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의 신규 리그 '군단'의 트레일러와 정보가 공개된 지 약 일주일이 지났다. 6월 8일 한국 게이트웨이 오픈과 동시에 시작하는 군단에는 '인큐베이터(Incubator)' 시스템의 추가되고 신규 스킬과 쥬얼 등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할 예정이다. 또한 근접 전투 시스템이 크게 변경돼 멀티 히트 및 공격 모션 취소가 가능해진다.

개발사 그라인딩기어게임즈(GGG)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군단 리그에 대해 플레이어들이 자주 묻는 질문(FAQ)를 정리했다. 현 리그에서 강력함을 뽐내는 Winter Orb 스킬의 너프나 양손 무기의 버프 등 밸런스 조절뿐 아니라 인큐베이터 시스템과 돌기둥 등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 관련 기사 : 3.7 리그 '군단' 정보 및 달라지는 근접 전투 시스템 [바로 가기]


- 스탠다드 유저에게 특히 도움이 될 맵 탭에 대한 변화는 언제 기대할 수 있나요?

3.7 패치 이전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날짜는 추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군단에 추가되는 새로운 쥬얼의 효과가 반경 내 모든 패시브 노드에 적용되나요? 아니면 키스톤에만 적용되나요?

군단 쥬얼 중 최소 하나는 반경 내에 있는 모든 패시브의 효과를 바꿉니다.

▲ 반경 내 모든 패시브 노드의 효과를 바꾸는 쥬얼도 있을 것


- 밀리 중심의 어센던시 클래스에 대한 변화를 언제쯤 확인할 수 있을까요?

곧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마무리 작업이 끝나면 바로 공개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양손 무기들에 대한 밸런스 조정도 예고되어 있나요?

피해량 증가 버프나, 양손 무기 패시브 개선, 몇몇 새로운 매커니즘 등의 변화가 이뤄질 것입니다.


- 근접 전투 변화가 몬스터에게도 적용되는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렇습니다. 초기 퀘스트 지역의 밸런스 조절이 진행됐습니다. 몬스터나 보스들은 스킬 시전 시 준비 모션이 더욱 명확해지고, 적중 시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 방어구에 대한 변화가 있을까요?

핵심 매커니즘이나 베이스 타입에 대한 변화는 없습니다. 하지만 방어 스킬이나 일부 패시브 스킬의 변화는 있습니다. 또한 Molten Shell의 경우 방어에 투자한 만큼 직접적으로 얻는 이점이 있을 것입니다. 근접 클래스에 새로 적용되는 이동 개선도 방어 및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 Winter Orb(윈터 오브)가 3.7에도 강력할까요?

밸런스 조정이 있습니다. 주요 변화는 채널링 중이 아닐 경우 공격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입니다. 다른 변동 사항도 있습니다.

▲ 양손 무기 피해량 증가나 패시브 개선 등의 버프 예정

▲ 3.6 핵심 스킬이었던 윈터 오브


- 인큐베이팅 된 아이템도 거래될 수 있나요?

네, 클래스에 상관없이 모두 거래 가능합니다.


- 인큐베이팅으로 점술 카드를 획득할 때 자신이 어떤 맵에 있는지가 중요한가요?

당신이 어느 맵에 있든 간에 무작위 점술 카드를 획득할 것입니다.


- 인큐베이션 아이템을 중첩할 수 있나요?

인큐베이터는 군단에서 가치 있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원한다면 커런시를 소모해 많은 양을 거래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인큐베이터가 넘쳐나는 상황은 아닐 것입니다. 일정 수의 몹을 처치해야 하는 보상 조건을 만족시키려면 많은 맵을 돌아야합니다. 인큐베이션 아이템은 중첩되지 않습니다.


- 인큐베이션 보상 조건을 만족하는데 벌레 등 잡몹(worms and other free monster)도 포함되나요?

안됩니다. 오직 경험치나 아이템을 주는 몬스터만 포함됩니다.


- 인큐베이터 킬이 근처 파티원과도 공유되나요?

네, 처치로 근처 파티원과 경험치를 공유했다면 인큐베이터 처치 수에도 포함됩니다.

▲ 신규 인큐베이터 아이템, 몹 2000마리를 처치하면 보상으로 유니크 아이템 획득

▲ 인큐베이터 아이템을 무기에 사용하고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다


- 돌기둥(군단에서 추가됨)의 지속 시간을 알 수 있나요?

돌기둥의 효과가 언제 끝나는지 별도의 타이머가 표시될 예정입니다.


- 돌기둥의 효과가 끝나기 전에 모든 군단의 몬스터를 풀어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론상으로는 가능합니다. 엄청나게 강력한 빌드가 있다면 말이죠. 하지만 리그 초기에는 어려울 거라 생각합니다. 제한된 시간 안에 충분히 피해를 입혀 모든 몬스터를 풀어주기는 꽤 까다로울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즐기는 여러분들의 플레이는 항상 저희의 기대를 뛰어넘었기 때문에 어떻게 될진 잘 모르겠군요.


- 소환수/토템/스트롬브랜드/트랩 등으로 어떻게 군단 몬스터를 파괴할 수 있나요?

이 스킬들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충분한 피해를 입힐 때까지 갇혀 있는 군단의 몬스터들을 대상으로 대미지를 줄 것입니다.


- 언제 3.7 패치 노트가 올라오나요?

북미 시각을 기준으로 6월 4일 저녁에 공개됩니다.

▲ 맵에서 찾을 수 있는 돌기둥을 활성화하면

▲ 숨겨진 군단이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