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터마이징을 할 때 얼굴 세부를 조절할 때 도움이 될까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우선 얼굴 세부에서 총 27가지의 조절바로 얼굴 형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이 27가지의 조절이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되겠습니다.

 

 1.얼굴 모양

첫번째로 얼굴 모양입니다.

턱 모양이나 눈의 크기나 모양 등 얼굴 전체적인 형태를 조절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전체 눈의 크기에 대한 눈동자의 포함 비율 입니다.

아래 턱 위치나 코의 위치나 크기 등은 남은 26개의 조절을 통해 변경이 가능하지만 눈동자의 포함 비율은

쉽게 조절이 불가능 합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기준으로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위 눈꺼풀이 올라가게 되고 눈동자의 포함 비율이 커지게 되며,  우측으로 옮기시면 아래 눈꺼풀이 쳐지게 됩니다.

 

2.얼굴형

두번째로 얼굴형 입니다.

얼굴의 뼈대에 관한 부분을 조절하는 부분입니다.

빨간선으로 표시한 부분은 중앙부분으로 이를 기준으로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광대가 튀어나오게 되며,

우측으로 옮기시면 아래턱뼈가 밑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중앙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냅두시면 됩니다.

 

3.이마 모양

세번째로 이마 모양 입니다.

그림으로 설명하는게 편한 부분입니다.

조절바를 우측으로 옮기시면 그림에서 노란색 선을 기준으로 빨간색 선이 이마 부분에서 튀어나오게 됩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그 반대가 되겠습니다.

조절하실때 캐릭터를 측면으로 두고하시면 편합니다.

조절바를 좌측 끝으로 이동시킨 것입니다.

조절바를 우측 끝으로 이동시킨 것입니다.

툭눈금붕어와 같은 얼굴형을 원하신다면 조절바를 우측 끝으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죄송합니다.

 

4.눈위치

네번째는 눈의 위치 입니다.

눈의 위치는 눈의 위 아래의 위치를 정해주는 조절 기능 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눈의 위치가 아래로 이동하며, 조절바를 우측으로 옮기시면 눈의 위치가 위로 이동합니다.

별로 중요하진 않지만, 눈 위치를 이동시키실 때 위의 볼라인이 같이 변합니다.

눈의 위치를 위로 옮기시면 늘어나고 , 아래로 옮기시면 줄어듭니다.

 

5.미간

두 눈 사이의 간격을 조절 하는 기능입니다.

눈 위치가 두 눈의 높이라면, 미간은 두 눈 사이의 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절바를 우측 끝으로 두시면 당신의 캐릭터가 다운 증후군이 되는것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6.눈 길이

여섯번째는 눈 길이 입니다.

위의 눈위치와 미간이 두 눈의 자리였다면 눈 길이는 한 눈의 크기에 대한 것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눈의 길이가 짧아지며, 우측으로 옮기시면 길어 집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선이 눈동자에서 아래로 수선을 내린것인데,

눈의 길이를 조절할 때 두 눈동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변하므로 두 눈동자의 위치는 눈의 길이를 조절할 시 고정입니다.

 

7.눈 크기

일곱번째는 눈 크기 입니다.

눈 길이가 한 눈의 양옆 길이 였다면, 눈 크기는 한 눈의 위 아래 길이 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아래 눈 꺼풀과 윗 눈 꺼풀 사이의 간격이 짧아집니다.

조절바를 우측으로 옮기시면 그 반대가 되겠습니다.

위 그림이 눈 크기에 대한 자료 입니다.

그림에서 표시된 빨간 선이 눈의 윗 꺼풀과 아랫 꺼풀 사이의 간격이라 보시면 됩니다.

 

8.눈 모양

여덟번째는 눈 모양 입니다.

눈 모양도 그림을 통해 설명하는게 쉽습니다.

위 그림을 통해 설명 하겟습니다.

