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전투술사와 무희, 어떻게 육성할까?

- 제 2탄, 마법 딜러 편 -






블러드아니마의 딜러 종류에는 몬스터와 최대한 근접해서 싸우는 근접 딜러와
총과 활을 이용해 강력한 원거리 공격을 자랑하는 원거리 딜러,
그리고 마법을 이용하여 광역 스킬로 적에게 치명타를 주는 마법 딜러가 있습니다.



그중 이번 인터뷰에서는 마법 딜러인 전투술사(이하 전술)와 무희를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전투술사와 무희를 육성 중인 정시레님과 체리향진이님, 설란님을 만나 인터뷰를 통해
직업의 소개를 듣고 어떻게 육성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뷰는 오리진 시절이 언급되므로, 아니마 서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안녕하세요~ 2008년12월부터 쭉 프리우스를 해온 멋진 소년이랍니다!!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무희 외길 30년 체리향진이라 해요~




●설란 (78레벨, 무희)

안녕하세요. 아니마 서버 78레벨의 무희를 육성 중인 설란이라고 합니다.
원래 기도자를 키우다가 작년 11월 초에 무희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키우고 있는 전투술사/무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아주 매력적인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오리진 시절의 전술이 더 애착이 갔지만
현재 블러드아니마의 전술도 흠 잡을 곳 없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리진 때의 전술은 소외받는 직업이었기 때문에 키우기 위해선 큰 자부심을 품어야 했는데
블러드아니마가 되고 나서부터는 파티에서도 환영받는 직업이 되었고,
여러 유저층에게도 사랑받는 직업 되었다는 점이 기쁘네요.
(그래도 예전의 고독한 전술이 더 그립다는 ㅎㅎ)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저한테는 잘 맞는 직업이지만, pvp가 힘든 부분이 있어요.
스턴 스킬이 없기 때문에 pvp에서는 맨날 지고 있거든요.
그런 점 빼고는 다 맘에 들어요.

→ 추가 질문. 파괴신으로 키운 무희는 어떤가요?


마신강림이라는 스킬의 효과를 받게 되어 마법 공격력이 엄청나게 올라가요.
예를들면, 침식 스킬만 사용했을 때는 1000이 나온다고 가정하면
예술 각성 사용하고 침식을 쓰면 1200, 마신강림을 쓰고 침식을 쓰면 무려 1600이 나와요.


바람신 무희와 비교하면 광역 스킬은 적은 편이지만, 대신 마신강림덕분에
닥사와 보스전에서도 강력한 딜을 할 수 있어 바람신 무희에 뒤처지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또 다른 재미로, 마신강림으로 인해 대미지가 높게 올라가는 변화를 보는 것도 즐거워요.





●설란 (78레벨, 무희)

무희는 강력한 대미지 딜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공격력 증가 버프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도
크리로 터지는 대미지는 물론, 광역 스킬의 크리 등의 대미지는
어떤 직업군과 비교해도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전투술사/무희를 육성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1레벨부터 69레벨까지 오리진 시절에 키웠습니다.
그때는 파티 구하기도 정말 어려웠던 시절이었어요.
항상 학자에게 비교당하며 파티에서 많이 소외를 받았었거든요.
그래서 길드나 고정파티가 아니면 던전돌기가 힘들어 무척 스트레스 받았어요.


블러드아니마가 되고 나서부터는 전술 키우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고 봐요.
광역 마법 딜러로서 파티에서 정말로 괜찮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오리진 시절에 워낙 힘들어서 그런지 블러드아니마에서 전술 육성은 힘든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예전에 루파서버에서 59레벨에 기도자에서 무희로 전직했었는데
힐은 기도자에게 밀리고, 그렇다고 대미지 딜러로서도 광역기가 적은 편이라
파티 플레이가 되지 않아 힘들었전 적이 있었어요. 다행히 아는 분들이
던전을 갈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그나마 무럭무럭 클 수 있었어요.




●설란 (78레벨, 무희)

블러드아니마 이후 무희를 키우면서 어려웠던 점은 없었지만
굳이 고르자면 pvp가 이전보다 힘들어진 점이 아닐까 싶어요.


