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소개 해 드렸던 팁글이

인벤 리뉴얼 이후 엑박처리 된다는 답글이 많아

그 사이 추가된 부분도 있고해서 요청에 의해

팁글을 다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인벤 게시글은 이미지가 40장 이상 넘어가면

작성이 불가하므로 이전글 게시글에 작성,

복사 붙여넣기를 통해 이 40장 이상을 피해갈수 있었지만

리뉴얼 될때마다 이미지가 깨지는 등 문제가 많았기에

이전처럼 대부분의 7성을 소개하기 보다는

핵심만 추스려서 대표 4인방을 소개할까 하오니

이점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주 유전자

아이스 브레스 유전자U : 이베르카나 3마리
동결 유전자L : 이베르카나 3마리


상위 파밍도 막바지에 접어들면

가장 많은 시간을 공유하게되는 이베르카나는

착지시 모션이 부드럽고 보폭이 일정하여

크샬과는 달리 PVE, PVP 모두 사랑받게 되었습니다







(높은 고도에서는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으나 낮은 고도에서는)

비록 별차이는 나지않고 부수적인 차이점도

큰편은 아니라서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되지만

( 다만 희귀알작 및 비행을 많이하는 현실상 효율차는 명확 )

이벨과 크샬의 주 차이점은 단일 인연기와 광역 인연기에 있습니다






파라미터도 이벨의 빙공 수치가 약간 더 높은등

( 그래봤자 10~20 차이라서 큰편은 아닙니다 )

보통 PVE 에서는 광역기 보다 단일기가 더 효율적이고

광역 후 1턴동안 아군 전체가 피해경감에 걸리는 버프이므로

PVE 에서는 딱히 사랑받는 인연기가 아니기에

보통해서는 PVE 주 동료몬으로 이벨이 사용되게 됩니다

하지만 변수는 존재하는데

내일 당장에 있을 맘타로트가 이전 시리즈의 속성 그대로 나온다면







화속성 공격, 1페 뇌속성 약점, 2페 빙속성 약점 일 가능성이 있는데

이벨은 화속에 약점이고 크샬은 뇌속에 약점이라

궁의 피해경감이 4인( 동료몬 포함 )이 어떻게 작용되는가에 따라

대 맘타로트 병기가 될수있으므로 변수는 존재합니다

심지어 황제금 무기작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가정 한둘쯤은 파탄내야만 다 먹을수 있다던

미처버린 황제금 테이블을 익히 경험하셨을텐데

몇달은 크샬과 한몸이 될수도 있으므로

여전히 변수는 존재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비행을 즐겨야하는 현실상

이벨이 주 비행기가 될수밖에 없는건 자명한 사실

( 희귀 알작하고 다닐때 차이점이 극명하다 )


이벨과 크샬의 차이점은 이쯤하고 유전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이전에 소개 해 드렸던 팁글에서는 테크닉을 저격하는 파워,

이를 상쇄하는 스피드 기술 하나정도만 추가해서 다녔는데

PVE PVP 겸용 세팅은 PVP 에서 한계점에 봉착하게 되었고

결국 제대로 된 PVE 몹을 따로, PVP 몹을 따로 육성하게 되면서

완전히 PVE 로만 사용될 세팅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스매시M과 투척L은 둘다 스킬봉인 확률이 달려있는데

PVE 에서는 거이 대부분들이 내봉인을 달고있으므로

스킬봉인은 사실상 쓰일리가 없으니 스매시와 투척은

입맛에 맞게 다른것으로 교체해도 무방하며

이 두개는 테크닉 몹인데도 스피드와 파워를

각각 들고있는 이유는 이전에 소개했던

견제기와 교정기에 의의를 두는데

만약 상대방이 스피드 위주로 사용하는 몬스터라서

이벨을 꺼내놨더니 대뜸 파워나 스피드를 사용 할 시

낮은 인연수치로 다시 테크닉을 바꿀 필요가 있을때

이 기술들이 사용되며 더블어택과 정면승부를 노리기쉬운

PVE의 현실상 단 한마리가 파워 스피드 테크닉을

각각 들고있어야만 많은 환경에서도

빙속성 몹을 자유자제로 사용할수 있기때문에

교정기와 견제기를 장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더 많은 테크닉 빙고로 더 높은 딜을 노렸지만

