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후에 업데이트될 "백청산맥 리부트"는 이야기의 큰줄기를 그대로두고 작은줄기에 

변화를 준것은 사실입니다만 이것이 오리지널 스토리 작가가 어떤생각을 가지고 이렇게 변경되었는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리부트 백청산맥이전의 블레이드앤소울의 스토리는 

개발초기부터약 5년간 블소의 개발을 담당했던 블레이드&소울 리드 라이터 "김호식" 과장입니다 

2013년 여름 백청산맥이 최초로 나올때 인터뷰했던 2분중 오른쪽에계신 분입니다


강류시의 그 거대함을 설명하며  왜? 주인공이 마도를 버리고 홍문의 길로 돌아가느냐하는 이야기의 개연성에

유저들은 어떻게 반응할지 홍문과 마도에관한 이야기를 이분이 해주셨습니다

그러한 블소 초기멤버로 이분이 블소에서 마지막으로 스토리를 적은것이 "오리지널 백청산맥"까지였습니다



그리고 이분이 NC에서의 마지막 작업물인 "블소 모바일"입니다 김호식 과장은 여기까지 스토리를 만들고

NC소프트를 퇴사했습니다




스토리와 세계관을 모두 정립한  뼈대를 만든분이 떠나고난후 1년후에 나온것이 이제 몇일후면 한국에서 출시될

"백청 리부트"입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려서 "백청 리부트"는 김호식 과장이 아닌 다른사람이 만든 스토리라는것입니다

왜? 리부트되는 백청의 스토리를 주시하는가하면 결국 블소의 최대시장인 중국과 관련이 없을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많은분들이 인상적인 NPC로 평가하는 "황보석"장군같은 입체적인 등장인물이 백청리부트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를 대체하는 NPC는 추후 보시면 아실것으로 생각하지만 평이하고 선하지만 그와 비례해서 매력은 

황보석장군같은 입체적인 성격의 NPC와 비교해서 아쉬운 인물입니다 

백청산맥 스토리의 변경의 속내는 저로서는 알수없지만 대체로 황보석 장군으로 대표되는 선도악도아닌 인물이 

펼치는 막장스러운 전개는 중국공산당 치하의 현재의 중국으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수없는 

오리지널 백청산맥의  스토리때문 이라고하는것이  제가보는 관점입니다 

중국은 절대로 받아들일수없는 오리지널 백청산맥입니다 

그래서 백청 리부트에서 그러한 문제가되는 부분을  중국 현지사정에 맞게 뜯어고쳤습니다

게임업계 자체가 이러한 스토리 담당작가의 교체는 부자연스러운것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자주일어나는 일임에는

사실이기에 스토리 자체가 오리지널 백청산맥이 나은지 리부트된 백청산맥이 나은지는 판단할수는 없는부분입니다

그러나 단한가지 사실은 이렇게 저의 사족을 제보게시판에 적는 이유는 블소라는 이야기의  큰틀을 짜맞추고 

그 이야기를  정립한 스토리 작가가 애초에 자신이 원했던 이야기 구조는 지금 현재 우리들이 하고있는 

백청산맥 오리지널이라는 점입니다

어찌되었건 앞으로 블소는 스토리가 어찌흐르던 우리가 백청산맥을 플레이하면서 보게되었던 인간의 본질과 

본성을 지극하는 정치적인 암투같은 이야기흐름의 무거운 서사구도는 이러한 선례로보아 앞으로는 

보기힘들지 않을까합니다

그러하기에 저는 오리지널 스토리 작가의 원래의도가 제대로 반영된것이 현재 우리가 알고있는 백청산맥이라는 점을 

알려드리고싶었기에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 김호식 작가님도 "백청리부트"에 관해서는 자신이 퇴사한후 일어난일이라 관여하지 않았기에 

   모른다고 언급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