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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크로니클에서 힐러 아르카나는

개인당 하나정도씩은 꼭키워주는 중요한 아르카나입니다 

최고등급도 사실상 4성이라고봐도 무방한상태인데다가

일단 4성힐러면 그냥 밥값은다들하는수준이라서  

무,소과금러분들도 괜찮은힐러를 하나정도씩은 다들 노리고계시며 갖고계신분들도 많은편이구요 



이 4성힐러 아르카나들의 활용도에대해서 한번 적어보려고합니다









1. 꽃의 사제 아리에타


현재 한국체인크로니클에서 원탑힐러라는평가를받고있는 아리에타입니다 

성능뿐만아니라 일러서트,SD캐릭터,음성 전부 훌륭하여 많은유저들이 원하는 

힐러죠





어빌리티 1 : 수단


 
웨이브가 시작될때마다 가장 체력이낮은동료하나의 HP를 20%회복해주는 

그럭저럭 요긴한 어빌리티입니다



어빌리티 2 : 평안의 꽃


아리에타를 원탑힐러로 만들어주는데 큰공헌을한 어빌리티입니다 

통상회복량이 10%증가하며 회복범위까지 넓어집니다 

사실 4성힐러아르카나중 누가좋냐 누가나쁘냐를 가르는 가장큰요소가 

저 통상회복범위인지라 범위증가에 힐량증가가 한어빌로 뭉쳐있는 아리에타의 강력한 고유어빌은 

위력적일수밖에없지요 



스킬 : 헤이스트 힐


아군 전체 회복(ATK 50%) 에 슬로우 회복

1마나스킬이란점역시 그가치가 크지만 

전사 or 기사 유닛에게 가장 성가신 상태이상인 슬로우까지회복시켜주는 아주 훌륭한 힐스킬입니다

강력한 2어빌리티와함께 아리에타를 원탑힐러로만들어준 1등공신이죠



이렇게 힐러 아르카나에게 가장효율이좋은 

통상회복량+범위증가 어빌리티에 웨이브힐까지있고 

스킬까지 훌륭한 아리에타지만 

2어빌리티의 각성레벨이 50인지라 초반엔 좀 평범한성능을보여줍니다

50을찍고 각성을해야 그진가가 발휘되죠 










2. 맹목의 신관 노엘 


부도시에서 등장하는 4성 힐러 노엘 

아리에타와 쌍벽을이루는 힐러로 평가받고있으며 

리세마라로 뽑고 시작하신분들역시 상당수가있는 노엘입니다 





어빌리티 1 : 경건한 기도 


통상회복의 회복량이 10%증가하는 힐러에게 가장 요긴한어빌리티 



어빌리티 2 : 넓은마음  


통상회복의 범위가 넓어지는 힐러에게 가장 요긴한 어빌리티



스킬 : 오토 하이힐


아군전체를 ATK23%로 4초에거쳐 5번 회복해주는 힐스킬입니다 

2마나소모라는 치명적인단점이있긴하나 장기간에거쳐 회복해주는 좋은성능의 도트힐이라는점에서 

그 단점을 무마시킬수있는 훌륭한 힐스킬이죠



위에 설명드렸듯이 이게임에서 좋은힐러인가 아닌가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요소인 

힐범위증가에 통상회복량증가까지 모두있으며 

스킬역시 훌륭합니다만 그럼에도불구하고 2마나 소모의힐러는 

마나관리가 약간더 까다로운편이라는 아쉬움이있긴합니다 









3. 응원하는 아이 방울 


첫 한국형 아르카나이자 그 성능역시 몹시 훌륭한 방울입니다 

페스티벌이 끝난후론 성도뽑기에서 만나볼수있죠 





어빌리티 1 : 소녀의 방울소리


통상회복량이 증가하는 힐러에게 요긴한어빌리티


어빌리티 2 : 힘 내세요! 


