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맨은 마블의 히어로들 중 가장 오랫동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캐릭터이다. 방사능 거미에게 물려 얻게 된 스파이더 센스와 웹 슈터를 통해 거미줄을 발사하는 능력은 스파이더맨의 상징이자 특징이다.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도 이런 스파이더맨의 특징이 잘 살아있다. 모든 스킬이 거미줄을 이용한 기술이며, 영화처럼 거미줄을 건물이나 구조물에 발사해 빠르게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적 영웅이 근처에 있으면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지속 스킬과 거미줄을 던져 이동하는 '거미줄 이동' 등을 통해 아군과 신속히 합류할 수 있고, 속박과 기절 등의 군중제어기 또한 보유하고 있으므로 교전을 시작하기에도 좋은 영웅이다.


※ 스파이더맨 기본 정보



* 공격 타입 : 근거리 공격
* 전투 형태 : 거미줄을 이용한 이동 및 전투를 진행
* 일반 공격 : 주먹을 사용한 근거리 공격을 합니다.
* 군중 제어 : 거미줄 발사(속박), 거미줄 이동(기절), 스파이더 발차기(띄우기) 등
* 핵심 스킬 : 거미줄 발사, 거미줄 이동, 거미줄 함정




▣ 기술 정보


▷ 지속 스킬 - 패시브로 게임 내내 지속되는 효과


'날렵한 스파이더'는 근처의 적 영웅 한 명당 스파이더맨의 이동속도가 10%씩 증가하는 지속 스킬이다. 총 5번 중첩 가능하므로 대규모 교전 시에는 최대 50%까지 스파이더맨의 이동속도가 증가할 수 있다.


▲ 근처 적 영웅 두명으로 인해 이동속도 증가 2중첩이 되었다



▷ 일반 스킬 - [Q], [W], [E]로 사용


'거미줄 발사(Q)'는 둔화 효과와 속박 효과, 두 가지의 군중 제어 효과를 가진 기술이다. 처음 명중 시에는 둔화를 걸며, 효과가 사라지기 전 스킬을 한 번더 적중시키면 속박을 걸 수 있다.

2레벨이 되면 피해와 효과를 광역으로 적용할 수 있는 '거미줄 확산'과, 지정 대상의 둔화 효과와 속박 효과의 지속 시간을 늘리는 '끈적이는 거미줄' 두 가지 특성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적에게 처음 명중 시 둔화, 한번 더 적중 시 속박 효과를 가할 수 있다


'거미줄 방패(W)'는 스파이더맨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기술이다. 지속 시간 1.5초 동안 적이 가하는 피해나 군중 제어기를 모두 막아 낼 수 있다. 또한 지속 시간 중 스킬을 한 번더 입력할 시 지정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3레벨에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특성은 모두 스파이더맨을 지키는 데 특화되어 있다. '거미줄 주의'는 적의 일반 공격을 막으면 가장 가까이 있는 적을 둔화시키고, '고탄력 거미줄'은 방패의 지속 시간을 1초 더 증가시킨다.


▲ 거미줄 방패를 사용하면 피해 뿐 아니라 군중 제어기도 막을 수 있다


▲ 지속 시간 중 스킬을 한 번더 입력하면 마우스 방향으로 이동한다


'거미줄 이동(E)'은 스파이더맨이 빠른 속도로 맵을 누비고 다닐 수 있게 해 주는 기술이다. 또한 적중시킨 적과의 거리가 600 이상이라면 0.5초의 기절 효과가 추가된다. 적과의 거리가 1200 이상일 시에는 기절 시간이 1초로 늘어난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기 때문에 기력 관리만 잘 한다면 연속해서 거미줄 이동을 사용할 수 있다. 단 아군 영웅이나 아군 전투병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


▲ 중립 구조물에 사용해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 적과의 거리가 600 이상이면 기절 효과가 추가된다



▷ 특수 스킬 - [R] 5레벨 특성 선택 (거미줄 올가미 또는 스파이더 발차기)


'거미줄 올가미(R)'는 교전을 시작하거나, 도망가는 적을 처리하기에 효과적인 기술이다. 또한 '거미줄 이동'과 연계하면 적을 기습할 때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적을 잡아 당겨 스파이더맨의 뒤로 던진다


'스파이더 발차기(R)'는 지정한 범위로 돌진하여 적들을 띄우는 광역 군중 제어 기술이다. 특히 '거미줄 확산' 특성을 선택한 '거미줄 발사'와 연계하면 범위 속박에 이어 띄우기가 가능하다.


