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3-07-16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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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미드 or 서포터 총 출동! 스킬이 강력한 지능 영웅 소개

권중견 기자 (odinn@inven.co.kr)
도타 2에는 100명이 넘는 영웅이 존재합니다. 이 영웅들은 각각 특징도 다르고, 스킬도 달라서 도타 2를 처음 접하게 되면 어떤 영웅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영웅 선택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유저 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유사한 장르인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과 비교하며 각 영웅의 특징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타 싸움은 내가 시작한다! 생존력 좋은 힘 영웅 선택 가이드』보러가기

『강력한 공격력으로 팀을 승리로 이끈다! 암살에 능한 민첩 영웅 소개 가이드』보러가기


지난 기사에서는 LOL의 탑, 정글 포지션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힘 특성 영웅과 탑 AD 캐리나 원거리 딜러 역할을 하는 민첩 특성 영웅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번 기사에는 메이지 딜러 역할을 하는 지능 특성 영웅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지능 특성 영웅들은 대체로 강력한 스킬을 가지고 있어 LOL의 미드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며, 치유능력과 적을 무력화할 수 있는 스킬이 많아 서포터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LOL에서 미드로 주로 플레이를 했거나 아군을 서포터해주는 것을 좋아했다면 도타 2에서는 지능 영웅을 선택해 플레이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웅 소개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지능 특성 영웅



수정의 여인 (Crystal Maiden)

역할 : 서포터,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냉기 공격에 특화된 서포터 영웅입니다. 누누처럼 대부분의 스킬이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레인전에서 스킬을 이용해 적을 견제하기가 좋습니다. 모든 아군 영웅의 마나 재생 효과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수정의 여인이 있다면 마나 관리가 수월합니다. 기본 공격의 사정 거리는 길지만 공격 동작이 느려 기본 공격으로 적을 견제하거나 디나이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궁극기는 누누처럼 집중하고 있어야 하고, 적에게 공격당하면 스킬이 중단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Q - 대상 지점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대상 지점에 스킬을 날려서 다수에게 효과를 주는 점이 럭스의 E(광휘의 특이점)과 유사합니다.
W - 적을 얼음에 가둬 지속 피해를 주고 이동과 공격을 못하게 만듭니다. 리산드라의 R(얼음 무덤)을 적에게 사용했을 때 효과와 유사합니다
E - 아군의 마나 재생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R - 주위 적에게 얼음 폭발을 일으켜 피해를 주고 둔화시킵니다. 사용방식이나 효과가 누누의 R(절대 영도)와 유사합니다.




퍽 (Puck)

역할 : 이니시에이터,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리산드라의 E(얼음갈퀴 길)와 유사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 영웅으로 뛰어난 이니시에이팅 능력과 도주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광역 침묵과 광역 기절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스킬이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줍니다. 다만, Q 스킬은 논 타겟에 발사 속도가 느려서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Q - 전방에 구슬을 날려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D를 누르면 구슬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스킬의 작동 방식이 리산드라의 E(얼음갈퀴 길)과 유사합니다.
D - 구슬의 위치로 퍽을 이동시킵니다.
W - 주위 적에게 피해를 주고 침묵 상태로 만드는 가루를 뿌립니다. 주위 적에게 피해를 주는 점에서 카타리나의 W(사악한 검무)와 유사합니다.
E - 잠시 사라져 공격을 받지 않게됩니다.
R - 목표 지점 근처의 적 영웅을 공격하는 고리를 생성합니다.




폭풍령 (Storm Spirit )

역할 : 캐리, 이니시에이터
공격 타입 : 원거리


맵의 모든 곳을 이동할 수 있는 궁극기를 가진 영웅으로 마나가 남아있는 한 맵 어디든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리의 E(매혹)과 유사한 스킬이 있어서 적을 끌어들일 수 있고,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어서 도주하는 적을 추적해 처리하기가 용이합니다. 다만 궁극기의 마나 소모량이 커서 궁극기를 남발하면 어느 순간 마나가 0이 되어 있어 관리를 해야 합니다.

Q - 폭풍령의 형상을 생성해 주위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형상을 생성해 피해를 주는 점이 오공의 W(분신술)과 유사하지만 은신이 되진 않습니다.
W - 현재 위치로 적을 끌어들입니다. 아리의 E(매혹)과 유사합니다.
E - 주문 시전 시 전기가 충전되 다음 공격으로 추가 피해를 줍니다.
R - 마나를 소모해 맵의 어느 곳이든 날아갑니다. 마나가 다 소모되거나 목표 지점에 도달하면 멈춥니다.




