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LI

SLI나 크로스파이어 사용자는 블소를 노런처로 돌리지 말아야합니다.
노런처로 돌릴 경우, 블소의 병맛나는 프로그래밍 때문인지 엉뚱한 프로파일이 생성되어 SLI와 크파가 깨집니다.

이것은 엔비디아 인스펙터 등으로 엔당/암당에 등록된 프로필 외의 다른 프로필에 클라 파일이 배정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저렇게 엉뚱한 세팅이 되었다면 해당 프로파일을 싹 지워버리고 드라이버를 다시 깔아야 해결됩니다.

종종 아무 이유 없이 블소의 클라 프로세스 숨기기 때문에 SLI와 크파가 맛이가는 일도 있으니 NC를 욕합시다.

2. 전체창모드 - 전체화면 전환

가끔 GPU랑 블소 클라간의 문제인지, GPU가 블소 클라를 제대로 못 잡을 때가 있습니다. 1번이 원인이 아니라면, 그냥 전체화면 - 전체창모드 서로 전환해주면 됩니다.

전체화면 -> 전체창모드 -> 전체화면 이렇게 바꿔주시면됩니다.

참고로, 창모드를 쓰시면 SLI가 안 돌아갑니다. 전체창모드도 그렇고요.
다만 모드를 왔다갔다해주면 창모드에서도 돌아가는 경우가 있긴합니다.

역시 그놈의 클라숨기기가 원인인듯.

3. 멀티코어

블소가 멀티코어를 지원하긴 하는대, 피직스X 가속이 병맛스럽게도 CPU로 되기 때문에 코어 배당이 개판입니다.
이지툴즈등의 유틸을 이용해서 강제로 코어 할당을 하는 것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곤 합니다.
물론 컴퓨터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요. 듀얼코어 사용자는 할 필요가 없고, 쿼드 코어라면 고려해볼 만 합니다.

주의사항은, 0번 코어를 블소 클라가 할당받으면, 피직스X 가속이 0번코어에서만 돌아가는건지, 0번 코어에 대기중인 계산들이 폭 ㅋ 발 ㅋ 한다는겁니다. 결국 엄청난 프레임 드랍을 유발합니다.

0번 코어를 블소 클라가 쓰지 못하게 꺼버리면 이 문제는 줄어들지만, 대신 전반적으로 프레임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블소 클라 내의 어섬니엄 프로세스, 언프로텍트, 엔톡 등의 실행파일들도 전부 코어배당을 따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0 번 코어를 안 쓰는 사람이라면 0번 코어에 몰아주면 적절하갰습니다.

이지툴즈가 먹히는 컴도 있지만 안 먹히는 컴도 있으니 실험을 좀 해보셔야합니다.

그리고 코어가 바쁘게 돌아간다 = 전력을 더 먹는 다 = 발열이 더 심해진다 란 점에 주의.

4. CPU 부하주는 스킬들

주술사의 모든 스킬 (...) - 모조리 피직스X 가속되는 파티클이라서 0번 코어가 뻗습니다. 더러운 용가리.
검사 천검/그랑죠 - 주수리와 함께 0번코어 킬러
역사 평타 - 놀랍게도 역사는 파괴/광풍/태풍 등등 모두 CPU에 별 부담을 안 주는대, 평타칠때 나오는 물리 이펙트가 피직스X 가속인듯 합니다. 역사 평타 파티클도 랙을 유발합니다.
소환사 해바라기 - 또 피직이 가속인것 같습니다. 랙 유발합니다.

제일 CPU 부하 안 주는 스킬들.
소환사 - 해바라기를 제외한 나머지 무공들. 분명 똑같은 연막계 스킬인대 암살 연막보다 꽃가루가 랙이 덜 걸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