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aion.plaync.co.kr/board/class8/view?articleID=215702&page=

 

 

 

안녕하세요^^ 티아마트 섭에서 신비<<라는 호법을 하다가 섭이전 이후

메스람에서 별달<<로 바뀐 별달이에요^^ 

전곤/방패 조합이 효율이 나쁘지 않냐는분들이 계셔서 올려드립니다^^

호법의 전곤 효율이 별로라며 순위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고 해서요..-_-

기본적으로 전곤/방패 조합은 법봉합성세팅보다 공/물치가 낮습니다.

그런데 요새 악세가 다 좋아져서 전곤/방패조합으로도 물치주문서랑 음식만가지고도 500맞추는건 어렵지않아요~

여기서 뎀딜에 대한 부분을 설명해드릴게요~

글이 아주 깁니다. 글이 길어서 패스 이딴 댓글은 달지말아주세요. 님이 읽는거보다 쓰는데 시간이 더걸리고

쓰는것보다 테스트하는게 시간이 더걸렸어요.

 

1. 공속

우선 전곤의 기본공속은 1.5이고 법봉의 기본공속은 2.0입니다~

6초라는 시간이 주어졌을때 전곤의 타수는 4회이고 법봉의 타수는 3회입니다^^
전곤의 타수가 법봉보다 1.33배 더 나오겠지요~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것은 질풍/공속장갑/무기,장갑의 공속옵션/용기주문서 등으로인해

빨라지는 공속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아이온의 공속과 시속은 버프로인해 비율증가가아니라 소모시간의 - 형식입니다.

치유가 호법의 신속의주문을받고 신속의기도를 쓰면 모든힐이 즉힐로 나가고,

마도가 호법의 신속의주문을받고 바이젤의지혜를 쓰면 메즈스킬 이외의 모든스킬이 즉시시전으로 나가죠~

공속도 제한이 걸려있긴하지만 마찬가지의 방식이더군요^^

공속 19%옵이 붙어있다면 공격시전(시간이있으니 시전이라고할게요)시간이 1.5 x 0.19만큼이 줄고

용기를 먹는다면 1.5 x 0.81 x 0.91 이 아닌, 1.5 - (1.5 x 0.19) - (1.5 x 0.09) 라는 공속이 되더란말이죠.

기존공속 1.5인 전곤과 2.0인 법봉은 공속옵과 질풍 용기 등으로인해 차이가 벌어지게된다는 말입니다~

더군다나 전곤 법봉 둘다 3타무기이므로 전곤이 신석발동확률이나 바람의약속 발동확률은 훨씬 높습니다!

 

2. 공격력과 치명타배율

법봉의 공격력은 동급 전곤의 공격력의 1.33배입니다.

용신전곤은 148 - 222이므로 (148 + 222) / 2 = 185입니다.

용신법봉은 196 - 296이므로 (196 + 296) / 2 = 246입니다.

전곤의 치명타 배율은 2.0배이고, 법봉의 치명타 배율은 1.8배입니다.(예전에 1.3배였다가 상향되었죠)

평타시 치명타가 터지지 않았을 시에 법봉의 데미지가 전곤의 데미지보다 1.2~1.3배정도 더나옵니다.

그리고 전곤의 공속이 법봉의 공속의 1.33배이므로 전곤의 누적딜이 법봉의 누적딜보다 조금 앞서게됩니다.

그런데 법봉의 합성의 등장으로 치명타가 터지지 않았을시에는 법봉과 전곤의 딜이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치명타 배율때문에 데미지가 뒤집혀버리죠.

전곤의 치명타 배율은 2.0배, 법봉의 치명타배율은 1.8배이므로

평타시 치명타가 터진다면 전곤의 치명타데미지가 법봉의 치명타데미지보다 1.1배정도 앞서게됩니다.

합성법봉의 평타 치명타데미지는 마석세팅과 어비스법봉의 합성등의 여러요인으로 달라질 수 있겠지만

동급 전곤이 아주 약간 앞서게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차이가 벌어집니다.

스킬의 치명타데미지이죠.

스킬의 치명타데미지 합산방식이 제가 제작진이 아니라 -_-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스킬데미지 + 공격력(흰뎀이라더군요)) x 치명타배율입니다.

