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속도에 대한 착각을 하는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나름 정리를 해 볼까 합니다.

 

앞서 오성다마님이 쓰신 팁을 보고 살을 조금 더 보태봤습니다. (__)

 

우선 혼란을 막기위해 공속(게임상에 표기되는 공속%), 실공속(실제로 증가하는 공격속도)으로 색깔구분을 하겠습니다.

 

 

 

1. 아이템과 스킬 등 표기되는 게임상의 공격속도%는 가짜다.

 

공격속도가 아닙니다. 정확히 말하면 재 공격시간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0%는 기본상태이고 100%가 되면 재 공격시간이 사라지므로 데미지는 무한대로 갑니다.

 

앞서 오성다마님이 설명하셨던 그래프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두 배의 수치가 되는 50%로 게임사에서 제한을 했습니다.

 

 

2. 특징

 

공속이 올라갈수록 %실제 공속증가폭이 점점 커집니다.

 

저렙때는 큰 영향이 없고 고렙이 되어 아이템이 갖춰질수록 1% 2%의 증가가 많은 차이를 가진다는 뜻입니다.

 

 

★ 아이템으로 비교 (공속 최대치의 아이템들은 편의상 최고급이라고 하겠습니다 -_-;;)

 

                                                                         실제공속  상급용기추가(+9%)  타이틀추가(+2%)

33달인전승장갑(5%) + 40공속전승무기(14%)  =  19%    23.5%            38.9%                   42.9%   

33달인유일장갑(6%) + 40공속유일무기(18%)  =  24%    31.6%            49.3%                   53.8%

최고급유일장갑(8%) + 최고급유일무기(19%)  =  27%    37.0%            56.3%                   61.3%

 

< 다시 언급합니다. 빨간색은 게임상 %수치 파란색은 실제 증가하는 공속(%) 입니다. >

 

 

19% 27%나 눈으로보기엔 단순히 8%차이고, 또는 캐릭터정보에서 0.1, 0.2를 우습게 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풀버프 상태일수록 차이는 극심하게 달라집니다.

 

아이템8%의 차이가 용기와 타이틀이 추가된상태에선 실제공속 20%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죠.

 

( 0%~10%의 공속증가폭보다 47%~50% 구간의 실공속증가폭이 높습니다.)

 

 

단 주의해야할 점은 이 공속의 증가가 누적뎀딜에 비례하는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평타만을 치면 저 수치만큼 공격뎀딜이 증가하겠지만 스킬은 딜레이가 있어서 무한정난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살성이나 쌍수검성은 평타가 중요하므로 공격속도에 따른 데미지의 증가폭이 상당합니다.

 

     반대로 궁성이나 창검성의 경우엔 평타의 비중이 낮아 살성과 비교해서 공속의 혜택을 덜 받습니다. 

 

 

 

 

+ 추가팁 (공속5%당 실공속증가량)

           0% - 1.000(기본값)

5% - 1.052

10%- 1.111

15%- 1.176

20%- 1.250

25%- 1.333

30%- 1.429

35%- 1.538

40%- 1.667

45%- 1.818

50%-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