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르는 북유럽 신화 속 천둥의 신이다. 마블의 세계관 속에서도 항상 망치 묠니르(Mjolnir)를 손에 쥐고 다니는 강력한 신으로 등장한다. 그래서인지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 속 토르 역시 모든 스킬이 천둥이나 묠니르와 관련되어 있다.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서 토르는 둔화, 띄우기, 밀치기, 기절 등 다양한 군중 제어기를 가지고 있어 적과의 교전 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4레벨 특성인 감전을 찍을 경우 토르의 모든 스킬이 둔화 효과를 가지게 되므로 도약 스킬이나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스킬과 연계해 한타를 시작하기에 유용하다.

기본 공격은 근거리 타입이며, E스킬인 '묠니르 투척'과 특수 스킬인 '연쇄 번개' 등을 통해 원거리 공격 또한 가능하다. 지속 효과인 기절과 '묠니르의 일격'의 띄우기를 통해 초반부터 교전 시 우위를 가져올 수 있고, 5레벨에 배우는 특수 스킬과 8레벨에 배우는 궁극 스킬을 사용하면 강력한 광역 공격까지 가능하다.


※ 토르 기본 정보



* 공격 타입 : 근거리 공격
* 전투 형태 : 기본적으로 근접 전투이나 번개를 이용해 원거리 적들을 공격
* 일반 공격 : 묠니르를 이용한 근거리 전투를 합니다.
* 군중 제어 : 충격의 강타(기절), 묠니르의 일격(띄우기), 천둥의 신(둔화) 등
* 핵심 스킬 : 묠니르의 일격, 천둥 도약, 천둥의 신




▣ 기술 정보


▷ 지속 스킬 - 패시브로 게임 내내 지속되는 효과


'충격의 강타'는 스킬을 3번 사용하면 충전된다. 충전 시 망치가 파랗게 빛나며 그 후 일반 공격은 적을 기절시킨다. 토르의 스킬 중 군중 제어기가 많기 때문에 스킬과 스킬 중간에 연계해서 사용하면, 적 영웅이 어떠한 행동도 못하게 할 수 있다.


▲ 충전 후 일반 공격 시 적을 기절시킨다



▷ 일반 스킬 - [Q], [W], [E]로 사용


'묠니르의 일격(Q)'은 사용 즉시 이동 속도가 빨라지고, 스킬 유지 시간 내에 타격 시 지정한 적을 공중에 띄우는 기술이다. 이동 속도 증가와 띄우기가 같이 있는 스킬이므로 적을 추격하기에 좋다.

묠니르의 일격은 2레벨에 '육중한 타격'으로 적을 멀리 밀어내며 띄우거나 '묠니르 폭풍'을 통해 광역 공격으로 바꿀 수 있으므로 군중제어기와 딜링 중 상황에 맞춰 필요한 특성을 선택한다.


▲ 사용 시 단일 적을 공중에 띄운다


▲ 육중한 타격을 찍으면 적을 멀리 밀어낸다


'번개 보호막(W)'은 공격과 생존에 모두 유용한 기술이다. 특히 공격하는 적에게 반사 피해를 주고 둔화를 걸기 때문에 교전이 불리해져 도망가는 상황에 매우 좋다.

번개 보호막은 3레벨에 반사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천벌'이나 보호막 양을 증가시키는 '번개의 가호'로 강화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특성을 선택한다.


▲ 적의 공격을 흡수하고 공격한 적에게 둔화를 건다


근거리 영웅인 토르가 원거리 적을 타격할 수 있는 스킬 중 하나가 '묠니르 투척(E)'이다. 논타겟팅 스킬이며 묠니르가 토르가 있는 위치로 돌아오니 받을 위치를 잘 지정해서 있어야 한다. 특히 교전 상황에서 피가 얼마 남지 않은 채 도망가는 적을 마무리하기에 좋다.

묠니르의 일격(Q)스킬을 유지한 상태로 묠니르 투척을 사용 시 묠니르의 경로상 모든 적들을 띄우며 밀쳐내기 때문에 적의 위치를 잘 보고 사용해야 한다.


