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ArcheAge)입니다.
 
2023년 12월 14일 정기점검 업데이트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콘텐츠 - 개선 사항
인스턴스 던전 내에서 그로아를 소환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인스턴스 던전 플레이 중, 편의성을 위한 자동 루팅 기능 추가에 대한 건의가 확인되어 이후부터는 인스턴스 던전 내에서도 그로아를 소환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적용 인스턴스 던전: 불탄 성 무기고, 하디르의 농장, 울부짖는 구렁텅이, 나차쉬가르, 영원의 섬, 향연의 뜰, 검은 가시 감옥,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 이프니르의 황금 성소, [고대던전] 7종
- 유의사항
  > 인스턴스 던전 진행 중, 공간 이동 또는 컷씬 출력 시에는 그로아가 소환 해제됩니다.
  > 그로아 기술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일부 아이템의 최대 중첩 개수를 확장하였습니다. 
- 가방 부족 현상에 대한 일부 개선을 위하여 아래 아이템들의 최대 중첩 개수를 1,000개로 확장하였습니다.
  > 보름돌, 초승돌, 초승돌 추출 그믐돌, 초승돌 강화석
  > 잡동사니 상자, 누군가 빼돌린 보따리, 심하게 긁힌 금고, 연구 재료 상자, 조선공의 도면 가방
  > 강화/합성/각성 관련 재료: 강화 주문서류, 마석/액막이류, 행운의 돌/조각류, 합성 재료류, 눈부신 아키움 구슬, 위대한 지식의 깃털펜, 고결한 지식의 깃털펜, 대초원의 정수, 대초원의 결정, 연마 첨가제, 손상 복구서
  > 유스틴(균형/규칙), 이프나 재료(돌파석/용기/인내/지혜)
  > 미확인된 고대의 무기/방어구, 미확인된 원대륙 망토
  > 별을 담은 호리병, 별똥별을 담은 호리병
  > 재료: 엮어진 갑주, 강한 산성 독주머니, 화염이 깃든 주머니
  > 찬드의 주사위, 심판의 갈망, 최후의 갈망
  > 정원의 우두머리 상자, 카둠의 나무 상자
  > 칼바람 채굴기, 무지개 분무기
  > 나갔다올래, 루루의 딱지
- 가방 부족 현상은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심연의 달 조각’ 획득처를 추가하였습니다. 
- ‘심연의 달그림자’ 획득 피로도와 노르예트 무한대전 인스턴스 참여 인원 등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심연의 달 조각’ 획득처를 확장하였습니다.
  > 노르예트 보상 상자 7 ~ 9단계에 ‘심연의 달 조각’ 보상을 추가하였습니다.
  > 노르예트 보상 상자 10단계의 ‘심연의 달 조각’ 보상 수량을 상향하였습니다.
  > 노르예트 보상 상자 11단계의 보상을 ‘심연의 달그림자 선택 상자’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푸른 소금 상회 채권 인에 ‘심연의 달그림자 선택 상자’ 제작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단, ‘심연의 달그림자’ 분해 시, 획득할 수 있는 ‘심연의 달 조각’ 수량이 감소하였습니다.

‘붉은 용의 둥지’ 인스턴스 던전의 ‘붉은 용’의 착지 시점을 조정하였습니다. 
- ‘붉은 용의 둥지’ 인스턴스 던전 참여 인원에 따라 해당 인스턴스 던전 진행이 어려운 점을 개선하기 위해 ‘붉은 용’의 착지 시점을 기존 체력 90% -> 95%로 조정하였습니다.

세력 영웅의 영지 축성 도면 획득처를 추가하였습니다. 
- 축성 도면을 영웅만 설치할 수 있으며, 성벽 및 방어 성탑의 경우, 설치해야 할 개수가 많기에 영웅이 감당해야 하는 구매 비용(채권)에 부담감을 완화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축성 도면: 성벽’, ‘축성 도면: 방어 성탑’의 획득처를 추가하였습니다.
- 원대륙 전진 기지에서 획득한 ‘모범 세력의 증서’를 세력 평론가에게 200회 공납 시, ‘모범 세력의 영지 축성 도면 상자’ 20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에아나드 등급 이상 영웅 중 최초 1회에 한하여 획득 가능합니다.
  > ‘모범 세력의 영지 축성 도면 상자’ 사용 시, ‘축성 도면: 성벽’ 1개, ‘축성 도면: 방어 성탑’ 1개 중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용사의 제작대’, ‘신의 방패 연구용 제작대’에 강화제 변환 제작법을 추가하였습니다.
- 영롱한 고대의 강화제, 봉인된 심연의 강화제 등의 변환 제작이 ‘영지 제작소 제작대’에서만 가능하여 접근성 등으로 인하여 불편함 점을 개선하기 위해 강화제 변환 제작법을 각 세력 본부의 ‘용사의 제작대’, 빛나는 해안의 향연의 뜰 앞 ‘연구용 제작대’에도 추가하였습니다.
- 적용 변환 제작법: [변환: 신비한 고대의 강화제], [변환: 영롱한 고대의 강화제], [변환: 봉인된 심연의 강화제], [변환: 이프나의 마법 구슬]

