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효율적인 아르카나 합성에 체인크로니클 인생을 건(...) 아크에스입니다.

 

얼마 전, 앞으로 격주로 대성공 이벤트를 진행하겠다는 공지가 이루어졌던 바 있습니다.

 

그래서 대성공 이벤트를 기다려 합성을 하고자, 아르카나 코인과 성장 카드들을 비축해 놓으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합성 과정에서 귀챦음을 감수하더라도 티끌만큼의 손해도 피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준비했습니다.

 

실제로 게임 진행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매우, 대단히, 지극히! 미미하므로, 효율적 합성 자체에 흥미가 있으신 경우만 재미삼아 읽어보시면 됩니다.

 

 

 

2. 용어 설명

 

기존의 도시락 관련 글을 읽으신 적이 없으신 분을 위해 간략히 용어를 설명합니다.

이 설명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인증글 모음에서 '도시락'으로 검색해서 참고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1) 도시락 제조: 도시락통으로 쓰이는 카드에, 해당 카드가 x레벨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를 제공해 주는 여러 장의 카드를 합성하여, x레벨의 카드를 만드는 행위. 합성 비용을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통상적으로 4레벨 이상의 도시락을 만드는 경우 경험치 손실이 발생, 레벨이 높아질수록 크게 증가한다.

 

2) 도시락통: 레벨이 올라가는 데 필요한 경험치가 가장 낮은 타입(*300타입이라고 불림)의 카드들. 통상 만성 타입의 카드가 해당된다.

 

3) 카드쌈: 도시락통이 아닌 카드에 다른 카드 1장을 합성하여 레벨 2의 카드를 만드는 행위 또는 그 결과로서 만들어진 레벨2의 카드. 카드를 따로따로 합성하는 것보다 제공하는 경험치가 늘어난다.

 

4) 동직카: (합성의 베이스 카드와) 동일 직업의 카드

 

5) 타직카: (합성의 베이스 카드와) 다른 직업의 카드

 

 

 

3. 대성공 이벤트 기간, 무엇이 다른가?

 

대성공 이벤트 기간의 중요한 고려사항은,

 

도시락을 만드는 과정의 모든 합성 단계에서 대성공이 (비교적 쉽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때 목표했던 지점(예: 정확한 2레벨 카드) 에 비해 경험치가 남게 되는데(예: 2레벨+경험치 66%), 이러한 여분의 경험치를 낭비하지 않으려면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수 주간 모아둔 아르카나 코인으로 뽑은 많은 카드들. 어떤 순서로 처리할까?

 

 

4. 기본적인 합성의 흐름

 

아르카나 뽑기의 결과, 성장 카드와 장인 카드를 제외하고 다음과 같은 카드들이 생깁니다.

1) 도시락통으로 쓰이는 카드(요요, 요타-요타, 챠노, 카토리)

2) 1성 직업 카드

3) 2성 직업 카드

 

1성과 2성 카드들은 다시, 최종적으로 레벨을 올리려는 카드와 같은 직업(동직카)이냐, 다른 직업이냐(타직카)로 갈리게 됩니다. 여기서는, 최종적으로 레벨을 올리려는 카드가 법사 카드(비엔타, 명월 등)라고 치고 진행을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합성 흐름은, 1성 타직카에 1성 타직카를 합성하여 2레벨 카드쌈을 만든 후 도시락통에 합성하는 것입니다.

이 때 도시락통은 최종적으로 레벨을 올리려는 카드와 같은 직업이든 다른 직업이든 신경쓰지 말고 사용합니다.

 

카드쌈을 도시락통에 먹일 때, 대성공이 아니라면 정확한 3레벨이 만들어지고, 대성공인 경우 4레벨이 되는데, 거의 경험치가 낭비되지 않음(12%)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더이상 카드를 합성하지 않습니다.

 

 

 

5. 카드쌈 제조 과정에서 대성공이 발생한 경우

 

그런데 대성공 이벤트 동안에는, 카드쌈 제조 과정에서 대성공이 심심치 않게 발생합니다.

 

이때 남는 경험치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를 한장 더 합성해야 합니다.

 

 

보시다시피, 1장의 1성 카드를 더 합성하면, 경험치 낭비가 거의 없는 3레벨 카드가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경험치가 남는 2레벨 카드와 1레벨 카드를 육성 대상 카드에 각각 합성하는 것보다 최종적인 획득 경험치가 증가하게 되므로,

골드와 경험치 양쪽에서 이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사항은, 최초에 서로 다른 직업의 카드를 합성하였다면, 이번에는 같은 직업의 카드를 합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성 기사 카인에 1성 전사 카를로를 합성할 때 대성공이 발생하였다면, 이번에는 1성 기사인 안톤이나 카인, 베아트릭스 등을 합성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최초에 서로 같은 직업의 카드를 합성하였다면, 이번에는 다른 직업의 카드를 합성해도 괜챦습니다.

 

어차피 아무 카드나 합성해도 3레벨이 되는데, 어째서일까요?

 

이것은 연속 대성공을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림 오른쪽 아래와 같이, 다시 한 번 대성공이 있는 경우 경험치가 남는 3레벨 카드가 만들어지는데,

 

다른 직업 카드만 합성했었다면, 이용이 아슬하슬하게 불가능한 정도의 경험치만 남아서 기껏 일어난 대성공이 무용지물이 되어버립니다.

 

그렇다면 연속 대성공으로 경험치가 남는 3레벨 카드가 만들어지면 어떻게 할까요?

 

 

 

6. 2연속 대성공이 발생한 경우

 

위 그림의 오른쪽 하단과 같이, 한번 더 대성공이 발생한 경우에도.. 한번 더 카드를 합성해 주면 됩니다.

