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의 땅: 듀랑고가 오픈하고 어느덧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서버 불안정 문제와 대기열에 막혀 접속하지 못했던 시간도 있었지만, 서버를 증설하고 플레이가 원활해지며 많은 유저들이 레벨을 올려 도시섬으로 이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내 시스템이 물 밀듯 밀려오는 유저들을 따라가지 못해 부족한 사유지를 확보하고자 하는 유저와 알박기로 땅만 넓혀놓은 유저들간 사유지 분쟁도 일어나고 있는데요. 이런 이슈 속에서도 유저들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현재 만렙인 60레벨에 도달하기 위해 열심입니다. 초보티는 벗어났지만 여전히 궁금해 하는 점과 듀랑고 인벤 게시판에 올라왔던 질문과 답변을 묶어 정리했습니다.


Q. 도시섬으로 꼭 이주해야 하나요?

40레벨 이상 상위 레벨의 섬을 탐험하기 위해선 36레벨을 달성한 후 도시섬으로 이동, 도시섬 항구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마치 지하철의 환승역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마을 섬을 기반으로 하신 유저분이라면 도시섬 이주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겁니다. 도시섬에 사유지를 설정하고 정착하기 어렵다면 사유지 및 기반은 마을섬으로 하되, 도시섬에 '내집으로 설정'을 하고 내집으로 이동을 선택하면 도시섬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이주하지 않아도 도시섬을 거쳐서 상위 레벨의 섬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험 복귀' 기능은 거주하고 있는 안정섬에서 모험할 수 있는 해역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가령 내집이 마을섬에 있다면 최근에 모험한 섬이 40레벨 이상의 섬이었다면 모험복귀로 빠르게 돌아갈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1월 31일 서버 점검으로 도시섬이 더 많이 생성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마을섬에서는 40레벨 이상의 섬을 항해할 수 없다

▲ 거주하고 있는 안정섬에서 이동할 수 있는 지역만 모험복귀가 가능하니 주의하자



Q. 부족 사유지와 개인 사유지를 따로 쓸 수 있나요?

부족에 가입한 유저들이 공통으로 질문을 주시는 내용인데요. 개인 사유지는 문자 그대로 개인이 소유한 사유지기 때문에 권한 설정에 따라 친구나 친구로 등록된 부족원이 사용 가능합니다. 부족 사유지는 부족 전체가 사용할 수 있는 사유지이기 때문에 부족원이 아니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가방이 큰 동물, 이동속도가 빠른 동물은 어떤 것이 있나요?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가방이 큰 동물은 '센트로사우루스', 이동속도가 빠른 동물은 '랩터'입니다. 센트로사우루스를 포함해 '메갈로케로스', 제브라케라톱스'는 HP가 많아서 전투에 합류해 함께 싸울 수도 있습니다. 포획 가능한 동물들이 궁금하다면 듀랑고 인벤 펫/동물 DB를 참고해주세요.

▶ 듀랑고 인벤 펫/동물DB 바로가기

▲ 채집러에게 센트로사우루스란? 넉넉한 재료창고입니다



Q. 동물 레벨과 캐릭터의 레벨이 같은데 포획이 안됩니다.

동물을 포획하려면 생존계열 레벨 15를 달성한 후 '포획기술' 스킬을 배워야 합니다. 포획기술 스킬 레벨에 따라 포획할 수 있는 동물이 달라지며, 자신의 레벨보다 레벨이 높은 동물은 포획할 수 없습니다. 전투 중에 포획 아이콘이 나오는 동물인지 아닌지 꼭 확인하세요.

