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에 앞서, 일단 저의 수련트리는 파티사냥에 특화되어있으며, 단순히 저의 사견만으로 완성된 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PvP에서도 어느정도 효과를 보았으며 솔플시에도 어느정도 뎀딜이 되는 수련트리입니다.

 

수련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을 위해 올려봅니다.

 

15레벨 구간 필수 스킬 - 그림자 베기 : 그로기 상태의 적에게 사용시 일정시간동안 이동관련 무공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고 다운상태로 전환됩니다.

 

 

-나뭇잎열풍 : 잠입-척추찌르기-목베기(평타2)-나뭇잎열풍-암연비각-천둥-(밟기)번개차기-후방이동-나뭇잎날리기-잠입...으로 이어지는 암살자 콤보의 필수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을 공중에 띄워줍니다. 데미지도 그럭저럭 뽑히죠.

 

-볏짚인형 : 기본이 되는 기상스킬인 수리검의 잉여스러움으로 인해 찍게되는 두번째 기상스킬로서 다운중 이 스킬을 사용한 뒤 공격을 받으면 상대를 스턴 상태로 만들며 은신 상태가 되어 상대의 뒤로 돌아가게 됩니다. 역공을 당해 누워도 이 스킬을 사용하면 다시 목베기부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사냥이든 pvp든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지뢰 심화 : 지뢰의 범위를 넓혀줍니다. 합격기 사용의 거의 기본이 되는 스킬로서 지뢰를 보게되면 다운합격스킬을 써주는 센스를 발휘해주세요.

 

-압정깔기 : SS후방이동 사용시 일정 데미지와 함께 적의 이동속도를 저하시키는 압정지대를 설치합니다. 은신중인 암살자를 드러나게 할수도 있다니 대 암살자전에서도 유용하지요. 게다가 기본 회피스킬이라 몰이사냥시에도 좋습니다. 상대에게 넉백 당해 날아가는 도중에도 사용가능하지만 매의 눈과 보패박은 손가락이 필요합니다...

 

-풍독술 심화 :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입니다. 기본 2타스킬인 풍독술을 5타로 바꿔주지만 동시에 스킬 시전시간이 1초가 되어버리는 리스크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 필수라고 생각. 자수정을 박은 무기로 치명작을 한 장비들을 사용하면 몰이사냥시 풍독술은 그야말로 암살자를 좀비 내지는 흡혈귀로 만들어버릴 정도입니다. 거기다 무시하지 못할 독데미지와 도트데미지는 이 수련을 한층 매력적이게 만듭니다.

 

-분진폭발 수련 : 이건 뭐 딱히... 지뢰의 쿨이 걸렸을때나 내력이 없을때 연막을 깔고 가끔 사용합니다. 그리고 조심해야할 사항. 희생의 무덤같은 곳에서 실수로 나 혼자 떨어졌다! 그래서 비천한의 원거리 공격이나 염화대성의 8화염을 맞을것 같다! 급해! 라고 생각해서 X키를 연타하다간 연막 후 바로 터져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합시다.

 

 

20레벨 구간 필수 스킬 - 섬광 : PvP시에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는 섬광. 맞아본 사람만이 안다는 그 눈뽕기술은 대인전에서 얼마나 유용한지... 게다가 섬광-후방이동-압정깔기로 이어지는 도주콤보는 암살을 도주의 신으로 만들어줍니다. 사냥은 글쎄요... 도, 도주용?

 

 

-암연비각 : 3회였던가요. 공중상태의 적에게 화려하게 움직이며 베어내는 스킬입니다. 내력도 1밖에 먹지않고 천둥콤보의 비쥬얼...을 담당하고있습니다.

 

-연화 : 제압, 흡공, 장악 중 상대의 공격에 맞춰 눌러주면 탈출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타이밍을 연습한다면 pvp시에 무척이나 유용하며, 사냥의 예로는 희생의 무덤 2네임드 신무강의 장악을 탈출할때도 사용합니다. 하지만 숙련해도 어렵긴 하더군요...

 

-뒤구르기 : 처음 사용하면 그 짧은 타이밍 때문에 이걸 내가 왜 찍었지? 지울까? 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스킬이지만 점차 내가 바닥에 누을 것 같다! 맞고 무릎을 꿇을 것 같다! 뒤로 훨훨 날아갈 것 같다! 라는 확신이 생기면 F키를 연타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되실겁니다. 연습하면 탈출기로서도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수리검이나 볏짚인형의 쿨때 사용해주면 좋은 스킬로서 대게 복곤패굴의 석삼자 같은 몹들의 광역 공격 후 탈출기로 유용합니다. PvP시에는 저의 목베기 이후 그로기 된 상태에서 이걸로 탈출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연막 범위 증가 : 이건 다들 아시겠지만 연막 범위를 늘려주는 기술로서 파티플레이시 상당히 유용합니다. PvP에서는 열화장이나 검사의 어검술도 막아줌으로서 활동 범위를 더 넓혀주기도 합니다. 우리 다 같이 원거리 공격을 저항해보자구요!