바람순찰자 (Windrunner)

역할 : 서포터,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민첩 영웅과 지능 영웅의 장점을 동시에 가진 영웅으로 누커, 서포터 어느 역할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만능형 영웅입니다. 적을 기절시킬 수 있고, 이동 속도와 회피율을 상승시킬 수 있어 위급 상황에서 도주하기가 좋습니다. 바루스의 Q(꿰뚫는 화살)와 유사한 공격 스킬을 갖고 있어 원거리에서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누커로서의 역량은 다른 전문누커에게 밀리고, 서포터로서의 역량도 다른 서포터에게 밀리는 것은 단점입니다.

Q - 대상을 대상 뒤에 있는 나무나 적 유닛과 함께 묶습니다. 등 뒤에 방해물이 있어야 하는 점은 베인의 E(선고)와 유사합니다.
W - 힘을 집중해 화살을 날립니다. 바루스의 Q(꿰뚫는 화살)과 유사합니다.
E - 이동 속도와 회피 확률을 증가시키고, 주위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스킬 사용 방식이 블리츠크랭크의 W(폭주)와 유사합니다.
R - 공격력이 감소하지만 대상(건물 포함)을 최대 공격 속도로 공격합니다.




제우스 (Zeus)

역할 : 캐리,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카서스의 R(진혼곡)과 유사한 궁극기를 가진 영웅으로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또한 모든 스킬이 공격에 특화되어 있으며, W 스킬과 궁극기는 은신 유닛을 발견할 수 있어 은신 영웅을 상대하기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공격 동작이 도타 2에서 손꼽을 정도로 좋지 않기 때문에 기본 공격으로 막타를 먹기가 어려워 파밍을 하기 위해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Q - 대상과 그 주위의 적을 연쇄적으로 공격합니다. 스킬의 작동 방식이 카타리나의 Q(단검 투척)와 유사합니다.
W - 적에게 피해를 주고 짧은 시간 기절시킵니다. 공격에 당한 적은 은신 유닛을 볼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합니다.
E -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주위의 적에게 현재 생명력에 비례한 피해를 줍니다.
R - 모든 적 영웅에게 번개를 내려 피해를 줍니다. 모든 영웅에게 피해를 주는 점이 카서스의 R(진혼곡)과 유사하지만 시전 시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리나 (Lina)

역할 : 누커,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모든 스킬이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주며, 특히 궁극기는 베이가의 R(태초의 폭발)처럼 단일 대상을 상대로 강력한 피해를 줍니다. 대신 W 스킬은 베이가의 W(암흑 물질)처럼 사용 후 약간의 시간이 지나야 적을 공격하기 때문에 다소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Q - 정면의 모든 적을 공격합니다. 스킬의 작동 방식이 애니의 W(소각)과 유사합니다.
W - 목표 지점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스킬 사용 후 일정 시간 후에 광역 공격을 하는 점이 베이가의 W(암흑 물질)과 유사하지만 추가로 적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E -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R - 하나의 대상에게 큰 피해를 줍니다. 스킬 방식이 베이가의 R(태초의 폭발)과 유사합니다.




그림자 주술사 (Shadow Shaman)

역할 : 서포터,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기절에 버금가는 방해 능력 2가지를 보유한 서포터형 영웅입니다. 뛰어난 방해 스킬 2가지를 보유하고 있어 적을 최대 8.25초나 구속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로 와드를 소환하면 빠르게 포탑을 부술 수 있어 건물 테러 능력도 뛰어납니다. 다만, 방해기를 사용해 적을 혼자서 죽이기는 다소 어려워 아군의 도움이 있어야 합니다.

Q - 대상과 그 주위 유닛 다수를 공격합니다. 애니의 W(소각)과 유사합니다.
W - 지정한 대상을 무해한 동물로 변이시킵니다. 룰루의 W(변덕쟁이)와 유사합니다.
E - 적을 구속해 움직이지 못하게 합니다. 작동 방식이 말자하의 R(황천의 손아귀)와 유사합니다.
R - 8개의 와드를 소환해 주위 적과 건물을 공격합니다.