‘다루’ 변신 상태의 등짐 판매 기능을 상향하였습니다.
- 주민 회관 특산품 제작대 근처의 버려진 등짐이 너무 많아 시각적 또는 이동에 불편한 점 등을 개선하기 위해 ‘다루’ 변신 상태의 등짐 판매 기능을 아래와 같이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다루 청소 포대의 구입 제한을 기존 주 7회 -> 1일 10회로 조정하였습니다.
  > 주민 회관 특산품 제작대에서 제작할 수 있는 특산품 대부분을 다루 청소 포대로 담을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버려진 등짐으로 인한 불편한 점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채팅창 전투 정보에서 속성 피해량 적용에 따라 속성 타입이 표기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그동안 속성 레벨을 향상시켰으나, 적용 여부를 알기가 어려워 목적성이 떨어지는 점 등을 고려하여 속성 피해 적용 여부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상대방에게 속성 피해가 적용되었을 경우, 채팅창 전투 정보에 해당 속성 타입이 표기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방어구 재질별 속성 데미지 출력 여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절단(단검, 검, 도, 창): 천 출력, 가죽 출력, 판금 미출력
  > 타격(도끼): 천 미출력, 가죽 출력, 판금 출력
  > 신비(둔기): 천 출력, 가죽 출력, 판금 미출력
  > 파괴(지팡이, 총): 천 미출력, 가죽 출력, 판금 출력
  > 관통(활): 천 출력, 가죽 미출력, 판금 출력

지역/NPC
원대륙 전진 기지의 지역 발전 단계에 따른 공납 횟수를 조정하였습니다.
지역     단계       공납 횟수  
 황금의 폐허 150
280
3150
심연의 입구180
2120
3200
태양의 들녘180
2120
3200
바다의 촛대150
280
3150
고래 노래만180
2120
3200

대도시에 나타나던 '푸른 소금 상회 채권 상인'을 통해 더 이상 델피나드, 에아나드 장비를 제작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대신 채권을 이용한 조금 더 특별한 상품을 만들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퀘스트
아무도 모르는 전설(왕녀의 반지) 퀘스트 중 알렉산데르의 제자 퀘스트의 수집 목표 2종을 제거하였습니다.
- 수집 목표 제거 : 칸의 심혼, 아카리타의 심혼

공공의 적
긴 모래톱에 공공의 적으로 나타나던 '매혹의 약탈자 제누트'를 제외하였으며, 일반 필드 보스로 변경하였습니다.
- 제누트 대신 '긴 모래톱의 지배자 제노바'가 긴 모래톱 공공의 적으로 출현하게 됩니다.

능력/기술
폭탄 사격의 침묵 효과 지속시간을 3.5초에서 3.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대상이 침묵 약화 상태일 때 이르코의 검무 사용 시 연쇄효과로 발생하는 침묵 약화의 경우 동일한 지속시간이라면 갱신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주요 레이드 보스 및 일부 컨텐츠 보스를 통해 '불안정한 이프니르 강화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작은 치유 물약, 치유 물약, 생명력 회복 음식 및 산삼 사용 시 회복량이 캐릭터에 적용된 치유효과와 관계없이 일정값 회복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한우레에게서 획득할 수 있던 한우레의 심장 아이템 이름을 '우레의 심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한우레와 함께 천둥우레에게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장비의 기본 능력 및 장비 점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착용 효과 및 합성 효과, 기술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에페리움, 델피나드, 에아나드, 이프니르, 깨어난 이프니르, 해방된 이프니르, 정련된 이프니르 무기 및 방어구, 악세사리(망토 제외)
  > 분개한, 격노한 검은 용 무기(검은 용)
  > 시기하는 자, 광활한 바다의 방어구(레비아탄)
  > 원한 어린, 증오 서린 방어구(칼리디스)
  > 무자비한 파괴신, 공허한 파괴신 방어구(뒤틀린 자 안탈론)
  > 환영의, 파멸하는 환영의 무기(안키쉬)

