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게임나 그렇지만, 아이온도 초반에 돈이 많이 듭니다. 다른 게임보다도 돈의 압박의 꽤 심하다는 느낌입니다.


퀘스트를 하면서 레벨링을 하다보면, 그 돈은 스킬 배우는데 거진 다 나가고 좀 남는 돈이 있다고 할지라도 창고와 인벤토리를 확장하면 손에 남는게 별로 없습니다. 게다가 쓸만한 아이템이나 마석 등을 좀 구매하거나, 혹은 득템한 아이템을 추출에 사용한다면 돈은 더 쪼달리게 됩니다. 그래서 스킬 배우는 돈도 근근해질 때가 있더군요.


특히나 저의 경우, 시즌2 와 시즌3에서 제작에 많은 신경을 쓰느라고 돈이 더 들었습니다. 이래저래 다른 사람에게 지원을 받아서 제작을 올렸지만, 더이상 지원받을 사람도 없어 결국 돈벌이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채집 이외에도 네임드만 본격적으로 잡는다던가 (채널 이동, 파티/길드 단위 레이드 등) 하는 방법도 있지만, 제가 택했던 방법은 채집이었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만족할만 했습니다.


채집물을 통해 돈을 벌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채집 퀘스트 때문입니다.


보통 3차맵인 엘테넨으로 넘어올 때, 다수의 분들이 채집숙련을 100 이상 만들지 않고 옵니다. 그래서 채집 퀘스트 내용을 보고 베르테론으로 채집을 올리러 가기도 하고, 혹은 그냥 기다렸다가 묵묵히 올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클베중이고 어비스를 위한 렙업의 필요성도 있다보니, 얼른얼른 채집 퀘를 완료하려 하시는 분들도 상당합니다. 특히 천족의 경우 레벨업에 대한 경험치의 압박이 더 있기 때문에 채집을 하러 다니느니, 사냥을 통해 레벨업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합니다.


엘테넨 지역의 채집 퀘스트를 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수량이 필요합니다. (저의 기억에 의존하고 있고 테스트 도중 수량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은 참고 바랍니다)

ㅁ 금광석: 10 개
ㅁ 토파즈 원석: 5 개
ㅁ 아쿠아마린 원석: 5 개
ㅁ 후크시아: 20 개
ㅁ 요크나무: 15 개
ㅁ 루시솜: 15 개
ㅁ 타이탄 광석: 20개
ㅁ 루바브: 15개
ㅁ 스타아니스: 18개
ㅁ 래디시: 12개


대략 이정도였던 것 같은데, 타이탄광석은 숙련도가 100일 뿐더러, 후크시아, 루바브 등은 100 을 넘고 나서 조금만 하면 요구 숙련도에 도달할 수 있고, 엘테넨 바로 앞마당인 만두리숲 지역에 자주 리젠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루시솜, 요크나무는 요구 숙련도가 높고, 좀 더 멀리 나가야 한다는 문제도 있어서 수요가 더 있는 편입니다.


특히 이중에서 잘 팔리는 것이 금광석, 토파즈원석, 아쿠아마린 원석입니다. 토파즈원석과 아쿠아마린 원석의 경우 요구 숙련도가 높은데다 한번에 하나밖에 캘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 리젠 위치가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진 않는 듯 합니다. 토파즈원석과 아쿠아마린 원석, 그리고 금광석의 순으로 잘 팔리더군요. 물론 이것들의 가격이 더 비싸기도 합니다.


토파즈 원석이 잘 리젠되는 자리는, 여왕 베스파의 리젠자리 근처입니다. 여왕 베스파가 리젠되는 곳이 총 4군데인데 그중 3곳에서 토파즈 원석이 리젠됩니다. 특히 만두리 식량저장터(?) 위의 언덕을 보면 여왕 베스파 리젠자리 2곳이 멀지 않게 위치해 있는데, 저는 거기서 주로 캤습니다. 거기서 유적지로 넘어가는 작은 동굴이 있는데, 동굴 가기 직전에도 바위 옆에서 하나 리젠이 되지요. 그 외에 사막에도 리젠자리가 몇군데 있습니다.


그리고 금광석은 사막지역에서도 리젠되기도 하지만, 유적지 근처에 잘 리젠됩니다. 키벨리스크 및 여러 NPC 가 배치되어 있는 옛 유적지 입구 (유스타키스가 있는 곳) 를 잘 살펴보세요.



[ 유스타키스가 있는 곳 근처가 금광석 캐기 좋은 곳입니다 ]



일단 키벨리스크 바로 우측에 루시솜과 함께 금광석이 하나 리젠됩니다. 그리고 벽을 따라 좀 더 가면 하나 더 리젠되지요. (집게발 루펜트가 어슬렁 거립니다)


그 다음에 유스타키스 전방에도 금광석이 하나 리젠되며, 길을 따라 이삼십미터만 내려온 다음에 좌측을 보면 (절벽이 좌측으로 꺽여 있죠) 금광석, 루시솜, 요크나무의 3개가 리젠되는 곳이 있습니다. 이렇게 유스타키스 근처에만 금광석 리젠자리가 4군데가 있습니다. 루시솜과 함께 캐면 100개 채우기는 금방입니다. 초반에는 쉽게 캤는데, 시간이 좀 지나니 경쟁자들이 늘어나더군요.


