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저에게 총애를 밭고있는 캐릭터인 자이, 그마의 정보들을 모으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좋은 팁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글의 취지
팁게로 옮겨진 김에(인증글이 된 김에) 이 글의 취지를 좀 소개드리려 합니다.
저는 분명 초보자입니다. 자이언트를 키우는 것에 큰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초보자 딱지를 떼기 위한 정보가 여러 던파 팬사이트, 블로그에선 한눈에 찾아보기 너무 힘들었습니다.
분명 던파를 하는 사람 중 저같은 사람들도 있을거라 판단했기에 이런 글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주고 모은다면 잘 몰라도 좋은 정보는 모을 수 있지 않을까, 함에서 시작된 팁입니다.
아직도 정보를 알려주시는 분이 많고 완성된 글이 아니기에 계속해서 제보를 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 신규 유저 유입이 많이 부족한 던파에 이런 팁 모음이 있으면 그나마 길잡이가 될 수 있기에
저와 같은 초보자 분들의 막연함을 최소화 하고 고수 분들의 노하우를 얻기 위해 시작된 글입니다.
조금 두서가 없고 재미없는 드립이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현재도 수정중인 상황이니 앞으로 더 좋은 모습으로 변하겠습니다.
좋게 봐주세요 :)

※제보는 이 글에서만 받고있습니다.


※ 읽기전 사실.
- 필자는 아직도 12 불사조를 쓰는 쩌리 초보자 자언이다.
- 글 속 내용은 직접 험하지 못 한 사실들이 많다. ex) 1-3 스카이 세트 제보자인 키우잣 님의 무한콤보
-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섞여있다.

※자신이 궁금한 키워드를 Cntl + F 를 눌러 빠르게 찾는 것을 권장합니다.
Ex) 스스, 와캐, 검대, 크로니클 등. 

※본문의 내용 중 잘못된 내용, 추가가 필요한 내용 등은 댓글, 또는 쪽지로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 딜이 센 경우의 이계 플레이를 직접 보여주신 인벤 [키우잣] 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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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류



1. 반드시 잡는다 (이하 반잡)
 사용시 손에 노란빛이 감돌며 잡기 스킬 사용시 데미지가 증가하며 슈퍼아머 상태로 잡을 수 있다.
 반잡 사용시 잡기의 적중률이 100%가 된다. 무조건 스턱이 나는 상태의 몬스터가 아닌 이상 죄다 잡아다 칠 수 있다는 소리.
 상의 아바타의 옵션과 플래티넘 앰블램을 반잡으로 많이들 맞춘다.
 실시간 적용으로 스위칭이 되지 않는다.
 최근에 몇몇 자이언트의 경우 2각패인 가장 강한 녀석은 누구냐! 를 아바타 옵션으로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최근의 패치노트 내용에 2각패를 실시간 적용으로 옵션을 바꾼것으로 보아 아마 적을 만나기 전에 옷을 스위칭 하면 되는 상태였던 것 같다.
 아직도 저 옵션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지는 알 수 없음.


2. 슬라이딩 그랩 (이하 슬라이딩or 슬그)
 돌진 모션 없는 잡기들 대부분이 적용 되는 스킬로 잡기 스킬과 방향키를 같이 누르고 있으면해당 방향으로 미끄러지며 적을 잡아챈다.
 빙판위의 얼어붙은 김연아 마냥 딱딱하게 굳은 자세로 매우 빠르게 땅 위를 날아간다.
 모션을 바꿔줬으면 하지만 자이에게 그렇게 많은 작업을 해줄것 같지는 않다.


3. 그랩 캐넌
 무릎 찍기, 로플링, 에어슈타이너(이하 에슈타), 블로우 스트라이크(이하 블로우), 롤링 스파이크(이하 롤링), 스냅 샷(이하 스냅), 한놈만 팬다(이하 한놈) 스킬들이 잡기 불가능 적을 잡을시 잠깐 잡고 걷어차며 충격파가 발생하며 데미지를 주게 변한다.



4. 임팩트 콤비네이션 (이하 임콤)
 슬라이딩 그랩, 기본 공격 도중, 숄더 태클과 피어싱에 적이 타격당한 후 캔슬하여 잡기를 시전시 스킬 공격력이 증가한다. /이탓에 보통 자이언트들은 평타를 누름과 동시에 잡기를 하거나 콤보 사이에 피어스와 숄태를 섞어 쓴다
 더불어 공중에서 하강 도중 브레이크 다운,에어 슈타이너,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진천노호를 사용시에도 데미지그 증그흔드, 이 옵션 좀 바꿔주라
 마지막 덤으로 진천노호의 예약 사용시 임콤은 무조건 발동한다.
 참고로 호신연격을 찍을시 대쉬공격의 어깨치기 도중에 잡기를 해도 캔슬이 발동한다.
 임콤이 발동하면 캐릭터 몸 주위에 둥근 빛 이펙트가 반짝였다 사라진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알아보기 힘든 정도.
 몇몇 스킬의 경우 특정 상황에서 이펙트가 뜨지 않지만 임콤은 적용되고 있다.
 →제보자) 란드라키시스(2015-07-05 06:42:33) - 평타 캔슬 잡기는 10%, 숄태,피어싱 캔슬은 20% 증뎀이라 한다. / 에슈타, 와캐의 경우 점프 최대 고도에서 사용시 임콤 적용. 


5. 강렬한 테이크 다운 (이하 강테)
 금강쇄으 공격력이 증가(?) 무릎찍기와 로플링의 하단 던지기, 그외 각종 잡기 스킬들의 충격파의 범위와 데미지를 상승시킨다.


