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RvR 시스템을 가진 게임인 아이온

열려진 포탈을 통해서 적 공간에 침투에 전투를 벌이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많은 매력을 불러일으켜
유저들의 열렬한 반응과 호응을 얻어왔으며, 이것이 아이온의 가장 큰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하지만, RvR 시스템의 가장 큰 맹점이라고 할 수 있는 종족간의 밸런스
인구수가 맞지 않아 한쪽 진영이 일방적으로 당할 수 밖에 없는 고질적인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많은 서버에서 발생하고 있는 현상으로 알고 있다.


신규 유저들이 많지 않은 5년된 게임의 입장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좋은 방법이 쉽게 나오지 않는건 어쩔 수 없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고, 바로잡기 위한 많은 시도들이 아무 성과 없이 끝날 확률이 높은 상황에서,
이 부분에 대한 투자는 결국 실패로 연결 될 수가 있을것이다.


결국 방향을 돌려서, 와우나 다른 게임에서 도입되어서 큰 호응을 얻은, 전장시스템 도입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든다.

자신만의 특색을 유지하며, 지속되는것도 좋은 자세일 수 있으나, 다른 좋은것을 받아들여서 발전 시키는 것도 큰 도약점이 될 수도 있는 문제일 것이다.

같은 수의 인원이 참가해서 특정 목표를 달성해서 보상을 취할 수 있는 전장 시스템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