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5개 등록됨 (2018-01-17 ~ 2017-07-16)

[이장주 박사] 게임 장애, 과학적 근거가 빈약하다 [43]
칼럼 | 이장주 박사 (desk@inven.co.kr) | 2018-01-17 12:44
인벤에서는 WHO의 '게임 장애(Gaming Disorder)' 공식 질병 목록 등재 시도에 대한 이장주 박사님의 기고문을 소개합니다. 해당 기고문은 등재 시도가 얼마나 부당한지 총 4회에 걸쳐 근거를 제시할 예정.....
[기자수첩] 닌텐도 스위치, 인디 게임의 이상향이 되다 [40]
칼럼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8-01-04 18:28
작년 3월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다. 런칭 타이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호평 일색인 데 이어 '스플래툰2',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등 퍼스트 파티 게임들.....
[기자수첩] '라그나로크: 제로', 추억은 창의력이 없다고 하던데... [91]
칼럼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8-01-03 18:00
기대가 컸다. 옛 향수에 젖어 많은 이들이 기다렸다. 분홍분홍하고 말랑말랑한 추억을 가진 이들에게 ‘라그나로크: 제로’는 훌륭한 연말 아이템이었다. 2차 전직 등 추가된 다양한 콘텐츠는 추억에 흥.....
[이슈점검] "게임 과몰입 = 질병?" WHO의 질병목록 등재가 위험한 이유 [81]
칼럼 | 정필권,김규만 (desk@inven.co.kr) | 2017-12-29 15:19
지난 20일, 영국의 과학지 "뉴 사이언티스트"는 세계 보건 기구가 국제 질병 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ICD)의 2018년 개정판인 ICD-11에 게임중독 및 장애를 정신건강질환에...
[이슈점검] 배틀그라운드, 카카오-스팀 유저의 '잘못된 만남'이 일으킨 파장은? [129]
칼럼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12-05 18:45
지난 12월 2일경, 배틀그라운드 커뮤니티에는 하나의 제보가 들어왔다. 국내에서 스팀과 카카오로 나누어 진행되던 서버가, 어느 순간부터 두 서버의 유저들이 하나의 게임에서 매칭이 된다는 제보. 이 .....
[결산] "볼 게 없다"는 옛말, 페스티벌의 가능성 보인 '지스타2017' [74]
칼럼 | 양영석,정필권 (desk@inven.co.kr) | 2017-11-24 15:12
"볼 게 없다" 매년 지스타를 앞둔 시점이면 나오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번은 달랐다. '막상 와보니 볼 게 없더라'라는 반응과는 별개로, 매우 많은 사람이 부산 벡스코를 찾았다. 포항에서의 지진으로 관.....
[남기덕 칼럼] 무엇을 위한 자동 전투인가? [59]
칼럼 | 남기덕 비평가 (dkkamui@gmail.com) | 2017-11-23 16:02
인벤에서는 게임과 관련해 남기덕 비평가의 기고를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AI에 기반한 바로 '자동 전투'입니다. 자동 전투는 예전부터 조금씩 등장해온 시스템이지만, 유독 모바일 게임의 자동 전투.....
[기고칼럼] 모바일게임 변천사(4)-용량을 줄여라! 모바일게임 용량과 데이터 통신료 [13]
칼럼 | 안현석 (desk@inven.co.kr) | 2017-11-08 12:30
얼마 전 필자는 스마트폰을 최신기기로 교체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이 내장 메모리 용량이었다. 왜냐하면, 모바일 게임 개발자인 직업 특성상 다양한 게임을 다운받아서 플레이하게 되는데 매번.....
[기자수첩]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흥행 가능성은 증명했다 주요뉴스 [99]
칼럼 | 신연재 (Arra@inven.co.kr) | 2017-10-28 00:11
정식 출시를 앞둔 배틀그라운드가 e스포츠 종목화를 위한 움직임을 슬슬 보이고 있습니다. 오는 11월,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에서 두 번째 글로벌 오프라인 대회인 '아시아 인비테이셔널'이 진행됩니다.....