노란색 선은 눈의 좌측 끝과 우측 끝을 이은 선이고,

빨간색 선은 노란색 선으로 부터 눈의 아래 끝을 이은 선이 되며,

보라색 선은 노란색 선으로 부터 눈의 윗 꺼풀의 각진 부분을 이은 선이 되겠습니다.

눈 모양 조절바가 위 표시된 지점을 기준으로 좌측으로 갈 수록

노란 선을 기준으로 빨간 선의 길이가 길어집니다.

조절바가 표시된 지점을 기준으로 우측으로 이동 시킬시 빨간 선의 길이는 유지되며 보라색 선의 길이가 길어집니다.

 

9.눈초리

아홉번째는 눈초리 입니다.

눈의 바깥끝 부분의 위치를 조절해주는 부분 입니다.

눈초리도 그림을 통해 설명 하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표시한 빨간색 부분이 편의상 눈의 바깥끝 지점이라고 해두겠습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이 끝 부분이 아래로 내려오며, 우측으로 옮기시면 이 끝 부분이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10.눈썹 위치

열번째는 눈썹 위치 입니다.

눈위치와 비슷하게 눈썹 위치는 눈썹의 높이를 정해주는 것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겨주시면 두 눈썹이 아래로 내려오며, 조절바를 우측으로 옮겨주시면 두 눈썹이 위로 올라갑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눈썹 위치가 위로 올라가면 이에 따라 콧대가 같이 길어지며,

눈썹 위치가 아래로 내려가면 이에 따라 콧대가 같이 짧아진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주목하면서 조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1.눈썹 각도

열한번째는 눈썹 각도 입니다.

눈썹의 안쪽끝과 눈썹의 양쪽끝을 잇는 선을 기준으로 눈썹의 중앙 부분과 이루는 각도를 조절합니다.

그림이 좀 부실하지만 위에서 두 직선을 이루는 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이동시키면 각도가 줄어서 눈썹이 직선에 가까워지며,

우측으로 이동시키면 각도가 늘어서 눈썹이 곡선에 가까워집니다.

 

12.눈썹 모양

열두번째는 눈섭 모양 입니다.

조절바가 중앙에 있었을 때를 기준으로 좌측으로 옮기면 눈썹이 올라가고,

우측으로 옮기면 눈썹이 내려 갑니다.

그림으로 보자면

눈썹 모양을 좌측 끝으로 했을시

눈썹 모양을 우측 끝으로 했을시

 

13.코 위치

열세번째는 코 위치 입니다.

눈 위치, 눈썹 위치와 같이 코의 위치를 조절하는 부분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코가 위로 올라가며, 우측으로 옮기시면 코가 아래로 내려갑니다.

 

14.콧대

열네번째는 콧대 입니다.

콧방울부터 미간의 중심까지 코의 높이를 조절하는 부분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겨주시면 코의 높이가 낮아지며, 우측으로 옮겨주심녀 코의 높이가 높아집니다.

조금 해보시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15.콧방울

열다섯번째는 콧방울 입니다.

콧방울은 뭐라 표현할 수 없네요

위 그림에서 빨간색 원으로 표현한게 콧방울 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콧방울이 작아지며, 우측으로 옮기시면 콧방울이 커집니다.

 

16.코끝

열여섯번째는 코끝입니다.

이번에는 캐릭터를 다시 측면으로 두시고 작업하시면 편합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 원으로 표현한 부분이 코 끝인데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코끝이 밑으로 내려가고, 조절바를 우측으로 옮기시면 코끝이 위로 올라갑니다.

 

17.뺨

열일곱번째는 뺨입니다.

말그대로 볼살을 의미합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볼살이 많아지고, 우측으로 옮기시면 볼살이 없어집니다.

아무래도 얼굴형을 통한 뼈구조의 영향을 많이 받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18.입 위치

열여덟번째는 입 위치입니다.

입의 높이 조절을 하는 부분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입의 위치가 아래로 내려가며, 우측으로 옮기시면 입의 위치가 위로 올라갑니다.