던전용 아이템을 세팅하기 위해 다른 직업보다 효율적으로 맞추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플레이하면서 가장 뿌듯했을 때, 즐거웠을 때는 언제인가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지난 오리진 시절에서는 길드전이 가장 즐거웠습니다.
오리진 시절 전술은 파티에서 소외받던 직업이었지만 길드전/pvp에서는
정말로 뛰어난 직업이었거든요. 제가 참여한 길드전에서 승리를 거둘 때면
왠지 승리에 도움이 된 거 같은 기분이 들어서 무척 뿌듯했습니다.


그 후 블러드아니마가 되면서 공성과 pvp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건 변함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어디에서 무엇을 할 때마다 시간 단축에 기여를 했을 때 가장 뿌듯했던 거 같아요.
뛰어난 화력으로 몹을 잡는데 크게 이바지하고, 파티에 도움이 되는걸 느낄 때마다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을까 말씀드리지만 오리진 시절에도 전술의 화력은 강력했답니다.)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친한 사람들과 같이 웃으면서 던전돌때가 가장 즐거웠고요.
작정하고 질러댄 반짝 뽑기에서 현명, 맹공이 당첨되었을 때가 제일 뿌듯했어요.




●설란 (78레벨, 무희)

단순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던전을 진행하면서 무희의 바람 칼날이 크리로 터졌을 때와
더 높은 대미지를 갱신했을 때마다 뿌듯하고 즐거웠습니다.











근접 딜러와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근접 딜러를 키워보지 않아 객관적이고 자세한 비교는 불가능하겠지만,
근접딜러와 전술의 차이점은 바로 광역 스킬에 있는 것 같습니다.


전술은 극한의 파동, 유성낙하, 얼음폭풍, 홍염, 불기둥, 이 모든 기술이
여러 마리 몬스터들에게 들어가는 광역 데미지를 줄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이쁘게 몰아져있는 몹들에게 골고루 지속적이고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점이 근접 딜러와는 다른 거 같습니다.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근접 딜러는 몬스터를 잡으려면 누구보다 빨리 달려가서 공격해야 하지만
무희는 마법을 사용하여 멀리서도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설란 (78레벨, 무희)

근접 딜러를 직접 키워 본 적은 없고 아는 사람의 캐릭터를 빌려 몇 번 해본 적은 있는데요.
근접 딜러는 끊이지 않는 찬스와 즉시 시전으로 지속적인 대미지를 준다는 점과
무희는 강력한 한방의 기술로 큰 대미지를 입히지만 대신 시전시간이 있어 불편하다는 점이 달라요.


무희와 근접 딜러는 모두 대미지가 좋은 직업이지만
기본 방어가 훨씬 높다는 점이 마냥 부럽기만 해요.







전투술사와 무희, 서로의 직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무희도, 전투술사도 모두 무척 뛰어난 광역 딜러입니다.
직접 키워보지 못해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 순 없지만, 제 친구 중에 78레벨 무희를 육성 중인
설란과 함께 던전을 다니면서 무희의 엄청난 화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타격 시 대미지를 보며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인벤 스크린 샷에 올라온 무희의 광역 대미지를 보니까 정말 놀랐었습니다.
전술도 그 정도의 높은 대미지는 내지 못하거든요.


즉, 무희나 전술이나 누가 더 낫다고 할 것도 없이 뛰어난 딜러인 것은 분명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저도 무희를 한 번 꼭 플레이해보고 싶습니다. +_+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전투술사는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각자의 매력이 있다고 생각해요.
일단 전투술사는 남자 캐릭터라 제 스타일이 아니지만요. =ㅁ=




●설란 (78레벨, 무희)

전술은 부러운 점이 많은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전술은 광역 찬스가 연계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무희의 경우에는 단 한 번도 광역 스킬의 찬스 연계가 되는 법이 없고
기본 버프도 같은 마법 딜러임에도 무희는 무희의 증표와
항마의 춤이 전부지만 전투술사도 위와 동일한 스킬이 있으면서
추가로 개인버프 중 마법공격력과 시전속도증가 중 선택하는 스킬이 있기 때문입니다.


겨우 스킬 하나의 차이일지도 모르지만, 같은 아이템을 착용했을 때
이 차이로 전술의 화력이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무희의 화력이 안 좋다는 말은 아니지만요.


