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첸크로입니다.

2014년 9월 체인크로니클 한국어판에 포츈링 교환 캐릭터로 파로마가 등장했습니다. 특히 2번째 어빌리티 [수호부 찾기]가 일어판 기준 15%에서 20%로 상향되면서 경험치증가 어빌리티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경험치 회복 어빌리티와 AP회복 어빌리티의 효율성에 대해서 분석하고 퀘스트별, 사용목적별 효율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1. 가정
   1) 사용자 랭크 경험치는 무시합니다.
   2) 랭크업에 따른 AP회복은 제외했습니다.
   3) 파티원이 하나도 빠짐없이 참석한다고 가정합니다.(주파티 4명 + 서브파티 2명)
   4) 플레이어는 현재 활발히 활동하면서 모든 아르카나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5) AP를 통해 구할 수 있는 최대한의 경험치 총합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6) 모든 계산은 불의사당(600경험치/8AP)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7) 각종 수치는 일본위키/인벤 팁 게시물을 참고했으며, 실제 결과는 계산 값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2. 정의
    1) AP전환률 = (획득경험치 + (어빌리티에 의한) 추가 경험치) / (사용된 AP - 회복예상AP)
       - 간단하게 정리하면, 최종적으로 소모된 AP에 대한 최종 경험치를 의미합니다.
       - 파로마 1명, 메플내시 1명이 있는 파티로 불의사당(600경험치, 8AP)을 수행할 경우..
       ( 기본 획득 경험치(600) + 수호부찾기(120) ) / ( 사용된 AP(8) - 회복예상AP(0.2) ) = 약 92.31
    2) 성장AP전환률 = AP전환률 * ( 성장대상 아르카나 수 / 총 아르카나 수 )
       - AP전환률에 대해 실제 성장할 아르카나의 비율을 적용합니다.
       - 예를 들어, 파티원이 6명인데 만렙이 3명이고 성장의사가 없는 서브파티(파로마, 메플내시)가 1명이라면 실질적으로 경험치를 얻는 아르카나는 2명입니다. 즉, 최종 경험치의 1/3 밖에 얻을 수 없습니다.

3. 전개
   1) 순수 AP전환률과 성장AP전환률
      ○AP전환률 = ( 600 ) / ( 8 ) = 75
      ○성장AP전환률 = 75 * ( 6 / 6 ) = 75 ☆

   2) AP회복 어빌리티의 AP전환률과 성장AP전환률
      - AP회복 어빌리티는 중첩을 가정하지 않습니다. 중첩이 된다 한들, 2개의 어빌리티가 동시에 적용될 확률은 1/10 * 1/10 = 1/100 = 1% 입니다. 따라서 이 확률은 무시합니다.
      - 2014년 9월 현재 체인크로니클 한국어판에서 구할 수 있는 AP회복 어빌리티를 소지한 아르카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메플내시(10% 확률로 20%의 AP회복) - 불의사당 기준 2AP 회복을 가정합니다. 이는 소수점으로 떨어지는 다른 퀘스트에서 아래 10% 회복과의 차이를 내기 위함입니다.
        2> 팔린/록사나/에마(10%확률로 10%의 AP회복)
      - AP회복은 중복이 되지 않으므로, 1명의 파티원(메플내시)을 포함시킨다고 가정합니다.
      ○AP전환률 = ( 600 ) / ( 8 - (평균기대값)0.2 ) = 76.92
      ○성장AP전환률 = 76.92 * ( 5(메플내시 제외) / 6 ) = 64.10 ★

   3) 경험치증가 어빌리티의 AP전환률과 성장AP전환률
      - 경험치증가 어빌리티는 중첩이 가능합니다.
      - 2014년 9월 현재 체인크로니클 한국어판에서 구할 수 있는 경험치증가 어빌리티를 소지한 아르카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파로마(20%증가)
        2> 라이라/이부키/니키/아니나/명월(10%증가)
      - 경험치 증가의 경우, 1명(10%), 1명(20%), 3명(파로마, 기타2명), 5명(파로마, 기타4명)으로 각각 계산합니다.
        1> 경험치증가 1명 포함시(10%)
           ○AP전환률 = ( 600 + 60 ) / ( 8 ) = 82.5
           ○성장AP전환률 = 82.5 * ( 5(경험치증가 아르카나 제외) / 6 ) = 68.75
        2> 경험치증가 1명 포함시(20%)
           ○AP전환률 = ( 600 + 120 ) / ( 8 ) = 90
           ○성장AP전환률 = 90 * ( 5(경험치증가 아르카나 제외) / 6 ) = 75 ★
        3> 경험치증가 3명 포함시(20%+20%)
           ○AP전환률 = ( 600 + 240 ) / ( 8 ) = 105
           ○성장AP전환률 = 105 * ( 3(경험치증가 아르카나 제외) / 6 ) = 52.5
        4> 경험치증가 5명 포함시(20%+40%)
           ○AP전환률 = ( 600 + 360 ) / ( 8 ) = 120 ★
           ○성장AP전환률 = 120 * ( 1(경험치증가 아르카나 제외) / 6 ) = 20

4. 결론
   - AP회복 어빌리티는 생각보다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가장 높은 수치를 갖는 메플내시조차 아르카나 경험치 측면에서 보았을때 매우 손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경험치증가 어빌리티도 생각보다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가장 높은 수치를 갖는 파로마조차 해당 아르카나로 인해 손해보는 것을 메꾸는 정도입니다.

   ※ 다만..
   - 육성을 희망하는 아르카나의 수가 6개 이하일 경우
     -> 경험치증가 어빌리티가 효율적입니다. 이는 육성할 아르카나의 수가 줄어들수록 AP전환률을 보았을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획득 경험치가 적으면서 소모 AP가 많은 특수한 경우(일일퀘스트, 이벤트퀘스트)
     -> AP회복 어빌리티가 유용합니다. 단, 평균기대값이 낮으므로 큰 기대는 하지 마세요.

5. 정리
   1) 파로마는 꿀아르카나이므로 링이 된다면 무조건 확보하자.
   2) 경험치증가 어빌리티는 육성할 아르카나의 수가 줄어들수록 빛을 발한다. 버리지 말자!
   3) 메플내시등 AP회복 어빌리티는 일일퀘스트나 특별퀘스트에 들고가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