▲ 묠니르의 일격을 유지하고 사용 하면 적을 띄우며 밀쳐낸다



▷ 특수 스킬 - [R] 5레벨 특성 선택 (천둥 도약 또는 연쇄 번개)


'천둥 도약(R)'은 짧은 거리를 도약해 지정한 범위를 광역으로 공격하는 기술이다. 도약 한 후 범위 안의 적 전체에게 1초간 둔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적과의 교전을 강제로 시작하기 유용하다. 단, 도약이 가능한 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묠니르의 일격'을 사용해 빠른 이동 속도로 적과의 거리를 좁힌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지정한 위치로 도약해서 공격한다


'연쇄 번개(R)'는 지정한 적을 포함해 최대 5명에게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주는 기술이다. 원거리 공격이 가능 한 스킬이므로 도망가는 적을 추적하거나 원거리 적을 견제하기에 좋다. 또한 적들이 모여있을 때 사용하면 연쇄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한타 교전이나 난전 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한줄기의 번개가 나가며 주위에 적이 있을 시 연쇄 피해를 준다



▷ 궁극 기술 - [T] 9레벨 특성 (천둥의 신 또는 아스가르드의 권능)


'천둥의 신(T)'은 자신을 중심으로 주변에 총 5번 무작위로 벼락을 내려치며, 적 영웅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는 광역 기술이다. 토르가 위치하고 있는 곳 주변으로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단일로 쓰기보단 '천둥 도약'으로 적진에 진입 한 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토르의 주위로 5번 벼락이 떨어진다


'아스가르드의 권능(T)'은 마우스로 지정한 방향에 일자로 공격을 하는 논타겟팅 기술이다. 혼자 싸울 시 '묠니르의 일격' 유지 상태의 '묠니르 투척'과 연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대규모 교전에서는 아군의 광역 군중 제어기와 연계하는 것이 좋다.


▲ 지정한 방향에 일자로 벼락이 떨어지므로 방향 조정을 잘 해야 한다




▣ 특성 정보


4레벨에 선택할 수 있는 특성인 '감전'은 토르의 핵심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묠니르에 맞은 적을 둔화시키는 감전을 선택하면, 원래는 둔화 효과가 없었던 '묠니르의 일격'과 '묠니르 투척'을 포함 한 토르의 모든 스킬이 적을 둔화시킬 수 있다.

아군 영웅들이 잘 성장했거나 광역으로 공격할 기술이 많다면 5레벨에서 '천둥 도약'을 선택해 좀 더 강력한 이니시에이터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반대의 상황이라면 '연쇄 번개'를 통해 적 영웅 한 명씩 둔화를 걸어 끊어내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궁극 스킬인 '천둥의 신''아스가르드의 권능'은 둘 다 강력한 광역 공격이며 적에게 둔화를 건다. 하지만 천둥의 신은 천둥 도약과 마찬가지로 적진으로 진입해서 써야 하는 기술이므로 상황이 녹록지 않다면 아스가르드의 권능을 통해 원거리 딜을 노리는 것이 좋다.


