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 스트링 버그, 시스템 버그, 렉돌 버그 같은 기초적인 버그가 남발하고 있고

 

새로운 시스템을 마구잡이로 적용하면서 이것이 이후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실험을 본 서버에서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 상황은 없데이트 시절보다 더 심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테스트 서버나 베타 테스트에서 실험되어야 하는 것들입니다. 다양한 방향성이나 밸런싱 같은 문제가 "어느정도 부족한 점이 있다." 수준이 아니라 그냥 머리에서 생각하고 막 구현한 상태인 겁니다.

 

수련 2.0과 스킬, 스탯들은 한마디로 말해서 밸런싱을 이제 시작하는 수준으로 직업간 밸런싱은 심각한 수준인데다가, 기존의 트리와 비교하면 더 가독성이 떨어지는 위대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그로를 넣으면서도 제대로 적용도 되지 않은 상태인데다가 비급은 더이상 말할 필요가 없죠. 시즌 2.0에서는 비급을 먹지 않으면 스킬을 찍을 수 없게 되나요? 게다가 비급은 현재 루팅 경매에서 경매되지 않고 그냥 먹게 됩니다. 철무방 비전이 루팅 경매에 등록이 안되나요? 테스트 안해보고 급하게 추가하고 있다는 소리죠.

 

아이템 2.0으로 인해서 사실상 블소 경제는 붕괴됬습니다. 기존의 아이템의 랜덤성을 줄인 기획은 좋았지만 플레이 시간을 늘리는 것에 대한 밸런싱에 실패해서 현재 대부분의 유저들은 고급 아이템을 맞추려는 의욕을 상실한 상태입니다. 아이템을 파밍하기 제일 좋은 방법이 던전을 클리어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돈을 버는 거라는 시점에서 뭔가 이상한 상태죠. 제 친구가 2천금이 있는데 미로 10단계 다음 무기로 넘어가는것을 주저하고 있습니다.

 

마도신공은... 더이상 말하기도 피곤한 거고, 홍문신공도 마찬가지입니다. 도대체 뭐가 엔드 컨텐츠인가요? 리니지처럼 무한의 레벨업이니까 아니면 와우처럼 고급 레이드/전장 입니까? 대체 뭐가 최종 방향입니까?

 

이게 알파 테스트인가요? 피시방에서 하던 집에서 하던 정식 서비스 게임 아닌가요? 블소의 문제는 엔통수 엔C8이 아닙니다. 개발역량 이전에 있어서 이건 정식으로 서비스할 게임이 아니라는 겁니다. 음식점에 갔는데 음식이 안나와도 문제지만 요리가 안된 생재료가 튀어나와도 안되겠죠. 계란말이를 시켰는데 날달걀이 튀어나온 격입니다. 그러면서도 알아서 먹고 돈을 내놓으라구요?

 

예전에 돌던 유행어가 생각나네요

 

각성하고 블소 접으세요.

(전 직업 게시판 순회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