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인벤에서는 5월 3주차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주간 에오르제아 뉴스를 준비했습니다.

이번주에 있었던 가장 큰 이슈는 레터라이브 23회에서 발표한 V3.4 업데이트와 한국 팬 페스티벌 개최 소식이었죠. 10월 21일에 진행하는 한국 팬 페스티벌과 관련하여, FF14 한국 프로듀서 '최정해' 실장은 CBT부터 원했던 축제를 한국에서 개최할 수 있다는 것이 감개무량하고, FF14를 아껴주는 모험가들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습니다.

신규 업데이트 V3.4 패치는 6월 6일에 진행합니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에서는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과 'PVP 결투' 그리고 '하우징 아파트'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되는 만큼,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모험가들이 많은 기대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한편, 에오르제아에서 발생한 사건으로는 SNS 파동으로 증폭된 초코보 서버 '혼' 부대 사건과 하우징 무단 침입으로 갈등을 빗어낸 모그리 서버 'P(프로)'부대 사건으로 커뮤니티 게시판에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 파이널판타지14 한국 팬 페스티벌 개최 발표

5월 14일.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사내 카페에서 진행된 레터라이브 23회에서 한국 팬 페스티벌 개최를 발표했습니다. FF14 팬 페스티벌은 다양한 미니 게임을 즐기고, 개발자와 소통하는 파이널판타지14의 전통적인 축제입니다.

팬 페스티벌 개최로 국내에서 SQEX 사내 밴드 '더 프라이멀즈'를 볼 수 있을 거라는 모험가들의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운영진은 행사에 대한 자세한 소식을 추후 레터라이브에서 조금씩 공개한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한국 팬 페스티벌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며, 입장권은 5월 22일부터 인터파크에서 단독 판매될 예정인데요.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팬 페스티벌 소개 페이지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V3.4 업데이트 일정 발표

팬 페스티벌 개최와 더불어, V3.4 '혼을 계승하는 자'의 대규모 업데이트 소식도 있었죠.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기공성 알렉산더의 마지막 내용인 '천동편'과 삼투신 중 하나인 '여신 소피아 토벌전'이 신규 전투 콘텐츠로 등장합니다.

이와 함께, 하우징 아파트와 새롭게 선보이는 '쿠로의 공상 수첩' 등의 다양한 콘텐츠 추가로 모험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죠. V3.4 업데이트 '혼을 계승하는 자'는 6월 6일에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패치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빛의 영자: 돌발편 참가 모집

레터라이브에서 나온 돌발 질문으로 한국 FF14 프로듀서 최정해 실장이 모험가들에게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4(영웅)을 빛의 영자: 돌발편에서 도전합니다.

5월 21일까지 방송에서 함께 도전할 6명의 모험가 파티를 모집하고 있는 가운데, 과연 최정해 실장이 율동편 4(영웅)을 성공할 것인지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죠. 어떤 결과가 나올지 다음 주 방송이 기대됩니다.

(* 관련 링크: 빛의 영자: 돌발편 파티 모집)


▲ 심판자를 과연 쓰러뜨릴 수 있을까?


■ 함께 먹어볼까요? 이젤 스튜 제작

흐레스벨그를 만나기 직전에 모험가 일행이 쉬는 장면에서 이젤이 스튜를 만들었다는 언급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추억 여행 퀘스트를 하면 모험가가 이젤의 스튜 맛이 떠오른다고 말하죠.

영문판에서 에스티니앙은 이젤이 만든 스튜를 먹고 이젤을 부르는 칭호가 아이스하트에서 아이스 퀸으로 바뀐다고 하는데요. 현실에서 이젤 스튜를 직접 만든 모험가가 제작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과연 이젤 스튜는 어떤 맛일지 함께 만들어볼까요?

(* 관련 링크: 이젤 스튜 제작: 카테니)


▲ 에오르제아 카페에서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초코보 서버] 혼 부대 사건

초코보 서버 자유 부대 '혼'에서 탈퇴한 모험가가 해당 부대원들이 특정 SNS를 통해 자신을 비하하는 이른바 '조리 돌림'을 당했다는 내용을 파이널판타지14 인벤 사건/사고 게시판에 작성하여 수면 위로 떠오른 사건입니다.

당사자는 SNS로 성차별 내용이 담긴 게시물을 공유하는 부대원의 모습을 보고 자유 부대를 탈퇴했지만, 해당 부대원이 SNS에서 자신을 비하한 내용을 지인에게 듣게 되면서 사건의 규모가 커지게 되었다고 밝혔죠.

해당 사건 게시물을 열람한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SNS 사용의 조심성과 올바른 커뮤니티 문화 정착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자각심이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펼쳐졌습니다.

(* 관련 링크: 초코보 서버 '혼' 부대 사건)


■ [모그리 서버] P(프로) 부대 사건

하우징 침입 관련 사건이 FF14 인벤 사건/사고 게시판에서 불거졌습니다. 작성자는 모그리 서버의 '아포' 부대 하우징과 가까이 거주하는 P(프로)부대 일원들이 무단으로 침입하고 감정 표현 사용 등이 갈등의 시작이라고 전해지는 데요.

지속되는 행위로 아포 부대에서는 P부대장과 대화를 시작했지만, 대화를 원활하게 진행하지 못해서 더 많은 부대원이 하우징으로 찾아와 상황은 더 악화되었죠. 누리꾼들은 서로 배려하고 존중했다면 커지지 않을 사건이었다면서 안타까움을 표했습니다.

(* 관련 링크: 모그리 서버 'P' 부대 사건)


▲ 서로 존중하는 에오르제아 문화가 형성되길 바랍니다


■ 홍련의 해방자 OST 전격 공개

파이널판타지14 신규 확장팩 '홍련의 해방자'의 공식 OST 'Revolutions'가 Youtube 공식 채널을 통해 전격 공개됐습니다. 'Dragonsong'과 'Answers'로 모험가들에게 잘 알려진 '우에마츠 노부오'가 작곡한 Revolutions는 어머니 크리스탈의 시점을 바탕으로 만든 잔잔한 선율로 신규 확장팩의 분위기에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주의] FF14 주요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주간 팁과 노하우

"골드 소서에서 어떻게 하면 MGP를 빨리 모을 수 있을까?" 100만 MGP로 교환할 수 있는 '펜리르 뿔피리'가 신규 모험가들에게도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괴욤' 유저의 정보를 보고 이벤트 기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관련 링크: 골드 소서 MGP 획득 노하우: 괴욤)

▲ 이벤트 기간을 잘 이용하면 많은 MGP가 내 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