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제가 딜사이클 관련해서 글을 썼는데 며칠 후 바로 패치가 되는 바람에 수정해서 다시 글 올립니다.

블소 첫 캐릭터를 기공사로 막 시작하신 분이나 부캐로 기공사를 첨 키우시는 분들은 참고 하세요~

 

<딜사이클>

 

사실 패치 후에도 기본적인 딜사이클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기본 사이클에 화련장과 빙하장이 추가된거라 보심 됩니다. 기공 딜 사이클의 핵심은 내력관리를 하며 빠르게 불씨 5중첩을 시키고 충격파로 없애는 것입니다.

 

1.평상시 : 평-폭-평-폭-평-충(불씨 5중첩시킴 일단 충격파써서 불씨없애주고 다시 반복....)

->5중첩 충격파로 터트리는 데미지가 무쟈게 쎕니다. 5중첩보이면 일단 충격파 쓰심되요.

 

2.역사 장악/린검 흡공시 : 평한폭-평한폭-.......(내력소모가 없으므로 무조건 평한폭반복하심되요. 충격파는 후딜이 있으니 장악/흡공시엔 5중첩 쌓여도 터트리지 말고 계속 평한폭 반복요.)

 

3.권사 공제시 : 신룡열파파파팦파파파파파파파파팦파파

 

4.기타 상황 :

 

화염지옥-몹이 고정된 상태 or 권사님 공제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빠르게 불씨 중첩을 시킬 수 있습니다. 권사님 공제시에는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찻집오빠님 제보)

ex) 막소보 같이 움직임이 거의 없는 몹한테는 쿨 되는대로 써주시면 좋습니다. 반면 태장금 처럼 빨빨 거리고 돌아댕기거나 딜컷을 요하는 몹한테는 상황에 맞게 쓰셔야 하구요.

 

불씨확산-이 스킬을 쓰면 불씨가 3중첩됩니다. 쿨마다 돌리셔도 좋고 내력이 부족하다 싶을 때 평-불씨확산-평-충격파를 하시면 내회무기를 끼고 있는경우 내력회복도 되고 딜 사이클도 쉬지 않게 되서 좋습니다.

 

5.내력회복 :  

 

1.한빙장-치명시-한파파파파파

2.빙백신장,광한지or파음지,평타

 

ex) 평-폭-평-폭-평-충을 사용하셨다면 폭(내력-3),평(내력1)이므로 내력 4를 사용하시게 됩니다. 이 사이클을 두번 돌리는 동안 내회가 터지지 않았다면 다음 딜사이클을 못돌리겠죠.이때 평-한-한파파파파파로 내력회복을 하시거나 빙백신장/광한지/파음지를 활용하여 내력을 회복하시면 됩니다.

 

= 데미지는 화기 스킬들로 하고 내력 회복은 한기 스킬로 합니다..

 관건은 불씨 5중첩을 얼마나 빨리 쌓고 충격파로 날리느냐가 딜사이클의 핵심이에요. 

 

여기까지가 패치전의 기본적인 딜 사이클입니다. 패치후에 달라진 거라곤 빙하장과 화련장인데요. 패치후에 빙하장과 화련장이 4심화를 할 경우 즉시시전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데미지가 엄청 올라가서 기공의 한방스킬이라 할만합니다.

 

빙하장(4심화) : 쿨 18초/ 바람무기를 들었을 시 7000정도의 데미지가 나옵니다./즉시시전

화련장(4심화) : 쿨 42초/ 바람무기를 들었을 시 18000정도의 데미지가 나옵니다.(불씨5중첩 쌓은뒤)/즉시시전

 

결론적으로 바뀐 딜 사이클은 기본적인 딜 사이클에 화련장과 빙하장을 쿨마다 써주시면 됩니다. 화련장의 경우 충격파처럼 불씨 5중첩 후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

.

그러니 이런식의 딜 사이클이 될겁니다.

평-한-빙-평-폭-평-폭-화 한뒤 한파를 띄워서 내력회복...이후 기본 딜사이클을 돌리되 쿨이 될때마다 빙하장을 써주시고 화련장은 5중첩 쌓은 뒤 충격파 자리에 쿨 될때마다 써주시면 됩니다.