6. 무릎찍기, 로플링, 브레이크 다운 (이하 무찍, 로플, 브레이크)
 이 셋을 묶어서 소개하는 이유는 셋이 기본기들 이기 때문이다.
 무릎찍기에 대해서는 딱히 할 말이 없다.
 로플링의 경우 최근에 나온 브레이크 다운에 밀려 로플링을 1만 찍고 버리는 경우가 자주 보인다. ( 피어스를 1만 찍는다  면 적절히 찍을 수 있다.)
 그 이유는 쿨을 따지더라도 심각한 데미지의 차이 때문일 것이다.
 브레이크 다운의 경우 2각과 함께 새롭게 추가된 스킬로 초장기에는 다들 떨떠름한 반응이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딜, 콤보의 연계성, 신익에서 가끔 스칠 수 있는 스킬 등 자이언트에게 부족했던 요소들  을 조금씩 채워주는 스킬로 괜찮은 평을 얻고 있다.
 덤으로 지상과 공중에서 사용의 모션이 다르다. 지상에서 사용시 전방으로 순보 거리정도를 돌진하여 적을 낚아채고 적  을 메친다. 공중에서 사용시 빙글 돌아 적을 잡아 메친다.
 아마도 공중 모션의 의미는 이렇게 빙글 돌아 적의 목을 잡고 등 뒤로 메치는 느낌인 듯 하다.
 벽 구석에서 백스탭과 연계하여 베인 놀이를 하는 자이언트들이 파티에서 가끔 보인다. 추하다. 그치만 귀엽다.
 →제보자) 란드라키시스(2015-07-05 06:45:12) - 무찍의 경우 잡기 후 방향키를 위로 누르고 있으면 무릎을 찍으며 몹과 동시에 공중으로 날아감. 이상태로 에슈타, 브레이크, 와캐 연동 가능 ※결투장에서 와캐를 맞추는 콤보로도 좋음 / 로플링의 경우 상단시 몬스터를 허공으로 발로 차 던짐 /더불어 본문에는 설명이 없는 스킬인 에슈타와 브레이크는 공중 사용시 적중하지 않으면 쿨타임이 돌지 않음. 


7. 넥스냅, 스냅 샷(이하 넥스, 스냅)
 이 둘을 엮어 쓰는 이유도 위의 이유와 비슷하다.
 콤보 도중에 사용하는 기본기 정도이며 둘 다 최소한의 sp로만 찍는다.
 넥스냅의 경우 1레벨과 마스터레벨의 경직시간이 똑같기에 보통 1만 찍는다.
 스냅의 경우 10레벨 까지 찍어 1tp만 주고 더이상 찍지 않는다.
 1tp를 주는 이유는 스냅 샷의 던지는 거리가 줄어들어 곧바로 다른 잡기 스킬을 연계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8. 롤링 스파이크
 스핀 스테이블 세트를 맞출시 더욱 강력한 스킬로 변모한다.
 참고로 잡기 이후 발차기 도중 적이 빙그르르 도는 상태의 적은 건물 판정으로 여기다 건물 와캐를 박아넣을 수 있다.



9.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이하 와캐)
 자이언트를 대표하는 딜링 스킬. 1각기 2각기 보다고 세다던 그 스킬.
 아직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
 건물형 와캐로 풀딜이 들어가면 그냥 와캐보다 세다고 한다. /롤링 스파이크 회전 도중, 흑진광풍 바닥에 꽃힌 상태 등이 건물형 상태이다
 ※많은 자이언트들이 커멘드를 스페이스바에 두고 있다. 다 그런건 아니다, 더불어 2각기 또한 스페이스로 커멘드로 둘 시 점프의 높이가 와캐가 사용 가능한 상태라면 무조건 와캐가 선행 판정이라 한다. 그탓에 와캐와 2각기를 같은 커멘드에 두는 자언도 많다.
 ※와캐의 데미지는 2차례로 나뉘는데 날아가는 중의 데미지와 일명 찍뎀, 찍힌 후의 이펙트의 데미지이다. 이 두개가 다 맞아야 딜이 세다.


10. 반격
 카운터시 꽤 딜이 많이 증가한다. 그냥 잡기 스킬 공격력 증가도 들어있다.
 몬스터가 공격 모션을 취할떄 잡아도 카운터가 뜬다. 이거때매 보스 모션 다 보면서 공격을 기다렸다 잡는 자언도 많다.



11. 나의 공격 리듬은!! (이하 나공리)
 1차 각성기이다. 개인적으로 이떄 나오는 컷신을 참 좋아한다. 거친느낌
 사용시 적과 밀당을 하며 논다. 정말 미친듯이 밀고 당긴다

 3레벨시 잡기 및 타격 범위 증가
 6레벨시 잡은 적 수에 비례해 일정시간 힘 증가
 9레벨시 잡기 횟수 증가 / 이때부터 엄청난 시간동안 홀딩을 할 수 있는 스킬이 된다.

 처음으로 자언과 파티플레이 해보는 아군들의 반응은 거의 똑같다.
 처음 볼때는 "와 홀딩 시간보소 ㄷㄷㄷ;;; 진짜 길다; (2각기와 연동시 더 길어짐)"
 두번째 볼떄는 "못때리겠네 ㅋㅋㅋㅋ 너무 밀고 떙긴다"
 세번쨰 볼떄는 살짝 싫어하는 분위기를 풍긴다.

 슬프다.

 하지만 바칼이나 고정 건물형 적의 경우 깔끔하게 잡기만 하고있으므로 꽤나 쏠쏠한 스킬.


12. 피어스, 숄더 태클 (이하 숄태)
 깜빡하고 순서를 늦게 넣었다.
 피어스의 경우 반잡이 적용되게 변했다. ( 잔방 범위를 낚아채 잡으며 날아가진 않는다. 그렇더라도 범위와 판정은 상당히 좋은 편)
 숄태의 경우 이번에 딜이 상당히 상승하여 이계에서 2번 스킬 슬롯으로 두고 오즈마 같은 놈에게 피어싱 와캐 숄태풀차지 브레이크 다운으로 딜을 넣는 경우가있다.
 둘 다 이제 데미지는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여전히 sp 부족에 허덕이는 자언들은 이 두스킬을 전부 1으로 찍고 다른 스킬을 찍는 사람들이 많다. 


