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블소를 시작한지는 이제 막, 2년차에 접어들고있는

절세미인섭에 서식하는 흙손 번암 '라코숑' 입니다.


절세에서 태천 공대를 한팀 운영하고 있는데,

많은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폭염갈기를 클리어 하게 되어

저희 공대만이 갖고있는 교재(?)와 팁을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




제가 팀장을 잡은게....

예전, 네임드 유저가 집필한 공략집을 읽다가 발견한 암살자에 대한 짧막한 이야기때문이였던것 같습니다.


당시에 소용돌이사원 24인 택틱 및 공략법이 있었는데 그곳에 쓰여있던 팀 구성원 암살자에 대한 말로는... 

( 암살자 : 딱히, 필요없는 직업군 같습니다. 딜.. 도 다른 직업이 쌔고 투발 권사도있고, 민씨 솬사있으니 , 구성에서 빼셔도됩니다 )

ㅠㅠㅠㅠㅠㅠㅠㅠㅠ ( 반박불가라서 더 슬픔 .. )


이때부터 저는 충격을 받고, 레이드팀에 도움이되는 암살이 되는법에 대해 고민하다가 

팀에 도움이되는(?) 리딩하는 암살이 되자 하고 팀장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흑흑...)


저희공대는 주 2회 ( 2시간 30분씩 * 2번 - 1주에 총 5시간 ) 라는 트라이 기간을 갖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제가 한참 트라이할때만 하더라도,

폭염갈기 깨려면 각만으로는 절대 못깬다 !! 택도 없다 !! 하는 사람들 때문에

오기(?)가 발동하여, 팀원들의 최대스팩을 [곤9,악세10,각만] 으로 잡고 진행하게 되었는데

다들 권하지도않았는데 스팩업을 너무 열심히 해주셔서 3넴까지 클하게 되었네요 ....




저희공대는 우선, 침착해내자신님의 공략방법을 열심히 따라

택틱을 구성하고, 클리어 하게된 팀입니다 ! ( 침착해내자신 만세 ! )






이제부터 설명드릴것은, 제가 1,2,3넴 클공대를 진행하면서

제작 배포하였던 팀원을 위한 교재입니다.

저희만 갖고있기는 아까워서 이렇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1부터 100까지 모두 설명하는 공략집이 아니고,

어느정도 공략을 알고계신분들이 보아야,

도움이되는 공략글 입니다.




요즘은 팔다리가 짤려서, 곤3 진비 정도만 있어도 역할수행만 충실히하면 깰것같은



◆ 1넴 결계천수 


결계천수 공략법은 사실 너무나도 많아 설명하기도 좀 그렇습니다만,

입문자를 위한 지침서가 몇가지 있어 요기다 투척합니닷 :)


우선 1넴은 탱의 위치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잘못 피격되면 탈진 -> 리트라이 로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기때문에 

기본패턴과 함께, 탱의 위치를 작성하여 첫 트라이에 대비하였습니다.


네모안의 파란색 원은 탱의 포지션 입니다.

※ 저희탱은 권사님입니다.

(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을거에요 )


또한, 조금 다른팀과 다르게 독특한것은,

영혼폭주 주시자 3명중 한명은 12시에 배치하여 (기공사 추천)

영혼폭주 주시를 받은후, 빽스탭을 이용해, 결계천수와 닿게하여

12시에 있는 탱과, 근접 딜러들이 영혼폭주 숫자놀이를 하며, 딜을 할 수 있게 구상하였습니다.

( 격느님들이 너무 쌔서, 안정적인 탱킹을 하려면 참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



합격기의 순서 또한, 다다기 가 보통 많이 쓰시던데

저희 공대는 다기다 를 사용하였습니다

후방3피스 ( 또는 앞뒤버전2 ) 다음에 무조건 다운쓰는걸로,

다운은, 보통 설치형 다운을 쓰는 직업이 많아서 ( 기공,소환,암살 )

가장 중요한 파멸큐브생성에는 기절로 원터치 딱 ! 끊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공대 구성원이 조금 독특하게도

암살1,기권,1린검1,검사1,권사1,격사1,

주술2,소환2,기공2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격사를 한 명 더 두던가, 기권사를 한명 더 두면 좋겠지만

팀 운영하시는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

이상적인 팀구성으로 인원모집하기는 정말 힘들다는것 !!