땜장이 (Tinker)

역할 :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궁극기를 사용해 아이템과 스킬의 쿨다운을 초기화시킬 수 있는 독특한 영웅으로 스킬을 기본적으로 2번 이상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여행의 장화 아이템을 구입할 경우 항상 아군이 있는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어 빠르게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나 소모가 커서 마나 관리가 필요하고, 계속해서 스킬을 초기화 시켜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과 컨트롤을 요구합니다.

Q - 적을 공격해 피해를 주고, 실명 상태로 만듭니다. 작동 방식이 티모의 Q(실명 다트)와 유사합니다.
W - 주위의 가장 가까운 적 영웅을 공격하는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주위 적을 자동으로 적을 공격하는 점이 하이머딩거의 W(마법공학 초소형 로켓)와 유사합니다.
E - 작은 로봇 군단을 소환해 주위 적을 공격합니다.
R - 아이템과 스킬의 쿨다운을 초기화시킵니다.




자연의 예언자 (Nature's Prophet)

역할 : 캐리, 정글러
공격 타입 : 원거리


일반 스킬을 이용해 맵 어디든지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영웅으로 게릴라처럼 사용하기 좋습니다. 나무만 있다면 강력한 소환수를 뽑아낼 수 있어서 순간이동으로 이동한 후 소환수를 소환해 파밍하거나 포탑을 철거할 수 있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처럼 다른 곳에서 파밍하다가 순간이동을 이용해 아군에 합류하는 등의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Q - 대상을 나무 감옥에 가둡니다. 자르반의 R(대격변)과 유사하지만 적에게 피해를 주진 않습니다.
W - 원하는 지역으로 순간이동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R(운명)과 유사합니다.
E - 주위의 나무에서 나무정령을 소환합니다.
R - 시전 지점에 인접한 적들을 공격합니다. 브랜드의 R(파멸의 불덩이)와 작동 방식이 유사하지만 시야가 밝혀진 곳 어디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술사 (Enchantress)

역할 : 서포터, 정글러
공격 타입 : 원거리


치유 기술과 크립 지배 기술을 가진 서포터형 영웅입니다. 크립을 지배할 수 있어서 정글러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니달리의 Q(창 투척)처럼 거리가 멀수록 큰 피해를 주는 궁극기가 있어서 적과의 거리는 최대한 벌리는 것이 좋습니다.

Q - 적의 공격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W - 크립을 아군으로 만듭니다. 적 영웅에게 시전하면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E - 아군을 치유합니다.
R - 기본 공격시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추가 피해를 줍니다. 거리가 멀수록 피해가 증가하는 점은 니달리의 Q(창 투척)과 유사하지만 대상을 지정해 사용합니다.




자키로 (Jakiro)

역할 : 서포터,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광역 기술에 특화된 서포터형 영웅입니다. 스킬의 사정 거리가 길어서 적을 견제하기가 좋고, 다수의 적을 기절시킬 수 있어서 한타 싸움에서도 힘을 발휘합니다. 사정 거리가 긴 대신 스킬이 적용되는 범위는 좁은 편이며, 스킬을 모두 사용하고 나서도 적이 살아있다면 오히려 자키로가 위험하게 됩니다.

Q - 정면의 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주고 둔화시킵니다.
W - 얼음길을 생성해 적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줍니다.
E - 공격 범위 내의 적을 불태워 추가 피해를 주고 공격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R - 전방으로 불길을 내뿜어 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줍니다. 럼블의 R(이퀄라이저 미사일)과 유사하지만 자신의 전방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첸 (Chen)

역할 : 서포터, 정글러
공격 타입 : 원거리


최대 3마리의 크립을 지배할 수 있는 서포터형 영웅입니다. 3마리의 크립을 조종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컨트롤을 요구합니다. 또한, 아군을 기지로 순간이동 시킬 수 있고, 소라카의 R(기원)처럼 모든 아군을 치유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맵을 주시하며, 아군의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Q - 대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공격과 스킬에 추가 피해를 입도록 만듭니다.
W - 대상에게 무작위 피해를 줍니다.
E - 아군을 기지로 순간이동시킵니다.
D - 크립을 지배합니다.
R - 모든 아군 영웅과 지배한 크립을 치유합니다. 소라카의 R(기원)과 유사합니다.




침묵술사 (Silencer)

역할 : 캐리,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이름 그대로 침묵 기술에 특화된 영웅입니다. 그래서 스킬 위주로 싸우는 메이지형 영웅에게 상당히 강력합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모든 적 영웅이 최대 7초간 침묵상태가 되기 때문에 팀 파이트에서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궁극기가 나오기 전에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며, 스킬의 쿨다운이 대체로 긴 편입니다.

