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집/제작 시스템,. 아이온1을 계승한건가? 싶지만 
2025년에 존재할 필요가 있는 시스템이 맞는가? 과연 유저 니즈에도 이 제작 시스템이 즐겁고 
시간을 쓸만큼 잘 구성되어있는가를 고민해봤을때 

저는 솔직히 죄송하지만 내가 뭐 현실 제작장인 RPG를 하는것도 아니고... 실패라는게 매 제작마다 존재하는게
대체 무슨 심보인가 싶고 아직도 NC는 구닥다리 게임 디자인 고집을 못버렸나 ? 하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아래와 같이 좀 개선을 해보는걸 내부에서 진지하게 고민해보는게 어떨까요? 
이 게임 즐기는 

1. 채집 실패 확률 제거
- 대체 요즘 세상에 내가 게임 내에서 액션을 했는데 성공이 아닌 실패가 존재하는 구닥다리 게임디자인 할수록 화가납니다... 
  뭐 어려운것도 아니고 QT 판정을 해서 하는것도 아니고 F키 한번 누르는건데 시간은 시간대로 까먹고 실패/성공 확률이 있는 채집 시스템은 좀 바꿔야하지 않겠어여? (매크로는 당신들이 알아서 할일이고)

걍 채집 > 성공 > 상위재료는 제작 조합으로 가는게 깔끔하지 않을지??
정작 필요한 재료는 못얻고 
상위재료 엉뚱하게 나왔는데 또 획득 실패해서 기분은 기분대로 잡치고 ...
진정 이게 재미? 시스템? 기획의도? 뭐 하나 유저 니즈 충족하는게 없는데 제발좀 뜯어고쳤으면 합니다.

2. 제작 시스템의 전면 개편
- 어비스 보급의뢰 하시는분은 공감하시겠지만 원치 않는 콤보 찬스는 게임의 쓸데없는 플레이타임만 늘리고 불쾌감을 증가시킵니다. 
  상위 장비? 재료? 뜨면 좋죠? 근데 유저가 당장 원하는건 그런 빛나는 어쩌구가 아니고 그냥 보급 의뢰에 필요한 1개 일 뿐이라고요...
  빛나는 장비 제작도 그냥 확정으로 갔음 싶습니다.
대체 2025년이 되도록 리니지 라이크 게임 만들면서 확률 때문에 그렇게 유저들 괴롭혀 놓고선
아직도 2025년에 오픈한 아이온2에서도 그와 동일한 시스템 설계로 유저에게 불쾌감을 주는건 
이제 그만 해야하지 않을까요?

시발 시발 투덜대면서 계속 하는 나도 레전드지만 진짜 좀 개선좀 시켰으면 싶어서
답답한 틀니 개발자들 제발 정신좀 차리고 클린하게 개선좀 해달라고 건의하려 글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