(스킬데미지 + 법봉의공격력) x 1.8 과 (스킬데미지 + 전곤의공격력) x 2.0 이렇게 두개를 놓고 비교해보면

스킬데미지가 낮으면 낮을수록 전곤과 법봉의 공격력에 의해 치명타데미지가 좌우되지만,

스킬데미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법봉의 공격력과 전곤의 공격력은 정해져있기때문에

치명타배율의 의미가 커집니다.

즉, 저렙때는 스킬 치명타 데미지가 법봉이 더 높게나오지만, 고렙이되어 스킬뎀지가 높아질수록

공격력보다는 치명타배율에 중점이 두어진다는말이죠~

전곤이 스킬치명타시에는 법봉의 스킬치명타보다 1.1배이상의 치명타데미지를 보여줍니다~

몹한테 관통쇄 치명데미지가 2500이상 뻥뻥터지고, 분쇄격은 3000이상, 유수격은 3500이상도 터지더군요^^

그리고 또하나! 강화입니다.

전곤과 법봉은 둘다 강화시 공격력이 3씩 증가합니다.

용신전곤과 용신법봉을 예로 들면,

용신전곤은 기본공이 185이므로 15강시 230입니다.

용신법봉은 기본공이 246이므로 15강시 291입니다.

기본공으로 쳤을땐 용신법봉이 용신전곤의 공격력의 1.33배입니다.

대신 용신전곤의 공속이 1.33배 더 빠릅니다~

양쪽 무기를 둘다 15강을 했다 쳤을시 291 / 230 = 1.26배입니다.

즉, 강화를 할수록 전곤과 법봉의 공격력 비율차이가 좁아지고, 결과적으로

전곤의 효율이 법봉의 효율을 압도하는 상황이 나오게 된다는겁니다.

 

3. 평캔

사실 평타캔슬이라는게 선뎀지 후모션의 시스템때문에 공개적으로 사용하는 버그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단지 용신법봉과 용신전곤을 둘다 사용해본 제 체감일뿐이지만, 사냥시에 법봉을 들고 있을시에

평캔 - 단죄의일격 - 평캔 - 격파쇄 - 평캔 - 공명쇄 이렇게 나가는 시점에서

격파쇄 이후에 평타가 엄청 늦게 나가는걸 체감하셨을겁니다.

그런데 전곤을 들고 격파쇄를 때리면 거의 바로 평타가 나가는걸 볼 수 있습니다.

평캔으로 인해서 전곤의 뎀딜이 좀 많이.. 앞서는 느낌입니다.

 

4. PVP에서

전/방 호법이고 방방세팅이다보니, 밀리계열간의 PVP에서 승률은 거진 절대적이더군요.

호법과의 상성이라는 검성전에서도 1.9패치이후 정천방패의 최대방어값이 500대에서 1185로 대폭상향했기에

방방이 뜨기만 한다면 검성의 무식한 한쿨을 견디기란 어렵지 않습니다.

방방얘기는 담에 하고, 스킬면에서만 다룬다면

죽어가는 호법에게 한줄기 희망같은 스킬이 있죠~ 공명쇄라고 -_-

상대방의 이속을 떨어뜨려 주는 스킬입니다.

낮은 뎀딜과의 싸움에서는 평캔 - 스킬 - 평캔 - 스킬 이런식의 싸움이 되지만

높은 뎀딜과의 싸움, 즉 스킬하나라도 더 걸고 유리한 고지를 잡아야하는 시점에서는

평캔 - 스킬 - 스킬 - 스킬을 사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특히, 공명쇄를 쓸때말이죠..

법봉의 단죄의일격 - 격파쇄 - 공명쇄 사용과

전곤의 단죄의일격 - 격파쇄 - 공명쇄 사용의 시간은 전곤이 법봉의 공속의 1.33배라는게 믿기지 않을정도로

차이가 많이납니다.

전곤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넉백이 없다는 단점이 있지요.. 사실 뽀대도 좀..;;

다만 분쇄격과 파열격의 쿨이 1분이기때문에 열파격(넉백스킬) 발동만가지고도 분쇄격 파열격은

자주 쓰는편이네요^^

그리고 충격해제의 등장과 파동격의 등장으로 법봉의 넉백은 큰 의미를 잃었다고 봅니다.

 

5. 수성에서

수성에서 제일 중점은 "지휘관을 극딜하라"입니다.

요새전때는 불패트리와 바람의축복, 쾌유의주문,격노를 차고있습니다.

