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aion.plaync.com/board/class7/view?articleID=365126&page=&category=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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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중이란 ?

  - 집중이란 캐릭터생성시 부여받는 기본적인 능력치(스탯)에 없는 오로지 아이템효과 or 스킬로만 상승시킬수있는

    스탯입니다. 그럼 이 집중이란 스탯의 효과는 스킬을 시전( 0.x초~X초동안 주문을외워 효과를 발동시키는 행위) 시

    방해받아 끊어짐 을 줄이는 효과가있습니다. 아이템으로도 상승시킬수 있지만. 이 집중의 효과를 대폭상승시키는건

    스킬중 ' 집중의기도 ' 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몹한테 맞고있을때 스킬을 사용하는데 계속 스킬이 끊겨요 하는분들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집중의기도

    스킬을 사용하고 스킬을 사용해보시면 끊어짐이 현저히 줄어드는걸 보실수 있으실겁니다.

 

2. 방패방어란 ?

 - 방패방어(이하 방방)란 대상이 자신에게 공격을가할경우 그것을 일정확률로 인하여 방패로 막는것을 말합니다.

   계산법 -> 자신의 방패방어수치 - 대상의 명중률 = 자신이 현재 방패방어할수있는 수치 

                 ex)               3800             -          3000         =              800

   방방을 했을경우 데미지감소의 효과를 받게되는데. 이것은 방패 오른쪽 상단에 보시게되면 데미지감소 xx%라고

   적혀있을겁니다. 그 수치만큼의 효과를 받게됩니다. 그리고 이 방패방어의 수치는 마석으로 올릴수도있지만.

   방패를 강화했을경우에도 이 수치는 상승하게됩니다. 10강까지는 데미지감소xx% 만 1강당 2%씩 상승의 효과를

   11강이후부터는 1강당 방방수치30 과 데미지감소율 2% 의 효과를 보게됩니다.

   많이들 오해하시는게 방방의 수치는 대략 500정도 이상부터 효과를 보게됩니다. 또 100%의 방방효과는 없죠.

   최대 방방효과는 50%까지입니다. 이 말은 2대중 1대를 막는다는뜻이 아니라. 1대당 50%확률로 막는다는겁니다.

   1대를 맞았을경우 50%확률로 이것을 막고 또. 막았을경우 방패에 적혀있는 데미지감소율xx%로 인한

    데미지를 받게됩니다.

 

3. 마법저항이란 ?

 - 요즘 치유들의 유행인 마법저항입니다. 이 마법저항 수치는 대상의 마법을 저항한다는 뜻으로 데미지가 없습니다.

   계산법-> (대상의 마법적중수치+스킬의 마법적중율) - 자신의 마법저항수치 = 대상이 자신에게 가하는 마법적중수치

              ex)                                      (2100+100)                  -               2700                =   -500

   자신의 캐릭터의 아이템으로인한 마법적중 상승효과도 있겟지만. 스킬들에도 마법적중이 존재합니다.

   이 마법적중수치는 정확히 숫자로 표기될순없지만 어느정도의 적중률을 가지고있고 대게 이정도는 알수있습니다.

   정령성의 스킬들의 마법적중률은 높다. 치유성의 스킬 마법적중률은 거의없다. 정도입니다.

   방패방어와 다르게 마법저항은 말그대로 저항을 해버러기때문에 데미지를 전혀입지않습니다.

   위에 계산법에보시면 -500이란 수치가 나옵니다. 거의 스킬을 저항한다는것이지요. 또 저항수치가높다해서

    100%저항은 없습니다. 계산법에의해 차이가 난다해도. 일정확률로 스킬이 걸릴수도 있다는것이지요.

   많은 치유분들이 실수하시는게있는데  마법저항 방어구를 착용했을경우 방패는 강화하는것이아닙니다.

   방패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1강당 상승하는수치가 방방30 과 데미지감소율xx%인데. 이 데미지xx%는 방방수치와

   연관있는거지 마법저항과는 전혀 상관없는 수치입니다. 그러므로 마법저항 방어구를 착용했을경우 방패강화는

   하실필요가없다는 뜻입니다.

 

4. 마법증폭력과 마법상쇄란 ?

 - 마법상쇄는 마법을 상쇄시켜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계산법은 2가지가있습니다.

   자신의 마법증폭력 - 대상의 마법상쇄 = 대상에게 가해지는 마법증폭력

   자신의 마법상쇄  - 대상의 마법증폭력 = 대상이 자신에게 가하는 마법증폭력

  이렇게 계산됩니다. 유저에게는(2900) 몹에겐 (3100) 의 최대 마법증폭력(이하 마증) 효과를 볼수있습니다만.