Q - 대상 지역의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고 마나를 태웁니다.
W - 공격 시 지능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줍니다. 주위에서 적 영웅이 죽으면 영구적으로 지능이 상승합니다.
E - 대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스킬을 사용중이면 침묵시킵니다. 소라카의 E(마력 주입)를 적에게 사용했을 때와 유사합니다.
R - 모든 적 영웅을 침묵상태로 만듭니다.




오거 마법사 (Ogre Magi)

역할 : 서포터, 누커
공격 타입 : 근접


운에 살고 운에 죽는 영웅입니다. 궁극기를 배우면 일정 확률로 Q, W, E 스킬을 사용할 때 최대 4배의 효과를 내도록 합니다. 4배 효과가 발동하면 단숨에 적을 처치할 정도로 강력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Q - 대상 유닛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사이온의 Q(무시무시한 응시)처럼 작동합니다.
D - 아가님의 홀 아이템을 장착 시 등장하는 스킬로 Q스킬과 효과는 동일합니다.
W -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E -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누누의 W(끓어오르는 피)와 유사합니다.
R - Q, W, E 스킬을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최대 4배의 피해를 줍니다.




루빅 (Rubick)

역할 :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적의 스킬을 훔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적의 스킬을 훔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스킬에 대한 이해가 완벽하게 되어 있어야 하며, 적이 사용한 마지막 스킬을 훔치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잡아서 제대로 된 스킬을 훔쳐야 합니다.

Q - 적을 공중에 띄웠다가 떨어뜨리면서 기절시킵니다.
W - 적들 사이를 옮겨다니는 광선을 발사해 피해를 줍니다. 스킬 작동 방식이 브랜드의 R(파멸의 불덩이)와 유사하지만 이동하는 속도가 빠릅니다.
E - 아군의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R - 적이 마지막으로 사용한 스킬을 훔쳐 사용합니다.




디스럽터 (Disruptor)

역할 : 캐리
공격 타입 : 원거리


강력한 이동 제어 기술을 가진 영웅입니다. 베이가의 E(사건의 지평선)과 유사한 스킬로 적을 가둬둘 수 있지만 이동 제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선 적의 길을 예측해야 하는 예측력이 필요합니다.

Q - 대상을 지속적으로 공격합니다.
W - 대상 영웅의 위치를 4초전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E - 적이 지나갈 수 없는 동력장을 생성합니다. 베이가 E(사건의 지평선)와 유사해 중앙에서는 자유롭지만 끝으로 움직이면 이동 방해 효과에 걸립니다.
R - 범위 내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침묵시키는 전자기 폭풍을 생성합니다. 빅토르의 R(혼돈의 폭풍)과 유사하지만 위치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빛의 수호자 (Keeper of the Light)

역할 : 누커,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키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레인 정리 능력과 파밍력을 가진 서포터 영웅입니다. 바루스의 Q(퀘뚫는 화살)처럼 스킬 사용 후 시간이 지날 수록 더 강력한 피해를 주는 스킬이 있어 레인을 정리할 때 좋고, 숨어서 적을 공격하기에도 좋습니다. 소라카의 E(마력 주입)처럼 마나를 회복시킬 수 있기때문에 마나 관리에도 좋습니다. 다만 필요 없이 레인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Q - 집중된 에너지를 내뿜어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집중하는 시간이 길수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바루스의 Q(꿰뚫는 화살)과 유사하지만 더 넓은 지역과 더 먼거리까지 피해를 줍니다.
W - 적의 마나를 소진시키고, 기절시킵니다.
E - 아군의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의 E를 아군에게 사용할 때 효과와 유사합니다.
R - 빛의 화신이 되어 새로운 스킬을 얻습니다.
D - 아군을 자신의 위치로 순간이동 시킵니다.
F - 대상 지역의 시야를 밝히고 범위 내의 적을 밀쳐냅니다.




하늘분노 마법사 (Skywrath Mage)

역할 : 누커,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대상을 침묵시킬 수 있고, 하이머딩거의 W(마법 공학 초소형 로켓)처럼 근처에 있는 적을 자동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매우 강력한 궁극기를 가졌지만 궁극기의 마나 소모량이 크고, 적의 이동을 완전하게 방해할 수 없는 스킬이 없으며, 기본 능력치가 약해 초반에 쉽게 죽을 수 있습니다.