또, 전술은 광역 스킬의 연계가 잘 되어 있어 잡몹 처리하는데 무희보다 좋다고 생각해요.











전투술사/무희에게 있어 꽃이 되는 스킬은 무엇이 있나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첫 번째로 오리진 때부터 내려오는 전술의 꽃, 폭염창이 있습니다.
무려 마법 공격력의 300% 만큼 화염 속성 추가 대미지를 주고
12초 동안 불속성 저항을 30%나 감소시키는 폭염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입니다.


비록 블러드아니마 이후 시전 시간이 3초로 늘어나기는 했지만,
현재까지도 어디 나무랄곳 하나 없는 훌륭한 스킬입니다.


pvp에서도 한 방을 노려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스킬이고요.
던전에서도 몬스터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스킬이에요.


두 번째로 추천하는 스킬은 극한의 파동인데요. 자신을 중심으로 반경 5m 내의 대상들에게
마법 공격력의 20% 만큼 추가 피해를 주는 추가적으로 5초의 빙결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입니다.


대미지만 보면 그렇게 강한 스킬은 아니지만, 빙결 효과가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로 추천하는 스킬은 유성낙하인데요. 처음 유성낙하가 시전되면
광역으로 몬스터들이 대미지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스킬이 사용된 지역에서 12초 동안
추가로 대미지
를 줄 수 있는 필수적인 기술이기도 하고요.


또한, 유성낙하가 사용된 지역에 유성거인이 소환이 되는데, 유성거인은 몬스터를 공격하면서
유성낙하의 추가적인 대미지 역할을 합니다. 유성거인은 1:1과 광역 공격 모두 사용하며
비록 큰 대미지를 기대할 순 없지만, 2% 부족한 유성낙하의 공백을 채워주는 완소 거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네 번째로 추천하는 광역스킬은 얼음폭풍입니다. 어떻게 보면 시전시간이 즉시이고
쿨타임이 없어 던전에서 가장 많이 쓰는 스킬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중요한 스킬인데요.


꾸준히 광역 대미지를 줄 뿐만 아니라 동성효과도 부여하기 때문에
몬스터들이 어지럽게 분산되는 것을 조금이나마 방지해주며
힐러에게 튀는 어글도 급히 막아줄 수 있는
소중한 기술입니다.


다섯 번째로 추천하는 기술 불기둥은 제가 던전에서 가장 좋아하는 스킬인데요.
오리진 시절보다 너프가 된 상태지만 아직까지도 충분히 사랑스러운 스킬입니다.


마법 공격력의 120%만큼 지속적으로 광역 피해를 주고 불기둥의 패시브 스킬인
저항융해를 찍을 때 모든 속성 저항을 30%나 감소시키기 때문에,
불기둥 외에 다른 직업들의 딜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이 스킬을 사용할 때에는 특별히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다른 광역 스킬과는 달리, 광역이라고 하기에 불기둥 효과 범위가 좁고
불기둥을 소환하는 위치를 잘 예상해서 사용하거나 예상이 힘들 경우
몬스터들이 잘 모여진 자리에서 사용해야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몰아 준 몬스터들이랑 조금이라도 빗나간 거리에서 시전하면
아무런 효과도 없는 모닥불이 되어버리거든요.


여섯 번째로 추천하는 광역 스킬은 바로 홍염입니다.
이 스킬은 전술의 로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무려 14단계 이후터 배울 수 있는, 최후에 배우게 되는 광역 스킬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오리진 때에도 홍염은 전술의 로망이 아니었나 싶기도 해요.


이 스킬은 마공의 160% 만큼 추가 피해를 주는 강력한 한 방의 광역 스킬입니다.
홍염의 패시브 스킬인 태초의 불길을 찍으면 불의 정수 중첩에 따른 추가 효과도 부여되는데,
5중첩 시 화상효과, 저항융해, 폭염효과, 그리고 밀쳐냄 상태를 부여하기 때문에
홍염을 사용하려면 5중첩이 된 상태에서 쓰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특히, 밀쳐냄 상태는 광역 스턴이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나 스턴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아주 훌륭하고 적절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스킬은 위상전이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스킬들은 모두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데
위상전이는 그와 달리 개념이 좀 다른 스킬입니다.


