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먼저 4월 27일 업데이트 이후 서버 불안정 현상 등으로 인해 원활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지 못해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통합 인스턴스 서버 추가와 던전 입장 횟수 변경을 진행하면서, 예상치 못한 부하와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각종 콘텐츠에 영향을 미쳐 고객님들께 큰 불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용 중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5월의 개발자 노트에서는 데바 여러분들과 소통을 위한 예정 사항과 다가올 2.4 업데이트에 대해 안내드리려 합니다.
주요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2.4 UPDATE – 데바, 도전의 길을 걷다
  -해방된 파슈만디르 사원
  -랭킹 시스템
  -심연의 잔해
  -성장 구간 개편 및 편의성 개선
 ● 소통에 대한 고민


그럼 5월 개발자 노트 시작하겠습니다.



5월 18일, 아이온 클래식 서버에 2.4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해방된 파슈만디르 사원' 오픈과 '랭킹 시스템 추가' 등 PvE, PvP의 강함을 증명할 수 있는 콘텐츠의 등장입니다.
2.4 업데이트의 주요 콘텐츠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뒤틀린 드라웁니르 동굴 공략 후 등장했던 영상을 기억하시는지요?
그 정체는 바로, 폭풍의 루드라가 진정한 힘을 개방하고 데바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는 '해방된 파슈만디르 사원' 이었습니다.

티아마트에 반기를 들었다 봉인된 루드라는 그를 따르는 군단병들에 의해 부활에 성공하는 듯했으나 완전치 못한 힘으로 인해 결국 데바들에게 저지당하고 맙니다.
반면, 용제 티아마트는 자신이 차지한 시엘의 유물의 힘을 이용해 다양한 실험을 지속하고 있었는데요. 데바들의 진격을 막고자 시간의 힘을 사용해, 완전한 힘을 찾은 다른 차원의 루드라를 소환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해방된 파슈만디르 사원의 '해방된 폭풍의 루드라'인 것이지요.

해방된 파슈만디르 사원은 파슈만디르 험난한 길에서 진행 가능한 주간 퀘스트를 통해 획득하는 티켓을 사용해 주 1회 입장 가능한 던전입니다.
보스방 형태의 던전으로 실렌테라 회랑에 위치한 새로운 아티팩트를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의 경우 현재 구현되어 있는 최상급 PvE 장비를 기준으로 책정하였습니다.
강력한 힘과 새로운 패턴으로 무장한 해방된 루드라 처치를 위해서는 파티원 각자의 역할에 맞는 패턴 대응이 중요할 것입니다.

보상으로는 기존 루드라 장비보다 더 높은 기본 성능 및 옵션 능력치를 가진 해방된 루드라 무기(방패 포함)를 새롭게 선보여 드릴 예정입니다.
던전의 높은 난이도를 고려하여 획득 확률 역시 매우 높은 수준으로 책정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평정 무기(방패 포함)와 몰락한 고대신의 무기(방패 포함), 강고한 용족 재료, 드라코닉 제작 재료(무고)도 함께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전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렸던 투기장 랭킹 시스템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투기장 랭킹 시스템은 고독과 혼돈의 투기장의 순위에 따라 획득한 점수로 등급을 가리는 시스템입니다.
랭킹은 각 서버 별, 종족별로 구분하여 제공될 예정이며, 시즌 종료 시점에 각 등급에 맞는 아이콘이 제공됩니다.

5월 업데이트 이후 약 1개월은 프리 시즌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오는 6월 새로운 시즌에 맞춰 랭킹 시스템을 시작하고 이에 맞춰 영광의 투기장도 함께 추가될 예정입니다.

클래식 서버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시스템인 만큼 프리시즌 운영을 통해 획득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2인 포스 던전인 심연의 잔해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심연의 잔해는 심층 요새전을 승리한 종족이 주 1회 입장 가능한 55레벨 전용 던전입니다.
아이온 클래식 최초의 12인 포스 던전으로 과거 아이온에서 선보였던 심연의 잔해와 동일한 구성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주요 보상은 유물과 퀘스트를 통해 AP를 지급하며, 청금 공훈 훈장과 백금 공훈 훈장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55레벨 영웅 장비인 야멘네스의 무기와 잊혀진 심연 장비도 함께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번 2.4 업데이트에서는 성장 과정에 불편함을 줄이고자 다양한 개선안을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 40레벨 이하 성장 구간에서 미션 보상 아이템을 주화 장비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미션 보상을 통해 획득한 장비를 파괴하거나 새로운 장비를 구매할 필요 없이 제공되는 주화 장비를 사용하여 장비의 부담을 덜고 바로바로 성장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두 번째. 20레벨 이하 구간의 미션 진행 소요 시간 단축을 위해 퀘스트 대상 NPC에게 바로 이동 가능한 텔레포트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퀘스트창 혹은 퀘스트 알림창을 통해 퀘스트 지역으로 비용 없이 바로 이동이 가능한 기능으로 적용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천족
마족
포에타
베르테론
이스할겐
알트가르드
해당 기능은 향후 PvP 등 기타 이슈 여부를 확인하여 다른 지역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파티형 미션에 대한 난이도 조정 진행 예정입니다.
퀘스트 해당 몬스터가 정예 몬스터인 경우 PC 1인이 진행하기에 매우 난이도가 높아 진행에 어려움을 겪으셨는데요.
미션 대상 지역의 몬스터를 일반 개체로 변경하여 1인으로도 충분히 몬스터를 처치해 퀘스트 진행이 가능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아이온 클래식은 게임에 주요 이슈가 있을 때 개발자 노트, 밸런스 연구소를 통해 보다 자세하게 의도 및 배경을 설명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좀 더 긴밀한 소통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여러분의 의견을 함께 이야기하고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하려 합니다.

해당 부분은 오픈 시 공지 등을 통해 보다 자세하게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에 크고 작은 업데이트 혹은 이슈 사항에 대해서는 항상 데바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보내주시는 의견을 확인하여 더 나은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따뜻한 봄날같이 언제나 행복한 데바 여러분들의 일상을 기원하며 5월 개발자 노트를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아이온과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이온 개발실은 데바 여러분과 아이온에 항상 진심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