[남기덕 칼럼] 게임 스트리머의 4가지 유형 분석과 정리 [65]
칼럼 | 남기덕 비평가 (dkkamui@gmail.com) | 2017-10-20 17:07
1인 미디어 시대의 도래와 게임 스트리머 필자는 TV를 안 본지 꽤 오래됐다. TV는 항상 외부입력으로 되어있으며 모니터 대용으로 PC와 게임기들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흔히 말하는 '아저씨.....
[기자수첩] "한국은 '데스티니2' PC판 안 나온다고?" [38]
칼럼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7-10-19 12:08
뭐? 데스티니2 PC판 나온다고? "유통사가 블리자드야? 그럼 한국어화도 되겠네?" 올해 5월 19일이었다. 데스티니2의 PC판 출시 소식이 전해졌다. 그냥 들어도 핫한데, PC판 유통사가 알려지며 더 큰 이슈.....
[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10) - e스포츠, 정식 스포츠화가 최선의 길인가? [27]
칼럼 | 이장주 박사 (desk@inven.co.kr) | 2017-10-13 15:11
중국에서 들려오는 우리나라 클럽팀들의 롤드컵 맹활약에 감탄하고 있다가 접하게 된 최근 e스포츠 뉴스는 내 마음을 찹찹하게 만들었다. 특히 한국이스포츠협회(KeSPA)가 통합체육회 회원 자격을 박탈당.....
[기자수첩] "차라리 안 한다" 스타트업이 등 돌린 정부지원사업, 왜? [28]
칼럼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10-11 11:29
현 정권이 들어선 이래 게임산업의 숨통이 트여가는 분위기다. 규제에서 진흥으로 정부 정책 노선이 선회한 것에서부터 산업과 관련된 각종 포럼, 정책 간담회도 활발히 열리고 있다. 이에 발맞춰 진흥책.....
[기자수첩] 오더링(authoring), 도구가 창작자를 자유롭게 할지 어니 [11]
칼럼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10-06 08:09
게임이나 영화는 여러 인접산업이 융합하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꼽힌다. 영화나 게임이나 여러 팀이 한데 모여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철저히 전문적인 집단이 모여 만드는 만큼 의사소통만큼이나 .....
[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9) - 막장드라마와 뽑기게임 [111]
칼럼 | 이장주 박사 (desk@inven.co.kr) | 2017-09-26 15:30
뽑기게임(=확률형 아이템, 가챠게임), 무슨 말을 해도 욕먹기 딱 좋은 민감한 주제인데 하며 쓸까 말까 망설였다. 그러다 ‘욕먹어야 오래 살기 밖에 더 하겠나’ 싶어서 그냥 쓰기로 했다. 뽑기게임, 어.....
[기자수첩] ‘나가서 놀자!’ AR·VR 국제 페스티벌 주는 의미 주요뉴스 [1]
칼럼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9-24 15:02
나는 자전거를 매우 좋아한다. 많은 동호인이 선호하는 업힐보다 롱 라이딩을 좋아한다. 자전거를 타고 나서 서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트레일러를 달고 텐트와 짐을 싣고 전국 명.....
[기자수첩] BIC의 유료 전환, 그리고 방향성 [9]
칼럼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9-17 20:14
사람 마음이라는 게 참 간사하다. 지금까지 공짜로 누리던 걸 돈 달라 하면 괜스레 아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뉴욕타임스조차 2011년 온라인 유료 모델을 발표하자마자 사방에서 치솟는 우려의 목소리.....
[이슈] KUF2에 모든 걸 걸었던 블루사이드의 위험한 도전, 끝은 어디인가? [89]
칼럼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9-13 17:51
플랫폼이 '게임쇼'라고 조롱을 받던 '킹덤언더파이어2(이하 KUF2)'의 중국 CBT 성과는 좋았다. 리텐션은 40%에 달했고 PU는 17.2%를 기록했다. 블루사이드는 이러한 성과와 중국 소프트런칭의 결과로 인.....
[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8) - 게임 편용(偏用), 게임을 새롭게 이해하는 법 [15]
칼럼 | 이장주 박사 (desk@inven.co.kr) | 2017-08-29 11:42
인디언 추장은 그해 겨울이 얼마나 추울지 예상을 하는 것이 중요 임무 중 하나란다. 문명 세계에서 공부하느라 조상들의 지혜를 터득하지 못한 신임 추장은 신중한 결정을 내린다. “올겨울은 아주 추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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