아이콘특성레벨특성아이콘
[육중한 타격]
묠니르의 일격 피해량이 100%에서 200%로 증가하며, 적을 더 멀리 밀어냅니다.
2[묠니르 폭풍]
묠니르의 일격이 반경 450안에 있는 적들에게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천벌]
반사 피해량이 50%에서 75%로 증가합니다.
3[번개의 가호]
보호막의 체력 비례율이 15%에서 25%로 증가합니다.
[감전]
묠니르에 맞은 적의 이동속도를 1.5초 동안 75%감소시킵니다. 감소된 이동 속도는 서서히 회복됩니다.
4[강력한 투척]
묠니르에 맞은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75%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천둥 도약]
전방으로 도약하여 반경 300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스킬 공격력의 100% 피해를 주고 이동속도를 100%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 감소효과는 1초에 걸쳐 회복됩니다.
5[연쇄 번개]
묠니르를 앞으로 뻗은 후 벼락을 내리쳐, 반경 <600안에 있는 최대 5명의 적들에게 스킬 공격력의 100% 피해를 주며 이동속도를 100%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 감소효과는 1초에 걸쳐 회복됩니다.
[에너지 회복 증가]
영웅의 에너지 회복력이 50% 증가합니다.
6[이동 속도 증가]
영웅의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치명타율 증가]
영웅의 치명타 확률이 25% 증가합니다.
7[체력 증가]
영웅의 체력이 20% 증가합니다.
[천둥의 신]
자신을 중심으로 반경 600안에 있는 적에게 벼락을 무작위로 5번 내리쳐 스킬 공격력의 120%의 피해를 줍니다. 적 영웅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8[아스가르드의 권능]
벼락을 전방으로 내리쳐 범위 안의 적들에게 스킬 공격력의 200% 피해를 주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스킬 공격력 증가]
영웅의 스킬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9[쿨타임 감소]
영웅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모든 피해 증가]
영웅의 일반 공격과 스킬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10[피해 감소]
영웅이 받는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 기본 공략 및 활용법


토르는 기절, 둔화, 띄우기, 밀치기 총 4가지의 군중 제어 스킬들을 가지고 있다. 이 스킬들을 통해 적의 진형을 무너뜨리거나 강제로 교전을 여는 등 아군 전방에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4레벨 이후 '감전' 특성을 배우면 모든 스킬에 둔화 효과가 생기므로 도망가는 적을 추격하거나 혼자 떨어져 있는 적을 끊는 것이 용이하다. '연쇄 번개'나, '묠니르의 일격'을 사용 한 채 쓰는 '묠니르 투척'을 통해 원거리에서 적을 둔화 시킨 후 공격 스킬을 사용하거나 아군과 협력해서 공격하면 수월한 전투가 가능하다.

또한 특수 스킬이 없는 초반에도 지속 스킬인 '충격의 강타'를 통해 적을 기절 시키고, '묠니르의 일격'으로 공중에 띄우기를 연계하면 교전 상황을 유리하게 풀어 갈 수 있다. 이후 궁극 스킬을 익히면 광역으로 적에게 군중 제어기를 쓸 수 있으므로 교전 시 적들의 위치를 파악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추가 공략법


■ 2레벨 특성 '육중한 타격'을 다양하게 활용

육중한 타격을 익힐 경우 묠니르의 일격이 적을 멀리 밀어내며 띄운다. 적 영웅을 벽으로 밀거나 아군 타워 쪽으로 밀어 넣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잘못 사용할 시 적을 방생시킬 수 있으니 항상 자신의 방향을 보고 사용해야 한다.


■ 아군의 상황에 맞춘 특수 스킬 선택

특수 스킬을 배우는 5레벨이 되면 아군의 상황이 유리한지 혹은 불리한 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군 중에 전방에서 탱킹을 할 영웅의 유무도 확인해야 한다. '천둥 도약'의 경우 교전을 열기에는 매우 좋은 스킬이나 그 뒤를 아군이 받쳐주지 못 한다면 홀로 적진 한가운데에서 죽는 경우가 나올 수 있다. 아군이 불리한 상황이거나 헐크처럼 탱킹을 할 캐릭터가 이미 존재한다면 '연쇄 번개'를 통해 원거리에서 먼저 공격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특수 스킬과 연계되는 궁극 스킬

토르의 궁극 스킬은 특수 스킬 두 가지와 연계해서 쓰는 것이 좋다. '천둥 도약'으로 진입 한 후 '천둥의 신'을 통해 주변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연쇄 번개'로 원거리의 적을 둔화 시킨 후 그 방향으로 '아스가르드의 권능'을 사용하면 매우 효율적이다.


▲ '육중한 타격' 특성을 익히면 '묠니르의 일격'이 적을 멀리 밀어낸다


▲ 활용하면 적을 아군 타워 안으로 밀어넣는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