13. 한놈만 팬다!
 반잡의 이펙트가 뜨지 않는 스킬.
 하지만 잡기 범위는 이펙트에 비해 넓은 편
 적을 잡고 여러대를 줘 팬 후 적을 메쳐 던지고 자신도 날아들어 어깨로 내리 찍는 아주 아주 세보이는 공격.
 솔직히 이후의 연계가 껄끄러워 자주쓰지는 않는 스킬이다. 
 잡기 불가능한 적의 경우 엄청난 속도로 적을 후려패며 마지막으로 그랩캐넌이 발동하며 끝을낸다.


14. 가장 강한 녀석은 누구냐?
 스증뎀과 크리티컬이 증가한다.
 상의 아바타에 이 옵션을 넣는 사람을 몇몇 본 적 있다.
 딱히 할말이 더 없는 정말 좋은 스킬.



15. 흑진광풍 (이하 흑진)
 자언 최초의 비 채널링 스킬으로 데미지는 쏠쏠하다.
 사용시 주변을 원형으로 빙 둘러 잡고 전방의 땅에 머리부터 꽃아놓는다.
 그 이후 드릴처럼 땅을 파내며 짧은 시간을 잡혀 있다 터진다.
 이 상태 도중은 건물형 상태가 되므로 주로 바로 와캐와 연계된다.
 건물형 적을 상대로 사용시 빙 둘러 한번 집어던지는 모션을 하며 데미지를 주고 끝이 난다.


16. 오의 : 질풍노도 (이하 질풍)
 처음 잡기 시작한 적을 기준으로 다음 적을 잡아채 적들을 몰아간다.
 총 4번까지 적을 몰아가며 몰아가던 중 횟수를 다하거나 잡을 수 없는 적을 잡기 시도시(잡기 불능 상태의 적에게 몹들을 잡고 비비고있다. 구애...?) 곧바로 스킬이 종료되며 몰아둔 적을 두고 뒤로 날아갔다 다시 빠르게 날아와 찍는다.
 상당히 화려하다.
 건물형 적에게 사용시 곧바로 발을 높이 들었다 돌려차는 모션을 하며 화려하게 끝낸다.
 개인적으로 이때의 모션을 가장 좋아한다.
 ※현재 약간의 버그가 있다. 건물형 적을 향해 단일로 사용하면 종종 비비기 데미지가 모두 한마리에게 몰려 폭딜이 나온다. 해당 버그의 발동 조건은 알 수 없음.

17. 일자전승 : 극의 진천노호 (이하 진천or 진천노호)
 블로우, 와캐, 나공리에 연결하여 사용가능하다. 그냥 허공에서 독단적으로 사용도 가능하다.
 사용시 캐릭터가 순보 이펙트를 보이며 바닥을 내리 찍은후 범위의 아주 넓은 범위의 적들을 중앙으로 끌어당기며 가장 등급이 높은 몬스터, 또는 가장 가까운 몬스터를 하늘로 잡고 올라가 찍는다.
 도중의 모션은 바닥을 내리찍으며 떠오른 바위들을 별모양☆으로 밟고 날며  마지막으로 적을 낚아 채 올라가 바닥으로 내리찍는다. 이후 한자가 나타난다.
 처음 나왔을때 록리의 오마쥬 스킬 같다는 반응이 지배적, 현재도 그렇다.
 아마 록리 아바타 요소가 남격에게 모두 다 나온다면 바로 록리룩이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



장비류

1. 이계 장비 

 1-1. 균열된 차원의 부위 - 그래플러(이하 균차)
 이계에서 균열된 차원의 부위 - 그래플러가 나온다면 잡템이라고 바로 갈지 말 것.
나중에 템 세팅을 하다보면 세트탬 차기도 애매한 자리가 나온다고 한다.
그자리를 균차 와캐 2부여로( 일명 붉녹, 차원의 ~색 기운중 붉은,녹색을 균차에 부여하는 것, 옵션은 와캐로 선택하고 붉은색을 부여시 와캐 공격력 6~4% 상승, 녹색 부여시 소폭의 와캐 공격력과 쿨감이 부여된다.) 메꾼다고 한다.
하지만 2부여의 확률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일단은 1부여, 즉 붉은 기운만(이하 붉기) 부여한 상태로 사용하다 추가적으로 드롭되는 장비에 2부여를 시도하기를 권장한다.

차원의 붉은 기운의 경우 강화하는 스킬의 데미지를.
차원의 녹색 기운의 경우 강화하는 스킬마다 각각 다른 유틸성을 준다. (와캐의 경우 데미지 증가와 쿨감이 강화된다)
차원의 푸른 기운의 경우 강화하는 스킬의 쿨타임이 감소한다.

상위의 세 기운은 전부 차원의 조각(이하 차조) 10개로 이계의 입구 옆 두 여자  NPC가 판매하지만 구매해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이계던전을 돌다보면 위의 기운들이 종종 드랍되기 때문.
굳이 급하게 1부여라도 하고싶다면 사면 돼지만 차조 300~500개를 모아 2차,3차 크로니클 장비를 구매 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아까운 소비이다. (나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우와, 이걸 파네 하고 10개씩 샀었다. 아직도 스스 2셋이다. 망할)


 1-2. 2차 크로니클 세트 - 세븐 핸즈, 백투더 그레이브(이하 백투), 그라운드 브레이커
 처음 구익 신익 익스퀘를 끝내면 목걸이와 신발, 2파츠씩 즉 총 4개를 얻을 수 있는 2차 크로니클 세트이다.
 전부다 평은 안좋은 편이지만 그나마 백투 세트는 가지고 있을 만 하다는 평이 많다.
 