장비 각성 / 강화 / 제작
이프니르, 깨어난 이프니르, 해방된 이프니르를 100% 각성하는 각성 주문서 제작법을 추가하였습니다.
- 영지에서만 제작 가능했던 이프니르 각성 주문서 제작법이 용사의 제작대에서도 제작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에아나드 각성 재료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 중 타오르는 재료의 요구 수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장비 설계사의 제작대를 통해 이프니르 장비를 만들 때 필요한 타오르는 재료의 요구 수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이프니르 각성 주문서: 3단계 제작 재료 요구 수량을 변경하였습니다.
- 대초원의 정수, 대초원의 결정: 5개 > 2개
- 눈부신 아키움 구슬: 1개 > 2개

정련된 이프니르 각성 주문서 제작 재료 요구 수량을 변경하였습니다.
- 대초원의 정수, 대초원의 결정: 15개 > 6개

장비 등급 강화 최소 비용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재연마
다음 장비에 대해 재연마 최대 단계를 +30 > +35 까지 확장하였습니다.
- 이프니르 장비: 이프니르 ~ 정련된 이프니르
- 레이드 장비
- 칼리디스: 원한 어린 / 증오 서린
- 안탈론: 타락한 파괴신
- 뒤틀린 자 안탈론: 무자비한 파괴신 / 공허한 파괴신
- 레비아탄: 시기하는 자 / 광할한 바다
- 검은 용: 분개한 검은 용 / 격노한 검은 용
- 안키쉬: 환영의 / 파멸하는 환영의

연마제 및 연마 첨가제를 이용하여 최대 +35까지 재연마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초승돌
초승돌 추출 그믐돌을 통해 미약한 초승돌과 명예 초승돌 추출이 불가능 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업데이트 이전 장착된 미약한 초승돌과 명예 초승돌 모두 추출 시 제거됩니다.

반란의 그림자
반란의 그림자 시작 조건을 지역의 분쟁 상태 변경과 관계 없이 매일 10시와 22시 동대륙 또는 서대륙의 무작위 위치에서 시작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반란의 그림자 마지막 단계에서 신규 필드 레이드 몬스터 각성 한우레가 확률적으로 소환됩니다.
 
신수 쟁탈전
신수 쟁탈전에서 '신수 소환', '신수 진격' 명령 권한을 공격대장으로 위임하였습니다.
- 세력의 영웅은 이제 '신수 소환', '신수 진격' 명령이 불가능합니다.

업적
아래 수집 업적에 필요한 일부 조건을 완화하였습니다. 
- 철혈의 파괴자
  > "폭풍을 넘어 천둥을 내 손에" 퀘스트 완료 조건을 명예로운 기억의 증명 15개에서 10개로 수정하였습니다.
- 하늘의 제왕
  > "용오름 날틀" 제작법에 필요한 붉은 용의 가시갈기를 40개에서 30개로 수정하였습니다.

인스턴스 - 이슬 평원 전쟁
이슬 평원 전쟁을 재오픈하였습니다.
- 인스턴스 창 내 세력전 탭을 통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아키패스
새롭게 진행할 수 있는 아키패스 3종을 추가하였습니다.
분류  활성화 비용  프리미엄      티어      프리미엄 완료 보상
아키패스: 일반형 120금화 아키패스 프리미엄: 일반형 21  미확인된 고대의 힘을 담은 이프니르 강화제 x 1  
아키패스: 고급형 150금화아키패스 프리미엄: 고급형31미확인된 고대의 힘을 담은 이프니르 강화제 x 2
신기루 정원 행운의 연마 첨가제 x 1
 아키패스: 최고급형 1 100금화 아키패스 프리미엄: 최고급형 50미확인된 고대의 힘을 담은 이프니르 강화제 x 2
신기루 정원 행운의 연마 첨가제 x 2
신기루 기적을 일으키는 행운의 돌 x 1

- 2024년 2월 29일(목) 05:00 전까지 진행할 수 있고, 기간 만료 후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신기루 정원 행운의 연마 첨가제, 신기루 기적을 일으키는 행운의 돌, 미확인된 고대의 힘을 담은 이프니르 강화제는 2024년 5월 23일(목) 점검 이후 소멸합니다.