물론 무기가 내회냐 치확이냐 추피냐에 따라서 약간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와같은 딜 사이클을 진리처럼 여기고 쓰라는 뜻은 아니고 상황에 맞게 활용을 하시면 될것입니다.

.

.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저같은 경우는 보는 바와 같이 스킬 아이콘을 재배치하여 사용합니다. 이렇게 놓고 사용을 하면 내력과 스킬 쿨이 한눈에 들어와서 빙하장이나 화련장을 쿨마다 딜 사이클에 넣기가 수월합니다.(참고로 F키는 Tab키 왼쪽편에 있습니다. 사진에는 활성화가 안되있네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딜 사이클의 핵심은 얼마나 불씨5중첩을 빨리 쌓고 충격파or화련장으로 불씨를 날리느냐입니다. 거기에 쿨마다 빙하장과 화련장을 써주시면 되는 겁니다. 빙하장은 한기 운용을 해서 쿨마다 넣어 주심 되고 화련장은 불씨 5중첩 시키고 쓰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한기계열...빙백신장/광한지/한파/한빙장(3중첩)등을 쓰다보면 몹들이 결빙이 되요~~이때 5중첩 불씨 없앤다고 충격파를 쓰면 넉백이 떠요. 평소에는 추댐이 들어와 괜찮지만 합격기 구간에서 쓰면 쌍욕드시니 합격기 타이밍 피해서 넣으시거나 아얘 발이 얼려져있음 충격파 자제하는게 좋아요..또한 보스몹의 경우 한번 얼려지면 일정시간동안 다시 얼지 않습니다. 그러니 얼려야 할 상황이 있을 때는 계산을 잘 해서 넣으셔야 합니다.

 

 

 

<방어기>

패치후에 방어기 부분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바로 얼꽃이 자신에게 적용된다는 점과 전신보가 q와 e가 따로 쿨이 돌아간다는 점입니다.

 

1.자신에게 적용되는 방어기

얼꽃/전신보(q,e)/충격파(원거리 공격및 몹의 돌진기 방어)/화염폭발(근거리 공격 튕기기)/결빙공(쿨1분,10초지속 무적기,독중첩 제거)/동파(잊혀진 스킬)

 

2.파티원에게 적용되는 방어기

얼꽃/호신장막(핏빛 1넴때 검/암/소가 없을 시 사용,그 외에는 그닥 쓸일이 없는 스킬)

 

방어기 주의사항

얼꽃의 경우 상황에 따라 호불호가 갈립니다. 예를 들어 발라라 수증기 때는 완소스킬입니다만...해무진 장판때 쓰면 욕먹기 좋은 스킬입니다. 그러니 얼꽃을 무조건 넣진 마시고 상황을 봐가면서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피흡>

빙백신장/한파/한빙면장

 

<수련트리>

 

사실 패치 후 가장 많이 바뀐것은 딜사이클보다는 수련트리일 겁니다.

화련장 4심과 빙하장 4심 때문에 많은 변화가 일어난 거죠.

늘 하는 말이지만 수련트리는 개인 취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가 올린 수련트리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수련트리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수련트리를 짜서 사용하심 될것입니다.

 

1.미궁용(얼리기용)

 

 

 

처음에 불씨확산을 빼고 한파에 3심을 줬었는데 역시 불씨확산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체감상 큰거 같아서 그냥 피흡에서 1개 빼서 불씨확산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생존기가 좋아진 마당에 피흡할 일이 그리 많지도 않구요. 신룡이를 뺀 이유는 미궁을 돌아보심 알겠지만 권사님이 없는 경우도 있고 권사님이 있다고 해도 그닥 공제를 많이 하지 않는 추세이기에 신룡이를 빼고 다른곳에 더 투자를 한것입니다. 미궁에서 기공은 보스 가는 길에 있는 몹들을 무한얼리기를 해 줘야 하기에 한파2심을 찍은거구요.

