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구슬... 제발 다가오지마!"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3(영웅)은 좁은 공간에서 만능의 퀵싱크스를 제거하는 던전이다. 일반 난이도와 달리, 몬스터의 공격력이 강하고 복잡한 진행 방식을 자랑하기 때문에 대처 방법을 미리 익히고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기술 위력과 더불어, 무작위 순서로 2가지의 감옥 패턴이 진행되는 2, 4, 7단계와 쇠구슬이 2~3개씩 굴러다니는 3, 6단계는 표식을 처리하거나 샤노아의 '진심'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전멸하기 쉬우므로 주변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대한 쇠구슬이 모험가의 숨통을 조여오는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3(영웅). 다른 율동편 던전에 비해 높은 DPS를 요구하는 이 던전에서 어떻게 대처하면 만능의 퀵싱크스를 쓰러뜨릴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 던전 구성

정보내용
개요떠돌이 시인은 빛의 전사 일행이 '미다스'에서 벌인 혈투를 전해 듣고 또 새로운 영웅담을 지어냈다. 과장된 연출이 듬뿍 들어간 이 노래를 들으면, 제아무리 용맹한 호걸도 손에 땀을 쥘 것이다. 빛의 전사는 지금, '미다스'에서 겪었던 전투를 다시금 체험한다.
던전 명칭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3(영웅)
전투 지역미다스의 팔
선행 조건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2(영웅) 완료
참가 인원8인 (방어: 2, 회복: 2, 공격: 4)
전투 시간90분
입장 레벨전투 직업 60레벨 이상
요구 명중력정면: 688, 측(후)면: 670, 마법: 590
요구 아이템 레벨평균 215레벨 (V3.4 무작위 임무 찾기 적용)
보상 아이템미다스 방어구(240레벨), 미다스 낱장 제3편




▣ [주의] 공략 전에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요소를 파악한다.


▲ [평공] 감옥 진행 및 대처 방법


■ 감옥 입장 방법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3(영웅)의 2, 4, 7단계에서는 특정 인원이 감옥으로 들어가서 대처해야 하는 패턴이 펼쳐진다. 감옥 패턴은 각 단계마다 2가지 방법으로 구성되며, 무작위로 교차해서 진행된다. 즉, 1번 패턴이 나타나면 그 다음은 2번 패턴이 진행되는 식이다.(진행 방법은 아래 표에서 확인한다.)


구성2단계4단계7단계
1번* 폭탄 투하 : HPS

- 먹이(흰색) : ST
- 밧줄(초록) : HPS
- 하수인 : 폭기병
* 폭탄 투하 : HPS

- 먹이(초록) : HPS
- 밧줄(빨강) : 흑마도사(소환사)
- 하수인 : 폭기병
* 폭탄 투하 : DPS + HPS

- 먹이(보라) : 근접 DPS
- 밧줄(초록) : HPS
- 하수인 : 기갑병 → 폭기병
2번* 폭탄 투하 : 근접 DPS

- 먹이(빨강) : 흑마도사(소환사)
- 밧줄(보라) : 근접 DPS
- 하수인 : 기갑병
* 폭탄 투하 : 원거리 DPS

- 먹이(보라) : 근접 DPS
- 밧줄(흰색) : ST
- 하수인 : 기갑병 2마리
* 고블린식 파동포 : ST

- 먹이(흰색) : ST
- 밧줄(빨강) : 흑마도사(소환사)
- 하수인 : 기갑병 2마리



■ 감옥 대처 방법

각 감옥마다 색깔이 다르며, 4군데 중 무작위 위치에서 나타난다. 각 색깔에 따라 대처 인원과 방법이 있으므로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숙지하고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대처 방법은 아래 표에서 확인한다.)


