가 사라져 아이템의 효율에 대해서는 검증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미니 MIRV는 공격력 40, 방어력 무시 30%에서 공격력 30, 치명타 확률 10%, 방어력 무시 30%로 옵션이 변경되었다.

이외 밸런스 조정이 진행된 아이템으로는 곡두담이, 화염의 홀, 겨울의 보주, 수호의 방패 등이 있다. 공용 아이템은 플라즈마 절단기가 유일한 조정 대상으로, 치명타 확률 옵션이 방어력 관통 옵션으로 대체되었고, 마나 재생 효과는 최대 마나 증가로 변경되었다.

▲ 올가의 고성능 무전기, 미니 MIRV, 사보식 철갑탄도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