웨이브 시작시 아군전체의 HP를 12% 회복시키는 웨이브힐 어빌리티는 

모두가인정하는 좋은어빌리티입니다만 

사실 힐러가 웨이브힐을달고있는거보단 전사,기사,궁수,법사같은 타직업에 붙어있을경우에

더더욱 빛을발하는 어빌리티이긴합니다만 

역시 있으면 참 게임플레이가 편해지는 어빌리티인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스킬 : 칠색회랑


아군전체의 HP를 (ATK50%) 회복해주며 중독상태를 회복해주는 훌륭한스킬

중독역시 이게임에서 가장귀찮은 상태이상에속하는지라 

1마나에 회복+중독회복 은 아리에타의 헤이스트힐에버금가는 아주좋은 힐스킬입니다




통상회복량증가가있으나 범위증가는없고 웨이브힐이있어 퀘스트클리어에 안정성을높여주는 웨이브힐어빌이 

있는 방울이는 어빌리티만보면 좀아쉬운힐러같긴하나

그냥 자체의 회복범위가 일반힐러들보다넓으며 (넓은마음어빌이 있는힐러보단 좁다)

스킬역시 1마나소모에 이게임에서 가장귀찮은 상태이상에속하는 독까지 회복해주는 아주좋은스킬인지라

경우에따라서 아리에타급의 활용도를 보여줍니다 

더하여 다른 4성들보다 코스트가 1작은 11코스트라는것역시 초반에 파티를꾸리는데에있어 

소소한 장점이될수있겠지요 








4. 의술사 오리아나 


현자의탑에서 나오는 유일한 힐러 

성능은훌륭하지만 역시 현자의탑은 법사아르카나들뿐이라 

법덱을 사용하시는분들이아니면 뽑기를 잘안하는곳이기에 쓰는사람이 좀 적지않을까싶네요








어빌리티 1 : 넓은마음 


통상 회복의 범위가 넓어지는 힐러에게 가장요긴한 어빌리티


어빌리티 2 : 수단 

 

웨이브가 시작될때마다 가장 체력이낮은동료하나의 HP를 20%회복해주는 

그럭저럭 요긴한 어빌리티


스킬 : 내추럴 하이힐


아군전체의 HP를 (ATK100%) 회복하고 중독상태를 회복시켜주는데 

기본적으로 회복량이크고 마나소모역시큰 하이힐 스킬은 

똥 이라고 할수있습니다만 그나마 게임안에서 가장 성가신 상태이상중하나인 

중독상태를 회복시켜준다는점에서 그럭저럭의 밥값은 겨우할수있는 스킬이됬습니다



4성힐러중 아리에타와 노엘과더불어 넓은마음어빌리티가있는 셋뿐인 힐러중의 하나라 

역시 쓸만한편입니다만 

기본스킬이 똥이라고할수있는 하이힐이라 좀아쉽습니다 그나마 아델과는다르게 중독이라도 회복시켜주고

역시 어빌빨이좀받다보니 상당히쓸만한편이라고 할수있습니다만 2마나의 하이힐은 생각하면생각할수록 아쉽네요







얘네들정도면 이게임에서 계속해서 쭉 쓸수있는 평생힐러라고 보셔도상관없습니다 





5. 벚꽃의 수인 세레쟈


정령섬에서 나오는 힐러 세레쟈입니다 

일러는 상당히귀엽습니다만 성능은아쉽고...

페스티벌도한적이없는 정령섬인지라

오리아나보다도 귀할거라예사상되네요






어빌리티 1: 삼림 전투


삼림전투시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30%증가하고 받는데미지가 20%감소합니다 

.....그냥 어빌리티는 없는거라고생각하시면됩니다


어빌리티 2 : 재생


3초당 최대 HP의 1%씩 서서히 회복되는 어빌리틴데 

그냥 어빌리티는 없는거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2)



스킬 : 브라이트 힐


아군전체의 HP를 (ATK50%) 회복해주며 암흑상태를 회복해주는 힐스킬입니다

사실 암흑상태는 원거리유닛에겐 치명적인 상태이상이지만 

근접유닛에겐 아무런영향도없으며 

정작 원거리유닛은 에레미야or리냐 같은 특수한 힐러를쓰기에 

정작 힐러한테 암흑상태회복을달아봤자 별의미가없습니다;;

혹시라도 에레미야나 리냐가없는 법궁덱을하려는데 세레쟈는 있는 이상한상황이시라면 

차선책이될수도있긴합니다만...

그보다는 1마나의 힐이라는점에 그냥 위안을삼아야겠지요 




어빌리티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쓰레기들입니다 

없는거라고보셔도 상관없습니다만 

어쨌든 스킬이 1마나의 회복스킬이라는점과 

경험치테이블이 4성힐러중 유일한 500테이블이라 

성장이 금방이라는 소소한장점이라도 있기에 그나마 쓸수있는힐러라곤 생각됩니다



 






6. 설산의 수인 파포라


역시나 귀여운 수인족힐러입니다만 

성능역시 좀아쉽고 그곳에 주점이있는지도 모르는유저들이 태반인 

미궁산맥에서 나오는아이입니다





어빌리티 1 : 설산 전투


설산에서 전투시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30%증가하고 받는데미지가 20%감소하는 어빌리티인데 

도대체 수인힐러들은 왜 어빌리티가 이지경인지.... 