종류담당 인원내부 진행대처 방법
붉은색흑마도사(소환사)감옥 안에 있는 대상자는 열병 효과로 행동에 대한 지속 피해를 받게 된다.감옥 밖에 있는 인원들이 자물쇠를 파괴하면 안에 있는 대상자가 액체 윤활유를 제거하여 탈출한다.
녹색HPS바닥에 난 구멍에서 전투 지역 전체에 유독 가스가 분출된다.바닥에 난 구멍위로 올라가서 유독 가스가 퍼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감옥 입장 전에 리제네와 스톤 스킨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흰색ST벽에 닿은 인원에게 빙결 효과를 부여하며, III호 고블린탱크 L형이 공격한다.벽에 닿지 않으면서 III호 고블린탱크 L형을 제거한다. (공격을 받으면 밀려나므로 주의한다.)
보라색근접 DPS경보기가 감옥에 입장한 대상을 공격하고 질식과 침묵 효과를 부여한다.20초 안에 경보기를 제거하고 탈출한다. (대상자는 화력 강화 기술을 아껴둔 후 경보기를 공격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알아두면 도움되는 Tip

* 고블린식 파동포를 맞은 대상자를 지속 피해를 입으므로 HP를 지속적으로 회복한다.

* '고블린 로켓' 시전 시 아래에 있으면 '열화상' 효과로 최대 HP가 감소하고, 지속 피해를 입는다.

* 밧줄을 받아야 하는 인원에게 표식이 있을 경우 밧줄을 받을 수 없으므로 표식부터 전달한다.

* 감옥에 들어가는 대상자는 밧줄과 표식을 확실하게 인계받고 대처해야 한다.

* 표식(감옥) 대상과 가까이 있으면 '섬광 수류탄'을 맞고 감옥에 함께 들어가므로 주의한다.

* 쇠구슬의 이동 경로는 몇가지 방법으로 정해져 있지만 무작위로 생각하고 확실하게 회피한다.

* 화염방사를 맞은 인원은 작열 효과가 나타나므로 반드시 대상자만 맞는다.

* 진심은 10초 뒤 가속 효과를 받으므로 발사 후 7~8초가 지날 때 기절 기술을 사용하여 멈춘다.

* 인형 폭기병의 번개 탄환은 기절 기술을 사용하여 저지할 수 있다.

* 흑마도사(소환사)가 감옥에 들어가면 자물쇠부터 제거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 고블린식 파동포의 지속 피해를 흑마도사의 구원으로 감소시킬 수 잇다.

* 리미트 브레이크 3단계가 충전되면 근접 DPS가 신속하게 사용한다.




▣ [1단계] 8개의 폭탄을 대비하여 미리 이동 위치를 정한다.


▲ [파이널판타지14 인벤] 1단계 진행 방법


■ 진행 순서

체벌 2회 → 고블린식 파동포 → 고블린 불꽃 → 폭탄 투하 8개


■ 공략 방법

지면 표식을 먼저 지정한 후 전투를 시작한다. MT는 만능의 퀵싱크스르 중앙으로 유인한 후 '체벌' 1회가 시전될 때 아래로 이동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체벌 범위가 상당히 넓으므로 파티원의 자리를 미리 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체벌 2회가 시전하면 만능의 퀵싱크스가 MT를 제외한 무작위 대상에게 '고블린식 파동포'를 사용한다. 대상자를 다른 파티원이 맞지 않는 위치로 이동하고 HPS는 지속 피해로 줄어드는 대상자의 HP를 꾸준하게 회복한다.




이어서, 8개의 폭탄 투하가 시전되어 파티원 전원에게 폭탄이 1개씩 떨어지는데, 서로 같이 맞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알맞은 위치로 이동하여 폭발을 유도한다. (폭탄 유도 위치는 이미지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2단계] 감옥 대처 방법을 먼저 숙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파이널판타지14 인벤] 2단계 진행 방법


■ 진행 순서: 1번과 2번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진행된다.

