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를 플레이하다 보면 파밍 캐릭터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재미로 육성한 캐릭터, 남들이 좋다고 키워본 캐릭터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꾸준하게 플레이하면서 지속적인 파밍을 이어갈 캐릭터도 필요한 것이다. 이런 파밍 캐릭터 중 대표적인 클래스가 바로 슈바르츠라이터다.

슈바르츠라이터는 보조 무기 권총을 활용하며, 컴패니언에 탑승한 채 적을 공격하는 기동형 클래스다. 스킬을 사용하며 공격하는 것이 아닌, 원거리에서 지속적인 기본 공격을 펼쳐가며 적을 잡아내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주로 필드 파밍용으로 많이 쓰이는 클래스이며 부캐릭터를 키우는 유저라면 슈바르츠라이터는 하나씩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인기 있다.


▲ 슈바르츠라이터, 어떻게 키워볼까?


슈바르츠라이터 특징
평타와 채널링 스킬로 편한 사냥이 특징!

슈바르츠라이터는 스카우트 계열이며 필드 파밍에 특화된 클래스다. 챌린지나 프리 던전에서도 활약 중이지만, 슈바르츠라이터는 평타 기반의 스킬이 많다보니 일반 필드에서 지속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다른 클래스는 스킬 쿨타임을 기다려야 하고, 많은 SP를 소비해야 하는 반면 슈바르츠라이터는 평타만 사용하거나 채널링 스킬만 사냥해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슈바르츠라이터는 주로 스카우트 - 슈바르츠라이터 클래스 트리를 기본으로 두며, 남은 2자리는 셰리프, 링커, 인챈터, 쏘마터지 등 자신에 취향이나 게임 플레이 목적에 알맞은 클래스로 채워 넣으면 된다. 셰리프는 최근에 추가된 신규 클래스인데 단일 대상에게 뛰어난 딜링기를 보유하여 슈바르츠라이터의 약점을 보완하고 있다.

링커 역시 엘리트 몬스터나 보스 상대로 효과적인 단일 딜링이 가능하며, 인챈터는 다양한 버프를 통해 평타와 스킬을 강력하게 만들어 사냥을 쉽게 만들어 준다. 쏘마터지는 대상의 아이템 드랍 개수 2배 및 루팅 찬스 버프 스킬을 가지고 있어 조금이나마 파밍 기댓값을 높일 수 있다.


▲ 권총으로 적을 제압하는 슈바르츠라이터.


추천 트리
셰리프, 링커, 인챈터, 쏘마터지를 취향대로

셰리프를 넣을 경우 엘리트 몬스터나 보스 몬스터를 상대하기 정말 쉬워진다. 챌린지 모드의 보스나 프리 던전에서 볼 수 있는 보스가 대상인데, 아무래도 평타만 욱여넣는 슈바르츠라이터의 단점을 제대로 보완해주는 게 셰리프다. 따라서 슈바르츠라이터 - 셰리프 - 인챈터 혹은 슈바르츠라이터 - 셰리프 - 링커 트리를 타면 된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클래스 트리다보니 해당 트리를 추천한다.

손이 느려서, 스킬 사용하기가 귀찮은 유저라면 슈바르츠라이터 - 인챈터 - 쏘마터지 트리를 추천한다. 30분이나 지속되는 버프만 미리 사용하고, 사냥할 때는 슈바르츠라이터의 집중포화, 후퇴 사격, 돌격 사격만 사용하면 된다. 버프가 일찍 사라지는 스웰 핸즈, 퀴큰, 오버 리인포스만 관리해주면 편한 사냥을 이어갈 수 있다.

보스 상대로 조금이나마 딜링을 뽑아내고 싶다면 슈바르츠라이터 - 인챈터 - 링커 트리도 존재한다. 다만 셰리프 클래스를 섞은 트리가 더욱 강력하다보니 최근엔 인챈터와 링커를 같이 하는 슈바르츠라이터 유저는 찾기 힘들다.


