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스톤은 소울 웨폰에 장착하면 속성 공격력이 추가되어 몬스터에게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소켓 아이템이다. 소울스톤의 등급은 9개로 구분되며, 타격 정보를 살펴보면 등급이 높은 소울스톤을 장착할수록 추가 대미지가 크게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등급에 따른 추가 대미지 비율과 발동 확률은 어떻고, 후반 콘텐츠에서 추가 대미지는 얼마나 감소할까? 소울스톤의 상세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제 6구역과 여러 메이즈에서 직접 실험을 진행했다.

▲ 소울스톤의 공격력 1,740은 무슨 의미일까?


소울스톤 등급에 따른 추가 대미지와 발동 확률
속성 공격력당 대미지 비율은 일정

첫 실험은 소울스톤 등급에 따른 추가 대미지 비율과 발동 확률을 구하는 실험이다. 소울 웨폰에는 소울스톤을 1개만 장착했으며, 실험 장소로 제 6구역과 속성 캐주얼 레이드를 선택했다. 제 6구역에서는 상성이 없는 몬스터에게 입히는 추가 대미지 비율을 알 수 있고, 속성 캐주얼 레이드에서는 상성 관계인 몬스터에게 입히는 추가 대미지 비율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1등급 소울스톤을 1개 장착하고 제 6구역과 상성 속성인 캐주얼 레이드의 몬스터를 1,000회 타격한 뒤 (추가 대미지 발동 횟수 / 1,000)으로 추가 대미지 발동 확률을 계산했다. 이후 소울 웨폰에 장착한 소울스톤의 등급을 하나씩 올리며 같은 실험을 반복했다.

추가 대미지는 (속성 대미지 / 기본 대미지)의 공식으로 비율을 구했다. 소울워커에서는 속성 추가타가 발생할 경우 추가 대미지가 합쳐진 값이 타격 정보로 표시되므로 표기 대미지에서 속성 대미지를 뺀 값이 기본 대미지다.

그 결과 1등급에서는 55%였던 추가 대미지 발동 확률은 9등급에서 15%가량 상승해 70.9%가 되었다. 실험에서는 6등급의 발동 확률이 1~5등급보다 낮았지만, 등급당 1,000회라는 표본은 정확한 확률을 측정하기에 다소 적을 수 있으니 이를 고려해야 한다.

속성 공격력이 오를수록 추가 대미지 비율이 증가했다. 이와 함께 대미지 비율의 폭도 커졌지만, 각 등급의 최소/최대 대미지 비율은 속성 공격력 100당 1.7%~2.2% 안팎으로 일정했다. 또한 소울스톤 등급에 관계없이 유리 상성인 적에 대한 추가 대미지는 무상성 적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보다 약 10%가량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유리 상성인 적을 공격할 때는 속성 공격력이 500가량 상승하는 셈이다.

▲ 무상성 추가 대미지는 제 6구역에서

▲ 유리 상성 추가 대미지는 속성 캐주얼 레이드에서 측정

▲ 제 6구역과 속성 캐주얼 레이드에서 측정한 소울스톤 발동 확률과 추가 대미지 비율


속성 공격력 외에도 캐릭터의 공격력이 추가 대미지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추가 실험을 진행했다. 추가 실험은 공격력이 서로 다른 소울 웨폰에 9등급 광휘의 소울스톤을 1개씩 장착해 속성 공격력 1,740으로 통일한 후, 제 6구역에서 두 무기로 적을 공격했을 때 추가 대미지를 비교해봤다.

속성 공격력이 같을 때 캐릭터의 공격력이 오르면 이에 따라 추가 대미지가 상승하지만, 추가 대미지 비율은 일정했다. 이를 통해 속성 공격력은 고정 추가 대미지가 아닌 대미지의 일정 비율을 추가 대미지로 입히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 추가 실험에 사용한 2가지 무기

▲ 공격력은 3천 이상 차이나지만 속성 공격력이 같은 두 무기로 적을 타격

▲ (좌 디바우러스, 우 아우리트) 그 결과, 속성 대미지 수치는 달라도 비율은 일정했다


소울스톤 장착 개수에 따른 발동 확률
높은 등급에서 2개 장착 시 발동 확률도 증가

첫 번째 실험에서 소울스톤 등급이 오를수록 추가 대미지 비율과 발동 확률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같은 속성의 소울스톤을 2개 착용하면 발동 확률은 어떻게 될까?

