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는 5월 4일의 업데이트로 하슬라 대륙에 발을 디딘 새로운 팔라딘이다. 그녀는 이름 그대로 '폭주'하듯 돌진하며 적을 휩쓰는 시원시원한 모습이 매력적이다. R-0를 파괴하기 위해 만들어진 로드 인더스트리의 새로운 안드로이드, 폭주하는 V를 살펴보자.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V의 탄생은 R-0으로부터 시작된다. 로드 인더스트리에서 개발한 여성형 안드로이드인 R. 그녀는 9999넘버와 1넘버를 거쳐 궁극의 안드로이드, R-0로 완성된다. 하지만 R-0는 이전 넘버의 기억을 갖고 있어 자신의 존재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R-0는 구속 코드를 파기하고 도주한다. 로드 인더스트리는 R-0를 제작할 때 사용했던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안드로이드 V를 개발한다. 로드 인더스트리는 V가 R-0의 대용품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V로는 R-0를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로드 인더스트리. 그들은 R-0를 추적용으로 개조한다. 그리고 V에게 R-0의 회수 명령을 내린다. R-0를 추적하기 시작한 V. 그녀는 오랜 추적 끝에 R-0와 조우하게 된다.

그러나 V는 R-0에게 처참하게 패배하여 망가진다. 그 순간, V에게 변화가 일어난다. V의 패배를 대비해서 로드 인더스트리가 심어 놓은 폭주 코드가 승인된 것이다. 하지만 V가 개조되었을 때 파기되었던 코드가 어째서 재생된 것인지는 누구도 알지 못했다. 폭주 상태가 된 V는 R-0를 파괴하기 위해 다시 추적에 나선다.

▲ 폭주로 강력한 힘을 얻은 V. 이것은 혹시 에바입니까?



■ 획득 방법

계약 전용 용사인 V는 황금 계약서 혹은 팔라딘 계약서로만 획득할 수 있다. 보석을 소모하는 계약서로만 획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가녀린 외모와 등의 날개에서 뿜어져 나오는 신비한 빛. 그리고 머리와 귀의 악세서리까지, 도트로 구현된 귀여운 모습은 기자의 발걸음을 브리짓의 상점으로 자연스레 이끌었다. 엄청난 소유욕을 자극하는 V. 결투장 보상이나 퀘스트로 획득할 수 있는 보석을 모아 그녀를 획득해보자.

▲ 계약 전용 용사인 V는 보석을 사용해야만 획득할 수 있다.



■ 기본 정보

팔라딘은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적을 틀어막고, 아군을 보호하는 데 특화된 클래스다. 또한, 마법 저항력이 높아 적의 마법 피해를 잘 견뎌낸다. 그리고 특수 스킬로는 다양한 상태 이상 효과를 주며 적을 무력화한다.

하지만 V의 경우, 체력이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한다. 같은 6성 팔라딘 중 체력이 가장 낮은 크림힐트(5037)의 다음 순위(5225)를 차지한다. 마법 저항력 역시 낮은 편. 그에 반해 공격력은 문덕(403)과 동률로 공동 3위에 안착한다. 치명타 확률은 다른 팔라딘에 비해 가장 높다.

3체인 스킬을 발동하면 50%의 확률로 적의 피해량을 40% 감소시키지만 탱커로 앞세우기엔 조금 부족하다. 즉, 능력치만 놓고 본다면 탱커라기보단 딜러에 가깝다.

▲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팔라딘, V


특이한 점은, 6성으로 승급하면 방어력과 저항력의 수치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5성 V - 추적형의 마법 저항력이 277이지만 6성 V - 폭주형의 마법 저항력은 247다. 버그인 탓인지, 혹은 배경 설정의 영향(폭주)을 받은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 5성 V의 방어 능력치가 6성보다 높았던 해당 버그는 5월 8일자로 수정되었습니다.

▲ 5성과 6성의 능력치 비교. 물리 방어력도 하락한다.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과 특수 스킬

V의 블록 스킬은 '언리미티드!'로 적을 향해 맹렬하게 돌진해, 체인에 따라 50(1), 130(2), 260(3) % 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3체인을 발동하는 동안 받은 피해는 50%의 확률로 피해량의 40%가 감소한다.

패시브 스킬은 주력형으로, 자신의 3체인 블록 사용 시 5초간 자신의 마법 저항력의 70%만큼 공격력이 증가한다. 이 효과 도중 다른 아군의 블록을 사용하면, 4회에 한해 3체인을 해당 위력으로 추가 발동한다. 세 번째 추가 발동의 위력은 75% 증가한다.

V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특수 스킬은 없다.

▲ 블록 스킬 '언리미티드!'


