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아래에 정리해보죠 흐후후후흐흐







1. 암살자 광은 이미 없어 고자야 고자라고!!

암살자 풍독술>지뢰폭파>번개차기 하고 나면 광딜이 제로입니다

3차 CBT 기준으로 최고의 광역딜 사이클은

몹몰기>풍독술(광역뎀)>역주의진(광역그로기)>지뢰폭파(광역뎀)>암연베기>천둥(광역뎀)

>밟기>번개차기(광역뎀)>밟기>번개차기(광역뎀)

이었으며 거의 모든 던전의 일반몬스터들은 한방에 보내버릴 수 있었습니다

지금?

풍독술 > 지뢰 > 번개차기

역주의 진이 36레벨 만렙인 OBT에서는 찍을수도 없거니와 번개차기가 독 추가데미지가 없습니다

심화를 찍으면 독 추가데미지가 생기는데 이경우 딜은 어느정도 나오지만 CBT와 달리 심화 하나를 줘봤자

번개차기로 독이 터져도 애들이 다시 다운이 안됩니다 즉 두번 사용을 못함

번개차기 심화를 완전히 다 하면 (OBT에서는 못함) 번개차기로 독 폭파시 재 다운이 되는데

이 심화를 찍으면 번개차기 연속시전이 안됩니다 뭐야 이게? ㅋㅋㅋㅋㅋㅋㅋㅋ

애초에 3차 CBT때 독1당 중첩이 30%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20%이기도 하고....

그리고 풍독술의 경우 풍독술과 독나방을 상하위 스킬로 묶어버렸습니다

독나방 찍으면 풍독술 삭제염 ^^

근데 전 암살자로 지역비무연도 나가봤지만 암살자 독나방은 PvP에서 필수스킬입니다

이미 36레벨 찍었고 36레벨이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희생이나 흑비조등의 난이도가 괴랄하게

높은 상태인 지금, 사람들은 7급작업을 하면서 PvP를 즐기는 상태가 되가고 있습니다

즉 독나방을 안찍을수가 없는 상태라는거...... 근데 독나방 찍고 풍독술 없애면 안그래도 고자같은 OBT암살

광딜이 아주 그냥 똥이됩니다 몹을 잡을수가 없엉

그리고 지뢰심화는 똥입니다 똥이예요 하나밖에 없는 다운기 그로기 기술로 만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데미지가 늘어나는것도 아니고.....


결국 현재의 암살자는 3차의 강력한 전천후 유닛에서 단일딜도 광역딜도 상태이상도 다 안나오는 어중간한 캐릭이 되었습니다

현재 딜링은 역사와 기공사가 탑이구요








2. 수련이 그냥 병슨이여

달빛베기 독중첩은 참 고자같은 수련이예요

왜냐고요?

하나하나 따져볼게요

1. 달빛베기는 3타연계중 가장 마지막 평타 스킬이다

2. 달빛베기 독중첩 추가를 배울 시 달빛 내력 회복이 2에서 1로 줄어든다

3. 달빛베기 독중첩을 배우더라도 한번에 1씩 쌓이기 때문에 달빛베기로 독을 5중첩을 만드려면

평타를 15방 쳐야한다 칠수있겠음?

4. 현재 OBT 에서는 모든 직업들이 상태이상스킬이 약해졌다 암살자도 예외는 아닌데, 암살자의 경우

목베기에 그로기가 삭제되었고 척추찌르기의 기절2초(심화시1초) 를 제외하면 상태이상기가 없다

그로기 유발기인 나뭇잎 운신의 경우 상대의 공격을 회피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데 이 회피라는 건

방어행동을 하지 못해 공격을 쌩으로 맞았을때 회피율로 피하는 경우이다

결과적으로 자신의 의지로 발동시키면서 콤보로 이어나갈 수 있는 스탠딩 CC는 척찌 하나밖에 없다는 소리

근데 척찌가 심화수련을 안하면 2초 기절 심화를 하면 1초기절이다

척찌 심화 안하면 평타1회>목베기 (2회목베기 가끔 되긴 하는데 목베기가 매우매우 높은 확률로 안들어감)

척찌 심화 하면 평타도 없이 척찌>목베기 or 척찌>나뭇잎열풍을 써야한다


거두절미해서 전투 시작후 평타 3회를 연속으로 사용해 달빛베기를 쓸 상황이 안나온단겁니다 ㄱ-......