▲ 슈바르츠라이터와 셰리프를 섞는 트리가 대세다.


스킬 투자하기
회피 이동은 버리는 스킬입니다!

스카우트

클로킹 5
더블 어택 5
프리 스탭 5

처음 시작하는 초보라도 평타 몇 방이면 몬스터가 금방 죽는다. 그래도 뭔가 아쉽거나 초반부터 스킬을 사용하고 놀고 싶다면 클로킹을 빼고 오블리크 파이어에 다 투자해도 된다.


슈바르츠라이터


집중포화 14
카라콜 1
리마콘 15
후퇴 사격 10
회피기동 0
돌격 사격 5

회피기동은 0개만 찍는다. 캐릭터의 회피율을 증가시키는데 사실상 10포인트를 다 투자해도 체감하기 정말 힘들다. 집중포화는 예전과 다르게 화끈하고 강력한 스킬로 변경되었으므로 14개를 투자하면 된다. 보스와 전투할 때 카라콜을 사용하면 대상은 미사일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30% 증가하니 카라콜-집중포화-집중포화-돌격 사격-후퇴 사격 순서대로 사용하면 된다.

마우스 모드 상태에서 컴패니언에 탑승하고 리마콘 버프를 사용한 다음, C키(보조무기 발사)를 누르면서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무빙하면 된다. 이때 후퇴 사격을 사용하면 리마콘의 보조무기 평타와 후퇴 사격이 섞이면서 효율적인 공격이 가능하므로 캐릭터의 방향을 계속 뒤를 보게 하면서 무빙하면 된다. 남은 시간엔 다시 돌격 사격과 집중포화를 사용하면 충분한 필드 사냥을 이어갈 수 있다.


셰리프


퀵 드로우 0~14
패닝 15
웨스트레이드 0
피스메이커 10
리뎀션 1~10
에이밍 샷 5

웨스트레이드는 무조건 명중하는 버프다보니 PvE 파밍을 주로 하는 유저에겐 아직까지 필요 없는 스킬이다. 리뎀션 역시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버프인데 PvP용으로 쓴다면 10개 모두가 맞지만 PvE에서는 활용하기 까다롭다. 보스를 잡을 때 무적기로 활용하고 싶다면 1, 넓은 필드를 재빠르게 빠르게 이동하고 싶다면 10까지 투자하고 특성까지 투자하면 된다.

퀵 드로우는 일직선 범위 공격이다. 잔몹이 남아있는데 처리하기 곤란하다면 퀵 드로우를 날리면 된다. 다만 생각보다 퀵 드로우를 사용할 시간이 많지 않아 효율성은 떨어진다. 보스 몬스터와 상대할 때 셰리프의 스킬이 진가를 발휘하는데, 카라콜-피스메이커-에이밍 샷-에이밍 샷-리뎀션-패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인챈터


어질리티 1
인챈트 아머 0
인챈트 라이트닝 15
인챈트 글로브 13~14
인챈트 어스 0~1
라이트닝 핸즈 10
오버 리인포스 5

어질리티는 1, 인챈트 라이트닝과 라이트닝 핸즈, 오버 리인포스를 모두 마스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챈트 어스는 1포인트만 주거나 투자하지 않아도 되고, 남은 포인트는 인챈트 글로브에 투자하면 된다. 가끔 공격을 회피하는 몬스터가 생기면 딜로스가 되므로 인챈트 글로브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쏘마터지


퀴큰 15
크기 축소 0~15
크기 확대 0~15
리버시 0
스웰 핸즈 10
스웰 브레인 5

파밍을 위해, 버프를 위해 쏘마터지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크기 축소는 챌린지 5단 등 강력한 몬스터에게 사용하는 방식이며, 크기 확대는 아이템을 주는 흰색 반짝이 몬스터나 경험치를 많이 주는 파란 반짝이 몬스터에 사용하면 된다. 자신 없다면 반반 나눠서 사용하면 된다.


