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7-06 02:08
조회: 9,129
추천: 11
퍼스트서버 디멘션워커 소감 및 개선안아직 시간이 없어서 디멘션밖에 못해봐서 디멘션부터 적습니다.
1) 디멘션 워커 간단 소개 디멘션의 스킬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괴리 / 차원 두 종류인데, 이 중 게이지/진동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오직 차원계열 스킬뿐입니다.
경계왜곡 수치는 게이지를 채우는 행동을 (평타, 차원계열스킬 히트) 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깎여나가지만 차원석은 "사상경계의 저편"이라는 액티브 버프를 활성화시키는데 하나씩 소모되는데, 사상 켜고 차원계 스킬을 하나 쓰면 변형된 스킬이 사용되며 사상버프는 사라집니다. 디멘션의 딜 버프/패시브/디버프는 총 5가지가 있는데, 1. 괴리 : 디멘션 할로우 + 괴리 : 크로울링 미스트 (크로울링이 캐릭터에게 붙어있을 시 차원계 스증뎀 10% or 크로울링 붙은 적에게 차원계 스증뎀 15%) 던조 sret님의 지적으로 수정 2. 경계망상 (10렙기준 스증뎀 30%, 1렙당 증감량 2%, 마스터레벨 20) 3. 운명왜곡 (각성패시브, 진동수에 따라 마크리 (5.2/7.8/10.4) 크증뎀(10.5/15.8/21%) 4. 괴리 : 금단의 니알리 (공격시 10% 마방깎) 5. 사상경계의 저편 (다음 사용하는 차원계 스킬을 1회 변형/강화. 변형만 되는 스킬이 있고 강화가 되는 스킬이 있습니다.) 1. 괴리 : 디멘션 할로우 / 크로울링 미스트 스킬이 둘임에도 하나로 적어둔 것은, 크로울링은 단순히 소환사의 저잡과 같은 용도이고 디버프/딜증폭은 디멘션 할로우에 포함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크로울링은 한번에 한 적에게만 붙일 수 있으며, 사실 크로울링을 붙인다고 니알리가 크로울링이 붙은 적을 우선 공격하는 것은 아니지만 할리퀸 사용시에는 크로울링이 붙은 적이 있다면 크로울링 앞으로 순간이동해서 스킬을 씁니다. (크로울링을 붙인다고 히트가 들어가거나 하는건 없습니다.) 한번 붙여두면 다시 스킬을 써서 회수하지 않는 이상 계속 지속되지만, 관통력이 없기 때문에 보스가 잡몹과 겹쳐있다거나 몹이 많은 상황이라면 원하는 적에게 붙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던조) sret (2016-07-06 02:38) 추천 0 3. 운명왜곡 평타 / 차원계 공격 시 게이지에 있는 진동이 하나씩 생기는데, 평타로는 1진동까지만 가능하고, 2진동 이상부터는 차원계 스킬을 사용해야만 활성화가 됩니다. 진동을 활성화시키는것 자체는 단 한번만 타격하면 되기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경계왜곡 게이지와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채우지 않고 두면 하나씩 사라집니다. 이 두개를 제외한 나머지는 크게 특이한 점이 없습니다. 괴리 스킬은 거의 패시브라고 볼 수 있는 디멘션 할로우 + 크로울링 미스트 니알리 소환 / 니알리를 이용한 할리퀸 + 칙잇 패러사이트 스웜 형용할 수 없는 공포 (1각)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할리퀸이나 칙잇은 니알리가 사용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디멘션이 다른 행동 중이더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니알리는 증크증이나 추뎀 영향 받는것으로 보입니다. (위 얼개착용, 아래 얼개미착용) 하지만 할리퀸을 시전하자마자 칙잇을 사용하면 할리퀸이 캔슬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할 듯 하네요. 패러사이트 스웜은 안타까운 점이, 관통력이 제로입니다.