아키패스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을 추가하였습니다. 
- 신기루 정원 행운의 연마 첨가제
- 신기루 기적을 일으키는 행운의 돌
- 고대의 힘을 담은 이프니르 강화제
  > 아키패스의 다음 시즌이 종료될 때 소멸하는 보상으로, 사용 기간에 유의해주세요.

아키패스의 주간 임무 완료 횟수를 20회에서 30회로 변경하였습니다. 
 
아래 목록에 있는 모든 아키패스에 만료 기한을 2024년 2월 29일 점검 전까지로 적용하였습니다.
- 기본 패스: 일반형
- 아키패스: 일반형
- 아키패스: 고급형
- 아키패스: 최고급형

아키패스 만료 시 아래 조건에 따라 수령하지 않은 보상을 우편으로 발송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우편 발송 아이템
  > 보유 중이거나 진행 중인 아키패스의 프리미엄 활성화 상태로, 프리미엄 보상 아이템 중 진행 중인 티어 이전까지 획득하지 않은 프리미엄 보상 아이템은 아키패스 만료 시 우편 발송됩니다.
- 우편 발송하지 않는 아이템
  > 일반 아키패스 보상 아이템 및 진행 중인 티어의 아이템은 우편 발송되지 않습니다.
  > 이미 만료된 아키패스의 경우 발송되지 않습니다.

아키패스 만료 14일 전부터 아키패스 만료 안내가 나타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축제
12월 전나무 아가씨 축제가 시작되었습니다. 
- 축제 기간동안 '마리아노플' 과 '동틀녘 반도'는 평화 지역이 됩니다.
- 빛나는 해안, 으르렁거리는 섬의 공간의 틈을 이용하여 마리아노플과 동틀녘 반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 0시 30분, 14시 30분, 19시 30분마다 축제 지역에 떠돌이 상인 및 전나무 아가씨의 전령이 등장하여 '축제의 방해꾼'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매일매일 선물 상자 이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12/21(목) 점검 전까지)
- 게임에 접속 10분 후 캐릭터의 우편으로 계정 당 1일 1회 기본 보상이 지급됩니다.
- 아키라이프 이용 시 최초 접속한 캐릭터의 우편으로 계정 당 1일 1회 추가 보상이 지급됩니다.
- 아키라이프 추가 보상은 매일 다른 아이템이 발송됩니다.
- 기존 서버와 신규 서버는 서로 다른 보상이 발송됩니다.
 
이프니르 서버
12/21(목) 점검 전까지 마리아노플, 오스테라에 '농부의 작업대'가 소환됩니다.
 
특정 퀘스트를 통해 '선장의 보호' 아이템을 획득하더라도 '순항선 선장'에게 지급할 수 없습니다.
 
기타
게임 내 로그인 스테이지의 UI 디자인을 개편하였습니다. 
 
미용실 UI 디자인을 개편하였습니다.
 
집요정 UI 일부를 개편하였습니다. 
 
물품이 없어도 아이템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추가하였습니다. 
- [메뉴] - [상점/편의] - [시세]

선택된 아이콘 테두리의 가시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최대 피해량 제한 설정을 기존 15만에서 25만으로 상향하였습니다. 
 
공포, 혼란 상태일 때 무기 교체가 불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나차쉬의 침공을 막아라 퀘스트의 패배 시 보상 툴팁을 추가하였습니다. 
 
