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04-26 18:05
조회: 2,065
추천: 0
[공홈 펌] 버프로 증가하는 스킬 데미지의 진실출처 : http://aion.plaync.com/board/class4/view?articleID=442537&page=&category=1312
좋은 실험자료가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예전부터 왜 풀버프여도 데미지의 증가가 없을때가 있을까? 하고 의문을 품은 적이 많았고 오늘 제 2템페에서 우연히 반크를 잡고 전투로그를 보는데 의아한 부분이 있어서 실험을 하게 됬습니다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데미지 증가 버프는 지속되는 동안 항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공격 스킬을 사용할때마다 확률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아래부터는 실험내용입니다
제 2템페에서 반크를 잡을때의 전투로그입니다 강습자세 + 기습자세를 사용한 상태인데(평타 데미지 주목) 중독상태인 대상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 암살과 연살의 데미지를 봅시다
암살 : 1811(치명타 시 *2.3 = 4324) 연살 : 2521 , 4653
▲기본적으로 암살이 연살보다 데미지가 높습니다
그런데 전투로그에 나왔듯 두번째 연살의 데미지가 암살을 상회했으며 첫번째 연살의 데미지는 고작 2521이었습니다 단검의 경우 스킬의 최소 데미지와 최대 데미지의 격차가 대검 다음으로 적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랜덤데미지 스킬마냥 데미지 격차가 비정상적으로 크게 나왔습니다 연살 2521이라는 수치는 버프가 없을때의 데미지와 다를바 없어서 혹시 공격력 증가 버프 효과는 지속시간 동안 항시 적용되는게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실험1. 빠른베기 절혼베기 데미지 풀버프 : 강습자세(100%)+기습자세(100%)+전념(40%) = 공격력 554증가(240%)
빠른베기 : 2355 절혼베기 : 3981
절혼베기가 빠른베기보다 데미지가 약간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1.5배를 넘어서는 격차는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우며 실험1에서의 절혼베기는 확실한 데미지 증가 효과를 얻었지만 빠른베기의 경우 버프가 전혀 없을때의 데미지중에서도 낮은축에 속합니다 ※버프 사용 직후 1,2초 가량 시간이 지나야 적용이 된다고 하기엔 빠른베기 이전의 평타데미지를 보면 이미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험1에서 전념(40%) 버프가 사라졌을때의 데미지(기습자세+강습자세 상태) 빠른베기 : 4409
풀버프(240% 증가) 빠른베기 : 2355 쌍습자세(200% 증가) 빠른베기 : 4409
이 정도의 격차는 스킬의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의 차이라 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분명 전자의 경우 버프의 효과를 전혀 받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험1. 추가자료 파란색 = 버프가 적용되지 않은 것 빨간색 = 버프가 적용된 것
빠른베기 : 1172(치명=2695) 절혼베기 : 3930
빠른베기 : 3967 절혼베기 : 4317
빠른베기 : 1172(치명 2461) 절혼베기 : 4949
빠른베기 : 4360 절혼베기 : 2079(치명=4781)
빠른베기 : 1995(치명=4588) 절혼베기 : 3070
빠른베기 : 2948 절혼베기 : 4050
빠른베기 : 2861 절혼베기 : 4112
빠른베기 : 2504 절혼베기 : 4011
위 자료들을 보면 데미지가 모 아니면 도 와 같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단검은 최소 최대 데미지의 차이가 적죠 랜덤 데미지 스킬이 아닌이상 저 정도의 격차가 발생할 수가 없습니다
실험2. 문양각인 및 맹수시리즈 데미지 ▲연속기가 진행될수록 조금씩 강해집니다
문양각인 : 3884 맹수의 포효 : 1945
각 스킬 앞의 평타 데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풀버프인 상태입니다 그런데 맹수의 포효보다 더 약한 스킬인 문양 각인의 데미지가 2배 가량 높습니다 맹수의 포효의 경우 버프가 없을때의 데미지와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볼 때 버프의 효과를 받지 못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험2. 추가자료 파란색 = 버프가 적용되지 않은 것 빨간색 = 버프가 적용된 것
맹수 1단 : 3431 맹수 2단 : 1975
맹수 1단 : 1549(치명=3562) 맹수 2단 : 1086(치명=2497) 맹수 3단 : 1459(치명=3355)
문양 각인 : 2973 맹수 1단 : 1218(치명=2801) 맹수 2단 : 2155 맹수 3단 : 1014(치명=2332)
문양 각인 : 1305(치명=3001) 맹수 1단 : 1849(치명=4252) 맹수 2단 : 2608 맹수 3단 : 1625(치명=3737)
맹수 1단 : 1945 맹수 2단 : 4413 맹수 3단 : 3969
문양각인이나 맹수시리즈라고 다를 건 없었습니다 역시나 마찬가지로 공격 스킬들을 사용할때마다 버프효과가 확률적으로 적용됩니다 ※버프 사용 시 일정확률로 버프 그 자체가 아예 무의미해진다는 것이 아니라 예를들어 데미지 증가 버프 적용 확률이 90%라면 공격스킬들을 사용할때마다 90% 확률로 버프의 +데미지 효과를 얻는다는 겁니다 ------------------------------------------------------------------------------------------------------------------------------------------------------------
아마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상당 수 유저 분들이 버프로 상승되는 녹색 공격력은 스킬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주장하시는 것 같은데 완전히 근거가 없는 건 아니게 됬습니다 표본이 적을 경우 확률적인 변수에 의해 데미지 차이가 없다는 실험결과가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일단 실험 내용은 보시는바와 같고 결과에 의문이 생긴다면 직접 허수아비로 실험해보시길 권해드리며 워낙 확률 자체가 낮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있구나 하고 가볍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 1. 해당 실험은 살성 기준이므로 다른 클래스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버프가 적용되지 않을 확률은 낮은 편입니다(10~20% 내외) 3. 버그인지 의도한 바인지는 개발진만이 알겠죠?
EXP
7,155
(69%)
/ 7,401
|
비틀즈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