▲ 광역 군중 제어기지만 적진으로 진입 할 때는 항상 주의해야 한다



▷ 궁극 기술 - [T] 9레벨 특성 (거미줄 함정 또는 거대한 거미집)


범위 둔화와 적을 모으기까지 할 수 있는 '거미줄 함정(T)'은 스파이더맨을 강력한 한타 형 영웅으로 만들어 주는 기술이다. 교전 시 아군의 광역 스킬들과 연계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나, 적들을 중앙으로 모을 때까지 2초라는 시간이 걸리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 거미줄을 펼쳐 범위 내 적을 둔화시킨다


▲ 스킬 발동 2초 후 적들을 중앙으로 모은다


'거대한 거미집(T)'은 적 영웅을 속박하거나 띄워야 하는 스킬 발동 조건이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제한적이다.

혼자 교전 시에는 '거미줄 발사'를 두 번 명중시켜 적을 속박하거나, '스파이더 발차기'로 돌진하여 적을 공중에 띄워야만 발동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거대한 거미집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아군 중 속박이나 띄우기에 관련된 군중 제어기를 가진 영웅이 있는 것이 좋다.

거대한 거미집을 사용할 때 스파이더맨이 속박에 걸린 상태라면 속박을 해제시킨 후 발동되므로 상대편에 속박 기술을 가진 영웅이 많다면 생존기술로도 유용하다. 단, 침묵 효과가 같이 걸린다면 해제 할 수 없다.


▲ 적 영웅을 속박하거나 띄운 후 사용 할 수 있다




▣ 특성 정보


스파이더맨은 4레벨이 되면 기력 회복 특성을 선택할 수 있는데, '연속 이동'은 벽이나 구조물에 거미줄을 적중시키면 기력을 회복하고, '백발 백중'은 적에게 적중시키면 기력을 회복한다. 또한 6레벨 특성인 '기력 회복 증가'와 9레벨 특성인 '최대 기력 증가'를 선택하면 교전 중 기력이 부족한 상황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

5레벨에 선택할 수 있는 특수 스킬인 '거미줄 올가미'는 적을 기습해 처치하는 암살자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효과적이며, '스파이더 발차기'는 돌진 후 적들을 띄울 수 있으므로 아군에 군중 제어기술이 부족하다면 선택하는 것이 좋다.

궁극 스킬인 '거미줄 함정'은 교전의 우열을 뒤바꿀 수 있는 강력한 광역 군중 제어기술이지만 전투의 상황을 잘 읽을 수 있어야 하고, '거대한 거미집'은 속박과 띄우기라는 발동 전제 조건이 있지만 본인의 속박 상태를 풀 수 있는 생존 기술로 사용할 수도 있다.