Q - 자신의 지능에 비례한 피해를 대상에게 줍니다.
W - 스킬의 범위 내의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해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하이머딩거의 W(마법공학 초소형 로켓)과 유사합니다.
E - 대상을 침묵시키고 추가 피해를 입게 만듭니다. 소라카의 E(마력 주입)과 유사합니다.
R - 범위 내의 적을 집중적으로 공격합니다. 빅토르의 R(혼돈의 폭풍)과 유사하지만 위치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악몽의 그림자 (Bane)

역할 : 누커,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적 영웅을 약화시킬 수 있고, 최대 7초간 적을 무력화 시킬 수 있어서 어떤 레인에서도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는 서포터 영웅입니다. 대신 궁극기가 말자하의 R(황천의 손아귀)처럼 집중형 스킬이라 적에게 공격 당하면 무력화 될 수 있어 아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Q -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킵니다.
W - 적에게 피해를 주고, 피해를 준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E - 적 혹은 아군 영웅을 잠들게하고 지속피해를 줍니다. 잠든 영웅은 공격을 받으면 깨어나고, 공격한 영웅이 잠들게 됩니다.
R - 적을 무력화 시키고 지속적으로 피해를 줍니다. 최대 마나에 비례한 마나를 훔칩니다. 스킬 작동 방식이 말자하의 R(황천의 손아귀)과 유사해 궁극기 사용 시 움직이지 못합니다.




라이온 (Lion)

역할 : 누커,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기절과 변이 등 적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다수의 스킬을 가진 서포터 영웅입니다. 적을 쉽게 무력화 시킬 수 있고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는 궁극기가 있어 적을 처치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적으로 부터 마나를 흡수할 수 있어서 마나 관리가 쉽습니다. 대신 궁극기가 없으면 적을 처치하기 어렵고, 생존기가 없습니다. LOL은 아니지만 다른 유사한 장르의 게임인 카오스의 악동과 스킬 구성이 매우 거의 동일합니다.

Q - 직선상의 적을 공중에 띄우고 피해를 줍니다.
W - 대상을 동물로 변신시켜 무력하게 만듭니다. 룰루의 W(변덕쟁이)와 유사합니다.
E - 적의 마나를 흡수합니다. 작동 방식이 피들스틱의 W(흡수)와 유사하지만 체력이 아닌 마나를 대상으로 합니다.
R - 단일 대상에게 큰 피해를 줍니다. 베이가의 R(태초의 폭발)과 유사합니다.




저주술사 (Witch Doctor)

역할 :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적 다수를 묶을 수 있는 방해기와 강력한 광역 공격 스킬, 치유 스킬까지 보유한 영웅입니다. 기절 스킬은 브랜드의 R(파멸의 불덩이)처럼 적을 옮겨 다니기 때문에 한 명의 적일 때는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또한 궁극기는 집중 기술로 궁극기를 시전하는 동안에는 다른 일을 할 수 없고, 쉽게 적에게 노출됩니다.

Q - 대상과 그 주위 유닛을 이동하는 통을 던집니다. 통은 이동할 때마다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작동 방식이 브랜드의 R(파멸의 불덩이)와 유사합니다.
W - 주위 아군을 치유합니다.
E - 범위 내의 적 영웅에게 저주를 걸어 지속적인 피해를 주고, 저주에 걸린 적 영웅은 100의 생명력을 잃을 때마다 추가로 피해를 받습니다.
R - 치명적인 와드를 소환해 범위 안의 적을 공격합니다.




리치 (Lich)

역할 : 누커,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도타 2의 브랜드라고 보면 되는 영웅으로 브랜드의 R(파멸의 불덩이)와 거의 같은 궁극기를 사용합니다. 궁극기의 파괴력이 상당해 팀 파이트에서 큰 힘을 발휘하며, 아군의 크립을 희생해 마나를 채울 수 있어서 마나 관리와 디나이가 쉽습니다. 궁극기가 없다면 화력이 약해집니다.

Q - 대상과 그 주위 유닛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W - 아군에게 보호막을 생성해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보호막을 공격하는 적을 둔화시킵니다.
E - 아군 크립을 희생해 마나를 회복합니다.
R - 얼음 구체를 적에게 던져 피해를 주고, 둔화 시킵니다. 구체는 무작위로 7번까지 적들 사이를 움직입니다. 모든 게 브랜드의 R(파멸의 불덩이)과 거의 흡사합니다.