PVE와 PVP 동료몬을 완전히 별개 사용하고

어짜피 이전에도 소개했듯히 비행으로 수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합니다

고로 각 몹에 맞게 바꿔가면서 싸울수도 있지만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무기 교체는 물론이고

그냥 몹조차 바꾸기 귀차니즘에

타고다니던 비행기로 모든걸 해결하려는 나 자신을 보게됩니다

그렇게되면 이벨만으로도 파워 스피드 테크닉을 모두 견제하고 싶어지고

그렇게 된다면 위와같은 유전 세팅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만약 주 유전자 중에서

광역기 둘중에 하나를 빼고싶다면 

아이스 브레스 유전자U 를 빼고서 다른것으로 교체해도 무방한데

이유인즉슨 이벨을 총 1+6마리나 작업하려면

병뚜껑을 600개나 들이박아야하는데

PVE에서 광역기는 1개면 충분하기 때문에

차라리 테크닉 1줄, 근성을 추가하여 파워 1줄을 챙겨가는게

병뚜껑 대비 더 좋은 효율을 가저갈 수 있습니다

다만 근성은 오로지 고룡에서만 드랍되고

언제든지 정면승부사, 근성을 편하게 바꿀수 있도록

정면승부사가 6번째 자리에 배치된 것은 이 때문





이처럼 어떤 관점에 두느냐에 따라

유전자들은 언제든지 탈부착이 될수있는 현실상

어려운 유전자는 1번 3번 7번 9번

쉬운 유젼자는 2번 4번 5번 6번 8번에 배치해야

대공사를 막을 수 있는 방호선이 될수 있으므로

유전자 장착에도 신중을 기울여야 합니다

( 단 한순간의 방심이 몇시간의 플탐을 날려버립니다 )











주 유전자

일격 필살 유전자M : 모노블로스 아종 3마리
독거미 유전자U : 네르스큐라 아종 3마리
맹독 유전자U : 자독희 리오레이아 3마리


이벨 다음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게 되는

일명 은신자동차, 백질풍은 이벨과 마찬가지로

PVE PVP 둘다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동료몬인데

속도 13이라는 가장 빠른 입지를 바탕으로

PVP에서 이런저런 이점을 차지할수 있는등

유전자 세팅도 다체로운 무속성이라

PVE PVP 둘다 사용되는 인기몬입니다

다만 PVP에서는 단일 인연기로 인해

상태이상과 즉사기, 소닉 = 선공기를 장착한

환상의호흡형 PVP 몬이 될수밖에 없는데

이는 가루크가 속도 13을 비롯해

속성별로 상태이상 세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PVP 보다는 PVE에 더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이유인즉슨 백질풍은 은신이동이라는

여행기술을 장착하고 있는데

병뚜껑 작업을 평생해야하는 라이더의 운명상

이 은신이동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여행기술이 됩니다

물론 넬기나 테오같이 포효를 통해

몹 마다마다 포효포효를 쓰면서 진행해도 되지만

( 필자 역시 극초반에는 넬기와 테오로 병뚜껑 작업 )

차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일일히 몹 마다마다

클릭해야하는 번거로움에 봉착하게 되고

코옵 탐색에서는 게임속도가 1~2배로 고정

매번매번 인연기를 스킵하지 못하고 시청해야 하는등

( 그 인연기 속도조차 3배속이 아니라 2배속으로 고정이다 )

일격기, L2 + R2 를 사용할수 없으므로 스킵조차 할수없다...