그 다음에 절벽을 따라 왼쪽으로 쭉 가면, (동굴에서 나와 유적지를 정면으로 바라보는 시선에서의 왼쪽, 위 지도상 유스타키스의 오른쪽에 해당합니다) 아쿠아마린 원석과 금광석 리젠자리가 하나 더 있습니다. 그 앞에 (이름을 잊어먹었는데) NPC 하나가 외로 이 서 있는 작은 동굴이 있고, 이 동굴이 여왕베스파의 리젠자리 근처와 이어지죠. (이 동굴은 위에서 말했던 토파즈 원석 리젠자리 근처입니다)


지도를 찍어놨으면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이 드는데, 내일 서버 열리면, 제가 자주 애용하는 리젠자리 몇군데를 따로 올려야겠습니다. 말로 하니 설명이 좀 난감하군요.. ^^;;


그 외에 한군데가 더 있는데, 바로 사탈로카의 무덤입니다. 아케론 드레이크가 득시글대는 그곳, 사탈로카의 무덤으로 들어가다 왼편으로 보시면, 금광석을 캘 수 있는 곳이 3개 정도 있습니다. 벽을 따라 잘 가면, 공격 당하지 않고 왔다갔다 하면서 잘 캘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스타아니스와 래디시도 있는데, 이것은 20대 초반에 받는 것이 아니라 중반에 받는 퀘스트라서 아직 판매해보진 않았습니다. 물론 이미 완료한 뒤에 꾸준히 채집을 해놓고 있는 중입니다.


타이탄광석, 루바브, 후크시아, 요크나무, 루시솜 등은 보통 개당 200~300 키나 사이에 팔면 쉽게 팔리더군요. 퀘스트 완료 수량에 맞추어 팔면 한 덩이에 3500 ~ 5000 키나 정도 됩니다. 금광석은 좀 더 비싸서 500 ~ 800 정도에 팔기도 합니다. 경매장에는 좀 더 비싸게 올려놓고 상점에는 좀 더 싸게 올려놓지요. 그리고 토파즈 원석은 개당 1500 가량, 아쿠아마린 원석은 개당 2000 ~ 2500 가량에 판매해봤습니다.


밥 먹으러 가면서 10 개를 올려놓으면, 30분 정도만에 7~8 개가 팔려 있더군요. 경매장에도 서너개 정도 올려놓으면 2개는 이미 팔려 있구요. 일이백개씩 캔 다음에 엘테넨에 상점 열고 퀘스트 완료 수량에 맞추어 올려 놓고 또 일부는 경매장에 올려 놓으면 한두시간 내에 십만 키나는 금방 벌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가격 책정인데, 각 퀘스트 완료 이후 받는 보상 금액이 얼마인지는 기억이 좀 가물가물 합니다. (2차때 완료한 것들도 있다 보니..) 아무래도 테스트 중이니 변경될 수 있겠지요. 다만 최근에 아쿠아마린 원석 5개를 가져다주는 퀘스트를 완료했는데, 보상이 13,400 키나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쿠아마린 원석 5개를 파는데 1만 키나 내외, 많아도 12,500 키나 정도면 사는 사람도 부담없지 않을까 합니다. 나중에 오베할 때는 채집퀘 보상을 잘 보고 가격을 책정해야 할 듯 합니다.


타이탄 광석의 경우 수량이 많아 제작하시는 분에게 개당 100 에 몇백개를 싸게 넘기기도 했고 (또 타이탄은 그만큼 많이 리젠되니까요), 또 엘테넨 앞마당에서 채집할 수 있는 것들은 판매에 좀 더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클베 도중에 손쉽게 벌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주말 동안 번 돈이 4~50만 키나 정도 되는 듯 합니다. 오로지 돈만 번게 아니라, 퀘스트하고 잠입하고 사냥하면서 채집하고, 밥먹으러 가거나 TV 보러 가거나 할 때만 상점 돌려놓는, 쉬엄쉬엄 버는 방식이었는데도 만족할만큼 벌었습니다. 제가 돈을 버는 목적은 얼른 제작 숙련도 올리려는 것이니, 일단 돈 있는 만큼 제작 숙련도 올려놓고 나서 다시 돈벌이에.. ^^;;


그리고 제작 숙련도가 높은 캐릭터에게만 주는 별도의 퀘스트도 있는 듯 합니다. 어비스로 물품을 전달하는 내용인데, 150 넘긴 제작의 경우 퀘스트가 없는데 180 을 넘긴 곳에서는 주더라구요. 다른 것도 마저 더 올려보고 퀘스트 제한 및 내용을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개인상점의 경우 판매가격에 오류가 좀 있는 듯 합니다. 수량을 다 사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사가는 경우 남은 수량의 판매가격이 확 바뀌는 경우가 있고 (개당 500 에 올려놨는데 개당 250 으로 가격이 바뀌어버리는.. 눈앞에서..), 낱개로 판매하도록 올려놓은 경우 판매 가격이 아닌 다른 가격이 들어왔다고 메시지가 출력되더군요. (2,000 키나 짜리를 낱개로 팔았는데 왜 시스템 메시지로 300 키나가 들어왔다고 나오는 건지..) 개인상점 오류에 대해서는 역시 서버 열리면 한번 실험을 해봐야겠습니다.


일단 내일 서버 열리기만을 기대하고 있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