그냥 없는거라생각하시면됩니다



어빌리티 2 : 결빙 내성


결빙상태가 되지않는어빌리티 

결빙상태를거는 강력한 던전이 추후에 공개된다면모를까 아직까진 그냥

없는어빌리티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스킬 : 웜 힐


아군전체의 HP를 (ATK50%) 회복하며 빙결상태를 회복해주는스킬인데 

역시나 결빙을거는 강력한던전이없는만큼 그냥 1마나의 회복스킬이라는것에 

의의를두면 될듯합니다 



세레쟈와 마찬가지로 1마나소모의 힐스킬이라는것외엔 장점을찾아주기가 힘듭니다 

그나마 세레쟈에비해 언젠가 결빙을거는 강력한던전이나온다면 활약할수있을까?

라는 별 의미없는 희망이라도가져볼수있긴합니다만... 당장은 세레쟈의 500테이블이란 장점만도못해보여

세레쟈보다 뒤에뒀습니다 








7. 신비한 가희 라일라


호수도시의 개성강한 힐러입니다 

다른 힐러들과는 스킬부터가 달라 그개성이 너무강해져버려 뭐라 평가하기가 참애매한녀석입니다








어빌리티 1 : 자애 


웨이브가 시작될때마다 아군전체의 HP를 10%회복해주는 요긴한 어빌리티입니다 

방울이와같은 웨이브힐입니다 어쩄든 힐러에게 이어빌리티가 달려있을시에 

통상회복범위가 딸려서 힐이좀 덜닿았어도 웨이브만넘어가면 그 덜닿은 힐량이 매워지는 

그럭저럭 좋은효과도있고 특히나 스킬을사용하는동안에는 통상회복을안하는 라일라에겐

궁합이 좋은어빌리티라 생각됩니다


어빌리티 2 : 축복

 

전투에서 획득하는경험치가 10%증가하는 어빌리티인데 

있으면 좋기야합니다만 딱히 힐러에게 어울리는어빌리티라보긴 좀그렇죠....

파포라나 세레쟈같은애들을보다야 사정이 많이좋은어빌리티긴 합니다 



스킬 : 용기의 노래 


15초간 자신이외의 아군이 입는 데미지가 아군공격력의5%가 감소하는 아주좋은 스킬입니다만 

이게 힐러가들고있으니 참 미묘해지네요 

일단 1마나소모에 공격력의 5%만큼 데미지감소라는 스킬자체는 굉장히 좋은스킬입니다 




좀 전체적으로 따져야할게 많은게 

스킬의 아군공력력의 5%만큼 데미지감소면

보통의 회복스킬보다도 좋은 효율을 보여주기도합니다

내 아르카나의공격력이 6000이라면 300미만의데미지는 전부 1이박히게만들어버리는지라 

어중간한데미지의던전에선 긁히는수준밖에 안입습니다만

노래스킬인지라 이스킬을 사용하는동안엔 통상회복이 발동되지않아 

그냥 회복 자체가 좀 구려집니다 



이건 그나마 라일라의 어빌리티인 웨이브힐로 땜빵이 가능한데 

이번 흑룡같이 지속적으로 큰데미지를입혀서 즉시회복스킬을통해서 아군HP를관리해주는것이 

버티기좋은곳에선 그 가치가 급격히떨어져버리며 

간혹있는 힐러마나만 미친듯이 쏟아지는경우에도 이힐마나를 소모해주는 게상당히귀찮아집니다
(15초에한번씩만 스킬을쓸수있음으로) 



중간난이도정도까진 세레쟈 파포라들보다도 월등한 성능을보여주지만 

그난이도가 높아질수록 급격히 제구실을 못하는편인데 

결국 강한힐러의중요성을 느끼게되는곳은 

높은난이도의 퀘스트인만큼 많이 아쉬운성능의 힐러로 평가하는게

맞을듯합니다







여기정도까지는 그냥 쓰는데 지장없는 힐러긴한데 혹시라도 정령석이 좀여유가생기고

때마침 힐러페스티벌같은걸 한다면 한번쯤 질러보는게 어떠세요? 라고 권해보고싶은 

힐러계의 간손미같은 애들;;