그치만 저희 구성도 나쁘지않은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



 

결계천수를 트라이하다보면,

가장많이 죽는 부분이 아마.. 영혼폭주(숫자놀이) 일탠데요

아래는, 그 부분을 설명하고자 만든 교재입니다.


이건 정말 기초이죠 !!

이런걸 왜해 !! 라고 할 수 도 있지만,

팀장이 팀원을 디테일하게 세세하게 챙겨주면

리트하게될지도 모르는 기회 1회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하면

꼭 !! 알려주면 좋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할때 영혼폭주시 가장 중요한 이론은

▼ 이것입니다.




1넴 결계천수를 진행하다보면 항상 나오는 팀원들의 불만은

아 영혼폭주 숫자 지우는데, 난 분명 잘 섰는데 죽었어요 !! 이상해요 !!

▶ 예 틀린말은 아니죠 !! 사실, 태천왕릉은 운영자분들이 완벽하게 던전을 구상하고 내놓은곳이 아니라는 유명한 일화가 있기에,

 정말 버그가 득실득실한 곳입니다. 때문에, 위의 방법을 이용하면 절대 원치않는 숫자로 지워지는일은 없더라구요 ^^


전 공대에서 활동한것까지 합치면 어느덧 결계천수 30클에 가까워지고있는데, 

그 동안 제가 직접 위의 방법을 통해서 영혼폭주 숫자를 지운결과, 버그발생확률이 정말 1도 없었습니다.

 





결계천수에서 가장 중요한건 또

결계 설치자와, 넉백자인데요



제가 주시자에게 설명하고 싶었던 부분은,

큐브를 설치할때에 빛나는원 -1 시간 이라는걸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 9시 빛나는원이면 , 설치 8시부터 시작 )

이건 아마 어느팀이든 같을것이라 생각해요

이런식으로 설치하면 이후 패턴에서 등장하는 무작위 결계폭파에도

파멸큐브 담당자들이 좌,우 중에서 복불복 거리가 아닌,

항상 일정한 거리에 큐브가 존재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공략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팀은 넉백할 수 있는 인원이 3명이였기에,

넉백A(기권) , 넉백B(주술1) , 넉백C(주술2) 중에서 

넉백A,B 두분이

유동적인 구출로 3명 구하기로 약속하고 진행했습니다.


넉백C 는 4번구출 고정 )



 














◆ 2네임드 섬천대장군 ◆


딱히 공략 설명할것이 없는것 같습니다.

아래는 저희 공대 택틱입니다.


 

기차놀이는, 생문이 열린후 시작되는 기차놀이로,

원거리탱이 가장 먼저 나가주셔야하며, 근거리탱이 가장 마지막에 나가시면 됩니다.


발빠른 똥빼는팀 3명은, 똥을 1~2개 빼도록 약속하였습니다만,

암살은 이동기와, 투사체에 특화되어있습니다.

하여 저는 조금 욕심을내서 기차놀이 한바퀴를 돌동안 3개의 똥을 뺍니다 ( 1페 기준 :  연막->순보->연막 )




윽앜.. 아래는.... 보기만해도 넘나 많은데

세세한것까지 궁금해하는 팀원을 위해 패턴표를 작성해 놓았습니다. 

( 팀의위치, 팀 자생기 , 기절다운 )







자 그리고

대망의 3네임드 폭염갈기

사실 이 정보를 공유해보고자 글을 작성한것인데,

벌써 글이 이렇게나 길어졌네요 ㅠㅠㅠ








◆ 3네임드 폭염갈기 (미친전갈) ◆


폭염갈기는 1페를 넘어가기가 정말 힘든곳 같습니다.

그렇지만 1페를 넘어가면 금방 쭉쭉쭉 진도가 나가는것 같으니

이 글을 보고계시는 공대원,팀장님께 응원을 드립니다.