V의 스킬을 다시 말하자면, V의 3체인 사용 이후 5초간 다른 아군 용사의 블록(체인 무관계) 사용에 반응해 자신의 추가 공격을 최대 4회까지 가하는 셈이다. 이 추가 공격의 위력은 배수가 가장 높은 3체인이지만, 이 추가 공격 자체는 3체인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또한, 패시브 스킬 발동 시 자신의 마법 저항력의 70% 만큼 공격력이 증가한다. 기본 6성(0 훈련, 무기 없음) 기준으로 공격력이 172.9가 증가해 575.9가 되는 것이다. 훈련도가 증가할수록 공격력 상승률은 더욱 높아진다. 거기다 3체인을 사용하면 50%의 확률로 피해량을 40%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즉, V의 진가는 3체인을 사용해야만 발휘된다. 추가 공격과 공격력 증가, 기거에 피해 감소까지 강력한 효과가 3체인을 사용할 때 발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녀를 3체인 트리거의 열쇠로 활용해 3체인에 반응하는 용사인 나즈룬, 까마귀, 뮤 등과 함께 강력한 조합을 구성할 수 있다.

▲ 앞으로 튀어나와가듯 돌진한다.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추천하는 특수 스킬은 '수호의 화신''공전 망치', 그리고 '무적의 방패'의 세 가지다. '수호의 화신'은 10초간 수호의 화신으로 변신해 방어력과 저항력이 150% 증가하고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스킬이다. 3체인을 사용하면 저항력에 비례하여 공격력이 상승하는 V에게, 방어력과 공격력을 함께 상승시킬 수 있는 유용한 스킬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수호의 화신'을 사용하면 아군의 모든 피해를 혼자서 감당하게 되므로 체력이 낮은 V의 체력 관리에 주의하도록 하자.

▲ 상급 특수 스킬 '수호의 화신'


'공전 망치'는 자신의 주변을 휘감는 망치들을 소환한다. 이 망치들은 공격력의 40%만큼 마법 피해를 주며 맞은 적을 25%의 확률(4레벨 기준)로 1초간 기절시킨다. 물리 피해를 입히는 V에게 마법 피해를 주는 '공전 망치'는 비교적 효율이 떨어지지만, '기절 효과'는 상당히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특히, V는 적을 향해 빠르게 돌진하며 공격하는 유형의 용사이므로, '공전 망치'를 활용하면 빠르게 접근해 적을 기절시킬 수 있다. 또한, 기절한 동안의 적의 공격은 이뤄지지 않으므로 그녀의 약한 탱킹 능력을 보완할 수도 있다.

▲ 특수 스킬 '공전 망치'


'무적의 방패'는 4초간(2레벨 기준) 아군 전체를 무적 상태로 만드는 스킬이다. 어느 팔라딘이 사용해도 제 몫을 해내는 스킬인 '무적의 방패'는, V의 약한 탱킹을 보완하는데 유용하다.

▲ 상급 특수 스킬 '무적의 방패'



■ 추천 무기

V는 이사벨과 유사한 공격 메커니즘을 보유하고 있다. 3체인 발동 이후, 최대 4회의 추가 공격을 가하기 때문에 공격 횟수가 많은 편이다. 또한, 팔라딘 용사 중 치명타 확률(21)이 가장 높다. 즉, 치명타 개조의 효율을 비교적 높게 가져갈 수 있는 것이다.

V의 초월 무기는 아직 구현되지 않았으므로, 기존 무기 중 6성 볼케이노를 추천한다. 볼케이노는 공격 / 방어 / 기능의 세 가지 옵션을 골고루 갖고 있고 팔라딘의 무기 중 가장 공격력이 높다. 볼케이노의 추천 개조 옵션은 공격에 '용사 공격력 증가''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을, 기능에는 '치명타 확률 증가'를 추천한다.

방어는 '마법 저항력 증가''피해 감소량 증가'를 추천한다. 특히, V의 3체인 패시브 효과가 자신의 마법 저항력에 비례하여 공격력을 상승시키므로, '마법 저항력 증가'는 공격과 방어 양 쪽 모두 활용할 수 있다.

혹은, 4성의 불카이누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기본 공격력은 낮지만 팔라딘 무기 중 유일하게 공격 옵션이 두 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공격에 용사 공격력 증가와 치명타 피해량 증가를 개조해 공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4월 16일의 업데이트 이후, 4, 5성 무기는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뽑아낼 수 없게 된 점을 고려해야 한다.

▲ V에게 최적인 무기, 6성 '볼케이노'



■ 추천 용사 조합

V의 활용 핵심은 바로 3체인 사용에 있다. V는 자신이 3체인을 사용해야 그 진가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또한, 추가 공격의 조건이 '3체인 발동 시 적용되는 공격력 증가 버프의 시간 동안, 다른 아군이 블록(체인 무관계)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용사의 블록도 필요하다.

프리스트 는 아군 용사가 3체인 블록을 사용할 때마다 자신의 블록이 생성되므로 V와 좋은 상성을 보인다. 여기에 상급 특수 스킬인 '여신의 활력'을 가르치면 리더의 블록 생성과 함께 SP를 회복시키므로 V와 찰떡궁합이라고 할 수 있다.

