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에서 음양사는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주체이자 모든 전투에 항상 고정으로 참여하는 주인공이다. 가장 처음 기본으로 획득할 수 있는 세이메이부터 야오비쿠니까지 음양사는 총 4명이 존재한다. 이 가운데 현재 CBT에서 야오비쿠니는 사용 불가 상태다.

음양사는 모든 전투에 반드시 참여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식신들과 마찬가지로 기본 공격을 포함해 3개의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킬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덱 운영 방식이 크게 달라진다. 특히 음양사의 스킬에는 광역 보호막이나 공격 기회 추가 부여 등의 강력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컨텐츠에 따라 다른 음양사를 고를 필요가 있다.

음양사의 능력치는 레벨에 따라 고정적으로 상승한다. 장착한 어혼에 따라 능력치가 달라지는 식신과 다르게 음양사 본인과 수호신의 레벨에 따라 정해진 수치만큼 상승한다. 따라서 음양사 능력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레벨을 올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음양사 4인방
(좌측부터 야오비쿠니, 세이메이, 카구라, 히로마사)



■ 음양사의 기본 능력치


세이메이부터 야오비쿠니까지 모든 음양사들은 레벨을 공유하며 동일한 수치의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음양사에 따라 능력치 차이가 전혀 없기 때문에 특정 스킬을 꼭 써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음양사의 능력치를 결정하는 요소는 두 가지다.

우선 첫 번째로 음양사의 레벨이다. 레벨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모든 능력치가 상승한다. 즉 레벨이 높아질수록 음양사의 성능도 상승하기 때문에 매 전투 고정으로 참여하는 음양사를 잘 활용하려면 레벨 업이 필수적이다.

두 번째는 바로 수호신의 레벨이다. 수호신은 음양사와 마찬가지로 수호신 고유의 레벨이 있고, 수호신의 레벨이 상승하면 능력치가 올라가서 음양사의 능력치에 반영된다. 음양사는 어혼을 착용하지 못하는 대신 수호신의 레벨을 올려서 능력치를 보강할 수 있는 셈이다.

수호신 레벨 상승은 어혼으로 할 수 있으며 각 음양사의 수호신은 레벨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사용할 음양사의 수호신을 먼저 강화하는 편이 좋다. 시작부터 주어지는 세이메이나 비교적 초반에 획득할 수 있는 카구라의 스킬이 범용성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두 음양사 중 하나를 선택해서 수호신을 강화하자.

▲ 음양사에 부가 능력치를 부여하는 수호신

▲ 수호신 강화시 음양사 능력도 올라간다


▲ 수호신 강화에는 어혼이 소모된다



■ 음양사의 스킬과 스킬 포인트 획득법


음양사들은 각각 8개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음양사들의 레벨은 공유되지만 스킬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스킬에 따라서 음양사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음양사 역시 식신과 같이 3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공격 스킬을 제외하고 나머지 2종의 스킬을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스킬의 획득 또는 레벨업은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때 무작위로 결정된다. 스킬 포인트 획득 방법은 업적 달성이나 수호신 레벨업이다. 수호신의 레벨을 올리다보면 특정 레벨에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고, 업적 창에서 특정 업적 달성시마다 정해진 음양사의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 업적 달성시 음양사 스킬 포인트(SP)를 획득할 수 있다

▲ 수호신 강화시에도 일정 레벨마다 스킬 포인트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