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 7이나 8에서 10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 밤바나 마천루에서 수초 수십초 씩 프리징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동일한 문제를 겪다가 프로세스 메모리 영역을 한번 추적해 봤는데

윈10에서는 메모리 영역이 2gb에 도달하는 순간 더이상의 메모리 영역이 할당 되지 않고 이미 로드되어 있는 메모리 영역을 비우는 일종의 gc가 일어나더라구요

그때 메모리를 정리하면서 게임은 프리징이 일어납니다

그에 반해서 윈7에서는 2gb가 넘어가도 아무 문제 없이 동작하고 그렇기에 윈 10에서 발생하는 프리징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던에서는 2gb에 도달하는 경우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밤바에서는 자주 발생하는데 아주 빡칩니다

32bit 어플리케이션이 원래 2gb바이트 밖에 못쓰는데 블소는 그걸 우회해서 3gb까지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윈 10에선 해당 편법이 안통하는 건지 2bg를 넘어가질 못하네요

일단 블소 재설치, visual c++ 2005 재배포 재설치, 32bit 실행파일 메모리 제한 해제 프로그램, 호환성 설정 등 다 해봤지만 2gb 제한은 여전 했습니다

결국 nc에서 윈10용 실행파일의 메모리 제한을 풀어내야 윈10에서 블소가 정상적으로 구동하리라 보입니다

결론 : nc가 해결하기 전까지 윈 10에서 블소 돌리지 말고 7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