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퇴마사는 각종 스킬 실시간화를 받으면서 개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실시간화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실시간화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가지고 있는 구조적 문제도 해결이 되지 않고 현재 퇴마사는 차후 루크 레이드에 맞지 않는 현실도 있기에 개편안을 작성해봅니다.

퇴마사

과도한 스킬 스위칭 문제를 완화하고퇴마사의 딜링과 홀딩에 매우 중요한 "지의 식신 - 현무스킬이 지닌 기존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 지의 식신 - 현무 관련


먼저 공지에도 나온 '퇴마사의 딜링과 홀딩에 매우 중요한' 현무 관련 내용입니다.


지의 식신 - 현무


현무의 방깎에 맞춰 스킬 데미지가 책정된 퇴마사니 현무가 없으면 딜이 확 줍니다.


현재 루크 던전 방깎 하한선이 23퍼센트정도로 책정되었는데 레이드까지 가면 이것보다 방깎 하한선이 줄었으면 줄었지 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배틀메이지의 매지컬 테아나와 같은 지의 식신 - 현무에 종속되는 신규 패시브 스킬을 추가시켜주셨으면 합니다.


예시)

지의 식신 - 진현무


'지의 식신 - 현무'를 '지의 식신 - 진현무'로 강화합니다. 진현무를 습득하면 현무의 기운의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량이 감소하는 대신(30~40퍼대의 현무와는 달리 10퍼~20퍼대로) 퇴마사의 스킬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위와 같이 1레벨 마스터 스킬로 높은 수치의 방깎을 가진 현무를 낮은 수치의 방깍+퇴마사의 스킬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진현무로 변환시켜서 소환시키는 것입니다.


혹은 15렙 기준 웨펀마스터의 참철식 방깎 25.2% -> 참강식 스증 37.8%인것처럼 현무의 기운은 방깎이고 진현무를 배우면 진현무의 기운으로 웨펀마스터와 비슷하게 방깎이 스증으로 바뀌는 방식도 괜찮습니다.


퇴마사 스킬들의 공격력은 구속9+30레벨 현무의 높은 방깎 기준으로 맞춰져 있죠. 하지만 루크 던전에서는 방깎 하한선때문에 안톤 기준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루크 던전 23% 기준으로는 오버되는 방깎만큼의 딜 손해를 받습니다. 


그러므로 위의 예시처럼 개편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지의 식신 - 현무에 종속되는 진현무(예시) 스킬처럼 현무의 기운(방깎)을 방깎+스증이나 스증으로 바꿔주는 신규 패시브를 추가하는 식으로의 개편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89100_1474558299.jpg

이것이 해결이 되지 않으면 퇴마사는 루크 던전에서 쓸모가 없어집니다.


2. 스킬 실시간화에 따른 낮은 보상 개선


현재는 스위칭이 가능했던 퇴마사의 신선의 경지, 난격, 대회전격의 실시간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보통 스위칭 가능해서 높은 효율을 내는 스킬을 실시간화 할 경우 그에 합당한 보상을 주기 마련인데 퇴마사의 경우에는 스킬이 실시간화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보상이 너무너무 적습니다.


스위칭으로 몇 배 이상의 딜 상승이 가능했던 난격, 대회전격의 경우에도 이번에 실시간화가 되었습니다. 공지 중 관련 내역을 볼까요?


난격

쿨타임이 16초에서 14초로 상향 조정됩니다.

공격력이 16% 상향 조정됩니다.

스킬 능력치가 장비 영향을 실시간으로 받도록 변경됩니다.


대회전격

공격력이 18% 상향 조정됩니다.

스킬 능력치가 장비 영향을 실시간으로 받도록 변경됩니다.


...???? 

현재 패치 내역은 추후 던전 상향에 맞춰 많은 직업이 평균 30퍼센트의 데미지 상승량을 가지고 있는데 실시간화가 되면서 받은 공격력 상향 수치가 겨우 저거인가요?


심지어 이제 이 두 스킬은 거선풍이랑 비교가 되는 딜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과거 아수라의 부동명왕진, 사령술사의 발라크르, 얼마 전 퍼섭에 적용됐었던 스핏파이어의 닐 스나이핑, 심지어


낙뢰부

공격력이 66% 상향 조정됩니다.

스킬 능력치가 장비 영향을 실시간으로 받도록 변경됩니다.

