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들은 다 알지만 막 배그에 재미를 붙인 배린이를 위한 간단한 정보글을 쓰려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AKM 연사 데미지가 제일 강려크하다고 착각하고 있습니다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 연사 데미지가 제일 좋은건 M16A4(연사는 없지만 점사 광클 시)이고,

그 다음은 M416입니다.

배틀그라운드의 데미지는 방어구와 피격 위치에 따라 달라서 계산하기 까다롭지만,

가장 많이 착용하는 2레벨 조끼 몸샷 기준으로 하자면,

M16A4는 4방 / 0.23초에 상대를 죽일 수 있고

M416은 4방 / 0.26초에 상대를 죽입니다.

대체로 M16A4보다 M416을 선호하는 이유는 풀파츠일 경우 반동이 매우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정확도의 연사로 상대를 녹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서, AKM은 7.62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단발 데미지는 5.56탄을 사용하는 타 AR소총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만,

연사속도가 낮아 2레벨 조끼 기준으로 상대를 죽일 때 4방 / 0.3초가 걸립니다.

심지어 SCAR-L 조차도 0.29초가 걸리는걸 보면 연사 DPS는 AR소총 중에 제일 낮습니다(!)

게다가 반동조차 AR 중 제일 심하기 때문에 초보들이 쓰기 좋은 총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AKM을 가장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은 중거리 교전에서 단발로 한대씩 때려주는 것입니다만,

이것도 느린 탄속과 낮은 사거리때문에 익숙해지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많은 고수들이 AKM을 고수하는데 그 이유는

1. 심한 반동따위 개나 줘버리는 반동제어 능력

  - 인비테이셔널만 보더라도 TSM_BREAK 등 상위권 선수들이 AKM을 거의 무반동으로 연사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2 . 강려크한 저지력

  - AKM의 최고의 장점입니다. 근/중거리 교전 시 상대의 에임을 흐트려뜨리는게 저지력인데요, AKM은 이 저지력이

    모든 AR 중 가장 높습니다. (AKM > SCAR-L > M16A4 > M416) (M416의 경우 저지력이 턱없이 낮습니다.)

3. 높은 드랍률과 탄수급

  - M16A4와 함께 가장 흔하게 드랍되는 AR 소총이고, 7.62탄의 경우 5.56에 비해 상대적으로 탄 수급이 쉽습니다.

    특히 스쿼드 플레이의 경우 3명이 5.56탄을 사용할 때 혼자 7.62탄을 독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4. 1렙 조끼 / 3렙 방어구

  - AKM은 단발 데미지가 5.56탄을 사용하는 타 AR에 비해 살짝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렙 조끼를 3방컷(타 AR은 4방)할 수 있고,

    3렙 조끼와 헬멧을 각각 5방, 2방컷(타 AR은 6방/3방으로 한 방씩 더 때려야함)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후반부에 가면 중거리에 숨어있는 3렙 뚝배기를 4배율로 상대방이 반응하기도 전에 두방컷 하는게 가능합니다.

    ** 이런 부분에 있어서 3렙 헬멧을 상대할 경우 AWM을 제외한 타 SR보다 더 유리합니다!

5. 특유의 매력 (?)

  - 사실 AKM은 살짝 높은 단발 데미지와 저지력을 제외하면 단점밖에 없는 총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만,

    AKM 특유의 반동과 총소리는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절대로 초보들에게 쉬이 권할만한 소총은 아닙니다만, 심한 반동과 느린 탄속만 익숙해진다면,

    정말 헤어나오기 힘든 소총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개인적으로 보고 들은 내용으로 쓴 글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틀린 부분을 지적해주신다면 글을 수정/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