 

 

25레벨 필수 스킬 - 거미줄 수련 : 다운 및 공중상태의 적에게 사용시 상태이상 시간을 늘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CBT에는 암살자의 별명을 밟살자로 만들 정도로 유용하고 멋진 스킬이었지만, 한대맞으면 끊어지는 허약한 거미줄이 되어버려 이젠 쓸모가 거의 없는 비운의 스킬이죠...

 

-천둥 : 나왔습니다. 예. 송충이 눈썹과 붕대가 떠오르는 그 기술입지요. 암연비각으로 띄워놓은 상대를 공중 해제시킴과 동시에 바닥으로 머리부터 꽂아버리는 멋지구리한 스킬입니다. 1의 독 중첩당 30% 추가 데미지 효과도 있어서 독 5중첩 상대의 적에게 사용시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뽑아냅니다. PvP든 사냥이든 천둥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천둥까지 가기에는 내력관리가 필수이기 때문에 자신의 내력을 항상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공수탈백인 심화 : 좌측의 공수탈백인은 나뭇잎날리기 시간을 초기화 해주는 효과지만 제가 찍은 것은 사용시 상대를 밟고 뒤로 이동함과 동시에 은신상태가 됩니다. 철벽이나 막기 무공을 사용중인 적에게 사용 후 척추찌르기나 시한폭탄을 사용하는데 유용하겠죠?

 

-시한폭탄 수련 : 은신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한 스킬로 가까운 적에게 8초간의 텀을 두고 폭발해 그로기 상태를 만드는 스킬입니다. Tap키로 사용하는 일격으로 바로 터뜨릴 수도 있습니다. 연화난무와 함께 사용시 네임드에게 혼자 그로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PvP에서도 은신 후에는 꼭 붙여주는 회피 불가의 아주 유용한 스킬입니다.

 

 

30레벨 구간 필수 스킬 - 은사 수련 : 그로기, 기절 상태의 적에게 사용시 일정시간 적을 묶어둘 수 있습니다. 사용 조건이 조금 까다로운데, 8m였던가요? 거리를 필요로 하며 우클릭으로 은사를 발사합니다...만 빠르게 돌아가는 스킬 콤보에서 은사는 조금 사용이 꺼려지는것이 사실... 파티플레이시에는 은사 사용하면 저거 뭥미? 하는 파티원들의 질문을 받을지도... 하지만 대 암살전에서 저에게 은사를 던져 전기로 지지던 그분의 신컨을 보고 아 저거 좋겠구나, 반해버린 기술이기도 합니다.

 

-천둥 심화 : 우리의 밥줄스킬 천둥에 광역 데미지를 추가합니다. 완소 스킬이 몰이사냥에서도 완소가 되는 순간입지요.

 

-순간이동 수련 : 사냥과 대인전의 시작스킬입니다. 활강이나 대쉬점프중 우클릭으로 사용하며 내력4 회복과 함께 은신상태로 상대의 후방으로 돌아갑니다. 보스전에서 당당하게 날아 들어가게 해주는 스킬. pvp에서는 대게 검사나 기공사가 먼저 점프하기를 기다렸다 날아오르기를 추천합니다. 먼저 내려앉으면 비슷한 기술들에 당할 확률이 높아서...

 

-나뭇잎 날리기 심화 : 나뭇잎 날리기를 사용 시 최소 사거리가 줄어듭니다. 8m~16에서 5m~16m으로 교체됩니다. pvp시에 상당히 유용할듯합니다.

 

-수리검 심화 : 우측의 수리검 심화는 시한폭탄에 걸린 상대에게 사용시 즉시 폭발과 함께 광역 그로기를 만드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제가 독 수리검을 찍은 이유는 말 그대로 독 때문입니다. 5회의 스플래쉬 공격은 차치하고서라도 독을 중첩하게 만드는데다 도트데미지가 5중첩일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PvP에서도 유용하며 원거리 지원사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중첩시킨 독을 천둥으로 폭발시킬때의 쾌감또한...! 뭣보다 몰이사냥에 좋지요.

 

 

35레벨 구간 필수 스킬 - 둔주의 진 : 이 스킬은 심화를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 운용 방식이 너무 크게 틀어지는 스킬입니다. 기본 사용 방법은 v키로 바닥에 꽃을 심은 뒤, 25m 이내에서 재사용시 심어놓은 꽃으로 순식간에 되돌아가는 스킬입니다. 마영전의 카이가 생각나는군요.

 

-나무토막 심화 : 35레벨인지 40레벨인지 햇갈립니다. 아마도 내력 소모를 1 줄여주는 심화일겁니다. 필요내력 2의 나무토막을 1로 바꿔주어 우리의 생존과 콤보에 도움을 줍니다. 딱히 찍을것이 더 없다! 하시는 분은 주시길바랍니다.