전투 자체를 완전히 피하고싶은 욕구뿐이 들지않게 되는데

그 누구라도 이 은신이동을 즐겨쓸수밖에 없는게

현재 병뚜껑작의 현실이자 숙명 일 수밖에 없다

그런 관점에서 봤을땐 굳이 구하기 힘든 백질풍이어야 하는가

하겠지만 나르가와 나르가아종은 파라미터 HP 가 낮기 때문에





똑같은 50랩에서 비교해보면 약간이나마 차이가 발생하므로

구하기힘든 영혼의인연 및 이런저런 유전들을

풀강까지 할 노력치라면 기왕에 희귀7, 7성급 동료몬에게

투자하는것이 효율대비 좋으므로

일반 나르가 보다는 백질풍을 추천합니다

( 속도마저 다 13, 뇌속 약점에 스피드 마저 다 똑같다 )


서론은 이쯤하고 유전학을 보자면

앞서 설명드렸던 코옵 탐험에서 몹들은

즉사기를 통해 단 한방으로 처치 가능한데








일격필살, 파워 즉사기 데스혼

맹독, 스피드 극독기 퀸베놈

독거미, 테크닉 즉사기 포이즌 니들

이 3개를 바탕으로 차후 용의던전이나

코옵 탐색등을 쉽사리 진행할수가 있는데

( 자동사용으로 사용되는 즉사기 조차 즉사판정 )

즉사 면역이 없는 몹들은 이 즉사기로 인해

단 몇턴만에 정리가 되버리는데

일부 고룡들과 퀘몹을 제외하면





라잔까지도 즉사 당할 정도로 널리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상의호흡, 지목해서 스킬을 사용시

인연수치가 주는것이 큰 도움이 되고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진행하고 싶다면 댄서를 추가,

어짜피 PVE 에서는 자동회복과

동료 라이더가 HP 수급의 현실상

PVE 에서 댄서가 나쁘지않기에

저런 H 형태의 유전자 세팅이 완성됩니다

차후 고룡들을 만나게되면 대부분이 즉사 면역이라

전투전에 상성몬으로 교체하는것이 일반적이나

극독기 ( 독/맹독/극독 단계로 나뉘는데 제일 강력하다 ) 퀸베놈을

( 극독 바른후 미리 준비한 대상성 몬스터로 교체하면 된다 )

먼저 발라주고 빠지는등 자독희를 제외하면

어떤 몬스터든 대응이 가능하므로 코옵 탐색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세팅이 될 것이다

또한 진용던, 매우 고레벨의 몬스터들 조차

즉사 면역이 없으므로 폭업에도 큰 도움이 되고





( 85랩은 넘어야 일격기를 사용할수 있을정도로 랩대가 높다 )

극독기가 진용던 고룡들을 녹이는데 큰 도움이 되니

자동사용으로 지가 알아서 일격기 사용, 해결사 능력과

은신기를 모두 갖춘 이 둘의 조합은 어떤 업데이트에도

영원불변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으니

이벨과 마찬가지로 빨리 세팅하면 할수록

라이더에게 큰 이점으로 자리잡게 되니

본격적으로 코옵 탐색, 병뚜껑 작업을 하실거면

위 세팅을 기억 해 두시길 바랍니다

( 이벨보다 더 빨리 장만하실걸 추천, 그정도로 한몸이된다 )


참고로 5번째 유전자는 체력 증가인데

대신에 자가회복을 추가해도 좋고

추격증가를 추가해도 좋은등

H 형틀만 파괴되지 않는선에서 자유롭게 구상 해 봅시다











주 유전자

파이어볼 유전자U : 테오 테스카토르 3마리


이 역시 이전에도 소개 해 드렸던

화속성 약점몹을 저격하면서도

( 이벨 키린이 대표적 )

포효, 마그마 이동이라는 훌륭한 여행기술이 있는덕에

네르기간테 다음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동료몬

( 넬기 다음일수밖에 없는건 테오가 훨씬 구하기 힘들므로 )