입이 위치가 움직일 때 인중의 길이도 같이 변하므로 오랑우탄과 같은 얼굴을 원하신다면 입 위치의 조절바를 좌측 끝으로 두시고 작업하면 편합니다.

 

19.입 크기

열아홉번째는 입의 크기입니다.

입의 크기라고 하면 입이 전체적으로 커지는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입 크기를 통해 조절이 가능한 부분은

입의 좌우 길이 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입의 길이가 짧아지며, 우측으로 두시면 입의 길이가 길어집니다.

입술이 두껍거나 모양이 마음에 들지않아도 이 부분에서는 넘어가주시면 되고, 길이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20.입술 두께

스무번째는 입술 두께입니다.

 

위가 입술 사진인데, 빨간색 선의 길이가 이 조절을 할때 변하는 부분 중 아랫 입술의 두께입니다.

입술 두께를 조절하실 때에는 윗 입술보단 아랫 입술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입술 두께가 얇아지고, 우측으로 옮기시면 입술 두께가 두꺼워집니다.

 

21.입 꼬리

스물한번째는 입 꼬리 입니다.

입 꼬리라는 단어 자체가 크게 어려움이 없었을 것이라 봅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입 꼬리 조절을 통해 변하는 부분 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입 꼬리가 내려가고, 우측으로 옮기시면 입 꼬리가 올라갑니다.

입술 선이 기준이므로 알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22.입술 모양

스물 두번째는 입술 모양 입니다.

20번 입술 두께에서는 아랫 입술을 조절하셨다면, 입술 모양은 윗 입술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선이 압술 모양의 조절로 변하는 부분입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빨간선의 길이가 줄어들며, 우측으로 옮기시면 길이가 늘어납니다.

 

23. 턱 위치

스물세번째는 턱 위치 입니다.

아래 턱 끝의 위치를 조절하는 부분입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 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아래 턱 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조절바를 좌측으로 옮기시면 아래 턱 끝의 위치가 위로 올라가고 , 우측으로 옮기시면 아래 턱 끝의 위치가 아래로 내려갑니다.

 

24.턱 모양

스물네번째는 턱 모양 입니다.

광대 부분과 아래 턱 양옆 부분의 뼈를 조절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 원이 있는 부분은 광대 부분의 뼈이고, 노란 원이 있는 부분은 아래 턱 양옆 부분의 뼈라고 둡시다.

조절바가 중앙을 기준으로 좌측으로 옮길시 빨간 원 부분이 튀어나오며, 우측으로 옮길시 노란 원 부분이 튀어나옵니다.

 

25.귀 모양

스물다섯번째는 귀 모양 입니다.

귀의 모양을 조절하는 부분으로, 귀의 크기와 모양을 복합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조절바를 위에 위치한 지점으로 부터 좌측으로 옮기시면 귀가 커지면서 길어지며,

우측으로 옮기시면 귀 끝이 뾰족해지며 길어집니다. 

조절바를 우측 끝으로 둘 때

 

26.얼굴 비율

스물여섯번째는 얼굴 비율 입니다.

말 그대로 얼굴 비율 입니다.

조절바가 지금 있는 위치에서 좌측으로 옮기시면 캐릭터의 현재 모습을 그대로 압축시켜주고,

우측으로 옮기시면 현재 모습을 펴줍니다.

이 부분도 직접 조절해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27.얼굴 표정

마지막으로 얼굴 표정 입니다.

대부분 처음에 얼굴 표정이 없음으로 설정 되있으므로 별로 신경쓰지 않는 부분 중 하나인데,

간혹 미리보기와 같은 용도로 얼굴 표정을 한번씩 돌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데 얼굴 세부 설정 다하시고 얼굴 표정을 없음으로 안해두고 캐릭터 생성할 때가 있는데,

얼굴 표정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 부분은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하는것을 비추천 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