- 낙뢰부 HP 증가


바로 위에 있는 낙뢰부에도 비교되는 터무니없이 낮은 수치입니다. 현재 평균 상승치인 30퍼센트에도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전부 30퍼센트 공격력 상향된거로 비교해보면 난격은 실시간화가 되면서 공격력이 14퍼센트 하향, 대회전격은 12퍼센트 하향 조정이 되었습니다. 실시간화를 주고 하향까지 시키는 법이 어딨습니까?


스위칭 가능 스킬에서 실시간 스킬로 바뀐 대가가 하향입니까?


부동명왕진이나 발라크르급까지 바라지 않으니 최소 바로 위에 있는 낙뢰부급의 공격력 상승량이라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말이 나온 김에 평균 기준 상승치인 30퍼에 비교하여 퇴마사의 상승률을 알아보겠습니다.


낙봉추 - 16% 상승 / 성불 - 10% 상승 / 질풍타 - 36% 상승 / 승천진 - 17% 상승 / 단층지격 - 27% 상승 / 주작부 - 18% 상승 / 어둠 가르기 - 20% 상승 / 저 하늘의 별 - 19% 상승 / 낙뢰부 - 66% 상승&실시간화 / 난격 - 16% 상승&실시간화 / 식신의 군 - 다단히트 간격 감소&10% 상승 / 대회전격 - 18% 상승&실시간화 / 무쌍격 - 22% 상승 / 창룡격 - 42% 상승 / 멸혼부 - 19% 상승 / 참격 - 20% 상승 / 오망성진 - 19% 상승 / 역전의 칠조격 - 42% 상승 / 진격의 황룡(황룡의 격) - 57% 상승 / 진격의 황룡(황룡의 진) - 42% 상승


30퍼센트 이상의 상승률을 가진 스킬은 다른 실시간화 된 스킬인 낙뢰부를 제외하곤 '질풍타, 창룡격, 역전의 칠조격, 진격의 황룡' 뿐입니다. 나머지 스킬은 30퍼센트를 기준으로 보면 전원 하향입니다.

이 중에서 질풍타는 런처의 캐논볼과 마도학자의 빗자루 스핀과 같은 상향받아도 던전 기준으로는 큰 의미가 없는 스킬입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스위칭을 하지 않은 6레벨 기준 신선의 경지 상승량을 기준으로 겨우 현재 본섭 밸런스패치 상승량 평균인 30퍼센트의 공격력 상승량을 측정한겁니다.


즉, 이 말은 '신선의 경지' 마저도 실시간화와 수치상향을 시킨 줄 알았지만 실질적으로 나머지 스킬의 공격력을 너프해 실질적인 상향을 주지 않았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실시간화가 된 신선의 경지, 난격, 대회전격의 수치를 상향하고 나머지 스킬도 상향된 신선의 경지(노스위칭) 기준으로 30퍼센트쯤의 공격력 상승량을 주지 말고 정상적으로 공격력 상승을 적용시켜서 주시길 바랍니다. 이대로면 실시간화로 상향해주는 척만 했을 뿐 다른 스킬들을 너프해 다른 직업들의 평균 상승량과 비슷해 실질적으로 전혀 변함이 없고 오히려 스위칭만 안되는 하향패치를 받게 됩니다.



3. 개편되지 않은 순수 스탯 버프, 챠크라

퇴마사가 최근 웨펀마스터/배틀메이지와 함께 대격변 남매로 개편 될 당시 버프 편의성 개선을 명목으로 크루세이더와의 시너지를 고려해 순수 스탯 버프를 스증과 같은 추가 옵션을 붙여줬습니다.

버서커, 사령술사, 엘레멘탈마스터, 마도학자와 같은 순수 스탯 버프를 자버프로 가진 직업들이 스증과 같은 추가 능력을 부여받을 때에 최악의 순수 스탯 버프인 열정/광명의 챠크라는 당시 웨펀마스터/배틀메이지와 함께 주요 개편 대상이었던 퇴마사의 자버프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순수 스탯 버프로 남았습니다. 

네오플은 대신 신의 챠크라를 무제한화하고 열정/광명의 챠크라 발동 시 자동발동을 하게 바꿔주었지만 그래봤자 신의 챠크라는 엄연한 2차 각성 패시브입니다.

네오플은 열정/광명의 챠크라에 스증(추뎀)인 신의 챠크라를 넣어줬으니 다른 직업처럼 스탯+스증 버프겠지~라고 생각했을텐데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신의 챠크라는 2차 각성 패시브입니다. 열정/광명의 챠크라와 별개의 존재입니다.