달빛베기 심화는 레알 수련포인트 갖다 버리는 쓰레기.....







척찌연마는 일장일단? 근데 이건 좀....

척찌연마는 일장일단으로 보입니다 기절 유지시간이 짧아지지만 내력이 한번에 3회복이 되죠

더 심화하면 출혈효과와 회피 상승 등 득이 많아보입니다

실제로 척찌 기절 2초동안 평타는 보통 1회만 넣을 수 있기에 (2회 평타하고 목베기나 열풍 쓰다간 안나가는 수가 자주 생김)

심화를 안하면 1만 회복할 수 있던것에 비해 2의 내력을 추가로 습득할 수 있죠

근데 이녀석의 큰 문제점은 다른데 있습니다

세미 네임드에 대해 알고 계시려나 모르겠습니다

세미 네임드란 상급몬스터이나 합격기 요구가 아닌 상태이상 반저항을 지닌 몬스터입니다

대표적인게 오색암도 지역의 세력일퀘 NPC인 '일매', '포천'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네들은 때려보면 아시겠지만 혼자서 상태이상기를 사용하더라도 상태이상이 걸립니다

합격기를 요구하지 않지요

하지만 이들은 특징적으로 상태이상에 저항을 가지고 있어 유지시간이 짧습니다

척찌를 할 경우 1초가 안되서 풀린다는게지요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일매같은 몹 상대로 심화수련한 척찌를 사용하면 무슨수를 써도 척찌후에 목베기나 나뭇잎 열풍을 이어가지 못합니다

척찌는 후딜레이가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다음 스킬을 쓰기까지 약간의 유예시간이 있는데 그 사이에 기절이 풀려버립니다

평타를 한대 못치게 되지만 내력은 더 많이 회복되기에 더욱 유연하고 빠른 연계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할 심화수련임에도

그로 인해 연계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기염을 토합니다

패핑을 깔아도 척찌 심화 후에는 연계가 불가능했습니다 그냥 못넣어요 ㄱ-.....









후방이동 심화의 경우도 매우 빡치게 변했지요

후방이동 심화인 압정깔기가 이번에 리뉴얼이 됐습니다

일단 암살자 섬광 삭제됐구요

암살자도 다른 직업들처럼 후방이동기 1개밖에 없습니다

거기다 더욱 놀라운 사실~ 암살자 후방이동을 2회까지 수련할 수 있는데 수련할때마다 쿨이 2초씩 늘어납니다 ^^

안그래도 생존기 부족한 암살자가 1차수련 (바닥압정) 시 쿨 10초, 2차수련 (섬광효과) 시 쿨 12초의 아름다운 쿨타임을

자랑합니다

2개 다 찍을 경우 몬스터잡다가 후방이동 쿨안와서 쳐맞는 경우가 졸랭 허다해집니다

더러워요

PvP를 위해서는 섬광이 필수인데 섬광효과를 위해서는 후방이동 쿨 자체를 12초로 늘려야합니다

참 조옷같지요 게다가 후방이동은 발묶기 해제기능이 있기 때문에 PvP생존에서 매우 중요한

스킬이지요 결론적으로 PvP, PvE에서 모두 찍어도 안찍어도 병슨같은 후방이동이 되었습니다

찍든 안찍든 구려요 안찍으면 압정섬광효과가 없어서 구리고 찍으면 쿨이 너무 길어서 구리고










독나방 슈발?

독나방이 기존에 거미줄 연계수련인건 알고 계시죠?

이번에 OBT에서 수련창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거미줄보다 독나방이 선수련입니다

어? 독나방은 거미줄 걸린 대상에 쓰는거 아냐?

네 이제 아니예요

거미줄 안써도 독나방 쏠 수 있습니다

뭐야 그럼 사기 아냐?

ㅋ...........