 세븐 핸즈의 경우는 옵션은 모르겠으며

 그라운드 브레이커의 경우 에슈타(에어 슈타이너), 무릎찍기, 로플링, 블로우 스트라이크, 스냅 샷, 롤링 의 스킬들이 전부 그랩 캐넌 효과로 변한다. 해당 스킬들의 데미지가 증가하며 쿨타임과 무큐 소모갯수가 줄어든다.
 
 백투더 그레이브의 경우 블로우, 롤링, 와캐의 데미지가 증가하고 쿨타임이 감소한다. 더불어 숄더태클의 완충시간이 6셋 옵션과 9셋 옵션에 걸쳐 엄청나게 감소하며 데미지가 증가한다.


 백투의 경우 옵션은 나쁘지 않다. 다만 자이언트의 경우 6+@ 나 3+@ 같이 크로니클을 섞어 입는 경우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의 상위의 아이템을 섞어 잆는 경우가 없다.
 따라서 사용 빈도가 생각보다 많이 떨어지는 아이템들이라 할 수 있다.


 
 1-3. 3차 크로니클 - 스카이 에어워치(이하 스카이), 스핀 스테이블(이하 스스), 버스터 턴 원샷(이하 버턴)

 마지막 크로니클 세트를 주는 업적 퀘스트들을 깨면
 
 스카이 에어워치의 경우 에슈타, 블로우, 한놈, 와캐의 쿨 감소 및 데미지 증가가 있다. 취향에 따라 6셋까지 섞어 입는 경우가 있다.
 →제보자) 키우잣(2015-07-05 21:31:10) - 스카이 9셋과 미완성 인피니티 건틀릿(이하 미인건) 세팅의 경우 단일대상 데미지가 와캐보다 뛰어나다고 한다.
 또한 스카이 9셋을 입고 정신 자극의 물약을(이하 정자극) 마시면 특정 몬스터, 예로 검은 연기 마지막 보스에게(섬멸의 네르베) [무릎 - 에슈타 - 브레이크(공중) - 블로우 - 에슈타 - 기타 반복] 같은 무한콤보가 된다고 한다.
 

 스핀 스테이블의 경우 로플링의 데미지 증가, 넥스의 경직시간 증가, 롤링의 데미지 증가, 쿨감, 띄우는 높이 증가(몬스터를 하단으로 던지면 제자리에서 높이 뜨는 팽이를 볼 수 있습니다. 즉 홀딩시간 증가로 볼 수 있음.), 충격파 범위 증가가 있다.
 현재 자언들이 가장 좋게 평가하는 크로니클 세트, 딜과 홀딩, 광역딜의 시너지가 크다고 한다.

 버스터 턴 원샷의 경우 반잡의 공격력 증가, 숄태의 쿨감, 데미지 증가, 충전시간 증가, 최대 충전시 데미지 증가, 피어싱의 충전시간 증가, 공격력 증가 슬라이딩 그랩의 대시 속도 25% 증가 강렬한 테이크 다운의 범위, 간접 데미지 증가가 있다.
 이상하게도 버스트 턴 원샷이나 버스턴 원 샷으로 기억하는 사람이 많다. 기묘하게 풀네임이 헷깔리는 세트.

3. 마법 부여



던전 팁


1. 이계 던전

구 이계

구익 파티의 보편적인 루트는 [꿈성-란개-고블린]



 1. 고블린 왕국 (이하 고블린) - 1회 준비물) 오일 플라스크 3개, 벽목탄 1개, 폭탄 1개
 팁을 알고가면 쉬운 던전, 모르고가도 쉬운 던전.

 1번방. 무서울게 없다. 만약 아군에 좋은 딜러가 있고 자신이 2번방의 몹을 밀어넣는 역할이라면 반잡을 켜지 않는게 편하다. 하지만 자신도 딜을 해야하는 상황이면 반잡을 켜도 상관은 없다. 물론 다음방은 반잡을 켜놔도 브레이크와 스냅 두개만으로 편히 꺨 수 있다.

 2번방. 고블린을 제일 우측의 로봇 입에 밀어넣어 카운트를 초기화 시키는게 목적인 방이다. 반잡이 켜져 있지 않다면 그저 고블린들에게 넥스를 맞추거나 살짝 위아래로 피하다 스냅, 로플, 무찍, 브레이크 다운 등으로 편하게 밀어넣을 수 있다. 반잡이 켜져 있다면 똑같이 넥스나 무빙으로 고블린의 공격을 피하며 스냅, 브레이크 다운(정확한 거리 계산이 힘들면 점프 브레이크 다운으로 정면으로 원하는 고블린을 골라 넣을 수 있다.) 이 두개만으로도 충분히 고블린을 집어넣을 수 있다. 주의할점은 익스부터는 카운트가 2초나 1초쯤일때 고블린을 집어넣어야 원할한 고블린 수급이 된다.

 3번방. 나무위의 고블린을 점프 브레이크로 멀리 떨어트리면 고블린이 고장난다.(몬스터를 소환하는 모션과 몬스터 뭉치가 나오지만 정작 소환되지 않고 사라진다. 고블린을 떨어트린 나무의 발판을 부스면 다시 고쳐진다.) 창지기에게 넥스를 쓰고 무큐기를 쓰면 안전하다. 하지만 가끔 곧바로 무큐기에 반응해 강제 경직상태나 창던지기를 시전하는데 이 다음에는 무큐기를 재빠르게 쓰면 순하게 맞아준다. 개인적으로 넥스를 쓰고 슬그를 발동시킨 나공리를 바닥에 떨어져 있는 고블린이나 나무위 고블린 쪽으로 사용하며 창지기의 스킬을 무적상태로 피하고 잡는다.