열정/광명의 챠크라 자체는 아직도 순수 스탯 버프 그 자체로 남아있습니다. 그것도 과거 최상급 순수 스탯 버프인 버서커의 폭주와 사령술사의 암흑의 의식만큼의 엄청난 스탯 상승량도 아닌 비교적 낮은 스탯 상승량으로 말이죠.

심지어 버서커는 이번 패치때

선혈의 추억

출혈이 걸린 적이 근처에 있으면 힘이 증가하는 기능 삭제

출혈이 걸린 적이 근처에 있으면독립 공격력 비율 증가 기능 추가

- 스킬레벨 15기준 중첩 1회당, 11.3% 증가

버프 최대 중첩수가 3회로 감소.


각성 패시브인 선혈의 추억 스탯(힘) 버프마저 추가로 다른 기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퇴마사의 최악의 순수 스탯 버프인 열정/광명의 챠크라 역시 다른 스탯 버프처럼 스증/추뎀/크증과 같은 추가 능력을 추가로 받을 당위성이 충분합니다. 지금 열정/광명의 챠크라를 사용할 시 스탯버프+스증(추뎀) 버프가 걸리지만 이건 자버프에 2차 각성 패시브가 더해진 결과라는 것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그러니 열정/광명의 챠크라에 스증이나 크증같은 추가 옵션을 붙여주셨으면 합니다.



4. 여러가지 스킬 구조 개선


위에서 설명한 문제점 이외에도 퇴마사는 추가로 구조 개선이 필요한 스킬들이 많습니다. 지금부터는 그 관련 내용을 서술해보겠습니다.


 단층지격, 승천진

단층지격과 승천진을 엘레멘탈 마스터의 썬더 콜링이 엘레멘탈 포텐셜을 습득하면 슈퍼아머/무적(ex.견고한 다리의 체력이 다 단 좀비)상태의 적을 모으는 기능이 추가되는 것처럼 신의 챠크라를 습득하면 모으는 기능이 강화되어 슈퍼아머/무적 상태의 적도 모으는 스킬로 개편되었으면 합니다. 

두 스킬은 명색이 몰이기술이지만 슈퍼아머/무적 상태의 적을 모으지 못하여서 전혀 스킬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엘레멘탈 마스터의 썬더 콜링이나 디멘션워커의 액시던트와 같은 스킬처럼 최소 견고한 다리의 좀비 관리를 쉽게 할 수 있게 관련 기능을 추가시켜주셨으면 합니다.


 공의 식신 - 백호 외 설치기

위에서 말했던 현무와 마찬가지로 백호와 제압부/낙뢰부 설치기들도 혼목 딜러와 파티구성이 용이하게 현무와 함께 던전 한정 체력 무제한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중에서 백호는 특히 저번 대격변 패치때 공격력이 하향이 되었고 이번에는 공격력 상향 대상에서 아예 제외가 되어서 사실상 또 하향을 당했습니다.

혼백의 구제와 같은 백호 관련 크로니클을 하향하는 한이 있더라도 공의 식신 - 백호의 공격력을 어느정도로 상향 조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망성진

현재 오망성진의 발동 조건은 발동 후 빈 자리에 퇴마사 본체가 오망성진의 지정된 위치에 올라가서 오망성진 스킬을 재사용하여야 발동을 시작하고 그 이후에 오망성진의 가운데에 빛이 모여서야 겨우 발동이 되는 스킬입니다. 액션쾌감! 던전 앤 파이터가 지향하는 액션성을 저해하는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896961_1474561965.jpg

게다가 캐릭터가 오망성진의 빈 자리에 위치하지 못하면 위 사진처럼 발동을 못하고 스킬 자체를 그냥 날려먹습니다.

그러므로 이 발동 방식에 대해 개편안을 제시해보겠습니다.

첫번째 개편안은 크루세이더의 홀리 생츄어리 스킬과 같이 범위 지정 후 퇴마사 본체가 올라가지 않아도 바로 식신들이 오망성진을 발동하는 방식으로 변경

두번째 개편안은 퇴마사 본체가 오망성진의 어느 자리에건 올라가 있으면 바로 오망성진이 발동

이 두가지입니다.
747943_1467637513.png
또한 원래 있던 오망성진의 강제경직 기능을 돌려주셨으면 합니다.


888078_1474561998.jpg

또한 위 사진처럼 시전 후 빛의 기둥 안에 몬스터가 추가로 들어오지 못하는 현상 역시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역전의 칠조격

현재 역전의 칠조격은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치명적인 문제점이 세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히트무시버그, 또 한가지는  스킬 자체의 불안정성입니다.