   유저에게는 최대마증효과의 한계가없습니다. 이유는 직업군마다 다르겟지만. 로브(음유/정령/마도)를 보시면

   로브방어구같은경우 제일높은 마법상쇄(이하 마상) 를 가지고있습니다. 최대 2000정도까지 마상수치를 가지는데

   위 계산법대로 보시게되면 (          ) - 2000 = 2900 이 되어야하는데 그러면 마증이 4900까지나와야 최대수치로

   데미지를 입힐수있으므로 현실상 나올수없는 수치여서 유저에게는 한계치가 없다고 표현합니다.

   물론 타직업군에게는 한계수치가 있지요.

   ※수정 : 마증이 마상보다 낮을경우 마법증폭력 효과가 0보다 낮게나옵니다. 이럴때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스킬데미지 + pvp 추가데미지로만 데미지가 주어집니다.

                 ex. {스킬데미지(100) + pvp추가데미지(10%) } - 대상의 pvp방어(10%) = 100 데미지

                  이런형식으로 들어갑니다. 

5. 물리 치명타 저항이란 ?

 - 물리 치명타 저항(이하 물치저항)은 대상이 자신에게 가하는 치명타수치를 일정 감소하는것을 말합니다.

   계산법 -> 대상의 물리치명타 - 자신의 물리치명타저항 = 대상이 가하는 물리치명타 수치

        ex)                 1000                -                 700                    =              300

   물치저항은 치명타 발동확률을 감소시키는것입니다. 최대 발동확률은 450 이므로 계산법으로 450이하일경우

   치명타 발동확률이 현저히 떨어지는것을 보실수있을것이고. 450이상으로 나온다면 치명타가 많이뜨는것을

   보실것입니다. 또한 100%감소는 없으므로 아무리 낮은수치가나오더라도 일정확률로는 발동한다는것입니다.

 

6. 치유량 증가란 ?

 - 치유량 증가는 치유량증가라는 스탯으로 인한 스킬의 치유효과 상승을 뜻합니다.

   계산법은 치유량증가100 = 10% 로 계산하시면됩니다.(과거 어떤분의 실험에서 얻은 지식)

   치유량 증가효과는 아이템으로도 올릴수있지만 스킬로도 올릴수있습니다.

   권능부여 / 증폭의기도 / 치유의보호막 / 회복의가호 정도가 있습니다. 권능부여는 치유량증가 250이니 25%증가

   증폭의기도는 500의 치유량증가를 가지고있으니 50%증가의 효과를 보게됩니다.

   Tip . 마족 vs 천족 간에 6vs6 상황이 되었을경우 30초~2분 내외로 싸움이 끝나게됩니다. 또한 첫 교전시에

            가장강력한 스킬들을 사용하게됩니다. 이때 치유가 증폭의기도를 교전직전이 미리 시전하게된다면.

            30초동안 지속효과로 치유량증가 50%효과를봅니다. 치유의빛 3번쓸것을 2번쓰면된다는것이지요.

            물론 스타일마다 다르지만 초보치유분들의 아군생존율을 올려줄수있는 한가지 팁이될거에요..

 

7. 예측스킬이란 ?

 - 예측스킬은 일정 시전시간을 가진 스킬을 아군 또는 자신이 맞을경우 예상하여 미리시전해서 효과를 받는것입니다.

   이 예측스킬을 사용하기에 앞서 판정이란것을 알아야하는데요. 모든스킬들에게는 여러 판정들이 있습니다.

   선판정 후모션

   ( 스킬을 사용하여 시전바 50%이상이되었을경우 그 스킬은 이미 사용되었다고 판정되고 후에 모션이 완료됩니다.

     ex. 공포의 절규 , 수면 폭풍 )

   선모션 후판정

   ( 스킬을 사용하면 시전바가 끝나고 모션따위를 취한뒤에 스킬의 효과가 발동되는것을 말합니다.

     ex. 정화의 물결 , 면죄 , 쾌유의 섬광 )

   또한. 위 공식과 다르게 판정과 모션이 같은스킬들이있습니다.(ex. 정화의빛. 정화의광휘 ) 이 스킬들을 예측하여

   쓴다는것은 이론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수있습니다. 이유는 판정과 모션이 같으므로 대상의 스킬 발동과 스킬을

   같이 써야한다는것인데. 이 발동과 자신의 스킬사이에는 0.xx 초가 있다는것이지요. 간단히 예를들면

   ex. 공포의절규 - 판정후 0.xx초 - 정화의광휘 or 정화의 빛

   이건 사람이 느낄수있는 시간이 아니기때문에 이건 감 or 운이라고 해야합니다. 설령 성공했다하더라도요.