에니그마 (Enigma)

역할 : 정글러, 이니시에이터
공격 타입 : 원거리


오리아나의 R(명령 : 충격파)과 유사한 궁극기를 가지고 있어 팀 파이트에서 큰 힘을 발휘하는 영웅입니다. 소환수를 소환할 수 있어서 정글러로 활용이 가능하고, 다수의 소환수로 레인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궁극기를 시전할 때 다른 일을 할 수 없고, 루빅에게 궁극기를 뺏기면 아군을 위험에 빠트리게 됩니다.

Q - 대상에게 2초마다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W - 크립에게서 3마리의 소환수를 소환합니다.
E - 범위 안의 적에게 최대 생명력에 비례한 피해를 줍니다.
R - 주위 적을 빨아들이는 소용돌이를 소환해 피해를 주고, 행동을 방해합니다. 오리아나의 R(명령 : 충격파)과 유사하지만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움직일 수 없고, 차단당할 수 있으며, 적들이 느리게 모입니다.




강령사제 (Necrolyte)

역할 : 누커,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가렌의 R(데마시아의 정의)와 유사한 궁극기를 가진 영웅으로 남은 체력이 얼마 없다면 단숨에 적을 해치울 수 있습니다. 주위 적의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 초반에는 약한 편이며, 적을 처치해야만 생명력과 마나가 증가합니다.

Q - 주위 적에겐 피해를 주고, 아군은 치유합니다.
W - 주위 적에게 최대 생명력의 일정 비율만큼 지속적인 피해를 줍니다.
E - 적을 처치할 때마다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합니다.
R - 적 영웅을 기절시키고 대상이 잃은 생명력에 비례한 피해를 줍니다. 작동 방식이 가렌의 R(데마시아의 정의)과 유사합니다.




흑마법사 (Warlock)

역할 : 이니시에이터,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애니의 R(소환 : 티버)과 유사한 궁극기를 보유한 영웅입니다. 흑마법사가 소환하는 골렘은 티버와는 다르게 흑마법사가 죽어도 지정된 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적을 연결해 다수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다수의 적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 골렘을 따로 컨트롤 해줘야 하고, 궁극기를 제외하면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이 없습니다.

Q - 여럿의 적을 연결해 한 명이 받는 피해를 함께 받게 만듭니다.
W - 지속적으로 아군을 치유하고,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E - 범위 안의 적을 둔화시킵니다. 작동방식이 누누의 R(절대 영도)과 유사합니다.
R - 골렘을 소환해 적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작동 방식이 애니의 R(소환 : 티버)과 유사하지만 적용되는 범위가 더 넓습니다.




고통의 여왕 (Queen of Pain)

역할 : 캐리
공격 타입 : 원거리


LOL의 점멸 스펠과 똑같은 효과의 스킬을 지닌 영웅으로 도주 능력에 있어서는 항마사와 함께 최고를 다툽니다. 범위 공격형 스킬이 많아 다수의 적을 공격하기에 좋습니다. 다만 스킬을 적중시키기 위해선 적에게 다소 근접할 필요가 있고, 점멸이 빠진 상황에선 도주기가 없어 위험합니다.

Q - 적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이후 추가로 지속 피해를 줍니다.
W -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 합니다. LOL의 점멸 스펠과 같습니다.
E - 주위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주위 적에게 피해를 주는 점이 카타리나의 W(사악한 검무)와 유사합니다.
R - 전방에 있는 적에게 큰 피해를 줍니다. 애니의 W(소각)처럼 자신의 전방에 사용합니다.




죽음의 예언자 (Death Prophet)

역할 :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강력한 건물 철거 능력과 흡혈 능력을 지닌 영웅입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주위 적과 건물에게 큰 피해를 주고, 피해를 준 만큼 체력을 회복할 수 있어 레인 정리 능력과 건물 철거 능력이 좋습니다. 다만, 적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적에게 근접해야 하고, 궁극기의 체력 회복 능력은 궁극기의 지속 시간이 모두 끝난 후에 발동하기 때문에 궁극기 시전 중에는 오히려 생존력이 떨어집니다.