첫번째는 기본적인 시전시간이 긴 편인데 스킬 키를 연타하면 빠르게 칠조격을 시전하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역전의 칠조격은 여러번의 격으로 공격을 하는 스킬인데 간헐적으로 공격이 아예 들어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당연히 그 버그가 발생 시 데미지와 홀딩 모두 다 무시가 됩니다. 이 부분을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그 다음 문제는 스킬 자체의 불안정성입니다.

홀딩 판정이 공격을 할 그 당시에만 붙어있어서 공격과 공격 사이에 적이 무적패턴을 사용하면 퇴마사는 허공을 치고 있는데 적은 유유히 자기 할일을 합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이번에  검제의 '월광비무', 그랜드 마스터의 '나의 공격 리듬을' 스킬이나 워로드의 '데모닉 인페르노'와 같은 스킬처럼 첫 타에 맞은 적 혹은 스킬 사용 시 그 범위 안에 있는 적들 대상으로 피니쉬까지 슈퍼홀드 판정을 추가해주셨으면 합니다.

 창룡격

저번 패치로 퇴마사는 속성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창룡격 9레벨 이상 효과는 아직도 열정의 챠크라 시 화속성 강화, 광명의 챠크라 시 명속성 강화입니다.

이거를 통합해서 모든 속성 강화로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6레벨 이상 효과인 힘/지능 고정수치 상승 역시 개선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4. 신규 스킬 추가


퇴마사는 몇달 전 웨펀마스터, 배틀메이지와 함께 아이템 '마법의 대격변'에 심하게 의존하던 캐릭으로 7월 경에 개편을 받았습니다.

그 개편 때 웨펀마스터는 참강식, 섬단과 같은 신규 스킬을 받았고 배틀메이지는 매지컬 테아나와 그 후에 황룡난무, 사도의춤과 같은 신규 스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퇴마사는


221795_1475505695.png


출처 : 6월 업데이트에 대한 개발자 노트 


퇴마사 유저들의 대부분이 반대하던 컨버전을 합치면 스킬 개수가 많아진다는 명목으로 신규 스킬은 기존의 '갈!'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멸!'이라는 스킬만 받아서 받아도 체감이 안되었습니다.

퇴마사는 물리 계열과 마법 계열 각각의 매력때문에 하시던 유저들이 많아서 컨버전 패치를 극구 반대했는데 그 이유 뿐만이 아니라  현재 컨버전 패치가 된 이후에도 다른 직업에 비해 사용 가능한 스킬이 많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개발자 노트에 공감이 되지 않는 이유는 퇴마사 컨버전 패치가 되기 이전 기준으로도 실제 레이드에서 딜이 나오는 공격스킬은 매우 적었고 퇴마사 유저들의 반대를 무시하고 컨버전 패치를 적용 한 후에도 실제 딜 스킬이 매우 적습니다.

또한 이 후 패치때 엄청난 작업량으로 배틀메이지의 신스킬을 추가해주시고 이번 퍼스트 패치의 남/녀 스핏파이어, 소울브링어 그리고 배틀 크루세이더의 스킬 추가를 보면 퇴마사도 신 스킬을 받을 당위성이 충분합니다.

추후 스킬을 두개씩 만드는게 문제라면 물퇴 특성과 마퇴의 특성을 합친 하나의 스킬이나 진격의 황룡 황룡격/황룡진처럼 챠크라에 따라 다른 스킬이 나가게 하면 됩니다.

그 뿐 아니라 컨버전으로 퉁치려는게 아닌 배틀 크루세이더 스킬 추가로 확실히 배틀/버프 크루세이더 분화를 하려 한 것 처럼 물리/마퇴를 확실히 챠크라 유무에 따라 확실히 분화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니 결론은 다른 직업 다 추가해주는 신규 스킬좀 추가해주고 된다면 이번 퍼스트서버 배틀 크루세이더처럼 확실하게 분화를 시켜주셨으면 합니다.




현재 본섭 패치안을 보고 개선이 필요하다고 봐서 피드백 용도로 개편안을 써봤습니다.

여기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위 링크에서 캐릭터 밸런스 후속 업데이트 의견을 받고 있으니 위에서 한번씩 의견 날려주시길 바랍니다.

개선 필요한 다른 직업들도 같이 개편을 잘 받아봅시다.