 4번방. 중앙의 마법사는 웬만한 스킬 한방에 죽으므로 대충 질풍 노도나 피어싱으로 쓸어잡아 죽이면 편하다.

 5번방. 보편적인 파티의 토템방 클리어 법 오일병 3개를 토템 아래에 던지고 토템 중앙으로 달려간다. 그 후 우측에서 대기하던 파티원이 [하늘열매or벽목탄 - 폭탄] 순으로 던진다. 하늘열매에 쓰러진 아군은 퀵 스탠딩의 무적으로 폭팔을 피하고 우측의 파티원은 곧바로 뒤에 나타난 고블린들에게 무적기로(자언의 경우 무찍을 추천한다.) 폭팔을 피한다.

 6번방. 보스는 웬만하면 보스가 좌측에 돌진 한 후 잡기를 권장한다(밀어내는 스킬이 많아 딜을 편하게 하기위함). 만약 아군의 딜이 아주아주 부족한 파티라면 넥스를 맞추고 2초 정도를 센 후 곧바로 나공리 - 진천노호를 이어 쓸 것을 권장한다.( 나공리는 공격버튼을 누르지 않고 가만히 최저속도로 사용한다.) 세다면 그냥 와캐 꽃고 한방에 죽일 것.


 
 2. 꿈틀대는 성 (이하 꿈성) - 1회 준비물) 장난감 대략 10개, 28호 1개
 조금 까다로운 몬스터들이 많아 파티플레이시 보통 제일먼저 가는 던전.

 1번방. 하얀 리자드맨의 창에 아군이 한명이라도 찔리면 주위의 투명화 된 파란 리자드맨들이 공격가능 상태가 된다. 재빨리 처치할 것.
 만약 자기가 찔려야 하는 상황이라면(딜이 안나오거나 장난감을(상태이상을 제거해주는 아이템) 가진 사람이 자기 뿐일때) 찔린 후 풀렸을때 왼쪽 하단의 상태창을 잘 보고 저주 상태가(보라색 해골) 되었다면 장난감을 사용하면 곧바로 저주가 풀려 다시 찔려도 죽지않을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계속 찔린 후 클리어를 하거나 아군이 서로 돌아가며 찔리며 클리어한다.
 
 2번방. 골렘 조종사들 4명이 나타나는데 보통 처리 순서는 [파랑 - 보라 - 나머지 하나씩] 이다. 만약 네마리를 한방에 죽일 수 있는 딜이 나온다면 들어가자마자 질풍을 써 모은 후 처리하자.
 ※ 만약 딜이 세다면 그냥 대각선으로 와캐 한방으로 모두 죽일 수 있다.
 ※ 완벽하게 한방이 정리가 되지 않는다면 모아서 용병 크루세이더로 참망을 발라 죽이는 것도 방법.

 3번방. 황금 리자드들이 변신한 것을 찾아 모두 죽여야한다. 황금 리자드가 아닌것을 죽이면 광역 낙뢰가 떨어지며 빈사상태가 되므로 주의할 것. 리자드를 쳐보면 왼쪽 위의 체력바의 초상화가 황금색인 녀석을 찾아 죽이는 법 도 있다.
 하지만 보통 파티로 갔을때의 빠른 클리어법은 황금 리자드가 변신함과 동시에 28호를 소환하여 넨가드를 펼친 후 강력한 광역기를 사용해 모두 잡아낸 후 넨가드로 낙뢰를 피하고 끝이난다.
 /필자의 경우 나공리를 우선 최저속도로 사용한다. 아래의 황금 리자드가 나공리 범위에 걸어들어 온 것이 확인되면 빠른 속도로 잡아낸다. 황금 리자드가 변신 도중에 뒤에 일반 리자드들이 나타나는데 녀석들을 먼저 잡아 범위를 확보해 두는 방식. 잡몹이 나옴과 동시에 28호를 소환하고 나공리를 쓴다.

 4번방. 3형제가 각각 10초내에 한명이라도 살아있으면 계속해서 부활하는 특징이 있다. 질풍으로 빠르게 모은 후 모두 잡아버리자.

 5번방. 입장과 동시에 달려가 넥스냅을 갈긴 후 홀딩을 하자. 이 곳은 정공법으로 하자면 보스급으로 귀찮은 곳 이다.
 ※이동 속도가 어느정도 된다면 달려가서 슬라이딩 그랩으로 잡아챌 수 도 있다.

 6번방. 들어가자마자 극딜을해 잡는다. / 필자의 경우 [흑진 - 와캐 - 진천] 콤보로 딜을 넣고 만약 죽지 않을 체력인 것이 보인다면 곧바로 나공리로 낚아채 천천히 홀딩한다.



 3. 란제루스의 개 (이하 란제or란개)

 1번방. 잡몹 뿐인 방, 빠르게 잡아주자.

 2번방. 방안의 큰 몬스터가 소환해내는 잡몹중 폭탄 설치병을 죽이면 큰 몬스터에게 타격이 가능한 대형 지뢰가 나타난다. 시작하자 마자 구석으로 끌고가 폭탄 설치병과 함께 패는 것을 권장. / 필자는 여기서 슈아포를 마시고 지뢰의 폭팔을 맞으며 몬스터를 잡아둔다. 연금술사 레벨업을 하는 도중에 남았던 포션들을 쓰는것이므로 손익계산은 해보지 않음. 많이 불편하다면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

 3번방. 긴 직선맵에 몬스터들이 줄지어 서있으며 맨 뒷줄에는 저격수 두마리가 있다. 빠르게 잡고 넘어가자.

