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록사나 좋아요?
록사나 얘는 누구죠?

 

이번 페스티벌 중 꽤 많이 보던 이야기들입니다. 아실 분은 잘 아실 록사나이지만, 관심이 없었다면 생소할 법도 한 카드였죠.
그러나 저는 록사나가 드디어 등장한 것을 보고 매우 기뻤습니다. 이제야말로 구상만 해 오던 ‘법사 버프덱’의 틀을 만들어 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법사 버프덱이란,


1. 록사나를 포함한 법사 버퍼들을 활용하여,
2. 마신전에서의 배수카드(혹은 배수무기를 든 카드)의 스킬 공력력을 극대화하여
3. 최대한의 딜을 뽑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덱 구성을 말합니다.

 

이제, 법사로 버프덱을 구성하는 이유, 버퍼의 효용성에 대한 분석, 법사 버프덱의 구성, 효용성, 운용 요령, 한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왜 “법사” 버프덱인가?

그러면 왜 하필 “법사” 버프덱일까요? 버퍼는 전사(하산)나 기사(유리아나)도 있고 궁수(무지카)에 심지어 힐러(헤로디아)도 있는데 말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버퍼 측면>
1. 버퍼 중 마나당 공업의 최고봉인 록사나가 법사이다. 특히 록사나는 4성으로서, 비교적 구하기 쉽다. (*참고로 이번 페스티벌은 록사나 페스라고 합니다.)
2. 비교적 쓸만한 버퍼인 명월이 존재한다.


<배수캐릭/배수무기 측면>
1. 사프라스 배수캐릭터인 브루어리가 법사이다.
2. 아르미르스 배수무기가 완드이다.

3. 하티파스 배수캐릭터인 하티가 법사이다.
4. 여러 무기를 사용하는 법사가 존재한다.(활을 제외한 검, 창, 봉, 완드 모두 존재) 즉, 활을 제외한 배수무기의 경우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법사 카드가 존재한다.

(cf. 다만 봉을 사용하는 타르라크의 경우 스킬 배율이 너무 낮아서(2마나 5배율), 실제로는 사용하기 곤란합니다.)

 

위의 여섯 가지 이유로, 단일 직업군으로 버퍼덱을 구성하는 경우 법사는 유일무이한 선택이 됩니다.

(궁수 지못미)

 

 

3. 개별 버퍼의 효용성 평가

(모든 버퍼는 실사용이 가능한가?)

많이들 아시겠지만, 모든 버프스킬이 반드시 유용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버프를 거는 행위 자체에 마나가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총 8마나가 있는 경우, 1마나 스킬로 8번을 때리면 스킬의 8배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주겠지만, 1마나로 1.1배 버프를 걸고 스킬로 7번을 때리면, 체인에 의한 공격력 증가까지 고려하더라도 약 7.8에 불과하여, 버프를 쓰지 않는 것이 차라리 낫습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 해보면, 대략적으로 다음 기준 이하의 경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마신전 스킬 데미지를 위한 버퍼로서의 가치가 전혀 없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1마나 버프: 배율 1.15 미만
2마나 버프: 배율 1.35 미만
3마나 버프: 배율 1.55 미만

 

이러한 기준에 따라, 버퍼의 가치를 스킬 공격력 측면에서만 평가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치를 범위 상자로 표기한 것은, 보스전 마나 숫자와 덱 구성 등에 따라 버프의 효용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클릭하여 확대)

*샤샤와 무지카의 경우 공격력 이외의 버프효과가 있으나 여기서는 이를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신전이 얼음속성 던전일리가 없으므로, 토토는 실제로는 쓸모가 없습니다.

(그리고 귀신처럼 얼음 속성의 한국형 마신이 나왔다고 한다)

*무지카의 경우 상황에 따라 명월보다 좋을수도 나쁠수도 있습니다.(어차피 궁수라서 여기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4. 법사 버프덱에 포함되는 카드

 

1) 록사나(필수)

 

1마나 1.5배 공격력 증가로, 최고의 공업 효율을 자랑합니다.

 

 

2) 명월(가능한 포함)

 

2마나 1.5배로 록사나보다 떨어지지만 훌륭한 버퍼입니다.

특히 명월의 경우 스킬 유지시간이 20초로 록사나(10초)보다 길기 때문에,

4웨이브에서 이미 8마나가 꽉 차 있는 경우라면,

5웨이브로 넘어가기 직전 스킬을 사용하여 보스전에서 10~11마나를 이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프라우(한첸 미구현; 선택적)

프라우

 

일첸에서 링캐로 등장한 카드입니다.

1마나 1.15배(25초)의 스킬인지라, 법사 버프덱으로서 아주 좋은 카드는 아닙니다. 보스전 마나 숫자에 따라 스킬을 쓰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고, 유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카드는 마나 슬롯 돌아가는 속도를 느리게 하고, 어빌을 통해 전사/기사에 대한 버프를 줍니다.)

 

 

4) 버퍼가 아닌데 유용한 카드

 

A) 무마나 버프 어빌 보유 카드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어빌이 달려 있는 카드입니다. 피리아나(5%)와 치아리(3%)가 있습니다.