자 그럼 지금부터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암살자의 3차 CBT 높은 PvP승률은 다채로운 상태이상기와 은신, 저항기에 기반합니다

암살자가 PvP에서 강했던건 상대를 제어하는 기술이 많고 순간적인 접근이 용이하며 은신을 이용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이어지는 독 중첩이 깨알같이 강력했기 때문에 장기전에서도 화력을 발휘했죠

지금은 일단 독 수리검을 찍을수가 없습니다 PvP에서 근접캐임에도 지속적인 근접전에 약한 암살자는

원거리 짤짤이와 순간적인 접근을 이용해 폭딜 후 빠져나가기를 사용하는 전투패턴이 일반적입니다

순간적으로 접근해서 내력을 쏟아붓고 빠져나가서 내력을 다시 수급하는 방식의 전투를 해야하는 암살자에게

독 수리검 내력회복 삭제는 찍지 말라는 소리죠

애초에 수리검의 데미지가 3차CBT부터 크게 낮아졌기 때문에, 수리검은 자체데미지보다는 독효과를 이용한 딜링과

내력수급이 목적이었으며 이후에 연계로 한방을 노리는 방식이었죠

그런데 독 수리검을 찍으면 내력이 회복이 안되기 때문에 이 수련을 하면 붙어서 평타를 치는것 외에 내력을 회복할 수단이 없습니다

비유하자면 검사 막기 시 내력회복 삭제 되는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상에 어느 암살자가 권사나 검사 같은 캐릭터 상대로 붙어서 계속 평타를 칩니까

역사 상대로 평타딜 하면 휠윈드에 그냥 운지합니다

기공사나 소환사 상대로는 평타딜 신나게 할까요?

암살이 기공사 카운터인 이유는 기공의 공격을 무마하는 연막을 깔아놓고 안에서 수리검으로 내력수급 후 연막이 사라질때

나무토막으로 은신접근, 딜을 쏟아붓고 빠져서 다시 연막깔고 수리검으로 견제&내력수급을 반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환사는 발묶기 스킬이 많고 은신을 할 수 있으며 소환수가

보조하기 때문에 쫓아가며 평타 짤짤이 하다가는 절대 못이깁니다

결론적으로 어느 직업을 상대하더라도 독 수리검 찍고 내력회복 삭제하면 이길수가 없어요

거기에 이번에 심장찌르기에 독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돌아와서, 결국 암살자가 독중첩을 쌓는 방법이 현재 풍독술이 유일무이하다는겁니다

그런데 독나방을 찍으면 풍독술이 삭제됩니다


독중첩 못쌓습니다

독나방은 1중첩만 쌓이고 그림자베기는 수련을 통해 상대방의 이동무공을 제한하고 이속을 감소시키는 PvP용 제어스킬이기 때문에

독중첩용으로 쓸 수 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쿨도 길고... 써봤자 1중첩만 오르기도 하구요

현재 암살자는 독으로도 큰 데미지를 주던 그 시절의 그분이 아닙니다

거기다 블소는 이중특성이 지원이 안됩니다

독나방이 풍독술을 먹어버리고 독 수리검이 내력회복이 삭제 되는 등 몇가지 변화로 인해

암살자는 예전처럼 PvP와 PvE 를 모두 아우르는 특성투자가 불가능합니다

PvP를 위한 투자와 PvE를 위한 투자가 전혀 달라요

근데 할때마다 초기화해야됑 ^^

36렙 기준으로 지금 제가 4~5금정도 갖고 있던걸로 기억하는데

제대로 작업하고 장사하면서 달린분들은 20금 30금도 모았지만 돈보다는 게임플레잉에 치중한 유저들은 36렙을 찍어도 3~4금정도

가지고 있는게 고작이예요

근데 36레벨 기준으로 특성 초기화하고 재투자할때마다 50은가까이 소모됩니다

두어번 초기화하면 1금씩 증발하는데 아주 X되는거예요

현재 암살자는 결국 PvE를 선택하면 독데미지가 나오나 PvP에서 상대를 견제&무력화 할 능력이 엄청나게 약해지고

PvP를 선택하면 광딜이 종범합니다












거미줄 뭥미?

CBT때는 독나방이 거미줄 연계였죠?