   일정 공식이 있는건 아니지요. 정화의물결처럼 어떤 장비를 착용하고 어느 시전속도에서 . 어느정도의 시전바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이 끝남과동시에 반드시 스킬이 발동된다. 이런것이 존재하지않기때문에 예측이라고 하기엔

   어렵다고볼수있습니다. 또한 꼭 정화만이 아닌 힐 또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Tip. 천족 vs 마족 간에 아군에게 스킬이 집중될거같다고 판단되었으면 치유성 힐 스킬중 가장 큰 효과를 보는

           치유의 은총을 미리 시전하여 데미지 집중과동시에 치유효과를 보게하는것도 한가지 방법이지요.

           데미지를 입는것을 보고 시전한다면 이미 늦었기 때문에 이런 판단도 좋은 치유의 한걸음입니다.

 

8. 전투모드에서 이동방향에 의한 추가효과 ?!

 - 전투모드키는 설정초기화시에 x 키를 누르게되면 전투모드 / 비전투모드로 전환할수있습니다.

    이 전투모드시에 이동방향에 따른 추가효과가있는데

    ① 전진 ( 앞 . W ) 시에 공격력/마법증폭력 이 약 10%정도의 추가효과를 받게됩니다.

    ② 후진 ( 뒤 . S ) 시에 방어력이 상승하는 추가효과를 받게됩니다.

    ③ 좌우 ( 왼쪽,오른쪽  / A D ) 시에 회피가 상승하는 추가효과를 받게됩니다.

   물론 이동시에 추가효과만있다면 다들 이렇게만 사용하시겠지요. 하지만. 양날의 칼이라 그러지요

   전진시에는 공격력/마법증폭력이 상승하는반면 방어력이 감소하는 패널티를 가지고있습니다.

   Tip. 전투모드후에 이동키를눌러보면 캐릭터밑에 화살표모양이 뜹니다. 이걸로 인해 추가효과를 줄수있죠.

           그럼 도망갈때는 어떨까요? "나는 적에게 스킬을 사용하지않고 도망간다" 라고 생각을 하실때

           W키를 누르고(마우스클릭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투모드 그대로 도망가게되면 전진 효과를 받으므로

           방어력 감소효과를 받게됩니다. 그러면 추가데미지를 입게되죠. 이러한 효과를 없애기 위해선 비전투모드로

           도망가는방법도 한가지입니다.

 

9. 방어구 강화로 인한 효과와 효율적인 강화

 - 방어구는 전직업이 같은효과를 받습니다. 1강당 효과로는 방어력 / 생명력 등 증가효과를 받지만 흔히 가장중요한

   수치로는 물리치명타 저항이 있습니다. 방어구 1강당 각 부위별로 물리치명타 상승수치가 다릅니다.

   1강당 물리치명타 상승효과 = 상의(4) / 하의(3) / 어깨.장갑.신발(2)

    Tip. 현재 자신에게 돈이얼마없고 강화를해야한다면 상의부터 강화하여 물치저항 상승수치를 많이보는게좋겟죠?

   그럼 스타일에따른 방어구(방방/마저) 같은경우엔 어떻게 하냐.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불필요한강화를 아끼기위함은

   방방 같은경우엔 방패를 최대강화수치까지 강화해주는게좋습니다. 11강부터 방패방어 30의 추가효과를 받을수있고

   마저 같은경우엔 방패를 강화하지않습니다. 왜냐면 방패방어와 아무상관없기때문이지요.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방패의 데미지감소율xx%는 방패방어를 했을경우에 그 값의 데미지감소를 하는것이지 마법의 데미지감소와는

   무관합니다. 방패강화하실필요없어요. 또 전곤같은경우는 우리가 그 방어구를 입는 궁극적인 목적을 알아야하는데 

   방방과 마저방어구같은경우는 아군을 살리기에 나 자신을 안전하고 힐하기 좋은 환경을 위한 방어구이지 적군을

   제압하거나 견제하는데 주력이되는 방어구가 아니기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곤의 강화는 안하셔도됩니다.

 

10. 충격해제의 사용시기와 중요성

 - 이거는 쟁에 있어서의 시기와 중요성이라 그 상황에따라 다르고 또 환경에따라 다르기때문에 여러가지 상황이잇어

   다 거론하기는 힘들지만 주요 직업군에 있어서만말씀드리겠습니다.(소수or6인파티쟁시에 치유괴롭히는 직업군)

   이거 읽는분들은 솔쟁(혼자 노시는분)유저분들 제외하고 말씀드리는겁니다. 충해연속기는 절대쓰지마세요. 절대!!