이전에는 화속성 9칸에 파워 H라는

다소 공격적인 세팅을 즐겨썼지만

이벨과 마찬가지로 테오 역시 PVE에서만 사용하게 됬고

화속성 약점몹을 확실히 마킹할려면

파워 스피드 테크닉 기술들이 한개씩은 있어야만

교체없이 수월하게 더블어택을 진행할수 있는 현실상

( 물룐 교체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귀차니즘에 굴복하게된다 )

H 형태의 파워 7개를 포기, 6개를 장착하여

빙고 5개가 아닌 빙고 3개를 가저갔지만

파워 스피드 테크닉 모두를 사용할수 있으므로

확실히 화속성 약점몹을 저격하는데 수월해젔고

이는 빙고 2줄 보다도 더 와닿는 성능이기에

파워몬 따로 스피드몬 따로 테크닉몬을 따로따로

교체 플레이 하지 않는 이상 위 세팅을 추천합니다

( 본인 역시도 교체 플레이를 즐겨했지만 결국 귀차니즘 )

더블어택과 정면승부 견제용으로는

깨물기L, 파이어브레스S, 파이어볼M을 사용하고 있고

광역기로는 파이어볼U, 휘프L을 사용하게 되는데

견제 교정기와 파이볼U, 슈퍼노바는 화상 상태를 유도할수 있고

휘프L, 스핀 테일 봄은 높은 폭파 상태를 유도할수 있어서

파워 빙고를 늘릴겸 보머를 추가하게 됩니다





보머 대신에 K,O술을 추가하여 실험 해 봤지만

역시 PVE에서는 K.O술이 큰 힘을 발휘하기 힘들고

11 스피드라서 빠른편도 아니기에

무의미한 K.O술 보다 보머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이벨과 마찬가지로 자속 버프기가 존재하는데

오마디아의 땅파기, 라잔의 힘모으기 등등

더블어택과 정면승부가 발동되지 않을때,

5턴동안 안정적인 방어력과 DPS 누적치가 필요할때

이 버프기가 자주 사용되는데

이는 PVP 에서 더 큰 입지를 차지하므로

PVP 버프기가 왜 중요하냐는 차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테오 고유기, 이그니션 플레임은

광역기로 봤을때 슈퍼노바가 더 좋고

폭파 상태를 만들려면 분진폭발 보다 휘프L이 더 효율적이기에

빙고 현실상 둘다 배제됬지만

오히려 저격 불가능한 분진폭발은 PVP에서 슈퍼노바 보다

더 많이 사용되고 주력기가 되는등

이그니션 플레임은 몰라도 분진폭발은 매우 쓸만하므로

보머 대신에 분진폭발을 대처하셔도 좋습니다

( 다만 교정기가 많으면 PVP 에서는 불리해지므로 따로 육성 요망 )

여담으로 마그마 이동중에서 7성급은 테오 한마리 뿐이므로





포효까지 달려있는 테오는 여행항적,

밀려있던 스토리 상자깡과 고대둥지를 정리하는데도

사용될수 있을정도라 여러면에서 널리 사용











주 유전자

번개 두르기 유전자L : 금뢰공 진오우거 3마리
마비 유전자L : 키린 3마리


PVE든 PVP든 코옵에서는 3마리로만 구성해야 하는 현실상

앞서 설명드렸던 은신자동차, 백질풍이 스피드라

어쩔수없이 백질풍의 아성에 밀릴수밖에 없는 입지지만

높은 공격력과 회심율, 유전학적으로 봤을때 뇌속과 용속은

회심 인연이라는 매우 훌륭한 유전자로 인해

그 입지가 부각될수밖에 없는데





보시다싶이 평타 하나만으로

매우 높은 인연치를 회복할수 있고

이는 PVP에서도 극대화 될 정도





PVE야 까짓거 더블어택과 정면승부로 빠르게 인연치를 채운다지만

( PVE몬은 싱크로와 인연강화 유전자를 선호하게 된다 )

PVP에서는 평타기와 회심기를 통해

단 한방에 높은 인연치를 채운다는 것은 사기적인 성능이라

PVE에서도 PVP에서도 높은 점수를 줄수밖에 없는게 저런 이유에서다


PVP 강의는 따로 설명드릴테니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이처럼 뇌속성 유전자를 9개 채용하는 것 보다