1번: 폭탄 투하(근접 DPS) → 인형 기갑병 등장 → 일제 사격 4회 → 고블린식 파동포 → 폭탄 투하(HPS) → 인형 폭기병 등장(번개 탄환 사용) → 고블린 불꽃

2번: 폭탄 투하(HPS) → 인형 폭기병 등장(번개 탄환 사용) → 고블린 불꽃 → 일제 사격 4회 → 폭탄 투하(근접 DPS)→ 인형 기갑병 등장 → 고블린식 파동포 → 고블린 불꽃 2회


■ 공략 방법

위에서 설명했듯이, 2단계에서는 1번과 2번 패턴 중에 한 가지 방법으로 진행된다. 폭탄이 근접 DPS와 HPS 중에 누구에게 떨어지는지 확인하고, 폭탄 대상자는 전투 지역 외곽으로 이동한다. (가시 위에서 폭탄 피해를 입으면 죽게 되므로 주의한다.)

폭탄이 폭발하면 만능의 퀵싱크스가 고블린 로켓을 사용하는데, 주변에 있으면 열화상 효과를 받게 되므로 시전 바가 나타나면 반드시 떨어진다. 이와 동시에, 밧줄과 먹이 대상 인원은 자신이 맡아야 하는 표식을 알맞게 인계받고 감옥을 대처한다. (대상자와 대처 방법은 위에 첨부한 표로 확인한다.)




나머지 파티원은 전투 지역에 나타나는 하수인을 제거해야 한다. 이때 인형 폭기병이 등장할 경우 번개 탄환을 기절 기술을 사용하여 반드시 중단시켜야 한다. 또한, 흑마도사(소환사)가 감옥(빨강)에 들어갈 경우 자물쇠를 파괴해야 하므로 해당 하수인을 제거하고 신속하게 자물쇠를 공격한다.




근접 DPS에게 폭탄일 떨어지고 감옥을 대처할 때 만능의 퀵싱크스가 MT에게 일제 사격 4회를 사용하므로 방어 기술을 사용하고 HPS는 MT의 HP를 집중적으로 치유한다. (위 영상에서는 철벽 방어, 예지력, 경각심을 사용했다.)



▣ [3단계] 쇠구슬과 고양이의 위치를 항상 주시한다.


▲ [파이널판타지14 인벤] 3단계 진행 방법


■ 진행 순서

쇠구슬 2개 등장 → 일제 사격 5회 → 진심 발사 → 고블린 불꽃 → 화염방사 → 진심 발사 → 고블린식 파동포 → 고블린 불꽃


■ 공략 방법

3단계가 시작되면 전투 지역에 배치된 가시가 사라지면서 '쇠구슬' 2개와 '샤노아'가 나타난다. 무작위로 이동하는 쇠구슬에 닿은 인원은 뒤로 밀려나면서 9,999의 피해를 입으므로 항상 주시하면서 안전한 지역으로 회피한다.

만능의 퀵싱크스가 MT에게 일제 사격을 4~5회 시전할 때 샤노아가 '진심'을 발사하므로 MT는 신속하게 C지역으로 이동한다. (위 영상에서는 일제 사격 5회를 대비하여 경계, 방패 각성, 재활, 피의 갈증을 사용했다.)




나머지 파티원은 진심을 빠르게 제거한 후 MT 자리로 이동하여 만능의 퀵싱크스를 공격한다. (C지역에 모여있으면 쇠구슬의 피해를 받지 않는다.) 이어서, 무작위 HPS에게 화염방사 표식이 나타나므로 대상 인원은 혼자 맞고 멀리 떨어져서 대처한다.

화염방사가 시전될 때 샤노아가 2번째 진심을 발사한다. MT는 샤노아의 위치를 파악한 후 알맞은 위치로 이동하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진심부터 집중적으로 공격한다. 이때 무작위 DPS에게 고블린식 파동포를 사용하므로 해당 인원이 혼자 맞을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진심이 제거되면 MT는 만능의 퀵싱크스를 중앙 원 범위 안으로 유인하고, 나머지 파티원도 쇠구슬을 피하면서 중앙으로 모인다. 2번째 진심이 제거될 때 만능의 퀵싱크스 HP가 64% 미만으로 떨어진 상태라면 고블린 불꽃이 시전되지 않고 4단계로 넘어간다.




▣ [4단계] 고블린 불꽃과 고블린식 파동포를 확실하게 대처해야 한다.