 4번방. 대포병(큰 놈)과 지원병(방패든 작은 놈)이 있는 방이다. 빨리 달려가 대포병에게 넥스를 갈기고 잡아내자. /지원병 녀석은 공격을 맞지 않는다. 더불어 대포병에게 홀딩을 하는 중 잠깐의 틈 도 없었다면 지원병은 지원사격을 하지 않고 끝이 난다. 만약 이동속도가 어느정도 된다면 넥스가 필요없이 입장하마자 달려가 슬라이딩 그랩으로 잡을 수 있다.
 ※ 이동속도가 어느정도 된다면 달려가서 슬라이딩 그랩으로 바로 잡을 수 있다.
 ※ 맵의 좌우에 나타나는 적의 지원병들은 작은 방패병 녀석의 머리위 말풍선을 보고 위치를 대략 알고 피할 수 있다.

 5번방. 네임드몹 한마리와 잡몹 몇마리로 구성된 방, 빠르게 잡아주고 넘어가자

 6번방. 보스몹이 있는 방, 보스 몬스터보다 보스몹 앞의 채찍녀가 더 거슬린다. 입장과 동시에 입구 앞에 있는 병사에게 질풍을 사용하면 알아서 채찍녀와 보스를 잡고 맵 우측 끝으로 끌고간다. 연이어 홀딩을 한후 잡아낼 것, 보스의 패턴이 나타나면 꽤나 까다롭다. 만약 보스의 패턴이 나타난다면 주의하라고 알려 줄 만 한것은 고장난 랜드러너를 찾는 패턴인데, 고장난 랜드러너는 잘 찾아보면 삐그덕 대며 하얀 연기를 화난듯 뿜어내는 녀석이 있다. 그녀석에게 딱 붙어 서있으면 폭팔 직전에 작은 넨가드를 사용하며 폭팔을 막아준다.
 /필자의 경우 진입과 동시에 [질풍 - 흑진 - 와캐 - 2각기- 나공리] 순으로 이어간다. 만약 파티의 딜이 세다면 보통 와캐나 2각기 중반쯤에 끝이난다.
 ※광녀의 웃음을 못막을 타이밍이라고 2각기를 써도 공포상태가 걸리며 2각기가 캔슬된다. 주의할 것.



신 이계
 자이언트가 응원단장이 되는 곳, 웬만하면 홀딩을 할 것.

 신익의 보편적인 파티 루트는 [검대 - 바칼 - 이틈]



 1. 검은 대지 (이하 검대)

 1번방. 몬스터만 나오는 곳, 빠르게 잡아주자

 2번방. 입장과 동시에 달려가 홀딩을 하자.

 3번방. 한놈만 팬다를 사용해 껍데기를 벗긴 후 아군을 따라 구석으로 달려간다(몬스터가 있는 벽 쪽 반대방향의 하단 구석). 아군 딜러들이 혼란귀에 찔린 것이 확인되면 같이 달려가 패턴만 막아주자. 만약 내가 물렸다면 달려가서 넥스 와캐로 끝장을 내자. 보기와 다르게 몸은 연약한 녀석이다.

 4번방. 보스와 쌍두마차를 이루는 녀석이 있는 방. 재빨리 달려가 홀딩을 하자/ 필자의 경우 순보 넥스or 피어싱 후 나공리로 최대한 오래 홀딩한다. 아군이 딜이 부족하면 2각기 까지 이어쓰는 편. 패턴 캔슬에 실패하면 해골들이 나타나며 해골이 물어뜯는 공격을 한 후 큰 범위로 터지며 범위내의 아군들은  점차 느려지다 이내 정지하는 상태이상에 걸린다(해제 불가능) 그 후 미쳐날뛰는 칼잡이를 볼 수 있다. 패턴 캔슬에 실패했다면 몹의 상태를 노련하게 쳐다보다 타이밍을 잘 잡아 낚아채주자.
 ※ 이녀석이 공격하기 위해 점프했을때 공격이 가능하다. 그 외에는 공격을 무시한다.
 ※ 패턴이 나오기 전 원콤을 내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해골이 나타난다.
 ※ 보스를 잡았지만 해골이 남았다면 넘어갈 수 없다. 해골이 물기 공격을 한 후 터지므로 물기 공격을 하면 재빨리 도망치자.
 ※만약 슬로우에 걸렸다면 정지하기 직전에 점프를 해보자, 점프 상태로 멈췄다면 그상태로 브레이크 다운을 계속 눌러보자. 움찔움찔

 5번방.  미카엘이 나오는 방으로 잡기가 가능한 형태 한번과 건물형 상태 두번의 사냥을 하게된다. 그 이후는 딱히 설명할 것 없이 계속 잡기로 패턴을 캔슬하고 잡으면 됀다.
 ※ 첫번째 미카엘에게 넥스냅을 맞춰 경직을 준 후 스킬을 써도 되고 미카엘의 머리 위에서 에슈타를 난사하여 잡기 콤보를 시작해도 된다.


 6번방. 입장 후 대략 10초가 지나면 배신의 오라라고 하는 상태이상을 건다(해제 불가능). 이것을 캔슬하기 위해서 입장후 대략 8~9초를 센 후 홀딩기를 걸어 패턴을 캔슬해 주자.
 →제보자)키우잣(2015-07-05 21:35:29) - 나공리를 사용하면 버그가 있어 홀딩은 돼지만 껍질이 돌아와 딜이되지 않는 상태가 된다. 쥐었다 팼다할때마다 껍질이 재생성 되는 판정이니 쓰지 말것. 베오캔이 힘들다면 그냥 껍데기가 벗겨짐과 동시에 와캐 - 진천을 추천한다. 더불어 나공리는 베오캔을 시켜주지 않는다.



 2. 이계의 틈 (이하 이틈)
 
 1번방. 포물선 형 원거리 공격을 하는 몹들이 몰려있는 방. 파티원들이 버프를 걸고 있는사이 쓸어잡자.