 

 

보시다시피, 같은 직업의 1성 카드를 합성해 주면 정확히 4레벨 카드가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이 때 주의할 점은, 다른 직업의 1성 카드는 합성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정확히 97%에서 경험치가 멈추기 때문에, 한장을 더 합성하든지 97%의 경험치를 버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예외적으로, 두번의 대성공 합성에서 모두 같은 직업 카드를 합성한 상황이라면 마지막 합성은 다른 직업 카드를 써도 됩니다.)

 

 

7. 3연속 대성공이 발생할 경우

 

필자의 경우 8만 아르카나 코인을 정리하면서 딱 한 번 본 케이스로, 일단 거의 볼 일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혹시 3연속 대성공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이 때는 남는 경험치가 거의 없으므로, 무시하시면 되겠습니다.

 

 

 

8. 잔여 카드 정리

 

경험적으로 볼 때, 여기까지 왔다면 의외로 남는 카드가 별로 없습니다. 심지어 도시락통 카드가 남는 경우도..

 

아무튼 몇장의 2성 및 1성 카드가 남았다면, 정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종 육성 대상 카드의 2성 동직카를 베이스로 하여, 2레벨 2성 카드쌈을 만든다. => 경험치 2100제공

예) 프루나에 마리나 합성

 

2) 최종 육성 대상 카드의 1성 동직카를 베이스로 하여, 2레벨 1성 카드쌈을 만든다. => 경험치 1900제공

예) 칼데아에 마리나 합성

 

3) 최종 육성 대상 카드의 2성 타직카를 베이스로 하여, 2레벨 2성 카드쌈(타직업)을 만든다. => 경험치 1890제공

 

4) 최종 육성 대상 카드의 1성 타직카를 베이스로 하여, 2레벨 1성 카드쌈(타직업)을 만든다. => 경험치 1710제공

 

4단계까지 가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더불어 2성 카드가 상당히 남을 상황이라면,

 

도시락통 카드들이 남아있는 최초의 단계에서, 도시락통+2성 카드쌈+2성 1레벨 카드 = 레벨 4도시락

 

의 합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다루면 너무 글이 난삽해져서 생략하였습니다만,

제 경우는 실제로는 이렇게 합니다. 무슨소린지 모르셔도 괜챦습니다. 다만 심심한데 시간도 나고 코인도 남으시면 한번 따라해 보시는것도..

정말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도달한 최종 알고리듬입니다. ^^

1~5, 7~14 과정이 본문에 다루지 않은 부분입니다.

 

1. 전사, 법사, 힐러 2성 카드(ex라티)에 아무 1성 카드 합성.

2. 대성공 발생시 본문의 5~7 과정을 따른다.

3. 대성공이 아닐 시, 만들어진 2레벨 2성 카드(ex 2레벨 라티)와, 같은 직업의 1레벨 2성 카드(ex 1레벨 케이트)를 재료로 같은 직업의 도시락통(카토리)에 합성한다.

4. 대성공이 아닐시 4레벨 도시락 완성

5. 대성공인 경우 경험치가 남는 5레벨 도시락 생성.->아무 1성 카드를 추가 합성하면 6레벨 도시락 완성

 

6. 이후 남는 카드들에 대해서 본문의 4~7 과정을 따른다.  

 

7. 필연적으로 기사 2성 카드들이 여럿 남는다.(기사는 도시락통이 코인 뽑기에서 나오지 않는데, 나오는 2성 카드 종류가 많으므로)

8. 기사 2성 카드에, 기사 2성 카드 2장을 합성한다.

9. 대성공 발생시, 4레벨 도시락 완성

10. 대성공이 아닐시, 경험치가 많이 남는 2레벨 카드 생성.

11. 10의 경우, 추가로 2성 기사 카드를 1장 합성한다.

12. 대성공 발생시, 4레벨 도시락 완성

13. 대성공이 아닐 경우, 경험치가 많이 남는 3레벨 카드 생성. 어쩔 수 없이 2성 기사 카드 1장을 더 합성해 4레벨을 만든다.

*8~13 과정은 오직 같은 직업의 2성 카드만 사용 가능함.

14. 전사, 법사, 힐러, 궁수의 경우에도 혹시 2성 카드가 많이 남아 있다면 7~13 과정을 동일하게 시행한다.

 

15. 이후 본문의 8번 과정을 따른다.

 

 

9. 최종 합성

 

이러한 결과물(2~4레벨 카드)들을 최종 육성 대상 카드에 합성할 시간입니다. 대부분 아시는 바와 같이, 이 때 경험치를 적게 제공하는 카드부터 합성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골드 효율이 좋습니다.

 

 

 

10. Q&A

 

1)

Q: 성장 카드들은 어떻게 하나요?

A: 성장 카드는 1성이든 2성이든 그대로 합성하시면 됩니다. 이에 대한 검증은 제가 기존에 작성한 글

도시락 합성에 대한 최종 제안: 육성 카드 레벨에 따른 이상적인 도시락

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2)

Q: 이렇게 하면 효율이 많이 좋아집니까?

A: ....한 6만 코인어치 카드를 정리할 때 잘해야 경험치 3000정도 이득을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론에 썼다시피 큰 의미는 없습죠.

 

3)

Q: 최종적인 카드 합성은 한장씩 하나요 10장씩 모아서 하나요?

A: 기대값 측면에서는 대성공 기간에도 10장씩 모아서 하는것이 골드 면에서 효율이 좋긴 합니다.

그러나 모아둔 3성 성장 카드 10장을 합성했는데 대성공이 아니라든가 하면 약간 우울해지므로..

도박을 싫어하시는 분은 1장씩 합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11. 마치며 

 

혹 프랜분이 계시다면..

아크에스 i 국산 닌파 많이 애용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