▲ [파이널판타지14 인벤] 4단계 진행 방법


■ 진행 순서

1번 : 폭탄 투하(HPS) → 인형 폭기병 등장(번개 탄환 사용) → 일제 사격 4회 → 고블린 불꽃 2회 → 폭탄 투하(원거리 DPS) → 인형 기갑병 2마리 등장 → 고블린식 파동포 → 고블린 불꽃 2회 → 고블린식 파동포 → 폭탄 투하 8개 → 고블린 불꽃 2회

2번 : 폭탄 투하(원거리 DPS) → 인형 기갑병 2마리 등장 → 고블린식 파동포 → 고블린 불꽃 2회 → 폭탄 투하(HPS) → 인형 폭기병 등장(번개 탄환 사용) → 일제 사격 4회 → 고블린 불꽃 2회 → 고블린식 파동포 → 폭탄 투하 8개 → 고블린 불꽃 2회


■ 공략 방법

4단계도 2단계와 같이 HPS 혹은 원거리 DPS에게 떨어지는 폭탄에 따라 진행 방법이 달라진다. 4단계에서 주의할 점은 HPS에게 폭탄이 떨어지면 흑마도사나 소환사가 감옥(빨강)으로 들어가는데, 소환되는 인형 폭기병을 공격하다가 MT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먼저 자물쇠를 제거해야 한다.




또한, 감옥 대처가 모두 끝나고 고블린 불꽃 2회 다음으로 시전되는 고블린식 파동포는 위력이 더 강하므로 HPS는 대상자의 HP를 꾸준하게 치유한다. (흑마도사의 '구원'과 나이트의 '관용'을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폭탄 투하까지 지나가면 HPS는 고블린 불꽃이 사용되는 것에 맞춰서 광역 치유 기술로 파티원의 HP를 회복한다. 마지막으로 ST는 도발을 사용하여 적개심을 교환한 후 5단계의 일제 사격을 대비한다. (해당 공략에서는 전사의 '일대일 결투'로 일제 사격을 대처했다.)






▣ [5단계] 연속으로 시전되는 체벌을 둥글게 이동하면서 대처한다.


▲ [파이널판타지14 인벤] 1단계 진행 방법


■ 진행 순서

일제 사격 6회 → 화염방사 → 체벌 4회 → 고블린 불꽃 → 체벌 4회 → 고블린 불꽃 3회 → 고블린식 파동포 → 고블린 불꽃 2회 → 화염방사


■ 공략 방법

ST가 일제 사격을 모두 맞으면 MT는 다시 도발을 사용하여 적개심을 교환한다. 만능의 퀵싱크스가 일제 사격을 사용한 후 화염방사를 시전하므로 대상 인원은 몬스터의 뒤로 이동하여 혼자 맞는다. (해당 HPS는 반대편 공간으로 이동한다.)

화염방사가 발사될 때 나머지 파티원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동하여 연속으로 시전되는 체벌을 대비한다. (흑마도사는 가시 위에서 공격하거나 체벌을 혼자 피하면 화력 감소를 줄일 수 있다.) 체벌 4회가 끝나면 고블린 불꽃이 시전되므로 가시 위에 있는 흑마도사는 파티원들과 합류한다.




고블린 불꽃이 지나간 후 다시 체벌 4회가 연속으로 나타난다. 반대편에 있는 HPS는 '전력 질주'를 사용하고 체벌 범위를 맞춰서 파티원과 합류한다.




체벌이 모두 지나가면 만능의 퀵싱크스가 고블린 불꽃 2회와 고블린식 파동포 그리고 화염방사가 교차로 시전하므로 야전치유진, 고무격려책, 성소, 만트라 등으로 HP 소모를 줄이는 것이 효율적이다.






▣ [6단계] 진심을 빠르게 처리하고 쇠구슬 위치에 집중한다.