 

B) 마나의 천성/마나의 소양 보유 카드

향후에 설명하겠지만, 버프덱의 경우 보스전 총 마나 개수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마나를 늘리기 위해 마나의 천성/마나의 소양을 보유한 카드가 이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마나의 천성이 소양보다 좋습니다. 알드라가 있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데려가고 싶습니다.

 

 

알드라: 마나의 천성(시작시 2마나 보유)

 

이자벨/에레미아/빌기트/네르바: 마나의 소양(시작시 마나 1개 보유)

 

 

5. 제1형 법사 버프덱의 구성과 효용성

뜬급없이 "제 1형"이라는 이야기가 나와서 의하하셨겠지만, 버프덱은 두 가지의 형태로 나눠집니다.

1) 나에게 배수캐릭터/배수무기가 있는 경우

: 친구 록사나를 이용한다.(제 1형)

2) 나에게 배수캐릭터/배수무기가 없는 경우

: 친구 배수캐릭터를 이용한다.(제 2형)

 

미리 말씀드리면 내가 배수캐릭터를 뽑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제 2형이 제1형보다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아엘그룬전을 가정하여 레베카를 넣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토토는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일단 프라우 대신 넣었습니다. 실제 사용하실 때는 프라우/알드라/피리아나를 넣거나, 없으면 치아리/에레미아/네르바/빌기트를 넣으면 되겠습니다.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OlwF_qYL2u4 )

 

9583의 데미지가 작아 보이시나요?

 

레베카의 경우 3연타 스킬이고, 마신전에는 배수무기를 통해 공격력이 2배가 됩니다.

 

즉 이 사진은 실제로는 마신전때 레베카가 1마나로 6만 데미지를 입히는 것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이제, 아엘그룬 전에서

 

프라우/록사나/명월/레베카(풀돌), 친구 록사나,

서브 유리아나/비엔타

 

구성시의 9마나 데미지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보스전 8마나 시작+피리카 1마나)

 

스킬 순서: 프라우-명월-록사나-록사나-레베카

 

공증 배율: 1.15배(프라우)*1.55배(명월 1체인)*1.6배(록사나 2체인)*1.65배(록사나3체인) = 4.7058 배

레베카 스킬 횟수: 4회(1회째는 max체인으로 1.5배, 이후 각 1배) = 1.5+1+1+1 = 4.5배

배수 배율: 2배(창)

풀돌 레베카 기본 공격력: 708

레베카 어빌에 의한 공격력 증가: 1.2배 (체력 50%미만시 1.2배)

레베카 스킬 배율: 1마나 6배수(2배*3회)

서브 캐릭터에 의한 공격력 증가: 1.21배(유리아나 1.1배, 비엔타 1.1배)

 

총 데미지 = 4.7058*4.5*2*708*1.2*6*1.21 = 261232

(무기 강화 수치는 무시)

 

창배수 마신전에서 1소울 스킬 데미지가 261232. 이정도면 훌륭하지 않습니까?

 

이번에는 프라우가 구현되지 않아서, 알드라를 데리고 간 경우입니다. 보스전 9마나를 쓰기 훨씬 쉽겠죠.

 

스킬 순서: 명월-록사나-록사나-레베카

 

같은 방식으로 계산했을 때, 243220의 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는 약간 줄어들지만, 보스전 마나 숫자가 안정적이 되므로, 훨씬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 마신전의 타르라크의 경우, 스킬이 2마나 5배수로 터무니없이 낮아서 버프덱의 데미지 딜러로서는 글러먹었습니다..

 

풀돌 타르라크 기준으로 보스전 8마나 120317, 10마나(보스전 돌입전 명월 스킬) 156777 의 데미지를 줄 수 있겠네요. 기대했는데 눈물..

 

참고로, 브루어리를 이용한 사프라스 마신전의 경우 스킬 데미지만 계산하여 9마나 560505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코롱이가 법사라고 치고 마신전을 시뮬레이션 해 본 예시.

화속성으로 얼음 속성 공격=2배 데미지로, 마신전에서 2배수 무기를 든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토토-명월-록사나-친구 록사나 버프후 공격 결과 16만 이상의 데미지가 뜨네요.

(다시 강조하면, 토토는 1.1배 버프이므로 원래는 쓰지 않는 쪽이 마나 효율이 더 좋습니다. 여기서는 화속성 부여 위해 참여.)

 

 

6. 제2형 법사 버프덱의 구성과 효용성

 

사실 이러한 버프덱이 가장 필요한 시점은, 바로 "고배율 배수 캐릭터가 가챠로 나왔는데, 나는 뽑지 못한 경우"입니다.