8. 성도의 양심 아델


힐러명가 성도에서나오는 가장 후진힐러 아델입니다 

4성힐러면 기본적으로 밥값은하는편이지만 방울이와 아리에타같은 1티어급힐러가 포진한

성도에서 왜혼자 이지경인지는 참 ㅠ





어빌리티 1 : 경건한 기도


통상회복량이 10% 증가하는 힐러에게 아주 요긴한 어빌리티



어빌리티 2 : 마나의소양 


힐러마나 1개를갖고시작하는 어빌리티 있어서 나쁠껀 없는어빌리티지만

힐러 마나 한개의경우 타직업들의 마나의 소양어빌리티에비해 별로 좋다고보기도 힘듭니다 



스킬 : 하이힐


아군 전체의 HP를 (ATK120%) 회복하는 스킬입니다

오리아나는 그나마 독회복이라도있었지... 노돌 아델의 힐량이 6000이넘어갑니다 

뽑기5성 풀돌파티라도 갖고계신게 아니면 오버힐만 미친듯이되는데 마나는 2개씩이나먹는 

쓰레기스킬 



어빌리티만 놓고보면 위의 간손미같은 힐러 세레쟈 파포라 라일라보다도 괜찮은거아닌가? 싶긴한데 

스킬인 하이힐이 너무쓰레깁니다 

노돌 아델의 힐량이 무려 6000인데 

마나구슬은 2개씩 소모하면서 오버힐만 미친듯이 하게되는상황이 허다합니다 

더하여 어짜피 최종 보스방에서 힐러마나는 1~2개정도만 있으면 되는게 대부분인지라 

짧은 웨이브일수록 빛을발한다는 마나의소양역시 힐러에겐 그닥 장점이되는어빌이아닙니다 

더하여 저거하나갖고시작한다고 2마나 오버힐이라는 똥이치워지는것도아니구요 


체인스토리 키 캐릭터인만큼 누구나 한장정도는 꼭 뽑아주시는게좋지만 

힐러로서의 성능만큼은 최악이라고보셔도무방합니다






9. 불량 치유술사 바넷사


부도시에서 등장하는 4성힐러 바넷사 

리세마라를 하시는 대부분의 첸크유저한텐 알드라 닌파 슬레이와 더불어 익숙한 녀석이겠지만 

별로 인벤토리에 들어오는게 반갑지는 않을만한 힐러입니다





어빌리티 1 : 치유의 기준


힐범위가 좁아지며 통상회복량이 20%증가합니다 통상회복량자체는 최강이되지만 

아까도말씀드렸듯이 힐범위증가어빌만 하나있어도 좋은힐러라고 평가받는 체인크로니클에서

힐범위가 오히려 좁아져버리는건 치명적인단점으로 작용될수밖에없습니다



어빌리티 2 : 자애


웨이브가 시작될때마다 아군전체의HP를 10% 회복시키는 어빌리티 

바넷사의 1어빌로인해 힐이닿지않아 부족해진 회복을 어느정도 땜빵해주긴합니다 



스킬 : 하이힐


아군 전체의 HP를(ATK120%) 회복합니다

하이힐의 노답성에대해선 아델에서 충분히설명해놨습니다만.. 역시 노답입니다 그냥 



어빌리티가 지들기리서로 단점을 상쇄하는편이라 어빌까진 그럭저럭참고넘어가줄수있지만 

스킬이역시 아델과같은 하이힐이라 안좋습니다 안쓰는게나아요 

달려가서 평타로 두들겨패는게 이상할정도로 강력하다는게 특징인 바넷사긴한데 

보통 힐러 라는 포지션의 카드를 덱에넣으면서 저런 평타딜을 기대하며넣으시는분은 없을거라고생각되니

그냥 현존 최악의 4성힐러라고 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이쪽둘은 혹시 사용하고계신다면 

힐러페스티벌을 한다면 우선적으로 다른힐러를 노려주는걸 추천드리는 애들입니다 



 
 







더하여 힐러별 힐범위에대해서도 간단하게만 첨부해보자면 


1.힐범위증가 어빌리티가 있는 힐러




2. 방울이




3. 힐범위증가가 없는 힐러




4. 바넷사





이정도의 범위의 차이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