 2번방. 입장과 동시에 파티의 좌측부터 우측의 순서대로(이하 1p~4p로 설명) 제압이 풀리며 진행된다.
 클리어법은 맵의 상단과 하단의 박스를 공격하여 우측의 표시된 지점까지 두개 다 밀어넣는 것.
 진행 도중 박스가 붉은빛이 감돌때 공격을 하면 반사데미지를 입어 거의 즉사하게 된다.
 맵이 붉어지면 기둥을 든 몬스터가 광역 기절을 넣으므로 화면이 붉어지면 1~2초를 센 후 점프로 회피할 것.
 여기서 자이언트는 흑진광풍을 통해 해당 몬스터를 밀어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몬스터를 좌측으로 몰고가 홀딩을 하고 있으면 아군의 쉬운 클리어가 가능하다.
 ※ 빠른 클리어법은 아군의 크루세이더, 또는 용병 크루세이더의 스킬 [참회의 망치]를 기둥을 든 몬스터에게 맞춘 후 붉은빛이 나는 박스를 스스로 공격하게 해 죽게하는 방법이 있다.

 3번방. 맵 입장과 동시에 중앙으로 달려가 보면 맨손의 몬스터가 대사를 치고있다. 두번째 대사가 끝나고 잠시 후 좌측 운석으로 도망치는데, 이때 자이언트가 해야 할 일은 곧바로 해당 몬스터를 홀딩하는것.
 만약 홀딩에 실패했다면 곧바로 좌측끝으로 달려가 해당몹을 밀어오는것이다. 필자의 경우[피어싱 - 넥스냅 - 이후 기타 스킬]로 몰아온다.
 보통 파티플레이시 아군의 헬벤터 용병 또는 마도학자 용병을 통한 홀딩으로 순식간에 잡아내는 편
 ※넥스냅이 많이 어렵다면 그냥 이녀석의 머리위에서 미카엘때 처럼 에슈타를 계속 써서 잡은 후 콤보를 넣자.
 ※에슈타를 몬스터 위에서 난사해도 잘 잡힌다. / 가끔 타이밍이 엇나가 도망가기도 하더라.

 4번방. 독구름을 던지는 몬스터가 등장한다, 해당 몬스터가 던지는 독을 맞을 시 캐릭터 머리위에 보라색 원형이 생긴다.
파티원 중 어느 캐릭터라도 5개가 쌓인다면 바닥에 지속적인 데미지를 가하는 움직이는 장판이 생성된다./ 이 중독상태는 맵 중앙의 흰 무늬안에 들어가있으면 천천히 갯수가 깎인다.
 이곳의 클리어법은 우선 해당몹을 중앙의 원형쪽으로 끌고가 치료받음과 동시에 잡는 것.
 또한 위습이 맵의 가장자리마다 두마리씩, 2번, 총 4마리의 위습이 나타나는데 이 위습들의 캐스팅 바가 충전되면 독구름을 던지는 몬스터의 체력이 크게 회복되니 위습들의 캐스팅을 방해하고 잡을 것.
 넥스냅 또는 그랩캐넌이 발동하면 위습의 캐스팅이 곧바로 취소된다.
 ※ 자신의 딜이 세다면 독구름을 던지는 몬스터를 와캐로 죽여버리고 중앙에서 진천노호를 사용해 위습 네마리를 한번에 죽일 수 도 있다.

 5번방. 4마리의 몬스터가 등장시 있던 자리의 발판에 해당몹들을 집어넣어 죽여야 되는 방.
 하나씩 어긋나기 시작하면 힘든 던전.
 자이언트는 반잡을 통해 크게 끌어와 하단 던지기로 쉽게 잡아넣어 죽일 수 있으니 맘편히 잡을 것.
 ※ 이방의 입구 바로앞에 있는 검은녀석은 건물형 상태이다. 다른 녀석들 처럼 공중 브레이크로 잡을 수 없다.
 ※ 좌측 하단의 푸른 녀석과 우측 상단의 보라색 녀석 둘은 유난히 자신의 위치로 돌아오지 않는다. 최대한 이 두녀석부터 죽여두길 추천.
 ※ 자신의 딜이 정말 정말 세다면 질풍을 사용해 이동함과 동시에 녀석들을 죽여 한번에 깔끔하게 끝을 낼 수 도 있다.


 6번방. 마지막 보스는 총 4개의 패턴이 있다.

 1패턴은 파티원들을 각자의 자리에 보내며 자신의 블럭 색깔 바닥들을 전부 밟아 무늬를 새기는 것, 블럭마다 특수한 조건이 걸리는 것이 있다. 충격파가 발생하는 블럭에서는 퀵스탠딩을, 점프하는 캐릭터가 있는 블럭에서는 점프를, 분홍색 인형과 카운트가 생성된 블럭에는 대략 3초 정도 서있으면 제거할 수 있다.
 빠른 클리어법은 화면 하단 중앙부분의 캐스팅 게이지가 3분의 2 이상 차올랐다면 발판 밟기를 중지하고 맵 중앙 상단의 보스몬스터 좌 우로 달려가 범위가 큰 기술을 사용하여 즉사시키는 것.
 다만 이때 홀딩기를 걸면 안됀다. 자이언트의 경우 와캐를 맞출 수 있다. 만약 이 클리어법을 맞췄음에도 죽지 않았다면 다음 패턴으로 넘어간다.
 ※ 게이지가 거의 다차는 순간 와캐를 쓰면 쉽게 맞는다. 게이지가 반짝이는 순간 타격을 맞는다.

 2패턴은 캐릭터가 바닥 중앙에 묶이면 주위로 투명한 바닥 블럭들이 생성되는데 해당 블럭들이 생성된 순서대로 밟고 지나가야한다. 한번 실패에 체력이 25%정도씩 닳으며 파티원당 각각 3~4번을 반복한다.
 이 패턴이 끝을 달할쯤 아군들은 전부 1번 패턴의 빠른 클리어법과 같이 보스의 좌우로 달려가 광역기를 집어넣어 잡는다. 또 잡지 못했을경우 다음 패턴으로 넘어간다.