 

2.핏빛용(일반용)

 

 

일반적으로 퐈란이나 핏빛갈때는 이 스킬트리가 무난한 것 같습니다. 미궁보다 신룡이 활용도도 높고 일단 무한 얼리기 할 일이 거의 없기에(오히려 얼렸다가 넉백이라도 띄울 수 있으니) 한파2심을 빼고 신룡이와 한파 3심을 찍었습니다.

 

 

수련트리 팁을 드리자면........

이미 아시는 분은 다 아는 내용이지만.....

Y누르시면 수련트리가 뜰 겁니다. 수련트리박스 왼쪽 하단에 보면 내 수련트리 불러오기(?)인가 하는 게 있을 텐데요. 거기 들어가셔서 수련트리를 저장하신 후, 수련 트리를 바꿀 일이 있을 때 초기화 누르시고 저장해논 수련트리를 불러오기하면 상황에 맞게 수련트리를 쉽게 바꾸실 수 있습니다.

 

 

그 외 기게에 자주 묻는 질문들.........

 

1. 45렙 이후에 템파밍 방법..

 

요샌 주로 4대인던 클리어->폭바보->퐈란(or무신)->(어핏빛)->핏빛->미궁 순으로 맞추는 추세인거 같습니다.

24인 던전과 무탑,미궁 나오기전에는 퐈란->핏빛순이었구요

.

.

기본적으로 인던 지원스펙은 전 단계 인던 풀템이라고 생각 하심 됩니다. 요즘은 부케들도 많고 해서 대충 템 맞추고 도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한번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 나와 동일한 템을 가진 사람 4명이서 던전을 클리어 할수 있을까? 라고 말입니다. 그렇게 생각하시면 대충 어느정도 템을 맞춰야 하는지 감이 오실겁니다.

.

.

템 파밍은 역시 자신의 스펙을 높이기 위해서 겠죠...

템 파밍시 주요 항목으로는 공격력,관통,명중,치명 이렇게 4개를 보시면 됩니다. 각 인던마다 요구하는 수치는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전 단계 풀템과 보패 치작이면 됩니다.

 

2.금모으는 방법

 

저도 돈을 모아본적이 없어서 뭐라 드릴 말은 없는데요.....ㅡ.ㅡ

보통 버스/향수작/낙원눈물,홍돈뼈작/제작/파티사냥시 입찰금 정도로 알고있습니다. 본인이 거상이라면 블소주식을 하셔도 되구요.

그리고 인생역전 한방으론 얼창에서 전설무기상자 획득이 되겠네요..

 

3.렙업하는 방법

 

인벤에 보믄 <실시간 유저 팁>이 있습니다. 여기에 가면 하루만에 만렙찍기 라는 글이 있는데 그 글을 참고하시면 될겁니다. 근데 첫 캐릭이시라면 퀘 위주로 키우실 걸 추천드립니다. 블소가 은근히 스토리도 괜찮고 아무래도 스킬 이해도도 높아질 테니 말이죠. 급하게 키워봐야 남는건 부캐키우는 자신밖에 없으니 천천히 즐겨보시는것도 괜찮을 겁니다.

 

4.무기선택

 

기공에게 무기옵은 사실 다 좋습니다. 수정난풀제외...

내회/치확/추피 각각의 장점들이 있기 때문이죠....

내회의 경우 여유로운 내력관리와 내력회복을 위한 한기사용을 최소화해서 극딜 할 수있다는 장점이 있고/치확의 경우 잦은 치명타로 높은 누적 데미지를 얻을 수 있고/추피의 경우 한방데미지의 상징 화련장을 21000까지 볼 수 있다고 해서 요새 뜨는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내회를 좋아하는데요.....각자 개인취향이니 본인 손에 맞는 무기를 쓰시면 됩니다........라고 말을 했으나 결국은 주는 무기 쓰심 됩니다...아무리 선호하는 옵이 있으면 뭐합니까....그 무기를 먹어야 말이죠~ㅡ.ㅡ

.

.

.

.

.

.

.

.

이상으로 허접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기공을 접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