보스 앞에서 잡몹이 맞아주기 시작하면 아예 노딜이 됩니다. 밀쳐내는 힘은 있긴 하지만 그렇게 강하진 않고요. 어느정도는 관통해서 타격하게 하는 패치가 필요해보입니다. 2) 불편한 점 및 개선점 1. 게이지 수급이 어렵다. 게이지 캐릭의 태생적 한계라고도 볼 수 있는데, 처음 디멘션을 접하면 오, 홀딩에 밀치기에 모으는게 엄청 많네! 유틸 개쩜! 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 기능들을 사용하려면 차원석을 써서 스킬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그것도 스킬 하나당 한번씩요. 액시던트로 몹을 모으고, 실루엣으로 밀치고 싶다면 게이지를 2번 가득 채워야 하는거죠. 예를 들면, 다리 좀비방에서 액시던트로 좀비를 이쁘게 모아보고 싶어도 좀비를 겁나 패야 한 번 스킬강화를 쓸 수 있는겁니다. 던전 입장하자마자 바로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에요. 그나마 스킬을 사용하면 게이지가 조금 더 잘 차긴 하지만, 차원계 스킬만이 게이지를 채울 수 있다는게 문제가 됩니다.
디멘션의 기본기는 평타 + 니알리의 지속딜/할리퀸 + 위 사진의 차원계 스킬들이라고 볼 수 있는데 (디멘션 리프는 거의 위상변화같은 느낌이고, 뒤로 텔레포트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게이지 충전에 그렇게 적합하진 않습니다.) 단순히 게이지 충전용으로 쓰기에는 쿨타임이 꽤나 깁니다. 그리고 사실상 딜을 위한 차원석을 남겨둬야 하기 때문에 (차원석을 사용한 스킬은 게이지가 안찹니다.) 차원광을 제외한 세 스킬은 유틸이 필요할 때를 제외하면 사상경계를 쓰면 안됩니다. 그리고 현재는 적을 맞춰야만 게이지가 충전되는데, 액시던트는 범위도 좁고 선딜레이가 꽤 길기 때문에 맞추기 거의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차피 딜보고 쓰는 스킬이 아니므로 액시던트는 범위도 조금 커질 필요가 있고, 시전속도도 좀 많이 빨라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게이지 충전시점을 타격시가 아닌 (타격 많이해도 게이지 많이차는거 아닙니다) 스킬 사용시로 변경해주시고, 괴리계열 스킬로도(니알리 평타 포함) 게이지 충전이 가능하면 훨씬 유기적인 플레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던전 입장시, 기본적으로 2개정도의 차원석을 가지고 시작하면 처음부터 강화스킬을 쓸 일이 있을 때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평타로 얻는 게이지를 5에서 7~10으로 상향, 연속발사 사용가능하게 변경 * 액시던트 범위 상향, 시전속도 상향 * 경계왜곡 게이지가 타격시가 아닌, 스킬 시전시 채워지도록 변경 * 괴리 계열 스킬로도 경계왜곡 게이지 충전 가능하도록 변경 * 던전 입장시, 2개정도의 차원석을 가지고 시작
2. 니알리가 크로울링이 묻은 적을 우선공격하지 않는다. 할리퀸을 쓰면 크로울링 앞으로 순간이동하기 때문에 엄청난 문제는 되지 않지만, 일반 평타는 크로울링과 상관없이 사용합니다. 크로울링이 묻은 적을 우선공격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공격 쿨타임도 조금더 빨라질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 니알리가 크로울링이 묻은 적을 언제나 우선공격하도록 변경 * 니알리 공격 쿨타임 상향 3. 몹이 많을 경우 크로울링을 원하는 적에게 붙이기 어렵다. 현재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만 붙는데, 크로울링이 보스/네임드/일반몹 단계로, 우선순위에 따라 부착되는 패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좀 중요한것 같아요. * 크로울링이 가장 가까운 적에게 붙는 것이 아닌, 사출시 범위 내의 보스 / 네임 / 일반몹 단계로 우선순위에 따라 부착되도록 변경 (예를 들면 잡몹 10마리와 에게느가 겹쳐있는 곳에 크로울링을 사출하면 에게느에게 우선적으로 부착되도록) 4. 패러사이트 스웜은 관통력이 0이라 마찬가지로 원하는 적에게 사용하기 어렵다. 심지어 가까운데서 맞는 적이 있으면 스킬 사거리 자체가 가까운 적까지 가고 끝납니다. 스킬 사거리를 늘 기본사거리로 하고, 관통력 부여가 필요할 듯 합니다. * 패러사이트 스웜이 가까운 적에게 맞더라도 사거리가 일정하게 발동되도록 변경, 관통력 상향 솔직히 퍼섭이라 달계같은것도 없고, 저도 기본베이스 템들은 그럭저럭 괜찮다지만 마부나 압타옵션등 셋팅이 전혀 안되어있기 때문에 딜적으로는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플레이 편의성 관련해서 적어봤습니다.
EXP
293,823
(35%)
/ 310,001
|






하레드아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