▲ [파이널판타지14 인벤] 6단계 진행 방법


■ 진행 순서

쇠구슬 2개 등장 → 진심 발사 → 일제 사격 6회 → 고블린식 파동포 → 쇠구슬 1개 추가 등장 → 화염방사 → 진심 발사 → 고블린 불꽃 3회


■ 공략 방법

만능의 퀵싱크스가 화염방사를 시전할 때 샤노아와 쇠구슬이 나타나므로 MT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동(해당 공략에서는 '천하무적'으로 일제사격을 대처했다.)하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진심을 제거한 후 MT의 위치로 합류한다.

파티원이 MT 위치로 도달하는 시기에 무작위 DPS에게 고블린식 파동포가 시전되므로 해당 대상자는 몬스터의 뒤로 이동하여 혼자 맞는다.

고블린식 파동포가 지나가면 만능의 퀵싱크스가 무작위 HPS에게 화염방사를 시전한다. 대상 인원은 몬스터의 뒤로 이동하여 다른 파티원들과 멀리 떨어진다. 화염방사가 시전될 때 쇠구슬 1개가 더 추가되고, 샤노아가 진심을 발사하므로 MT는 적절하게 이동한다.




이와 동시에, 만능의 퀵싱크스가 고블린 불꽃을 사용하므로 HPS들은 광역 치유와 보호막으로 파티원들을 보호한다. 쇠구슬 3개와 진심 제거 그리고 광역 치유까지 대처하는 구간이므로 다양한 요소를 확인하면서 공략할 필요가 있다.




▣ [7단계] HPS는 연속으로 시전되는 고블린 불꽃에 주의한다.


▲ [파이널판타지14 인벤] 7단계 진행 방법


■ 진행 순서

1번 : 폭탄 투하(DPS+HPS) → 인형 기갑병 1마리 등장 → 인형 폭기병 1마리 등장(번개 탄환 사용) → 일제 사격 6회 → 고블린 불꽃 → 고블린식 파동포(ST) → 인형 기갑병 2마리 등장 → 고블린 불꽃 → 고블린식 파동포(HPS) → 고블린 불꽃 3회 → (전멸)

2번 : 고블린식 파동포(ST) → 인형 기갑병 2마리 등장 → 고블린 불꽃 → 고블린식 파동포(HPS) → 고블린 불꽃 3회 → 폭탄 투하(DPS+HPS) → 인형 기갑병 1마리 등장 → 인형 폭기병 1마리 등장(번개 탄환 사용) → 일제 사격 6회 → 고블린 불꽃 2회 → (전멸)


■ 공략 방법

2, 4단계와 다른 점이 있다면 폭탄이 떨어질 때 무작위 DPS 1명과 HPS 1명에게 같이 떨어지거나 ST에게 고블린식 파동포를 사용한다. 폭탄 대상 인원이 나타나면 서로 거리를 벌려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하수인은 인형 기갑병 2마리가 동시에 출현하거나 인형 기갑병이 등장하고 인형 폭기병이 나타난다.




파티원들은 자물쇠 제거를 잊지 않으며 MT는 인형 폭기병의 번개 탄환을 반드시 저지하도록 한다. 폭탄 투하가 아닌 ST에게 고블린식 파동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ST는 고블린식 파동포를 맞고 감옥까지 대처해야 하므로 백마도사는 '리제네'를 사용하여 ST의 HP를 회복한다.




고블린식 파동포가 시전된 후 감옥까지 모두 대처하면 만능의 퀵싱크스가 무작위 HPS에게 고블린식 파동포를 사용한다. (지속 피해 위력이 상당히 강력하므로 대상 인원의 HP 회복에 최대한 집중한다.)

7단계의 감옥 패턴이 모두 끝난 후 만능의 퀵싱크스가 3번째 고블린 불꽃을 시전하면 전멸하게 되므로 제한 시간 내에 몬스터를 제거해야 공략에 성공할 수 있다. (리미트 브레이크가 충전되면 근접 DPS가 사용한다.)


※ 정석적인 공략 방법이 아니므로 모집 파티마다 공략 진행이 다를 수 있습니다.
※ 공략 진행 영상은 평공(Youtube)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미지의 샤노아와 쇠구슬의 위치는 무작위이므로 실제 게임 위치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