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결과 : 검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http://aion.plaync.co.kr/board/discussion/view?articleID=30&page=



안녕하세요. 아이온 가족 여러분. 라임입니다.

직업별 토론 릴레이 첫 번째 시간 ‘검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에 보내 주신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많은 분들께서 검성에게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과 수정되었으면 하는 부분들에 대해 열성적으로 참여해 주셨습니다.

 

토론에 참여해 주신 분들의 의견은 크게 ‘스킬 > 아이템(무기/방어구) > 밸런스’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세 의견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킬
스킬과 관련 된 의견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기절 스킬 추가

- 공중 전투 시 기절 적용. 공중결박, 내려찍기 스킬 등을 사용 가능하게

- 재시전 시간 감소 및 재시전 시간을 공유하는 스킬들에 대한 수정

- 양손 무기 장착 스티그마 스킬의 기본 스킬화

- 검성만의 특화 스킬 제공 (한방 대미지, 돌진 등)

- 연속기가 아닌 일반 공격 스킬(1단계) 추가

- 마족 검기 폭발 스킬을 1단계 스킬로

 

그 중 압도적으로 많았던 의견은 기절 스킬의 부재 였습니다. 많은 토론 참여자 분들은 검성으로 플레이 할 경우 기절 스킬의 부재로 인해 전투가 힘들다는 의견을 나타내 주셨습니다. 특히 PvP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음으로 양손 무기 장착 스티그마를 비롯한 일부 스티그마 스킬들의 기본 스킬화를 주장하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위 주장을 하는 분들은 ‘가장 다양한 무기를 사용한다는 검성이 왜 무기를 다루는데 스티그마를 장착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을 던져 주셨습니다.’

 

이에 못지 않게 재시전 시간이 너무 길거나 일부 재시전 시간을 공유하는 스킬들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의견도 눈에 띄었는데요. 재시전 시간 때문에 몇 몇 스킬 사용 뒤에는 평타 공격을 바라보고만 있어야 한다며 불만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 아이템(무기 / 방어구)

- 양손 무기 상향 (대미지, 치명타, 공격 속도, 마석 슬롯 수 증가 등)

- 판금 방어구 착용에 대한 메리트가 적다

- 판금 방어구 옵션의 차별화: 검성과 수호성의 차별된 옵션 제공

 

가장 많은 참여자 분께서 의견을 주신 부분은 대검, 미늘 창에 대한 메리트 부여였습니다. 위 의견을 주신 여러분은 대체로 ‘전사 계열만 사용할 수 있는 대검, 오직 검성만 사용할 수 있는 미늘 창 착용에 대한 메리트가 적어 한 손검 혹은 쌍수 무기를 사용하게 된다’는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최고의 방어력을 갖춘 판금 갑옷을 착용함에도 다른 근접 직업군에게 많은 대미지를 받는 것 같다며, 판금 방어구에 걸 맞도록 방어력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주셨습니다.

 

■ 기타(밸런스, 정체성 등)

- 검성은 정체성이 부족하여 파티 플레이 시 역할이 애매하다

- 남는 정신력을 활용할 만한 스킬 추가 의견 등

 

기타 의견으로 많이 나타난 의견은 검성의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수호성은 방어형 전사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검성은 방어력이나 공격력이 어중간해 파티 플레이 시 외면 받게 된다며, 검성만의 확고한 정체성을 부여 받기를 원한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검성은 정신력이 많이 남는 편인데, 이를 활용해 짧은 시간 동안 무기 공격력을 상승 시켜 주거나 파티원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을 추가하는 것도 좋겠다는 의견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토론은 정말 많은 분들의 참여로 인해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미처 소개해 드리지 못한 의견도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 보았으며, 토론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가족 여러분의 의견은 앞으로 아이온이 발전해 가는데 있어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진행될 ‘수호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 토론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토론 결과 : 수호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http://aion.plaync.co.kr
/board/discussion/view?articleID=32&page=




안녕하세요. 아이온 가족 여러분. 라임입니다.

직업별 토론 릴레이 두 번째 시간 ‘수호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이번 토론에는 약 400여건의 열띤 의견 교환이 이뤄졌는데요, 토론 결과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호성은 파티 플레이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직업의 특성 때문인지 ‘적대치 상승’을 바란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공격 스킬 추가, 천/마 스킬 동일화 등의 순으로 의견이 나타났습니다.
 

■ 스킬
- 도발 스킬의 적대치 습득량 증가

- 적대치 습득 경로의 다양화

- 포획 유효 거리 증가, 재 시전 시간 감소

- 천/마족 기절 스킬 동일화

-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는 방어형 스킬 추가

- 나포 스킬의 활용도 증대

- 방패 방어 이후 무기 방어가 발동 되더라도 방패 방어 스킬 사용이 가능 하도록

 

마음이 훈훈해지는 의견도 있었는데, ‘파티 플레이를 할때 수호성만 살아남고 다른 파티원들이 전멸하는 상황이 종종 있다, 이럴 경우 파티원들에게 미안하고 안타깝다’며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는 스킬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신 분들이 여럿 계셨습니다. 역시 듬직한 수호성다운 의견인 것 같습니다.

 

■ 아이템
- 판금 방어구 방어력 향상

- 방패에도 신석을 장착할 수 있었으면..

- 검성/수호성의 특성에 맞는 특화 무기/방어구 옵션

 

판금 방어구의 방어력 향상과 특화 장비 옵션이 부여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은 지난 검성 토론에 이어 이번 토론에도 등장하는 의견이었습니다.

 

■ 기타
- 수호성은 너무 강력하다(공격력 하향 등 주장)

- 지금 그대로가 좋다

 

이번 토론은 수호성이 아닌 타 직업군의 참여가 눈에 띄게 많았는데, 대체로 수호성이 너무 강력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기타 의견은 ‘수호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파티장의 고집이다’였습니다. 파티 플레이 시 사소한 의견 충돌이 있을 경우에는 파티의 리더다운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는 것인 것, 왠지 가장 수호성다운 발언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앞으로도 파티 플레이시 듬직한 모습 보여 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

 

 

어느덧 6월이 꺾여가고 있지만 더위는 한층 더 기승을 부려가는 요즘입니다. 그나마 가끔 내려주는 단비가 마음까지 시원해지게 해주는 듯 합니다. 수호성 토론에 참여해 주신 아이온 가족 분들께 감사 드리며, 바로 진행 될 ‘궁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에도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