H 형태만 유지한체 용속성의 회심과 빙속성의 인연을 추가하게 되는데





앞서 설명드린 이벨이나 백질풍 테오처럼 3상성을 준비

뇌속 약점이면 그 누구든지 대응이 가능하며

모두 다 투사체가 아닌 접촉형 공격이라

모두 다 회심이 발생하게 된다

여기서 매우 중요한 점

스토리즈에서 광역기와 투사체형 공격기는

아무리 회심 필중의 상황에서도 회심이 발동되지 않으므로

( 심지어 적이 다운되도 발동되지 않는다 )

직접 사용 해 보고 이게 투사체인지 접촉기인지 비교하게 되는데

흡혈 유전자M 대신에 선더 브레스M이 존재하는데도 불구하고

흡혈을 고집 할수밖에 없는건 선더 브레스는 투사체고

흡혈, 에너지 이터는 회심이 발동되는 접촉기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자체적으로 회심율이 높은 동료몬이나

회심 + 회심시인연 + 회심시회복 유전자를 즐겨쓰는

뇌속이나 용속 동료몬은 이 접촉기냐 투사체냐에 따라

관점이 극명하게 갈리므로 뇌속과 용속을 다룰때만큼은

접촉기인지 투사체인지 부터 확인하고 풀강을 해야만한다


참고로 인연기 조차 광역기는 회심이 발동되지 않는데

단일기는 회심이 발생하므로 PVP 보다 PVE 에서 더 많은

사랑을 받게됩니다





( 인연 회심만큼은 회심시인연 유전자가 발동되지 않는다 )

금뢰공은 키린보다 공격 수치가 약간 낮고

방어적인 파라미터가 높은 대신에 광역 인연기라

둘의 포지션이 극명하게 갈리는것이 이 때문







이벨과 크샬의 대척점 마냥 키린과 금뢰공도 비슷한 입장인데

참으로 아이러니 하게도 키린은 이벨처럼 화속성 약점이라

오히려 맘타로트에게 저격을 당할수 있는등

방어 파라미터는 금뢰공이 압도적이라

저력 유전자 등을 채용하는 것이 저런 차이에서다

( 저력 : HP가 절반이되면 방어력 대폭 증가 )

그러한 금뢰공 조차 PVP에서 회심 - 회심시인연을 사용 할 정도로








용속성 유전자와는 한몸이나 다름없으니

다소 구하기 힘들더라도 회심인연 유전자는

오랫동안 노려야하는 유전자가 되는데

당장 오늘 아침에 추가되는 신몹, 청전주 라이젝스도







뇌속성으로 확정되면서 회심인연 유전자와는

끝도없는 파밍의 길이 이어지기에

빙속성 희귀둥지, 롤로스카 지방을 자주 다니게 될 것이다


여담으로 넬기나 황구조, 크샬에 백질풍까지

전부 뇌속성 약점몹이라 싱글 필드에서는

은신자동차, 즉사기 자동차 대신에 키린을 쓰는데

DPS 면에서 더 속편하므로 백질풍과 키린을

같이 추가하는 경우도 많아집니다

물론 점프와 덩쿨타기 2개를 가지고있는

가루크의 등장으로 인해

여행학적 면에서는 밀릴수밖에 없는 처지지만

확실한 딜량과 회심-회심시인연은





속편한 인연기 난사로 이어지므로

키워두면 분명 쓰일대가 있을겁니다

다만 변수는 존재하는데

당장 오늘아침에 등장하는 청전수 라이젝스가

똑같은 속도 13에 만땅 회심율, 높은 공격력을 보유 할 경우

키린의 입지는 더더욱 줄어드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상황








제일 처음에 설명드린대로 인벤 게시글은

이미지가 40장 초과할수 없으므로 여기서 글을 끊고

7성 유전자 [PVP]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