루루의 상점
XL캐시로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2023-12-21 점검 전까지)
- (20개)귀속된 노동력 충전제 (계정 당 3회)
- (10개)확장 주문서 (계정 당 2회)
- 건축물 가구 배치 확장권 (계정 당 1회)
- (10개)포장된 건축물 통합 관리 증지 (계정 당 2회)
- (1000개)귀속된 건축물 세금 증지 (계정 당 1회)
- (100개)팔로스의 결정 + (Bonus)팔로스의 결정 20개 (계정 당 1회) (이프니르 서버 제외)
※ 루루의 상점 > 메인 > 특별 상품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XL캐시로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2023-12-28 점검 전까지)
- (20개)이프니쉬 귀걸이 상자 + (Bonus)이프니쉬 귀걸이 선택 상자: 고대 (계정 당 2회)
※ 루루의 상점 > 메인 > 특별 상품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XL캐시로 구매할 수 있는 상시 판매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 내 맘대로 고르는 인형 방석
※ 루루의 상점 > 생활/UCC 가구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야타, 페피, 모오 3종의 목각 인형 중 1종을 소환할 수 있으며, 종류에 따라 PvE, PvP 데미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건축물 당 1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 충만한 아키의 향연 (캐릭터 당 일일 2회)
※ 루루의 상점 > 소비아이템 > 편의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이프니쉬 귀걸이 상자 1개 / 10개
- 포장된 루루의 임무: 나차쉬의 증표: 7일 (이프니르 서버 제외)
- 포장된 루루의 임무: 찬란한 고대의 장비 각성: 7일
- 포장된 루루의 임무: 고귀한 고대의 장비 각성: 7일 (이프니르 서버 제외)
- 포장된 루루믜 임무: 숭고한 고대의 장비 각성: 7일 (이프니르 서버 제외)
※루루의 상점 > 소비아이템 > 기타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XL캐시로 구매할 수 있는 특별 할인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2024-01-04 점검 전까지)
- 종족 변신 비약: 30일 (캐릭터 당 1회)
※ 루루의 상점 > 메인 > 이벤트에서 1,000 XL캐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루루의 딱지로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2023-12-21 점검 전까지)
- 이프니쉬 귀걸이 상자 (계정 당 1회)
※ 루루의 상점 > 메인 > 이벤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구매할 수 있는 아키라이프 전용 이벤트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2024-02-29 점검 전까지)
- (10개)충만한 아키의 향연: 이벤트 (계정 당 일일 1회) (이프니르 서버 제외)
※ 루루의 상점 > 메인 > 이벤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구매할 수 있는 아키라이프 전용 이벤트 상품을 제거하였습니다.
- 시작의 향연
 
가넷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시 판매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 야타의 장난감 무기 외형 선택 상자
- 페피의 장난감 무기 외형 선택 상자
- 모오의 장난감 무기 외형 선택 상자
※ 루루의 상점 > 주화전용 > 가넷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루루의 상점 - 이프니르 서버
XL캐시로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2023-12-28 점검 전까지)
- 질풍의 수호자 푸른갈기 카론 꾸러미 (계정 당 1회)
- 캐스버 꾸러미 (계정 당 1회)
- 날틀 친구: 나무늘보 꾸러미 (계정 당 1회)
- 아늑한 전나무 아가씨의 주택 꾸러미 (계정 당 1회)
※ 루루의 상점 > 메인 > 특별 상품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XL캐시로 구매할 수 있는 상시 판매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 (이프니르 서버 전용)도면: 햇빛 호박머리 허수아비 텃밭 (계정 당 1회)
※ 루루의 상점 > 생활/UCC > 건축물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서버와 분리된 상품으로 이전 구매 이력과는 별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버그수정
공간 이동을 통해 건축물로 이동 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지형에 끼이는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꿀벌 길들이기 퀘스트의 목표 중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태양의 들력 꿀벌]의 이름이 기재되어 있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드워프 종족 퀘스트 중 [반가운 재회] 진행 목표 중 채팅창 /인사 입력에 대한 목표 설명을 좀 더 자세하게 수정하였습니다. 
 
낭만 능력의 '나팔소리: 생명' 기술로 '까마귀의 저주' 약화가 해제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원정대 주간 공헌도가 매주 월요일 0시에 초기화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노르예트 무한대전 진행 시 간헐적으로 두개의 라운드가 동시에 시작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축성 시 구조물을 높게 설치하는 경우, 미완공 상태일때 해당 구조물이 바닥에서 이격된 상태로 출력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유스틴의 축복 진행 중,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능력치 변경을 중단하지 않으면 사용된 아이템의 미반환 안내 창이 출력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수중 호흡 장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온기 아이템 사용이 가능한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다루 변신 상태에서 미리보기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등급 강화가 대실패 시, 출력하는 강화 결과 창에 해당 정보가 지속적으로 누적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영웅 임무 현황창에서 통솔력 획득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대양의 수호자' 상태에서 이지의 축복 대포를 사용하지 못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봄의 전령 엘할지크 탑승 소환수가 달려 기술 사용 시, 획득하는 강화의 아이콘이 잘못 적용된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대상이 감전 상태에서 연속 벼락, 연속 벼락: 번개 사용 시 감전 효과가 추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다루 변신 임무: 노동력 사용 퀘스트 진행 중 아이템 만료 시 퀘스트를 완료할 수 없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