사실 3넴은 1,2,3,4페 택틱이 모두 달라서

택틱을 아래와같이 정리한게 의미가 없지만 일단

트라이를 시작하는 팀을 위해 참고용으로 전달드립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희 공대는 침착해내자신님의 공략방법을 충실히 따라 제작,연구,진행 하였습니다.  (조금 다를 순 있음 )




 



3네임드 몬스터가 폭염갈기가 아닌, 미친전갈이라 불리는 이유중 하나인

처음 들어오면 일반패턴부터 맨붕받게 됩니다.

하여 이것에 대응할 수 있게, 탱의위치와, 딜러들의 위치를 상세히 적어놓았고

저희공대는 딜러는 무조건 9시 ( 폭염갈기의 왼쪽 옆구리를 선점 ) 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희공대는 권사탱으로

정말 많은 무빙이 필요합니다... ㅠㅠㅠ

권탱님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정말 암살자인데 권게가서 이것저것 물어보기도하고,

자문도 엄청 구했었습니다.

(깨알팁, 폭염갈기가 쏘는 브래스는 권사의 반격으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항상 딜러진을 위해 고생하시는 권탱느님께 감사를... 




다음은 1-2 기본학개론 : 하이딩 패턴입니다.




3네임드 맵에 처음 도착하면, 폭염갈기가 쿨쿨 잠자고 있습니다.

이때 시작하게되면 폭염갈기가 잠에서 깨어나고 전갈이 멍타다가 , 패턴시작이 2~3초정도 늦게 시작하게됩니다.


1페 쿨쿨 잠자는 폭염갈기일경우 ▶ 2~3초 벙찜 - 전방1타 - 징벌 - 랜덤패턴 - 탱찍고레이저 - 콕콕콕 - 전방1타 - ★하이딩 ★

1페 잠자는 폭염갈기를 깨운후경우 ▶ 전방1타 - 징벌 - 랜덤패턴 - 탱찍고레이저 - 콕콕콕 - 전방1타 - 징벌 ★하이딩 ★



하여, 1페 처음의 패턴이 조금 다를수 있으니

동공지진을 일으키지 말고 팀장분들은 패턴을 잘 숙지하셔야합니다







하이딩 패턴

정말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쉬운 이야기인데요 !


하이딩의 위치같은건 정말 기본적인 이야기니 생략하겠습니다.

저희 공대는 원거리 즉사 레이저를 법기연구소 융철권학 개론식으로

폭염갈기가 이전에 있던 위치( 폭염갈기 기준 뒤로 레이저빼기 )로 레이저 빼는방식 이 아닌 

폭염갈기가 이동한 후, 폭염갈기의 무조건 오른쪽으로 레이저를 빼달라고 격사님깨 콜을 하였습니다.

( 우월한 격사의 와이어로 !! )


왔던 위치로 레이저 빼는것이 가장 편하긴 하지만,

잠깐이라도 방심하게 될경우 그 레이저에 팀원이 피격될것 같아 ( 3넴은 1명이라도 죽으면 그냥 리트입니다 )

딜러의 방향인 왼쪽과 정 반대로 빼달라고 콜한것입니다.

( 레이저를 빼는 격사님은 딜도 못하고 힘들어서 죽어나시지만, 11명 딜러들은 정말 편한 택틱입니다 )






 





그리고,아래는 폭염갈기를 진행할때에 가장 중요한 쐐기불꽃 주시자 구출 입니다 


처음엔 이게 정말 안되서 고생하였습니다.

팀원끼리도, 누가 들어왔느니, 안왔느니 알게모르게 서로서로에게 레이저를 지지직 쏘며... 분위기가 험악하기도...

폭염갈기도 레이저쏴서 바쁜데팀원들까지 서로서로 레이저를 쏘니 정말 난감하더라구요


그렇지만 기억하시나요

마천루, 소용돌이사원을 생각해보면

3넴은 공대 파괴보스가 항상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마천루 : 모순장군 지옥의 기차놀이 

소 사 : 적패왕 ... 너프전엔 말이 필요없죠

그리고 폭염갈기또한, 정말 팀원과의 호흡이 중요한곳입니다.