  검성 = 양손무기를 착용해서 평타or스킬에도 넉백(넘어짐)효과가 발동합니다. 그래서 칼날에도 넉백효과가 말동하죠

               도망가는상황이아니고 대치하는상황에서는 이때 충격해제(이하 충해)를 쓰시면 연이은 검성의

              강제넉백기or공중포박 스킬에는 치유가 따로 저항할수있는방법이없습니다. 자신의 피가 많아 넘어졌을때

              검성의 연이은 공격을 버틸수있다면 충해를 아끼시고. 공중포박때 쓰시는것도 한가지방법이지요.

 수호 = 여러가지 상태이상기를 가지고있는 직업입니다. 방패강타라는 기절 스킬이있는데 이때 당황하지마시고

               충해를 아끼시고 수호성의 최고 강력한 스킬은 넉백시(넘어짐)에 이어지는 발목강타와 극한이 있습니다.

              즉 넘어졌을시에만 충해를 잘써주시면된다는거죠. 기절에 당황해서 충해쓰시면 다음번 넘어졌을때 답이없음

 살성 = 살성같은경우에 가장강력한 것은 암습에 이은 연속스킬에 있겟죠. 하지만 살성에게는 충해를 제일 조심하셔야

              하는데. 암습에 놀래서 충해를 쓰시게되면 충해없을때 들어오는

             문양각인 - 공중포박(공중에뜸) - 문양각인 - 문양폭발(기절) - 그림자낙하(넘어짐) 이 콤보를 절대못버텨요

              아무리 방방수치가 높고 물리치명타저항이높아도 살성한테 저걸 다 맞으면 무조건죽습니다.

             충해는 암습(피융 하면서 기절걸려요)에는 무조건 아끼시고. 자신의 체력과 스킬에 판단하에 쓰셔야됩니다.

마도 = 투도트 영동(영혼동결.침묵스킬) 제일무서운 콤보죠. 마도들이 제일많이쓰는 콤보는

              선낙뢰(기절) - 투도트 - 영혼동결 - 속박 이렇게하고 쌘스킬이 들어오고 공중속박으로 연이어집니다.

             솔직히 버티기힘들어요. 파티원을 믿는수박에없는데 최대한 버티려면 선낙뢰에 바로 충해쓰시고 투도트를

             정화하고 영동은 바로상치 이게 제일좋은상황입니다. 충해지속시간(7초)가 꺼지면 보호막스킬쓰세요.

              생명의장막. 불사의장막 스킬쓰시면 공중포박은 면할수있습니다. 이게제일좋고. 수면폭풍을 사용할거같다.

             한다면 주변에있는 몹들에게 응징 한번 걸어서 내가 자고있을대 깨울수있게 하는것도 한가지방법이에요.

 

소소한 Tip

 - 자매회퀘스트로 얻는 보상중 지도자 주문서는 신약과 쿨타임이 따로돕니다.

 - 생명의장막 스킬을 나중에 배워 불사의장막보다 상위레벨스킬이지만 생명의장막을 쓰고 불사의장막을쓰시면

    생명의장막 스킬효과는 사라집니다.(체력/정신력회복 효과는 받아요)

 - 치유의보호막이 생명의장막보다 상위레벨스킬이라 치유의보호막 이후에 생명의장막을쓰면 생명의장막 스킬이

   안들어갑니다. 

 - 스킬에따른 실명수치는 대략 궁성의흙덫(50%) <- 살성의연막탄(70~80%) <- 치유의섬광(90%이상) 입니다.

 - 죽은시체에도 쾌유의섬광은 스킬이써집니다.

 - 다죽어가는아군 풀피만들기에는 구원의손길 -> 쾌유의섬광이 좋습니다.

 - 차가운/따뜻한 가호에는 각각 패널티가 존재하므로 맞는인던에 사용하시는게좋습니다.

 - 대지의 징벌과 대지의응보 는 같은연속기를 가지고있지만 쿨타임은 따로돕니다.

 - 정화의 빛은 정화+청명의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 신속의기도 -> 전진추가데미지 -> 벽력 이게 사용가능합니다. 벽력 추가데미지를 넣을수있어요.

 - 집중의기도에는 소량의 넘어짐저항값이있습니다.

 - 보호막상태로 공중속박을 막을수있어요.( 검성 / 살성 / 마도 )

 - 누적기 스킬은 인던에서 예측힐로 많이들사용합니다. 쓸모없는스킬이아니에요..

 - 티아마트 성채에서 타하바타의 화염방출 스킬시전시엔(시전후 약 1초뒤?) 집중의기도 -> 치유의광휘(누적기)

   쓰시면 끝나자마자 예측힐 사용이 가능합니다.

 - 특급 충격 완화 주문서는 수호성의 포획을 막아줍니다.

 - 늘어나는 무기는 나쁜놈들입니다.

 - 가시보호막은 살성을 눈물나게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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