 

-나뭇잎 날리기 심화 : 30레벨 심화에서 이어지는 심화로 이게 진짜베기죠. 나뭇잎 날리기 성공시 잠입의 재사용 시간을 없애버립니다. 즉, 이게 성공하면 잠입 쿨타임이 즉시 사라집니다. 아주 유용한 수련이므로 꼭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둔주의 진 심화 : 둔주의 진이 파티플에서 진짜 활약을 하는 순간은 이 수련을 찍은 이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탈진, 실신 상태가 되어 바닥을 비칠비칠 기어오는 파티원을 둔주의 진을 설치함으로서 함께 이동하는 스킬입니다. 난전중 사망한 파티원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내공주입 및 부활을 시켜줄 수 있는 유용한 스킬입니다. 역주의 진을 찍으시는 분들에겐 해당사항이 없겠군요...

 

40레벨 구간 필수 스킬 - 연화난무 :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스킬이지만 수리검 때문에 많은 분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애증 가득한 스킬... 검사의 오연베기처럼 가까운 적에게 달려들어 5연타를 먹입니다. 데미지도 좋고 마지막 타격을 받은 상대는 그로기가 걸리는 상태이상의 효과까지 적용됩니다. 이미 그로기가 걸린 상대의 경우 공중으로 띄워버립니다. 상대가 많을 경우 돌아가며 치기 때문에 데미지가 분산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웬만하면 몰이사냥때는 사용하지 맙시다. 단독으로 네임드 상대시, 은신으로 시한폭탄 설치 후 약간의 텀을 두고 연화난무를 사용하면 혼자 그로기 상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연화난무의 버튼이 수리검과 같은 3번이라 수리검을 사용하다 자신도 모르게 연화난무로 날아가는 캐릭터를 보신적이 많을겁니다. 이점은 꼭 패치가 되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몰이사냥할때 저도 모르게 날아가는 캐릭터를 보면 아, 또 죽는구나, 싶죠...

 

-연화난무 심화 : 연화난무에 독 효과를 추가합니다. 1타당 1중첩으로 한마리의 몹에게 순식간에 독 5중첩이라는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지요. 그로기 상태를 만든 직후 열풍-암연-천둥콤보에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게 해줍니다.

 

-나무토막 심화 : 이번 나무토막은 위의 것과 반대로 성공시 내력이 추가로 1 회복입니다. 기본 회복은 4. 즉, 이걸 수련하면 5를 회복하게 되므로 내력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의 심화를 찍으신 분들이라면 꼭 찍어줍시다.

 

-그림자베기 심화 : 15레벨에 배운 그림자베기를 드디어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늦은감이 없지 않은 심화. 제가 찍은 것은 좌측의 독 확산이 아닌 사용 시 은신상태가 되는 것으로, 열풍의 쿨이나 내력이 없을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사용 직후 시한폭탄을 심어줍시다. 시한폭탄, 밟기 외의 스킬 사용시 은신이 풀려버리니까요...

 

*나뭇잎 연무 : 이건 제가 실수로 찍은, 파티플레이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둔주의 진으로 끌고 와 운기조식을 시작한 아군을 10초간 보호할 수 있는 스킬인데, 사용 후 효과를 본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제가 운용을 잘못한것인진 모르겠지만 그다지 쓸모있는 스킬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건 찍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45레벨 구간 필수 스킬 - 뇌절도 : 전방 일정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스턴을 먹이는 기술입니다. 은신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범위가 생각보단 좁습니다. 도망치는 와중에 사용하면 거의 맞질 않아요. 딱 붙어서 사용해야 겨우 맞을까 말까. 실망스럽긴 해도 광역 스턴이 어디 흔합니까. 그냥 검사의 발도술같은 스킬 하나 얻은셈 치자구요.

 

==============================================

이상으로 제가 찍은 수련 스킬트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이것은 파티플레이에 중점을 맞춘 저만의 수련트리로서, 아! 나도 파티에 뭔가 도움이 되고싶다, 싶으신 분들에게만 추천드립니다. PvP시 필수인 척추 심화같은것은 생각지도 않은 트리니까요.

 

나뭇잎 연무를 찍지 않으신 분들은 자신에게 꼭 필요하다 싶으신 수련을 찍으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돈만 많으면 초기화는 장땡...이니까요.

 

파티플레이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지뢰 심화는 더이상 찍지 않으시는걸 권장합니다. 그로기 된 적을 공중으로 띄우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독 걸린 상대에게 그로기 효과 추가는 던전 공략시 파티의 민폐거리가 될지도 모르니까요. 지뢰 보고 하단베기 넣었는데 터진 지뢰는 무반응이라면 허탈하겠죠?

 

진천뢰도 안주는 쪽으로 넣었습니다. 천둥보다 내력을 1 덜먹긴 합니다만 하필 사용 키가 Tap키인지라 스타로 인해 길들여진 연타기술 덕분에 나뭇잎 열풍 이후 바로 진천뢰를 던져버리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기도 하더군요...

 

이러 저러한 수련트리가 있겠지만 전 이렇게 했습니다. 제가 실수한 부분이나 이건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싶은 의견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바로바로 수정하겠습니다 ㅠㅠ

 

이렇게도, 저렇게도 찍어가며 시도해보시다보면 언젠간 자신에게 맞는 수련트리를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얼마 남지 않은 3cbt, 끝까지 즐기시길 바라며 무한 너프에도 견뎌내는 강철멘탈을 가집시다,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