아이콘특성레벨특성아이콘
[거미줄 확산]
거미줄에 피해를 입은 대상과 반경 150안에 있는 적에게도 동일한 피해와 효과가 적용됩니다.
2[끈적이는 거미줄]
거미줄에 맞은 적의 이동 속도 감소 시간이 1초에서 1.5초로 증가하며, 속박 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합니다.
[거미줄 주의]
450범위 안 적의 일반 공격을 방어하면 가까운 적의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75% 감소시킵니다.
3[고탄력 거미줄]
거미줄 방패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2.5초로 증가됩니다.
[연속 이동]
벽이나 구조물에 적중시키면 기력을 40 회복합니다.
4[백발 백중]
적에게 적중시키면 기력을 40 회복합니다.
[거미줄 올가미]
거미줄 올가미를 던져 맞은 적을 잡아당긴 후, 뒤로 던져 스킬 공격력의 50% 피해를 줍니다.
5[스파이더 발차기]
전방으로 돌진하여 반경 200안의 적에게 100%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기력 회복증가]
영웅의 기력 회복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6[이동 속도 증가]
영웅의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치명타율 증가]
영웅의 치명타 확률이 25% 증가합니다.
7[체력 증가]
영웅의 체력이 20% 증가합니다.
[거미줄 함정]
선택한 지점에 거미집을 펼쳐 범위 안에 있는 적들의 이동속도를 75% 감소시킵니다. 2초 후 거미줄을 잡아당겨 적들을 중앙으로 모으며 큰 피해를 줍니다.
8[거대한 거미집]
속박되어 있거나 공중에 떠 있는 적 영웅에게 거미줄 올가미를 던집니다. 적이 거미줄 올가미에 걸리면 끌어온 후, 땅으로 내던져 스킬 공격력의 250% 피해를 줍니다. 스파이더맨이 속박 상태에서 사용하면 속박을 해제한 후 발동 됩니다.
[최대 기력 증가]
영웅의 최대 기력이 50 증가합니다.
9[스킬 공격력 증가]
영웅의 스킬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모든 피해 증가]
영웅의 일반 공격과 스킬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10[피해 감소]
영웅이 받는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 기본 공략 및 활용법


스파이더맨은 에너지가 아닌 기력을 사용하는 영웅이며, 기력은 파란색의 에너지와 달리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회복 속도는 에너지와 비슷하고 스파이더맨의 경우 특성을 통해 구조물이나 적을 맞추면 기력을 40씩 회복할 수 있다.

스킬 중 '거미줄 발사'와 '거미줄 이동'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으므로 기력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4레벨에 기력을 회복하는 특성을 선택할 수 있는데 교전이 자주 일어난다면 '백발 백중'이, 신속한 이동이 필요하다면 '연속 이동'이 효과적이다.

이동 기술과 생존 기술이 뛰어난 대신 공격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혼자 적과 교전하는 것보다 아군과 신속하게 합류해 다대일의 상황을 만드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한 거대한 거미집을 제외한 모든 기술이 논타겟 스킬이므로 조작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궁극 기술은 두 가지 모두 기존 스킬이나 아군과의 연계가 핵심이므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아군의 스킬 보유 상황이나 본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잘 확인해야 한다.


▲ 기력을 사용하며, 특성을 통해 회복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추가 공략법


■ 2레벨 특성 '거미줄 확산'을 통해 광역 속박을 사용

'거미줄 확산'은 매우 작은 범위이지만 광역 둔화와 속박을 동시에 걸 수 있는 특성이다. '거미줄 발사'의 효과가 광역으로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꽤 먼 거리에서 뭉쳐있는 적들을 한 번에 속박시킬 수 있다. 거미줄 올가미와 거미줄 함정 등 스파이더맨의 스킬이나, 아군의 원거리 공격 스킬을 쓰기 전 미리 사용하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 '거미줄 발사'를 연계기의 시작으로 사용

'거미줄 이동'은 먼 거리에서 한 번에 거리를 좁히는 것이 가능하며, 600 이상의 거리에서 적중시키면 기절 효과가 추가되기 때문에 적을 기습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거미줄 이동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서, 적과의 교전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다시 거미줄 이동을 통해 신속히 전투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적을 기습할 때는 반드시 거미줄 발사를 먼저 쓰는 것이 효율적이다.


■ 교전 중 '거미줄 함정'의 사용은 신중하게

'거미줄 함정'은 스파이더맨의 스킬 중 가장 강력한 한타 형 기술이다. 하지만 스킬 사용 후 2초가 지나야 중앙으로 적들을 모으는 효과가 발동되기 때문에 적들의 탈출 기술이나 이동 기술의 유무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큰 피해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 거미줄 확산 특성을 선택하면 한 번에 다수의 적을 속박시킬 수 있다


▲ 아군 광역 스킬과 연계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