▲ 생존계열 스킬에서 포획 가능한 동물을 확인할 수 있다

▲ 포획 가능한 동물은 거미줄 모양의 아이콘이 활성화 된다



Q. 부위 손상이 무엇인가요?

동물과의 전투에서 동물이 피해를 입었을때 받는 디버프입니다. 머리, 몸통, 다리, 장기 등의 손상이 있으며 공격력이 약화되거나 이동속도가 감소하는 효과 등이 나타나 전투를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투중 공격하는 위치인 전방, 측면, 후방과 피격당한 부위에 따라서 부위 손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 아이콘에 따라 손상 부위와 효과가 다르다



Q. 피로도를 회복하는 방법이 휴식 말고 다른 수단이 있나요?

피로도는 기후에 따라 자연적으로 상승하기도 하고, 채집에 실수하거나, 벌레독, 파상풍 등의 상태이상에 걸려 피로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휴식말고도 지원단체 임무를 지정된 횟수만큼 수행하면 획득할 수 있는 '피로회복제'를 마시면 대량의 피로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제가 없다면 섬의 크레이터를 찾아 피로도를 회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크레이터를 발견하면 짧은 시간동안 많은 피로도가 떨어지는 '발견의 기쁨'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크레이터를 발견하면 일시적으로 피로도를 낮출 수 있다



Q. 닫힌 크레이터를 열었을 때 어떤 채집물이 나오는지 알 수 있나요?

닫힌 크레이터일 경우 티스톤을 묻으면 크레이터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크레이터를 열면 랜덤으로 채집물이 나옵니다. 티스톤을 묻은 후 크레이터가 열렸을때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알림을 놓치지 마세요.

▲ 닫힌 크레이터를 활성화 하려면 티스톤이 필요하다

▲ 비싼 돈을 들여서 열었는데 다른 사람이 캐간다면 정말 억울할 것 같다



Q. 채집물을 완전히 다 캐면 다시는 생성되지 않나요?

채집물을 채집할 때 자연물 오브젝트가 완전히 소멸하면 채집물을 재생하지 않습니다. 채집물을 조금이라도 놔두면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생성됩니다. 특히 '나무' 속성의 채집물들은 통나무를 먼저 캐면 오브젝트가 사라져 다른 채집물들을 채집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 섬을 탐험하거나 워프하면서 얻을 수 있는 한줄 팁에서도 언급하고 있다



Q. 내구도가 다 닳으면 파괴되나요?

내구도가 다 닳았을 때 파괴되는 아이템도 일부 있지만, 대부분 아이템에 부서진 모양의 아이콘이 뜨며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때 '수리키트'를 활용하면 최대 내구도가 조금 감소한 상태로 수리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아이템의 레벨에 따라 '보급형', '실용형' 수리 키트를 다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높은 레벨의 아이템을 보급형 수리키트로 수리하려면 많은 양이 필요하니 참고해주세요.

▲ 높은 레벨의 장비일 수록 요구량은 많아진다



Q. 현대물품을 전송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현대물품은 '불안정 상태'로 채집이 되는데 안정화를 한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유지에 '간이 화물 워프홀(출구)'을 제작하고 활성화를 한 상태에서 전송한 후 사용할 수 있으니 현대물품을 들고 실수로 워프하는 일이 없어야겠습니다.

▲ 워프 유적에서 채집한 현대물품은 안정화가 필요하다

▲ 사유지에 화물 워프홀 출구를 만들면 현대물품을 전송시켜 사용할 수 있다



Q. 지원단체 임무를 다른 것을 받고 싶을 때 어떻게 하나요?

지원단체의 임무가 다소 난이도가 어렵거나 잘못 받았을때 포기하고 30분 대기시간을 온전히 기다리는 유저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다른 임무 받기를 터치하면 약간의 워프젬을 소모하고 다른 임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갱신된 임무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 다음 임무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받기를 터치하면

▲ 소량의 워프젬으로 임무를 즉시 갱신할 수 있다



Q. 장터에서 구매하고 싶은 물품을 검색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요?

장터 메뉴에서 검색을 터치하면 검색할 범주를 선택한 후 범주 내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속성 명칭과 아이템의 가격, 레벨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검색의 결과는 현재 위치한 섬 내에서 올린 아이템만 검색됩니다.

다만, 현재 장터 메뉴 검색이 원활하지 않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최저가 검색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유저 팁글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듀랑고 인벤 '장터 최저가 검색 꿀팁' 유저 게시글 바로가기 By.Pump

▲ 섬 장터 메뉴에서 검색을 터치하고

▲ 아이템의 속성에 속성명으로 검색할 수 있다

▲ 검색된 아이템 목록이 나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