Q - 정면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애니의 W(소각)와 유사하지만 더 먼 거리의 적까지 피해를 줍니다.
W - 범위 안의 적을 침묵시킵니다.
E -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다른 스킬들이 강화됩니다.
R - 혼령을 해방시켜 주위 적과 건물을 공격하고, 적에게 준 피해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퍼그나 (Pugna)

역할 : 누커,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피들스틱의 W(흡수)와 동일한 효과를 가진 영웅으로 체력 회복 능력이 강력합니다. 모든 영웅 중에서 가장 높은 지능 상승량을 가지고 있고, 스킬로 건물에 피해를 줄 수 있어서 건물 철거 능력도 뛰어납니다. 하지만 방해기가 없고, 생존기인 궁극기도 쉽게 차단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Q - 범위 내의 적과 건물에게 피해를 줍니다.
W - 대상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고 추방시킵니다. LOL 아이템 존야와 효과가 유사합니다.
E - 황천 와드를 설치해 스킬을 사용하용하는 적을 공격하고 마나 회복을 방해합니다. 적이 소모한 마나에 비레한 피해를 줍니다.
R - 적의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모든게 피들스틱의 W(흡수)와 유사합니다.




대즐 (Dazzle)

역할 :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트린다미어의 R(불사의 분노)와 유사한 스킬을 가지고 있어 아군 대상을 잠시동안 살려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서포터 영웅입니다. 나미의 W(밀물 썰물)처럼 아군 다수를 치유할 수 있으며, 궁극기를 사용하면 아군의 방어력을 상승시키고, 적의 방어력은 낮추게 되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다만 화력이 약한 편이고, 적의 방해기에 취약합니다.

Q - 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W -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대상이 사망하지 않습니다. 트린다미어의 R(불사의 분노)과 유사하지만 다른 대상에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 - 아군을 치유하는 물결을 내보냅니다. 여러 대상을 옮겨다니며 치유하며, 주위의 적에겐 피해를 줍니다. 작동 방식이 나미의 W(밀물 썰물)와 유사합니다.
R - 범위 안의 아군 영웅의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적 영웅의 방어력은 감소시킵니다.




레슈락 (Leshrac)

역할 : 누커,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모든 스킬이 범위 공격에 특화된 누커형 서포터 영웅으로 스킬이 건물에도 영향을 주기때문에 건물 철거 능력도 뛰어납니다. 적을 기절시킬 수 있는 스킬이 있지만 범위 지정이라 사용이 어렵고, 스킬이 빗나가면 적의 접근을 쉽게 허용하게 됩니다.

Q - 범위 안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W - 주위의 적과 건물에 피해를 주니다. 단일 대상을 공격할 때 가장 많은 피해를 줍니다.
E -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번개를 소환합니다. 번개는 대상과 인근 적에게 옮기며 피해를 줍니다.
R - 주위 적에게 매초마다 피해를 줍니다.




어둠 현자 (Dark Seer)

역할 : 이니시에이터, 누커
공격 타입 : 근접


모데카이저의 W(죄어오는 죽음)처럼 주위에 피해를 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레인 정리가 쉬운 편이며, 오리아나의 R(명령 : 충격파)과 유사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적 다수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궁극기의 사용이 어렵고, 지능형 근접 영웅이라 허약한 편입니다.

Q - 목표지점 근처의 유닛을 빨아들이며 피해를 줍니다. 작동 방식이 오리아나의 R(명령 : 충격파)과 유사하지만 구체같은 것을 사용할 필요 없이 바로 목표를 지정하면 됩니다.
W - 대상을 보호막으로 둘러싸 주위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보호막으로 둘러싸 주위 적에게 피해를 주는 점은 모데카이저의 W(죄어오는 죽음)와 유사하지만 다른 대상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 점은 다릅니다.
E -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를 크게 증가시킵니다. 질리언의 E(시간 왜곡)과 유사합니다.
R - 벽을 생성해 적에게 피해를 주고 적 영웅의 형체를 복제합니다.




박쥐기수 (Batrider)

역할 : 이니시에이터,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LOL의 스카너와 비슷한 영웅입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스카너처럼 적을 묶어서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신지드의 Q(맹독의 자취)와 유사한 스킬인 E스킬을 사용하고 그 위로 궁극기를 사용해 적을 끌고 다니면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지능 속성임에도 적에게 붙어야 큰 힘을 낼 수 있고, 혼자서는 적을 처치하기가 어렵습니다.

Q - 적이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W - 범위 안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작동 방식이 그라가스의 R(술통 폭발)과 유사합니다.
E - 이동할 때 불길을 남겨 피해를 줍니다. 자신의 뒤에 적에게 피해를 주는 길을 만든다는 점에서 신지드의 Q(맹독의 자취)와 유사합니다.
R - 적을 묶어 끌고 다닙니다. 스킬 사용 방법이나 작동 방식이 스카너의 R(꿰뚫기)과 유사합니다.