실험은 제 6구역에서 진행했다. 먼저 1등급 소울스톤을 1개 장착하고 몬스터를 1,000회 타격한 뒤 (추가 대미지 발동 횟수 / 1,000)으로 추가 대미지 발동 확률을 계산한다. 이후 같은 속성의 1등급 소울스톤을 하나 더 장착해 같은 실험을 반복하고, 이후에는 장착한 소울스톤의 등급을 올리면서 같은 실험을 진행했다.

1등급 소울스톤으로 실험할 때는 발동 확률에 큰 차이가 없었으나, 9등급 소울스톤을 사용해 같은 실험을 했을 때 발동 확률이 13% 이상 차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높은 등급의 소울스톤을 2개 장착하면 1개 장착했을 때보다 발동 확률이 높아진다고 추측할 수 있다.

▲ 소울스톤 착용 개수에 따른 추가 대미지 발동 확률


후반 콘텐츠의 소울스톤 저항력
후반 콘텐츠에서 99돌의 발동 확률과 추가 대미지

더 프라이멀, 알터 오브 보이드 등 후반 콘텐츠에는 '소울스톤 저항'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저항이라는 것은 발동 확률이 낮아지거나 추가 대미지 비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해당 콘텐츠에서는 소울스톤의 발동 확률과 추가 대미지가 얼마나 달라질까?

마지막 실험은 같은 속성의 9등급 소울스톤 2개, 이른바 '99돌'을 장착하고 진행했다. 후반 콘텐츠를 플레이하는 유저들 대부분은 99돌을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실험 과정은 첫 실험과 같지만, 장소를 더 프라이멀, 알터 오브 보이드, 이노센트 데이드림 3곳으로 변경했다. 그리고 레이드 콘텐츠인 더 프라이멀과 알터 오브 보이드에서는 보스와 기타 몬스터의 소울스톤 저항이 다를 수도 있으니 각 레이드의 보스인 '더 프라이멀'과 '공허의 요르하카'를 기준으로 진행했다.

그리고 알터 오브 보이드는 하드와 매니악 난이도로 나뉘므로 난이도별로 발동 확률과 추가 대미지 비율을 따로 측정했다.

▲ 이노센트 데이드림에도 있는 속성 저항력


실험 결과, 일반 메이즈의 몬스터와 비교해 발동 확률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하지만 추가 대미지 비율이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우선 더 프라이멀에서는 추가 대미지 비율이 9등급 소울스톤 1개를 장착한 수준으로 크게 떨어졌다.

알터 오브 보이드는 난이도에 관계없이 추가 대미지 비율이 7등급 소울스톤 1개를 장착한 수준으로 떨어져 더 프라이멀보다 저항이 높은 것으로 추측된다.

마지막으로 1인 메이즈인 이노센트 데이드림은 추가 대미지 비율이 약 10% 감소해 다른 콘텐츠보다 적은 페널티를 받는다.

▲ 99돌 기준 후반 콘텐츠 소울스톤 발동 확률 및 추가 대미지 비율


■ 결론 요약

1. 소울스톤의 추가 대미지는 속성 공격력 100당 약 1.7%~2.2%다.

2. 유리한 속성의 적을 공격할 때는 속성 공격력이 500가량 추가된다.

3. 캐릭터 공격력이 증가하면 추가 대미지도 상승한다. 이 때 속성 공격력이 같다면 추가 대미지 비율은 일정하다.

4. 소울스톤을 2개 장착하면 1개 장착했을 때보다 발동 확률이 상승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5. 더 프라이멀, 알터 오브 보이드, 이노센트 데이드림 등 후반 콘텐츠에서는 소울스톤 추가 대미지 비율이 낮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