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아라드 용병단 UI에대한 건의 사항입니다.

이미 여러차례 편의성에 대해 개선사항이 있었음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쳐도 고쳐도 가장 핵심 사항에 대해서는 요리조리 잘피해서 건드리시네요.
일괄출전이 있으면 일괄복귀가 있어야할것 아닙니까?????진짜 이번 패치했을때 일괄출전후 일괄복귀가 자연스럽게 있으려니 했더니 버튼이 없네요......일괄출전을 생각해냈다면 당연히 일괄복귀까지 생각이 미쳐야 되는거 아닌가요?;;;;담당자분께 일 고따구로 할꺼냐고 피드백 드리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가지 설정을 캐릭터마다 일일이 클릭 클릭 클릭해가면서 용병출전시키는게 유저들로 하여금 얼마나 큰 번거로움을 유발하는지 모릅니다.
애초에 출전 날짜를 미리 직접 설정하는 구조가 굳이 필요한가도 싶구요.그냥 출전시간에 비례해서 복귀할때 보상을 계산하면 되지않습니까?
또한 출전지 선택의 경우에도 일괄선택 가능하게하고 레벨이 맞지않는 캐릭터들에대해서는 출전지 정보가 변동하지 않게하면 뭐 그부분은 유저들이 알아서 일일이 설정해야겠죠.

2.아이템 판매
얼마전에 생긴 일괄해체 기능..요새들어 참 던파에서 유저들 편의성 개선시키기위해 열심이구나 하고 감탄을 했는데요.....이것도 정말 아쉬운게 그런 기능을 넣을까 구상했다면 어째서 아이템 판매에는 적용시키지 않았을까 하는부분입니다.심지어 해체는 해체후 되돌릴수도 없지만 아이템 판매는 실수를 했을때 쉽게 재구매까지 가능한데 말이죠;;왜 항상 2%부족하십니까들

3.쓸모없는 아이템들
현재 던파에서는 가치가 거의 없는 잡템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해상열차에서 나오는 거북이 등껍질등이나 추격섬멸전등에서 나오는 방탄 철조각과 같은 아이템들이죠 더이상 있어야할 이유도 뚜렷이 없는데 유저들을 피곤하게만 합니다.
과거에 존재했던 일반,에픽 아이템중에 현재 그 뚜렷한 가치가 없는 소모품,재료아이템은 과감히 삭제를 시키는게 게임을 깔끔하게 만들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신규유저들의 혼동도 막구요.

4.조잡한 퀘스트 UI
퀘스트 시스템도 여러차례 개편이 되어서 많이 상황이 나아졌지만 아직도 게임을 할때마다 거슬리는 부분중에 하나가 아닐수도 없습니다.

5.퀘스트 비활성화
굳이 깨야할 필요성을 못느낄정도로 메리트가 없거나 달성에 너무도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야하는 업적,외전등의 퀘스트가 있습니다. 그러한 퀘스트들은 결국 쌓이고 쌓여서 퀘스트창을 볼때마다 애물단지로 남아있는데요 이것도 사실 근본부터 다시 손봐야한다고 보지만 일단 그러한 여유가 없을시 퀘스트 비활성화라도 시킬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달성의지가 없는 퀘스트들은 비활성화시켜서 비활성퀘스트 탭에 모이는거죠 그러면 유저들은 만렙달성후 필요한 업적퀘스트,한정퀘스트만 선택할수있을것입니다.매번 난잡한 퀘스트창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요!

6.버려진 컨텐츠들....
던파에는 버려져서 방치되 있는 컨텐츠들도 많죠 대표적으로 세력전,전쟁지역,길드스킬(이건 진짜 만들다 만것같음 다른 온라인 게임들의 길드 스킬혜택 부분을 벤치마킹하세요),훔쳐배우기,기타등등등
이 게임...베타테스트중인가요....어떤 (주요)온라인 게임을 봐도 이정도로 컨텐츠를 무기한 방치시켜놓는 온라인 게임은 없는것 같네요.리뉴얼 예정이 멀다면 게임에서 삭제를 시켜놓던가 방치를 해놓는게 능사인가요 방치된 컨텐츠들이 많을수록 게임의 퀄리티는 떨어져 보입니다.

7.빠른파티
유저들이 파티를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수있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기대하고 있었는데요.
짜잔~ 막상 나와보니 프로그래머분들의 야근시간을 고스란히 녹여놓은 똥덩어리가되었습니다.헐킈...
왜일까요?
왜긴요 난이도 선택을 불가능하게 해놨으니 그렇죠 유저들은 파티플레이를 할때 조금이라도 더많은 경험치를 얻을수있는 고난이도 선택을 좀더 빠른시간안에 클리어하기위해 파티플레이를 합니다.그런데 난이도를 익스퍼트에서 고정시켜놓으니 플레이를 할이유가 있나요?세상에....약한사발 하시고 기획안 만드셨나요.....
난이도를 (복수)선택 가능하게하고 시스템을 재개편해야한다고 봅니다.
물론 이미 많은 유저들의 눈에서 벗어났으니 경험치 보너스 이벤트라도 해서 유저들이 관심을 이끌어서 활성화시키는것도 중요하구요.

8.차단,차단해제
차단,차단해제 시스템도 문제입니다.차단,차단해제시 접속한 유저만 가능하다니요 시스템상의 문제라고 이해하려고 해봐도 접속중이지않은 유저도 친구추가,삭제는 가능하지않나요?이해불가능한 부분입니다.
블랙리스트에 올리려고 할때 차단대상이 게임에서 비접속중일때가 많습니다.그럴때마다 차단유저를 기억해놨다가 기약을 할수없는 후일에 차단을 다시 걸기도 번거로운 일입니다.개선의 사항이 필요하군요...
그리고 선량한 유저들을 기만하는 많은 악성유저들(주로 쩔사기)에대한 패널티도 필요합니다.
이부분은 쉽지 않은 부분이니 구체적으로는 지적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악성유저들이 손쉽게 신분세탁을 가능하게 하는 아이디 변경은 제약을 걸어야 할겁니다.최소한 한달이상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줘서 이를 막는거죠.수익과 관계되는 부분이라구요?악성유저들의 편법적인 이익으로 들어오는 캐쉬수입과 악성유저들로인해 망가지는 게임시스템,거기에 학을떼고 이탈하는 유저들로 부터인해 생길 기대수익을 비교하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는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상입니다.사실 게임을 하면서  눈에 보이는 개선사항이 엄청나게 많았지만 막상 글을 쓰려니 기억안나는 것들이 많네요.제가 건의드리는 부분들은 분명히 현실적이고 개선이 어렵지 않으며 유저들에게 많은 편의사항을 제공할수있는 부분들이라 생각됩니다.반드시 담당자분들께 피드백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