그러니 팀장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써,

팀원이 웅성웅성 서로를 헐뜯고 싸울것 같을때에는,

누군가의 잘,잘못을 따지기보다는, 싸우는 사람들 모두를 다독여 팀의 분위기를 이끄는것또한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 저도 이번에 배웠어요 +_+ )




이거 모르면, 절.대. 3넴 못깨는 폭염갈기 

불씨 화염 화염 화염 폭염 

가장 중요한 이론 입니다 !


 




보통은 영상으로 공부하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자료를 보고 숙지하신후, 

영상공부를 하면 정말 쏙쏙 눈에 들어와서, 이러한 교재로 선학습을 하시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약 8~9주라는 트라이 기간전에 미리 만들어놓았던

이미지 트레이닝용 자료입니다.

그치만 최근 2~3주 전에 누군가 저와 비슷한걸 만드셨더라구요 ㅠ_ㅠ

보시면서 공대원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유투브 실제 녹화보다 간결해서 이해가 빠를 수 있습니다 !








이것은 2페이지만을 보여주는 자료인데,

영상중에 잘못된 부분이 있으니 거르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2페 특수패턴은

쐐기불꽃 주시자 3명에게 징표 띄우고,


영상에서는 -> 1 쐐기 박고 -> 2쐐기 박고 -> 3쐐기 박고 -> 열기열기 로 나와있지만 순 입니다.

원래페턴은 -> 1 쐐기 박고 -> 2쐐기 박고 -> 열기열기 -> 3쐐기 박기 순 입니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

이곳에서 거의 5~6주의 시간을 소비했던 3,4페 입니다






영상을 참조하시되, 너무 맹신하지마시고 자신이 속한 공대만의 노하우를 얻어 클리어하시길 바랍니다.


쐐기1조에서 폭염으로 변환시키는 순간에서 저희는 조금 애를 먹었습니다 ( 모진 팀장탓에... ㅠㅠ )

화염B와 폭염으로 전환되는 폭염자는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몇초 남았는지 피드백을 줘서 아슬아슬 연장시키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투브의 많은 영상을보면, 4페이지에서

열기열기주시 및, 레이저를 원딜러분들이 빼는데,

비교적 4페는 근딜은 미사일막게하고, 원딜은 극딜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때문에 저희공대에서는

4페기준,

11시 1시 - 권사혼자 다막기

1시 4시 - 린검사 혼자 다막기

5시 - 주술사B

7시 - 소환사B

8시 10시 - 검사 혼자 다막기

미사일 배정을 이렇게하였고,


11시로 열기장판 및 레이저 빼기 - 암살자

1시로 열기장판 및 레이저빼기 - 기권사

5시로 레이저빼기 - 기공사B


비교적 근딜이 4페때는 딜을 못해서 이렇게 배정하였습니다.

이건 팀에따라 다른것이니 이것역시 자신의 팀만의 노하우를 찾으면 편하실것 같습니다 !








저희공대는 약, 12주라는 기간동안 진행하였는데

처음부터 롱런을 약속한 좋은분들이 모여, 12주간 1명의 팀원도 바뀌지않고

이곳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_ _)


그렇게 생각해보면, 역시 가장좋은 택틱은,

좋은 사람들로 꾸려진 공대가 아닌가 싶습니다 !!


3네임드 미친전갈이 동네북이 되길 바라며,

조잡하지만, 열심히 작성해본 공략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_ _)





아직 태천명왕도 안깼지만,

3넴까지의 공략도움에 주신 공대원분들께 심심한 감사를 ! ☞ ☜




라코숑(암살) - 팀장

네코숑(기권)

뚜뚜두뚜(소환A)

막스마라(격사)

퇴근길만걷자(기공A)

김파더(주술A) - 부팀장(지각쟁이)


환하쿠(권사) - 메인탱

나즈꿀(주술B)

하나엘(린검)

소리엘(소환B)

개별똥(기공B)

블러드서퍼(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