 

이때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시한 번, 사프라스전을 가정하여, 데미지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스킬 순서: 프라우-명월-록사나-브루어리

 

공증 배율: 1.15배(프라우)*1.55배(명월 1체인)*1.6배(록사나 2체인)= 2.862 배

브루어리 스킬 횟수: 2회(1회째는 3체인으로 1.3배, 이후 각 1배) = 1.3+1 = 2.3배

배수 배율: 5배

풀돌 브루어리 기본 공격력: 875

브루어리 스킬 배율: 2마나 9배수

서브 캐릭터에 의한 공격력 증가: 1.21배(유리아나 1.1배, 비엔타 1.1배)

 

8마나 총 데미지 = 2.862*2.3*5*875*9*1.21 = 313620

10마나 총 데미지 = 2.862*3.3*5*875*9*1.21 = 449976

(무기 강화 수치는 무시)

 

알드라를 데려가는 경우 10마나는 매우 현실성이 있는 숫자입니다. (안되면 네르바/빌기트라도..)

4웨이브에서 마나가 8이 된 상태에서, 프라우-명월 스킬을 쓰고 5웨이브로 넘어가면 피리카 마나까지 합쳐서 반드시 10마나 이상이 됩니다.

여기서 5웨이브에서 운좋게 3마나가 나오면, 12마나 데미지(586333)까지도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단 위의 덱을 갖춰 놓으면 그 다음부터는 "내게 배수카드가 없는데도 프랜드 배수카드를 이용하여 이만한 데미지가 나온다"는 점입니다.

 

물론 매번 배수캐를 뽑을 수 있다면 훨씬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만, 뽑지 못한 상황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7. 운용 요령(필수 주의사항)

 

버프덱의 경우, 보스전 마나 숫자에 따라 버프 스킬을 쓸 지 말지가 극명하게 갈립니다.

 

1) 극단적으로, 보스전 5마나인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프라우(1마나)-명월(2마나)-록사나(1마나)-록사나(1마나): 5마나 소모

어라? 공격할 마나가 남아있지 않네요?!

 

2) 이번에는 배수 캐릭터의 스킬이 3마나인데, 보스전 10마나인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프라우(1마나)-명월(2마나)-록사나(1마나)-록사나(1마나): 5마나 소모

스킬 1회: 3마나 소모

남은 마나: 2마나...아.. 사용할 수 없다...ㅠ_ㅠ

 

이러한 경우 효율성이 낮은 버프(프라우나 명월)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즉, 보스전 7마나일때, 8마나일때, 9마나일때, 10마나일때 각각 가장 유리한 스킬 구성이 다를 수 있으며,

(ex. 7마나일때는 명월-록사나-록사나 이후 스킬난사, 8마나일때는 프라우부터 시작해서 스킬난사)

 

당연히 이를 사전에 계산해 둬서, 가장 유리한 방법으로 스킬을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8. 한계점

 

1) 마나 숫자에 의한 데미지 편차와 평타딜 부족

 

이미 눈치채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법사 버프덱이 마신전에서 성립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중요한 전제가 필요합니다.

 

보스전까지 마나를 사용하지 않고 도착할 수 있어야 한다

 

는 점입니다.

 

마배수무기가 아닌 이상, 버퍼들은 배수무기가 아닌 상황이 발생하고, 방패병까지 고려하면 보스전에 제시간에 도착하기는 고레벨이 될수록 힘들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보스전까지의 통과를 위해 마나를 소모해 버리면, 보스전에서 적절한 딜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5마나를 버프에 썼다면, 남은 마나가 3개냐 1개냐의 차이는 데미지를 2배 이상 차이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어쩌면 제가 한참 설명한 법사 버프덱은, 이론적인 덱으로만 끝날 가능성도 없지는 않습니다.^^;;;;;

 

 

2) 명월도 5성인데 굳이 저격해야 하는지?

 

현 시점에 명월이를 뽑으려면 뜬금없이 부도시에서 가챠를 해야 합니다.; 법덱이나 기덱은 말할 것도 없고, 궁덱도 클라리스를 뽑기 위해 부도 뽑기를 한다는 건 무리수이고, 전덱도 보통은 구령에서 뽑는 것이 더 효율적인데다, 리세라면 닌파가 갑이라 명월 스타트는 보통 추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 역시 굳이 이 덱을 만들기 위해 명월을 저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으며, 다만 이런저러한 이유로 의도치 않게 명월이를 가지고 계신 경우에서 이러한 활용을 고려해 볼수 있다 정도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하지만 록사나 정도는 언젠가 가능하면 한 장 킵 해 두시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9. 마치며

 

일본에서 이미 많은 연구가 있었을 첸클이지만 이 법사 버프덱만큼은 없으리라 확신합니다. 왜냐면 일첸에는 명월이 없으니까요.^^;;

 

그 외에 마나 관리에 자신만 있다면, 프라우 이런 애들 말고 무지카(심지어 흡혼 어빌도 있는!)를 이용하면 더 강력한 버프덱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S8p6tW_byE

 

첸클에 많은 즐길 요소가 있고, 그중 하나가 다양한 카드를 이용해서 다양한 방식의 덱을 구성해 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통해 그러한 '다양한 덱' 에, '버프덱'이 한 자리를 차지하기를 조심스럽게 희망해 봅니다.

 

 

ps.아마 노력이 가상하니 정령석을 주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