링커


언바인드 0
피지컬 링크 0~10
조인트 페널티 15
행맨스 낫 5~10
일렉트릭 쇼크 10
생명줄 0~5

링커의 핵심은 조인트 페널티 15개와 일렉트릭 쇼크다. 엘리트 몬스터나 보스에게 일렉트릭 쇼크를 사용하여 딜링을 강화하고, 나머지 일반 몬스터들은 조인트 페널티-행맨스 낫을 사용하면 된다. 행맨스 낫은 평소 필드 사냥만 하는 유저라면 5개만 줘도 충분하다.

챌린지나 던전 등 파티 플레이를 많이 한다면 피지컬 링크나 생명줄을 투자하면 되지만, 파티 플레이 빈도수가 많지않으면 스킬을 투자하지 않고 그대로 두어도 된다.


아이템 및 카드 세팅
보조 무기 권총만 잘 챙기자, 카드 세팅은 자유롭게

주무기는 투자하지 않아도 되며, 보조 무기 권총만 챙겨두면 된다. 벨코퍼 피스톨을 장만하거나, 세비노스 레그바 피스톨을 만들어도 좋다. 방어구는 판금 4세트에 상의/하의 옐로우 젬을 투자하면 되고, 적의 공격을 맞을 일이 거의 없다면 가죽 4세트로 전환해도 된다.

카드 세팅이 가장 고민될 것이다. 블루 카드는 피격 시 10% 확률로 10초간 실드[★ * 100]를 생성하는 '아르마오스' or 물리 방어력 +[★]% 옵션인 '자우라' 카드를 추천한다. 그린 카드는 체력 스탯 +[★]의 '블룻', 힘 스탯 +[★]의 '네더보바인', 민첩 스탯 +[★]의 '엘라가노스' 중 1종류를 3개씩 착용하는 추세다.

남은건 레드와 퍼플이다. 출혈 상태 이상에 걸린 대상에게 주는 대미지[★]% 증가의 '프리즌커터' & 공격 시 [★/3]% 확률로 상대방에게 6초간 출혈 상태를 걸어주는 '라자펄' 세팅 조합이 있다. 아니면 피격 시 [★]% 확률로 페인배리어 1레벨 사용의 '게이징 골렘', 공격 시 [★/3]% 확률로 6초간 이동속도 +4의 '벨피드' 카드를 조합한 다음, 중형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2]% 증가의 '리버피드'로 세팅할 수 있다.

레드 카드: 프리즌커터(라자펄과 같이 착용)3개, 리버피드 3개
퍼플 카드: 라자펄(프리즌커터와 같이 착용)3개, 벨피드 1개, 게이징 골렘 1개, 자유
그린 카드: 블룻, 네더보바인, 엘라가노스 중 1종류 3개
블루 카드: 자우라, 아르마오스 중 1종류 3개



▲ 카드 세팅은 자유롭게! 라자펄같이 출혈 조합도 괜찮다.


추천 사냥터
플래니움이 잘 나오는 파리아스 숲 추천?

최근 파리아스 숲에서 레전드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 플래니움이 잘 드랍된다고 소문났다. 그래서 북부, 중부, 남부 중 자신이 원하는 지역에서 사냥하면 된다. 혼자서 챌린지를 돌거나, 필드를 돌아다니면서 지속적인 사냥을 이어가면 된다. 파리아스 숲 남부는 지역 레벨이 높지만, 몬스터 레벨은 남부가 가장 낮아 남부를 추천하지만 많은 이들이 사냥하고 있는 단점도 있다.

외성벽 14구역이나 15구역이나 추천한다. 맵 레벨이 400에 가까우므로 몬스터 레벨이 가장 낮아 사냥하기 편한 곳이다. 까다로운 몬스터도 없고 대부분 유저들이 필드파밍보다는 챌린지를 진행하려는 이유로 많이 찾다보니 필드 파밍에 적합한 장소 중 하나다.


▲ 플래니움이 잘(?) 나온다고 소문난 파리아스 숲.

▲ 외성벽 15구역도 괜찮은 사냥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