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지크프리트 방어선은 넓은 개활지와 작은 시가지가 결합된 전장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주요한 전투는 시가지에서 대부분 일어나는 편이며, 해당 전투의 승패가 게임의 승패를 결정짓는 경우가 많다.

다만 시가지 전투치고 사선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정면의 적을 치려다가 측면의 적에게 피격되는 경우도 있으며 건물 아래에 있는 빈 공간이나 사이의 공간으로 피격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물론 이를 역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적 자주포의 방열 상태에 따라 본인의 위치가 안전할 수도, 매우 위험할 수도 있다.

지크프리트 방어선의 또 다른 특징은 게임 모드에 따라 전투 방식이 크게 달라진다는 점이다. 일반전과 조우전, 점령전이 모두 본진의 위치가 다르고 주요 전투 지역이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의 게임 모드에 따른 대처가 필요하다.


◆ 한눈에 보는 지크프리트 방어선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포인트



개활지와 시가지 사이에 위치한 포인트다. 해당 위치에서 직접적인 전투를 벌이기보다는 주로 초반에 개활지 쪽으로의 저격을 위해 멈춰서게 되는 곳이다. 사격 시 수풀을 잘 사용하지 않으면 스팟되어 집중포화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은폐를 해야 한다. 북팀의 경우 남팀처럼 유용한 은폐 포인트는 없지만 건물 잔해를 이용해 엄폐하는 방법이 있다.

첫 저격 이후에는 그대로 시가지 쪽으로 이동하여 전투를 벌이는 것이 좋다. 물론 아군 경전차와 호흡이 잘 맞는다면 꾸준히 저격하다가 그대로 개활지를 따라 돌입할 수도 있다.

▣ 시가지 포인트



시가지는 대체로 중전차들의 전투가 이루어지지만 가장 동쪽의 경우 주로 중형전차가 대치를 하게 된다.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인데, 중전차의 기동성으로는 해당 위치까지 안전하게 진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정면의 중형전차와 라인전을 벌이는 것이 아님에 주의해야 한다. 높은 확률로 구축전차가 후방에 있기 때문에, 너무 공격적으로 전투를 했다간 구축전차의 화망에 순식간에 파괴될 수 있다. 따라서 적을 귀찮게 하는 정도로 전투에 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남팀과 북팀 모두 정면이 아닌 서쪽을 신경 써줄 수도 있다. 엄폐물을 이용한 상태로 중전차를 다른 사선에서 괴롭혀주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아군과 합동작전을 펼칠 수 있다. 해당 포인트에 아군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적이 밀고 들어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을 몰아내지 못하더라도 위치를 사수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개활지 포인트



경전차는 별다른 고민 없이 개활지 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시가지에 빠르게 진입한다고 해도 별다른 이득을 챙기기 힘들기 때문이다. 예외적으로 전투가 중후반에 접어들거나 게임 모드에 따라 0번 라인을 따라 상대 진형의 후방을 치는 경우가 있다.

개활지의 세 포인트 중 가장 우측 포인트는 엄폐물을 사이에 두고 정찰을 하게 된다.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보다 후방에 있는 엄폐물을 이용해도 된다.

중앙 포인트는 도로의 둔턱을 두고 헐다운을 하면서 정찰을 하는 식이다. 적과의 거리가 가까워 강제 스팟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주도적인 공격도 가능하다. 특히 시가지 중앙에 위치한 적과 전투를 벌일 수 있는데 아군의 위치에 따라 더 유리할 수도, 불리할 수도 있다.

좌측 포인트는 북팀의 경우 특이사항이 없지만 남팀의 경우 중앙의 도로를 넘어야 한다. 게다가 숨을 곳이 상당히 좁기 때문에 경전차 중에서도 크기가 작고 빠른 전차가 유리하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시가지 포인트



지크프리트 방어선은 시가지 중에서도 사선이 굉장히 많은 편이다. 따라서 해당 시가지의 어느 부분을 가더라도 중전차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다.

본인이 있는 위치에서 어디까지 사선이 나오는지 잘 파악해야 한다. 단순히 정면뿐 아니라 약간 더 전진하게 되면 측면 및 대각선 방향으로 사선이 나는 경우가 꽤 많다. 특히 건물 하단의 아치형 구조물 밑으로 사격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사격할 경우 큰 이득을 챙길 수 있다.

반대로 아치형 구조물 밑으로 이동하는 것은 본인은 사격할 수 없는데, 적에게 사격각을 내줄 수 있으므로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 자주포의 방열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당 자주포의 사격각이 나오지 않는 곳에서 전투를 벌이는 것이 중요하다.


▣ 시가지 특수 포인트



건물 잔해를 사이에 두고 서로 사격이 가능한 포인트다. 적과의 거리가 헤드온 상황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가까운데 포탑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어 해치 사격 실력이 매우 중요해진다. 자주포가 노리기 좋은 위치이므로 너무 가만히 있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북팀은 비교적 안전한 편이지만, 남팀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자리나 다름없다. 정면의 적은 물론, 측면의 중형전차 등을 함께 상대해야 하기 때문이다. 운신의 폭이 매우 좁기 때문에, 아군의 도움이 없다면 아무것도 못 하고 파괴당할 수 있다. 게다가 해당 위치로 진입하는 것 자체가 하이리스크기 때문에, 기동성이 나쁘다면 진입 자체가 어렵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개활지 저격 포인트



개활지에 위치한 저격 포인트다. 별달리 숨을 곳이 마땅치 않은 편이지만, 적과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개활지가 밀리지 않는 이상 상당히 안전한 편이다. 개활지가 밀릴 것 같다면 그때는 본인이 활약해야 할 타이밍이다.

주로 경전차들끼리의 대치 상황에서 아군 경전차를 지원해주는 역할을 한다. 혹은 자주포를 지켜주는 역할이기도 하다. 일반전이 아니라면 동쪽 방향으로도 사격할 수 있기 때문에, 후방 전선 역할을 하기도 한다.


▣ 시가지 저격 포인트



사실상 구축전차의 기본 자리다. 특히 북팀의 경우 이견이 없을 정도로 고정된 자리로, 언덕 위에 위치한 데다가 시야도 넓어 언제나 평균 이상의 활약을 보여줄 수 있다.

남팀은 북팀에 비하면 아쉬운 편이지만 이중 수풀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이 밀고 들어오지 않는 이상 들킬 가능성이 낮다. 특히 언덕 위 외에는 별다른 자리가 없는 북팀과 달리, 남팀은 상황에 따라서 조금 더 전진하여 다른 수풀을 쓰거나 후퇴하여 다른 자리를 찾는 등의 상황 대처 능력이 좋은 편이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방열 포인트



어디에서 방열해도 좋지만, 어디서 방열해도 나쁜 맵이다. 시가지 전투가 주력인 지크프리트 방어선의 특징상, 사격할 수 있는 곳이 매우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방열 시 시가지의 도로 방향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다. 도로가 난 방향으로는 건물에 막히지 않고 사격할 수 있기 때문에, 도로를 따라 방열해주는 것이 좋다. 도로의 방향이 여러 개기 때문에, 아군의 자주포와 다른 자리에서 방열하여 적에게 안전한 자리를 내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