근데 지금은 거미줄보다 독나방이 더 먼저배울수 있고 연계스킬도 아닙니다

근데 거미줄은 수련 1포인트는 그대로 처먹으면서 피격시 해제효과가 그대로 있어요

걸어봤자 한대 툭치면 풀립니다

독나방 때문에 거미줄을 쓸 이유가 없죠? 근데 딜 연계기로도 못씁니다 어차피 풀리거든요

결국 거미줄은 찍을 이유가 전혀 없는 수련이 돼 버렸습니다










심찌연마 완전 개긐ㅋㅋㅋㅋㅋㅋ

심찌연마 정말..... 미치지 않고서야 어떻게 이렇게 디자인 할 생각을 했는지 ^^

심찌 연마가 조건부 데미지나 은신 등이 주력인데요

그 조건이 '독 5중첩' 입니다

ㅋ?

독 쌓을 방법은 싹다 뺏어놓고 독중첩시 은신이나 데미지 증가는 유저 골려먹으려고 추가한 수련인가 ^^

마치 한번 더 넘어뜨릴순 있지만 연속해서 쓸 수 없는 번개차기 심화와 형제인듯한 수련이네요













총체적으로 수련부분에 대해서 정리해 이야기 하자면

찍을 이유가 없는 수련 (수련하면 더 병슨되거나 수련으로 제공되는 효과를 실질적으로 누릴 수 없는 수련),

앞뒤가 맞지 않는 수련 (독나방을 찍기 위해 풍독술을 강화를 선행 했는데 독나방을 찍으니 풍독술 삭제, 하지만 독나방과 풍독술은

'독' 외에는 연결점이 전혀 없는 스킬임)

발동조건이 어처구니 없는 수련(독5중첩 심찌강화ㅋ 니가 쌓아봐) 등이 존재하여 수련 자체가 매우 난잡함.


수련 초기화와 재투자에 제약을 엄청나게 강하게 걸어놨으면서 이중특성은 제공되지 않으며 특성이 PvP, PvE가 극명하게 갈리게

변경되어 있음, 제대로 양 컨텐츠를 즐기려면 매번 수련을 초기화&재투자 해야되는데 파산신이 강림함












































크게 두가지에 대해서 말을 해 보았습니다만 이 외에도 답답한 점은 많습니다

위에 기술한 내용들은 암살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말한것이고 다른 직업과 비교한것이 아닌 암살자 자체의 문제입니다

무슨 직업은 어떤데 암살자가 배부른 소리하네 이런 소리는 자제해주셨음 하네요~_~




이런 암살자에 국한된 점 말고도

상태이상기를 너무 많이 삭제해버린점도 있고 유저약화는 심하게 하고 몹은 더 강하게 만들어 게임을 강제적으로 어렵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손맛과 짜릿함, 긴박감을 느끼던 액션 RPG의 느낌이 사라지고 지루한 전통 스탠딩파이트형 MMORPG 색이

강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리니지 계열, 너도 치냐? 나도 친다)

과도한 상태이상 삭제로 연계기를 구상하고 시전하는 재미가 떨어졌으며 상황탈출 무공의 중요도가 감소하고 전투의 긴박감이

약해졌습니다









3차 CBT때는 밸런싱에 대한 얘기를 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암살자가 강하니 검사가 사기이니 기공딜이 괴물이니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역사와 파티플 권레기 소환수를 살릴수가 없는 소환사.....

너프를 하니 버프를 하니...


지금 분위기는 어떻죠?

제 주변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직업별로 까는 상황이 아닌 그냥 게임의 미래에 대한 걱정을 합니다

게임이 재미가 없어졌다, 손맛이 떨어진다, 지루하다, 리니지 앤 소울이냐.....



3차 CBT까지는 게임이 재밌고 신나게 즐기니 밸런스에 대해 토론이 많아지고 직업밸런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OBT에서는 게임자체가 너무 루즈해지고 단순하며 연계가 약해지니 유저끼리 어느직업이 사기니 너프해야하느니 소리를

하는게 아닌 그냥 '전체적인 패치' 를 바라는 실정입니다



게임을 너무 딱딱하게 만들어가는건 아닌지....

그로인해 블소 고유의 색을 잃는건 아닌지 걱정되네요




좀 더 역동적인 블소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2차 3차 OBT 까지 경험을 이어왔지만 전투 자체가 재미없다고 느낀건 이번 OBT가 처음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