반경 20m 내의 모든 적대적 대상에 대해 자신의 위협수준을 50% 감소시키는 스킬인데요.
이 스킬이 중요한 이유는 몸을 사리지 않고 격하게 광역딜을 하다 보면
탱커가 감당하지 못하는 수준의 딜링을 하는 구간이 있는데 이때 위상전이를 쓰지 않으면
순간 어그로를 먹고 땅에 눕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딜링을 하다가 중간에 적절히 타이밍을 봐서 위상전이를 시전,
자신의 어그로 수치를 50% 감소시키며 어그로 관리가 잘됩니다.
또, 어그로 관리를 잘하면 힐러분들도 좋아해 주시고 본인도 수리비를 아낄 수 있으니 좋겠죠.


이뿐만 아니라, 패시브인 차원도약을 마스터할 경우 6초 동안 2초마다
기본 마력의 10% 마력이 회복되는 차원도약 효과를 얻는데요.


엠관리가 힘든 전술이 부족한 엠을 보충해주는 하이브리드 직업이 없는 파티에 가게 되면
전술은 엠관리가 정말 힘들어 질 수가 있어요. 이때 위상전이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마나도 채워줄 수 있으니 엠관리에 있어서도 정말로 좋은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광역 스킬인 광명의 손짓과 광풍이라고 할 수 있어요.
돌풍의 손짓도 쿨이 꽤 긴 편이지만, 마음에 드는 스킬이에요.




●설란 (78레벨, 무희)

바람신 무희는 여러 가지 광역스킬이 있으며, 그 중 전직하면 배우는 기본 스킬인 바람 칼날은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하기 때문에 진정한 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전투술사/무희의 추천 2차 전직 스킬 트리


※ 인벤 스킬시뮬레이터의 한계로 15단계 까지의 스킬 트리만 보여 드림을 알려드립니다.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 던전용 -





- pvp용 -





던전용이라고 해서 pvp못하는건 아니고요. 그 상태에서 연습만 충분히 한다면
pvp도 잘할 수 있습니다. 던전용과 던전+pvp용이 큰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끝에 사용하는 스킬이 몇 가지가 다르거든요.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추가로 죽음의 무도회 스킬포인트 1회 주었어요.


●설란 (78레벨, 무희)










전투술사/무희가 피해야 하는 행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첫째, 딜링을 소홀히 한다. 파티에서 사람들이 전술을 찾고 기대하는 이유는 딜링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바라는 점은 광역 딜링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 점을 망각하고
광역 딜링을 소홀히 한다면, 전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딜링을 하되 어글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몸을 사리지 않고 격하게 딜링을 하는 건 좋습니다.
하지만, 그 때문에 자신이 파티에서 허무하게 누워버리거나
피해를 많이 받아서 힐러를 불안하게 만들면 안 됩니다.


그렇게 하지 않기 위해서는 제가 추천한 위상전이와 언급하지 않은 피해흡수라는 스킬을
적절히 사용하여 격하게 딜링하면서도 어그로를 관리하여 위험한 상황이 오지 않게 해야 합니다.


셋째, 엠관리를 잘해야 합니다.전술의 엠관리는 정말로 어렵습니다.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정말 많은 엠이 필요합니다. 풀 버프로 던전돌 때
마력이 17000가까이 되는데요. 이 마력도 엠관리를 소홀히 하면 금세 바닥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방안책이 있습니다.


a. 엠약을 아낌없이 먹습니다. 엠약이 피약에 비해서는 가격이 좀 더 나갑니다.
하지만 그게 아깝다고 안먹을만큼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딜이 될 때마다 엠약을 먹어주거나 아니면 엠이 많이 떨어질 때 기다리지 말고
바로 엠약을 먹는 것이 매너라고 생각합니다.


b. 위에서 추천한 위상전이의 패시브 스킬 차원도약을 찍어서 딜할 때마다 마나가 차도록 합니다.


c. 15단계에 있는 등가 교환과 패시브인 마력의 거래를 찍어 적절히 마력을 채울 수 있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a부터 c까지의 사항을 모두 동시에 수행할 때 70마나포션과
위상전이+등가교환 기준으로 2,400마력+3,000마력+3,000마력 정도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엠관리는 파티의 매너이며, 엠이 부족해 스킬을 못 쓰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던전 몬스터들이 예전과 달리 많이 강해졌기 때문에
웬만하면 어그로를 먹지 않도록 공격하는 것이 좋아요.
무엇보다 탱커보다 먼저 공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죠.