▲ V의 공격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V가 3체인을 많이 사용하므로, 그녀를 3체인 트리거의 열쇠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V의 공격 방식이다. V는 스킬을 사용하면 앞으로 튀어나와가듯 돌격해 적을 공격한다. 따라서 V와 함께 조합할 딜러의 공격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공격 범위가 넓은 근거리 공격이거나, 원거리 공격이어야 한다.

특히, 장소가 협소한 결투장과 달리 스테이지에서는 거의 맵 끝까지 튀어나와가므로 근거리 공격을 사용하는 용사의 조합 활용도가 낮은 편이니 주의하자.

※ 아래 영상에 등장하는 뮤, 여우동의 초월 무기는 4성 등급의 무개조 무기입니다.



☞ V(리더) + 뮤(여우동) + 3체인 반응 딜러

먼저 소개할 조합은 V(리더) + 뮤(여우동) + 3체인 반응 딜러 조합이다. V의 3체인과 그 반응 딜러의 강력한 공격으로 단시간에 적을 공략하는 방식이다. V가 3체인을 사용해야 하므로 리더를 양보하고, 뮤(여신의 활력)를 배치한다. 여기에 3체인 반응 딜러를 함께 조합하면 완성이다.

가장 대표적인 3체인 반응 딜러는 위자드의 나즈룬이다.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사용하는 블록은 모든 야수를 불러내며 공격력과 효과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다른 조합에서도 두루 활용되는 나즈룬은 말이 필요 없는 강력한 3체인 반응 딜러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곤이나 로빈 후드, 까마귀를 조합하는 것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 V(☆6) + 뮤(☆6) + 나즈룬(☆5)의 결투장 영상



혹은, V와 유사한 공격 형태인 이사벨도 좋은 선택이다. 스테이지에서는 V에 뒤쳐져 공격 효율이 떨어지지만, 공간이 좁은 결투장에서는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폭풍같이 휘몰아치는 두 용사의 공격으로 적을 빠르게 압도할 수 있다.




▲ V(☆6) + 뮤(☆6) + 이사벨(☆6)의 결투장 영상



☞ V(리더) + 뮤(여우동) + 알렉산더(잔다르크)

비교적 탱킹이 약한 V를 지켜주는 알렉산더잔다르크와의 조합이다. 앞으로 튀어나와가며 공격하는 V의 특성상, 라인을 유지하며 최전방에서 공격을 대신 맞는 탱커와는 상성이 좋지 않다. 알렉산더와 잔다르크는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위치와 관계없이 적의 공격을 대신하므로 안정감 있는 조합을 구성할 수 있다.



▲ V(☆6) + 뮤(☆6) + 알렉산더(☆6)의 결투장 영상



☞ V + 뮤(여우동) + 문덕(리더)

3체인을 사용하는 용사들의 효율을 높여주는 용사, 문덕과의 조합이다. 문덕의 패시브 스킬 효과로, 문덕 자신의 3체인 이후 사용하는 아군의 블록은 2회에 한해 3체인으로 발동(6성 기준)된다. 이를 활용해 3체인 키로 문덕을 활용하고 V로 공격, 뮤는 회복을 전담한다.

다만, 앞으로 튀어나와가듯 돌격하는 V의 공격 방식의 특성상, 스테이지에서는 문덕의 공격력을 기대할 순 없다. 문덕의 기마 돌진이나 별도의 공격이 적중할 틈 없이 V가 튀어나와가면서 적을 공격하기 때문이다.

▶▶▶ V + 여우동 + 문덕 조합의 스테이지 영상 바로가기



▲ V(☆6) + 여우동(☆6) + 문덕(☆4)의 결투장 영상



☞ V(리더) + 뮤(여우동) + 히카리

체인 수와 관계없이 강력함을 자랑하는 히카리와의 조합이다. 히카리의 패시브 스킬은 자동 공격수와 블록 스킬의 사용 횟수에 따라 발동된다. 또한, 그 공격 역시 원거리 관통형이라 V의 공격 방식에도 구애받지 않는다.



▲ V(☆6) + 뮤(☆6) + 히카리(☆6)의 결투장 영상



그 외에도 여신의 활력을 가르친 뮤와 여우동을 V와 함께 조합해 V에게 모든 공격을 집중하는 'V + 뮤 + 여우동' 조합도 가능하다. V의 약한 탱킹을 두 프리스트의 회복으로 메우고, V는 쉴 새 없이 공격을 퍼붓는 방식이다.

▲ 여우동, 뮤와 함께 조합하면 V의 블록은 걱정없다.




■ 종합

V는 강력한 공격과 함께 3체인 트리거의 열쇠로 활용할 수 있는 용사다. 전방으로 돌격하며 시원시원한 이펙트와 함께 강력한 공격력을 선보이는 V. 그녀의 등장으로 앞으로의 결투장 조합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