고대 영혼 (Ancient Apparition)

역할 : 서포터
공격 타입 : 원거리


냉기를 사용하는 영웅으로 빅토르의 W(중력장)와 유사한 스킬을 가지고 있어 적의 이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체력이 낮은 영웅을 단숨에 처치할 수 있지만 범위 지정 스킬이라 사용하기가 까다롭습니다.

Q - 적에게 피해를 주고 효과 범위 안에 머물시 기절시킵니다. 빅토르의 W(중력장)와 유사하지만 다수가 아닌 하나의 적을 대상으로 합니다.
W - 범위 안의 적의 마법 저항력과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E - 범위 안의 아군 영웅이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줄 수 있게 합니다. 대신 아군 영웅의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R - 우박을 던져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우박이 지점에 도착하면 적에게 동상 저주를 걸어 생명력이 낮은 영웅을 일정 확률로 즉사시킵니다.




원소술사 (Invoker)

역할 : 캐리,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3가지 스킬을 조합해서 싸우는 도타 2만의 독특한 영웅입니다. Q, W, E 스킬을 조합해 10개의 스킬을 생성할 수 있고, 이 스킬들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이 영웅의 핵심입니다. 스킬을 계속 조합해서 사용해야 하고, 10개나 되는 스킬의 조합법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Q - 힘과 생명력 재생효과가 증가합니다.
W - 민첩성과 공격 속도,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E - 지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R - Q, W, E를 조합해 새로운 주문을 생성합니다. 생성한 주문은 D, F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합되는 스킬들 -




외계 침략자 (Outworld Devourer)

역할 : 캐리
공격 타입 : 원거리


지능과 현재 마나량에 비례한 피해를 주는 영웅입니다. 적의 지능을 빼앗아 자신의 지능으로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때로는 민첩 특성 영웅보다도 더 강력한 공격력을 보여줍니다. 지능 수치가 낮고, 마나 관리가 되지 않으면 굉장히 공격력이 약해집니다.

Q - 공격 시 현재 남은 마나량에 비례한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공격은 소환수와 환영에게는 더 큰 피해를 줍니다.
W - 아군이나 적군 영웅을 감옥에 넣어 무적, 행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대상이 적이면 지능 수치를 빼앗습니다. LOL의 아이템 존야와 효과가 유사합니다.
E - 외계 침략자의 마나량이 증가하고 아군과 외계 침략자가 스킬을 시전할 때마다 일정 확률로 마나가 회복됩니다.
R - 범위 안에 있는 적 영웅과 외계 침략자의 지능 차이에 비례하는 피해를 줍니다. 일정 기준 미만의 피해를 받으면 적은 마나를 잃습니다. 적이 외계 침략자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런 효과를 주지 못합니다.




그림자 악마 (Shadow Demon)

역할 : 서포터,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적을 추방해 움직이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군과 함께 추방한 영웅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방 당한 영웅을 복제한 환영을 2개 소환할 수 있어 공격력도 괜찮은 편입니다만 스킬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습을 통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Q - 대상을 추방시킵니다. 추방이 풀리면 2개의 환영을 생성합니다. 추방이 되면 LOL의 아이템 존야를 사용한 것처럼 움직일 수 없고, 공격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W - 범위 안의 적이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E - 직선 상에 위치한 적에게 피해를 주고 중독시킵니다.
D - 독을 방출해 중독된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R - 대상 적을 정화해 이로운 효과를 없애고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비사지 (Visage)

역할 : 누커
공격 타입 : 원거리


대상의 속도를 훔쳐서 자신의 속도를 증가시켜 공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높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보유해 적의 공격을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궁극기를 사용해 소환하는 소환수는 공격력이 강력하지만 처치할 경우 골드를 주기 때문에 컨트롤을 잘해야 합니다.

Q - 대상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흡수해 비사지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W - 주위의 영웅이 받은 피해가 임계치에 이르면 영혼을 충전하고, 스킬 사용 시 충전한 영혼의 수에 기반한 피해를 적에게 줍니다.
E -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는 보호막을 최대 4개까지 생성합니다. 피해를 입을 때마다 보호막이 하나씩 사라집니다.
R - 2마리의 가고일을 소환합니다. 가고일은 돌로 변해 무적상태가 되고 땅에 떨어져 적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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