●설란 (78레벨, 무희)

무희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에도 적용되는 사항인데요.
던전 플레이할 때는 선딜을 하는 것은 자제해야 하고
혹여나 무희에게 어그로가 오면 바로바로 현혹스킬을 사용하여
어그로를 탱커에게 넘겨주어야 안정적인 파티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천하는 스피어와 장비는 무엇인가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pvp용과 던전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던전용도 유저들마다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세팅을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pvp에선 소울 레이븐이 오리진 때와 비교하면 많이 너프된 것으로 알고 계시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대인전에서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풀셋으로 착용하면 대인방어 1962를 올려주며, 이 대인방어는
다른 유저의 공격에 의한 피해량을 50%감소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5세트 모두 입게 되면 마법공격력 +50과 무엇보다도 스킬 시전속도 +10을
부여하기 때문에 소울 레이븐 세트(이하 소울 셋)은
블러드아니마에서도 전술의 pvp장비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pvp에서 좋은 스피어로는 맹공홀은 섬광, 권능홀에는 감각,
그리고 쾌속홀에는 가속을 끼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섬광을 사용하는 이유는 시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인데요.
전술은 1:1 스킬들이 대부분 시전시간이 있기 때문에
그 시간을 짧게 하면 할수록 싸움에 더 유리해집니다.


권능홀에서 감각을 사용하는 이유는 명중과 회피를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명중이 높을수록 적을 타격할 확률이 높아지고요.
회피가 높을수록 적에게 공격받는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쾌속홀로 가속을 추천하는 이유는 pvp시 가만히 서서 싸우는 분들은 거의 없으며
전술이 근접을 상대할 때에는 빠른 이동속도로 컨트롤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원거리와의 싸움에서도 가만히 서서 싸우는것보다 상황을 보면서 치고 빠지는 것이
좋기 때문에 이동속도를 올려 주는 가속을 추천합니다.


던전에서는 pvp 장비와는 조금 다르게 세팅합니다.
맹공홀에는 명상, 권능홀에는 지혜, 쾌속홀은 pvp때와 마찬가지로 가속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명상을 사용함으로써 마법정확도를 99에 가깝게 만들어 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마법공격력도 올려주고요. 지혜작을 하면 마법공격력과
최대 마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쾌속에는 여전히 가속을 사용하는데요. 사실 던전만 생각했을때는
생명작도 괜찮을 것 같지만 제가 워낙 느린 캐릭터로는 게임을 잘 못하며
스피드는 생명이라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이러한 조건 때문에 저는 던전에서는 소울 5셋을 사용하지 않고
착용하는 악세들도 바꿔서 사용합니다.


소울 셋은 pvp/공성 셋보다는 지혜를 최대한 올려주는 극지혜형으로 템세팅을 하는데요.
악세같은 경우는 지혜 옵션이 붙은 것을 착용하고, 방어구는 희귀 권능 방어구에
지혜 옵션이 붙은 것을 착용하거나 지혜가 높게 붙은 영템을 착용하곤 합니다.


실제로 제 pvp/공성 장비 세팅과 던전용 템세팅의 차이는 마법공격에서 나타나는데요.
그 차이가 무려 마법공격력이 600 정도 나는 거 같습니다.


던전에서 광역 댐딜을 할 때 이 마법공격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지혜를 높여서 마법 공격력을 극대화하면 훌륭한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던전에서도 맹공에 시전을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그분들의 선택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저는 던전에서만큼은 시전을 포기하고
명상을 사용함으로서 1:1 딜러의 역할보다는 광역 댐딜에 충실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명상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의 pvp/공성전 지혜 수치는 669 인 반면에던전용 지혜 수치는 1103입니다.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이것저것 실험해 본 결과, 마법정확도가 99에 가까운 것이 제일 좋았기 때문에
명상 스피어로 마정 99를 찍는 것이 좋아요.
그 외에 일격이나 섬광을 많이 쓰는 편인데 입맛대로 고르면 될 듯해요.
전 섬광보다는 일격이 더 잘 맞는 듯 해요.