파산트리와 불패트리의 차이점은 파산트리는 한방한방의 데미지를 크게 주게끔되어있다는겁니다.

반면 불패트리는 방어와 누적데미지에 치중되어있지요.

불패진언의 공격력 15%증가와 고취주문의 공격력 20%증가가 있기때문에

공격력이 높을수록 큰 효율을 보게끔 하는 스킬들이죠.^^

그리고 바람의축복.. 이게 정말 골때리는 스킬입니다.-_-;

30초동안 공격할때마다 100%확률로 257만큼의 추가 타격을 줍니다. 쿨 3분. 다좋은데 시전시간 1초;

싸울때 쓰기는 다가오는 적과 싸울땐 좋은데 도망가는 적한테 쓰려고하면 모션취하고나면 도망가있죠 -_-;

바람의축복이 타수에 치중된 스킬이기때문에, 공속이 빠른 전곤을 찼을때 훨씬 뎀지를 많이주게되겠죠!

더군다나 평캔까지 쓰게되면 바축으로 인해 터지는 뎀지가 화면에 뻥뻥 터지는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지휘관이나오면 질풍을쓰고 바람의축복을 씁니다. 바람의축복이 끝나면 젤리를먹고 유스티엘의보호를 씁니다.

유스티엘의 보호를 2분뒤에 또 씁니다. 유스티엘의 보호가 끝나면 바람의 축복을 또 씁니다.

이런식으로 하고나면 잠시뒤에 우체통이 백금훈장 3개를 던져주는걸 보시게 될 수 있습니다.

 

 

 

글이 길었습니다 -_-;

아직도 용신전곤을 놓고 호법한테 효율이 별로니 어쩌니 하는 말들을 보면 화가 납니다.

직접 호법한테 용신전곤 채워놓고 사용해보시고 하는말도 아니고 그저

호법은 뎀딜이나 힐이나 어느면에서도 특화가 안되어있으니,

전곤을 차도 똑같을것이다. 라는 생각.

그 편견때문에 오늘도 우리 호법게시판에는

도발글 징징글이 난무하는거겠죠.

용신전곤 쓰는 사람이 수호가 많냐 호법이 많냐 라고 물어보면 우리호법들은 할말이 없죠.

왜냐? 호법은 전곤의 2순위이기때문에 득할 기회가 있을거라 생각하고 따로 사지 않았던겁니다.

더군다나 수호가 전곤을 산다했기때문에 그 2순위마저도 무시되어버렸었고요.

전 저 전곤 꼭 껴보고싶어서 돈모아서 경매올라온거 샀습니다.

사겠다는 수호 검성들 경매가 4억 5억 6억 7억 올라가는거

7억불러서 사버렸네요.

전곤을 차고있는 수호가 많냐 호법이 많냐 하면서 호법보다 수호가 많이 차고있으므로

수호가 전곤의 2순위라는 주장은 자기 얼굴에 침을 뱉는거라봅니다.

2순위라는 호법이 두눈 시퍼렇게 뜨고 있는데 전곤 써보고 싶어서

호법을 그냥 무시한채 돈으로 전곤을 삼으로써 사제간의 조율이라는 미덕을 깨버린거라는 증거죠.

수호가 용신전곤을 많이 찼을수록 그 개체수만큼의 호법님들은 돈앞에서 울었단말입니다.

그런걸 자랑삼아 호법게시판에와서 말도안되는 도발글 남기지 마세요.

 

글이 상당히 길어서 읽는분들의 눈마저 아프지않았을까 합니다 -_-;

다만 호법에게도 전곤이 얼마든지 효율이 있으며

호법은 법봉이다. 넉백때문에 법봉이다. 법봉이 데미지가 더 좋다. 싸움에선 법봉이 좋다.

라는 말만을 들어오며

호법은 법봉이라는 말에 세뇌되어서 아무 생각 없이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마저 스스로 포기하는 분들이

참 많이계신것 같아서..

그런분들께 도움이 됐음 좋겠네요..^^

법봉.. 아이러니한 무기죠. 양손무기중에 제일 공격면에서 딸리고

마증은 보옥과 똑같고, 마적은 법서와 똑같은 최고의 마법계열 무기입니다. 돌아버리겠네요 -_-;; 

실제로 제가지금 방방세팅을 하고있는데 침묵연타만 안터지면 군단창 검성님한테도 제가 승률이 높아요^^

더운날씨에도 고생많으십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