 3패턴은 육각형의 큐브가 맵에 생성된다. 큐브들을 전부 부숴야 하며 총 3~4번의 큐브가 리젠된다
 첫번째 큐브는 빠르게 부스고 두번쨰 큐브부터는 원형으로 퍼져나가며 늘어난다. / 필자의 경우 2번째 큐브에서는 피어싱을, 3번째에선 중앙에서 진천노호를 사용하여 광역으로 부수는 편이다.

 4패턴은 보스가 맵에 등장하며 공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이때 보스가 등장한 지점과 아군의 지점 한 곳의 땅이 붉어지는데 그 주위 블럭 4개까지 추가적으로 붉어지며 낙하 지점이 된다.
 해당 공간에 들어가면 무슨 행동을 하고 있었던지 상관치 않으며 바로 캔슬되며 바닥으로 떨어지고 다시 맵에 나타난다.
 체력은 약 25%정도가 감소한다.



 3. 바칼의 성 (이하 바칼)

 1번방. 잡몹뿐이다. 빠르게 잡아주자

 2번방. 녹룡이가 있다. 달려가서 넥스냅, 홀딩을 하면 무큐기를 사용해도 방어막이 생성되지 않는다. 최대한 띄우지 않고, 눞히지도 말아야한다. 만약 높이 뜨면 날아서 약한 광역 공격을, 눞힌다면 주위의 아군을 꼬리로 쳐 다운시킨다. 서서 꼬리를 휘두른다면 바로 일어나지말고 잠깐 모션을 보고 화면이 검어진다면 퀵스탠딩을 풀타임으로 사용해 광룡의 외침을 피해줄것.
 ※이동속도가 어느정도 된다면 입장과 동시에 슬라이딩 그랩으로 낚아채자.

 3번방. 흑룡이가 있는 방. 입장한 후 아군 중 한명에게 무지개빛 원형이 생긴다. 해당 아군은 흑룡이 소환하는 스토커들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해당 아군이 스토커를 잡을 수 있게 흑룡의 어그로를 가까이 가 끌고 반대편으로 움직여 줄 것. 다만 스토커를 제거하지 않고 흑룡을 치면 죽을 수 있다. 조심하자. 스토커가 모조리 죽었다면 넥스냅 무큐기로 빠르게 죽여주자. 체력은 약한편이다. 만약 경직상태가 아닐때 무큐기를 사용한다면 잠깐 사라지며 나타난 후 아군 중 한명의 지점에 공격을 가하니 조심하자.
 ※만약 자신의 딜이 아주 세다면 입장과 동시에 와캐를 맞춰 즉사시킬 수 도 있다.

 4번방. 금룡이가 있는 방. 입장하면 분신 셋을 소환하는데 이 분신들은 공격이 가해지면 곧바로 광룡의 외침을 사용한다. 별로 위협적이진 않으니 빠르게 잡아줄 것.
 금룡은 지속적으로 방 곳곳에 황금색 기둥을 소환하는데 노란색 기둥은 한명의 캐릭터가, 보라색 기둥은 두명의 캐릭터가 들어가있으면 부숴진다. 기둥 소환히 끝나면 금룡이 기를모으며 무언가를 하는데 방 안에 남은 기둥이 없다면 자기 스스로에게 데미지를 준다. 분신과 기둥 패턴을 반복하면 끝이난다.
 쉽지만 시간이 오래걸리는방.
 ※ 만약 아군에 마도학자가 있다면 금룡이가 기를모으고 터트리기 직전에 우로보스로 타격을 가해 버그성 홀딩이 되어 공격이 가능하다. 

 5번방. 화룡이가 있는 방이다. 자이언트 대부분의 기술이 딜이 들어가지 않거나 파티 플레이에 방해가 되는 방. 패턴이 시작되면 마법진을 그리며 준비자세를 취한다. 그러면 아군중 한명이 맵 우측의 흰 원에 들어가 있으면 얼음고리가 캐릭터를 감싼다. 이 얼음 고리를 화룡에게 달려가 맞추면 패턴이 안전하게 종료되며 딜을 할 수 있다. 얼음 고리에 걸리지 않은 아군은 생성된 잡몹들을 제거해 화염기둥이 소환돼지 않게 도와준다.
 참고로 화룡은 스탠딩 딜을 넣어야한다. 자이언트로서 유일하게 딜이 온전히 들어가는 스킬은 흑진광풍 하나 뿐이며 이 상태가 된다고 아군이 칠 수 있는 상태가 되는것은 아니다.
 아군을 도와 평타 2대를 반복하며 눞이지 말 것.
 ※ 자신의 딜이 세다면 입장과 동시에 흑진광풍으로 원킬을 낼 수 있다.

 6번방. 보스 몬스터 바칼이 있는 방이다. 아군의 딜이 세다면 와캐 진천노호, 그저 그렇거나 약하다면 나공리 풀타임에 진천노호를 연결해 길게 홀딩을 하자.
 바칼의 패턴이 발동했다면 패턴을 클리어하고 다시 딜을 하자.
 바칼의 패턴들은 어려운 것들이 전혀 없으며 보이는대로 따라하면 된다.


※현재 고던을 추가하지 않는 이유는 딱히 무언가 알려 드려야할 플레이가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아직 많이 약한 자이언트기에 진고던의(레퀘엠) 플레이가 전부 수월하지 못하기에 자신있게 공략을 해드릴 수 가 없습니다.. 얼른 스펙업을 하여 좀 더 도움 되는 정보들을 보고 모아 쓰겠습니다.
 

+ 사정상 업데이트 불가능.

크로니클, 이계 이후의 세팅의 지식은 거의 전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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