장비는 pvp이나 공성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역시 소울 레이븐이 좋고
혼자 사냥하는 것을 좋아하는 무희라면 영원한 시리즈 장비를 추천해요.






●설란 (78레벨, 무희)

무희의 추천 장비는 영원한 시리즈 장비에요.


권능 홀에는 지혜, 쾌속홀에는 가속, 맹공홀에는 명상, 섬광, 일격을 추천하고요.
맹공 홀은 조금 복잡하지만 명상을 통하여 정확도를 99정도만 맞추면 좋다고 합니다.


오리진 시절에서는 정확도 100이 넘어간 수치도 적용되어 정확도를 올린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블러드아니마로 넘어오면서 최대 99까지만 적용되어
그 이상의 수치는 적용되지 않게 시스템이 바뀌었습니다.
즉, 맥시멈인 99를 맞추면 최대 마법공격력을 뽑을 수 있는 거죠.


저격수나 추적자와 같은 정확도를 올려주는 직업군과 같이 플레이한다면 상관없겠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버프의 효과를 받지 않고 동등한 효과를 내기 위해 99에 맞추려고 하고 있어요.





전투술사/무희를 육성하는 유저들에게 한 마디 남겨 주세요.


■ 정시레 (76레벨, 전투술사)

오리진때부터 고독하게 키워오신 전술분들도 계실 것이고,
블러드아니마 이후 좋아진 전술의 모습을 보고
키우기 시작한 전술분들도 분명히 많이 계실겁니다.


다른 사람들이 인정해주지 않더라도 전술은 예나 지금이나 파티에서는 뛰어난 딜러 역할을,
그리고 pvp/공성/길전에서도 아주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혹시라도 너프가 되더라도 상심하지 마시고, 매력적인 전술을 함께 지켜주세요. 전술은 강합니다!




◆ 체리향진이 (77레벨, 무희)

무희가 오리진 때와 달리 인지도가 많이 높아졌으니
앞으로는 즐겁게 게임하는 일만 남은거 같아요.


그리고, 추가로 한 마디 더 보태면, 파괴신 무희도 좋아요!
마나 관리가 조금 필요하지만, 광역 스킬을 꾸준히 사용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고
파티 플레이를 할 때도 어려움이 전혀 없어요. 바람신 무희에 못지 않게 대미지 낼 수 있다고 자부해요!






●설란 (78레벨, 무희)

블러드아니마 이후 무희에게 필요한 옵션과 스킬 이해를 하시고 플레이하게 되면
좀 더 무희를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게 될 거에요.


무희 많이 찾아주세요~~~~








전투술사의 정시레님과 무희의 체리향진이님과 설란님을 만나
전투술사와 무희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전투술사와 무희 모두 강력한 마법 딜러로서, 서로 부족함이 없이
각자 자기 직업에 대한 높은 자부심을 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프리우스에서 소외받았던 직업인 전투술사가 블러드아니마에서 바뀌면서
강력한 마법 딜러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어 유저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다는 이야기와
무희는 프리우스 때부터 블러드아니마까지 큰 어려움 없이 지냈지만,
나름대로 파티플레이가 힘들었던 시절과 pvp하기 힘든 직업이라는 이야기가 인상깊었습니다.



두 직업은 보다 강력한 대미지로 많은 몬스터를 한꺼번에 상대할 수 있지만,
마나 소모와 어그로 관리 부분에 있어서도 힘든 부분도 있다고 하니
마나 물약을 아낌없이 사용함과 동시에 어그로 관리에 좀 더 힘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강력한 스킬로 파티의 대미지 딜링을 책임지고 있는 전투술사와 무희.
그들과 함께 던전을 누벼보는 것은 어떨까요?




블러드아니마 인벤에서는 각 직업들의 스킬에 대한 토론을 함께 나눌 유저들을 찾아
새롭게 시작하는 유저들과 서로간의 직업 이해도가 부족한 유저들을 위해
각 직업들의 스킬에 대한 토론을 나누는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분들 중 블러드아니마 인벤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에게는
원하시는 아이콘을 하나 씩 선물해 드리며, 인터뷰에 참여하고 싶거나
추천하고 싶은 유저가 있다면 쪽지나 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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